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나 죽으나 주의 것 (롬 14:6~9)

  • 잡초 잡초
  • 1395
  • 0

첨부 1


사나 죽으나 주의 것 (롬 14:6~9)


본문 8절을 보면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고 했습니다. 
성도들은 주를 위해 살고 주를 위해 죽는 사람들입니다. 자기를 위해 일하고 돈 벌고 출세하고 성공하는 것은 자기 외의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유익이나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하든지 무엇이 되든지, 무엇을 가지든지 남에게 유익과 덕을 베풀게 되는 것입니다. 본문의 말씀 그대로 주를 위해 살고 주를 위해 죽는 다는 말씀으로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은...?” 이라는 제목으로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이 사는 방법에 관하여 말씀을 나누고 자합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갑니까? .

1. 감사함으로 삽니다.

6절을 보면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고 했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일상용어는 감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진 국가 일수록 감사라는 용어의 사용 빈도가 높기 마련입니다. 감사하는 사람에게 복이 임합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은 감사가 생활화 되어진 사람입니다. 성경에 나타난 신앙의 선배들을 보면 먹어도 감사, 못 먹어도 감사했습니다. 성공해도 감사 실패해도 감사했고 돈을 벌어도 못 벌어도 감사했습니다. 살아도 감사했고 죽으면서도 감사했습니다. 
본문의 말씀에 먹어도 감사, 안 먹어도 감사한다는 말씀을 주목해야 합니다.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심리학자이며 크리스천 작가인 단 베이커(Don Baker)라는 분이 자신의 책 '탱큐 테라피'를 소개하며 책 서두에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최근 나의 사무실 스태프들의 월급을 지불하지 못할 것을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나의 아내는 최근 오른쪽 팔꿈치에 혹이 만져져서 MRI사진을 찍었는데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을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나의 아내 캐롤은 또한 홀몬 불균형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아직 효율적인 치료책을 못 찾고 있어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최근 집안 정리나 청소할 시간이 없어 언제 시간을 내어 산만한 집안 살림을 정리할 것인가를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최근 미국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너무 맘에 들지 않아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물론 이런 모든 문제에 대하여 '너희는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라'는 성경 말씀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말씀을 생각할 때 마다 염려를 떨쳐 버리지 못하는 제 자신이 더욱 염려가 됩니다. 
저는 염려하지 않을 수 없는 제 자신을 염려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이런 증세가 어떻게 내 관절을 아프게 하는지, 어떻게 내 침을 마르게 하는지, 어떻게 내 손바닥에 땀이 나게 하는지, 어떻게 호흡곤란을 일으키는지, 어떻게 소화불량과 위경련을 일으키는지, 어떻게 우울증을 유발시키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와 나의 아내는 우리들의 문제에 대한 너무나 완벽하고 강력한 치료책을 찾아냈습니다. 
이 치료제의 효율성은 거의 기적적인 것입니다. 
저와 저의 아내를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이 이 치료제의 효율성을 임상적으로 경험했습니다. 이 치료제는 식전이나 식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호흡곤란을 느낄 때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때 수시로 복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과 함께 드실 수도 있고 물 없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처방 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 치료제는 절대로 부작용이 없고 안전합니다. 더욱이 이 치료제는 무료입니다. 이 치료책을 일컬어 저는 '댕큐 테라피'(thank-you therapy)라고 부릅니다. 즉 감사 치료법 이라는 것입니다. 

감사함으로 살면 모든 질병이 치료된다는 것입니다. 우울증이 떠나고 모든 질병에 대하여 놀라운 효능이 발생되는 것이 감사 라는 약입니다. 
반면 불평과 불만은 모든 질병을 유발시킴니다. 마음까지 불안하게 되고 마음이 좁아져서 스스로 불행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며 우울하게 만들어서 심각한 정신적 육체적 질병을 유발시킵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은 모든 일에 감사함니다. 

제이 데니스(Jay Dennis)라는 분이 이런 글을 썼습니다. 
당신이 많은 세금을 내야 한다면 감사하십시오. 당신에게 안정된 직장과 사업장이 있다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몸무게가 늘어 옷이 맞지 않는다면 감사하십시오. 당신은 먹을 것이 넉넉한 인생을 살아오신 것입니다. 

세탁할 옷이 집안 한 구석에 쌓여 있거든 감사하십시오. 당신에게는 적어도 갈아입을 옷의 여유가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집에 대 청소가 필요하고 문고리를 갈아야 하고 창문을 갈아야 한다면 감사하십시오. 당신의 몸을 위탁할 집이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멀리라도 주차할 공간을 찾았다면 감사하십시오. 당신에게 잠시라도 걸어갈 운동의 기회가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불평할 대통령이 있다면 감사하십시오. 당신은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 뒷 자리에 앉아 있는 교우의 찬송 음정이 억망으로 들려오고 있다면 감사하십시오. 당신의 청각은 정상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울리는 자명종 소리가 고통스럽게 들리거든 감사하십시오.당신에게 일어나 일해야 할 하루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해가 저물어 온몸이 나른하고 피곤하거든 감사하십시오. 당신은 오늘 하루를 생산적으로 사신 것입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은 범사에 감사하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감사를 통해서 놀라운 축복을 경험하게 될것입니다. 

2. 목적 의식이 다릅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은 삶의 목적 의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라고 했습니다. 
주를 위하여 사는 사람의 인생 목표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님을 위하여 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전 10:31절에서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라고 권면했습니다. 
세상에는 사는 목적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년 전에 전주에서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술취한 사람이 택시 기사를 폭행하자 택시 기사가 내렸습니다. 이 사람은 택시 운전석에 앉아 차를 몰았습니다. 
인도로 뛰어들은 택시는 전신주를 들이받고 부근의 주유소로 돌진하여 주유기를 들이받아 대파되는 사고를 냈습니다. 다행히 사람은 다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큰 사고가 될 번했습니다. 

경찰 조사 받는 자리에서 방송기자가 카메라를 대고 어떻게 하다가 사고가 났느냐고 묻자 그 사람 대답이 이랬습니다. “내가 차를 운전했는지 차가 나를 운전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술이 문제였지만 왜 그렇게 삽니까?
이 땅에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어떤 주부가 있었습니다.
이 부인은 예수를 잘 믿는 분이었습니다. 이 부인은 얼마나 예수를 잘 믿었던지 설거지하는 시간도 도저히 낭비할 수 없다 하여 싱크대 앞에 성경구절을 붙여 놓고 암송하면서 설거지를 했습니다. 이 날도 설거지를 하면서 싱크대 앞에 붙인 성경 구절을 암송하고 있었습니다. 

이 날의 성경 구절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10:31)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녀는 설거지를 하면서 이 구절을 암송하다보니 갑자기 '내가 지금하고 있는 설거지도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은 지금까지 성경 구절을 외우고, 전도하고 교회일 하는 것만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줄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성경 말씀은 무슨 일이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분명히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설거지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해야 되며, 그럴 할 때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부인은 너무 기뻤습니다. 
집에서 빨래하고, 설거지하고, 밥을 하는 모든 허드렛일에서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신다고 생각하니 힘이 났습니다. 방바닥을 닦으면서도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찬송을 부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방을 닦았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모든 생활 중에서 영광을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 먹든지 마시든지 그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십시오. 하나님의 영광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은 무슨 일이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삶의 모든 우선순위를 하나님의 영광에 초점을 맞출 때 거기서 하나님의 축복이 나타납니다. 

신학자 ‘존 네이스빗’은 "우선순위를 잘못 선택하면 삶의 목표에서 멀어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찰스 휴멜은 "우리들이 삶에서 만나는 온갖 딜레마들은 시간과 물질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일의 우선순위를 잘못 선택함에서 온다"고 했습니다. 

1800년대에 아프리카에 선교사로 갔던 리빙스턴은 의사로서 스코틀랜드에서 장래가 보장되는 총망 받던 젊은이였습니다. 그런데 그는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아프리카 정글로 들어가려하자 그때 그의 형은 "너는 네 원대로 네 인생이 정글의 미개인들 속에 매장되겠지만 나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의사가 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리빙스톤의 선택을 어리석게 보고 비아냥거린 것입니다. 
그런데 수세기가 지난 오늘 그 형의 이름은 ‘브리태니카 백과 사전’에 '유명한 선교사 리빙스턴의 형'이라고 겨우 한 줄로 언급되어 있지만 리빙스턴의 이름은 몇 페이지에 걸쳐 소개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았던 사람에게 하나님은 반드시 축복해주십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삶의 우선순위를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것에 맞추고 살아갑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라는 삶의 목표가 흔들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어느 추운 날, 달팽이가 사과나무를 기어오르고 있었습니다. 
그가 느린 속도로 조금씩 위를 향해 올라가고 있을 때 나무껍질 틈새에서 벌레 한 마리가 튀어나오더니 달팽이에게 말했습니다. "너는 쓸데없이 힘을 낭비하는구나. 저 위에는 사과가 하나도 없단 말이야." 그러자 달팽이가 계속 기어오르면서 말했다. "내가 저 꼭대기에 도달할 때 쯤이면 사과가 열릴 거야."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에 삶의 초점을 맞추고 살다보면 반드시 축복의 사과 열매가 열릴 것입니다. 

3. 소유 의식이 분명합니다. 

8절을 보면 "사나 죽으나 주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나 죽으나 나의 것을 주장합니다. 내 것이 아닌 것을 내 것 되게 하기 위해 몸부림칩니다. 그러나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은 소유 의식이 다릅니다. 
모든 것이 주의 것입니다. 생명도, 재산도, 시간도, 재능도 주의 것이라고 믿는 것이 그들의 신앙입니다. 내가 누리고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들이지만 그 소유의 주인이 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복의 개념은 '소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재산이 얼마나 되느냐? 몇 평 짜리 아파트에 사느냐? 무슨 차를 타고 다니느냐? 심지어 자식을 몇 두었느냐? 하는 식으로 '가진 것에 대한 자부심'을 큰 기쁨으로 여기고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넓히려하고, 차지하려하고…, 때로는 남을 짓밟으면서까지 많이 소유하려고 했습니다.
이런 스타일 즉 소유에 집착하는 스타일을 'Having Mode Style'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회학자는 몇 년 전 우리 나라에 IMF가 온 것은 이런 잘못된 삶의 스타일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수출은 얼마나 하고, 국민소득이 만 불이 넘어가고, 세계 몇 번째가 되고…, 경제 성장률은 몇 %가 되었고…,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많이 누리고 많이 소유하는 것을 복으로 알고 살다보니 결국 부작용을 일으켜 IMF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복은 무엇이 얼마나 많으며 내가 갖고 있는 것이 얼마나 되고…,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삶의 초점이 '소유'가 아니라 '존재'에 모아져야 합니다. 
이런 삶의 스타일 즉 존재에 초점을 맞추는 스타일을 'Being Mode style'이라고 합니다. 무엇이 있고 없고 하므로 행복하고 불행한 것이 아니라, "나는 어디서 왔는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값진 삶이란 무엇인가?"
이런 인간 실존에 대한 해답을 정확하게 알고 사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제 우리도 'Having Mode style'에서 'Being Mode style'로 삶의 스타일을 바꾸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초대 교회의 교훈 집에 이런 글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인생은 다리이다. 현명한 자는 그 다리를 건널 뿐, 그 다리 위에 집을 짓지 않는다."
건너야 할 다리 위에 집을 짓는 사람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은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잠시 사용하다가 돌려드려야 할 것들입니다. 

수녀 시인 이해인 수녀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T 주여 당신의 생애는 그렇게도 철저한 나눔의 생애로 부서졌건만 우리의 나날은 어찌 이리 소유를 위해 숨이 차게 바쁜지 시시로 당신 앞에 성찰케 하소서.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고 아무 것도 가져갈 것 없는 이승의 순례객인 우리가 이기와 탐욕의 노예가 되 지 못하게 하소서. 우리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은 당신께 빌려 쓰고 있는 것임을 항상 기억케 하소서"
마지막 구절이 인상적입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은 당신께 빌려 쓰고 있는 것임을 항상 기억하게 하게 하소서

그렇습니다. 
어떤 책에 늙어서 치매에 걸리기 쉬운 직장인의 유형이 어떤 것인가를 소개했습니다.
첫째는 '너무 고고하고 점잖은 형'입니다.
둘째는 “젊은 나이에 TV 앞에만 누워 있거나 친구가 없고 대외 활동도 하지 않는 자기 폐쇄형” 입니다. 
셋째는 '출세나 자기 이익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형'입니다. 
세 번째 출세나 자기 이익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이 바로 소유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소유에 집착하게 되면 치매에 걸린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치매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 책에서 말하기를 취미, 예술, 운동을 즐기고 친구를 많이 사귀고 오락이나 잡담도 즐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자기의 소유를 나누며 베풀고 살아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신앙생활과 교회 생활만 제대로 하는 사람이라면 치매에 걸릴 이유가 없습니다. 

신앙생활은 생각을 건전하게 해주고 생활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많은 사람과 교제하고 자기표현의 기회가 많습니다. 자기 속내를 기도와 찬송으로 표현할 기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혼의 건강은 물론 정신과 육체 건강에도 결정적 도움을 줍니다.
온 세상 것을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욕심을 버리지 못한 사람은 걱정과 근심도 많은 것입니다.
출세에 집착하고 내 것을 부풀리려는 헛된 욕심을 벗어버리지 못하면 영도, 정신도, 육체도 병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처럼 "사나 죽으나 주의 것"이라고 믿고 사는 사람은 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감사합시다. 그리고 내 것을 내 것이라고 하지 말고 철저히 주님의 것이라고 고백합시다. 그것이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을 정리합니다. 주를 위해 사는 사람들이 됩시다. 
① 감사함으로 삽니다. 어떤 상황에도 생각 뒤집기를 하면 감사할 수 있습니다. 
② 목적 의식이 다릅니다.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삽니다. 
③ 소유 의식이 다릅니다. 모든 것이 다 주의 것임을 인정하며 드리고 베푸는 삶을 삽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