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3_목적이 이끄는 삶_삶의 원동력

첨부 1


삶의원동력(Whatdrivesyourlife?”(전4:4)

“내가또본즉사람이모든수고와여러가지교묘한일로인하여이웃에게시기를받으니이것도헛되어바람을잡으려는것이로다.”(개역성경전4:4)“나는또사람들이열심히일하여성공하고자하는동기가자기이웃에대한시기때문인것을알았다.이것역시헛되고바람을잡으려는것과같은것이다.”(현대인성경전4:4)

토마스칼라일(ThomasCarlyle)이란사람이“목적(目的)이없는사람은키없는배와같다.한낱떠돌이요,아무것도아닌,인간이라부를수없는사람이다.”라고지적하고있는것처럼모든사람은무엇인가에이끌려살고있습니다.그런데전도서기자인솔로몬이지적하고있는것처럼성공을위해서열심히일을하지만그것은이웃에대한시기때문에하는사람이있습니다.이런사람은헛된바람을잡으려하는사람입니다.이런사람은잘못된동기에의해서이끌려가는사람입니다.

①많은사람들이죄의식(罪意識)에의해끌려다니고있습니다.:그들의오늘은과거에의해조작(造作)되어집니다.과거가미래를지배하게됩니다.그러기에이런사람들은후회(後悔)에서벗어나고수치심(羞恥心)을감추기위해결국삶전체를허비합니다.“난원래이런사람이야...”이런사람은새로움으로나가지못하고,과거의범죄와실수와실패의감옥속에서벗어나지못합니다.가인은동생을아벨을죽이고땅에서유리하는자가되었습니다.(창4:12)오늘날에도가인처럼)죄에얽매여오늘의삶을방황하는사람이많이있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의목적은우리의과거로인해제한받지아니하십니다.하나님은새롭게시작할수있도록해주시는데전문가이십니다.물론우리는과거의산물이지만,과거에갇힐필요가없습니다.나를존귀(尊貴)롭게할‘하나님의목적’은나의과거에제한받지않으십니다.모세를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비록모세는애굽의왕자로있을때에인본적인생각과자세로갖고히브리사람을때리는애굽사람을죽이고(출2:11-15)미디안광야에도망을쳐서40년동안고통스럽고고독한생활을하였지만,하나님은모세를버리지않으셨습니다.오히려모세에대한엄청난계획을갖고계신하나님은모세를호렙산떨기나무사이에서이스라엘을위한지도자로부르셨습니다.(출3:4)이처럼하나님은사람을새롭게하십니다.

②많은사람들이원한(怨恨)과분노의쓴뿌리를씹으며살아갑니다.:이런사람들은누군가로부터받은상처(傷處)로말미암아생겨진쓴뿌리를제거하지않고있는한고통의순간은계속되풀이됩니다.왜냐하면분노와시기라는것은엄청난에너지이기때문입니다.그들은상처에서자유롭지못합니다.그상처로생긴분노가그들의삶을살라버리게만듭니다.
▶▶그런데사람들은여러가지모양으로분노를나타냅니다.침묵(沈黙)하면서분노를내면화하는사람들도있고,감정을폭발하여다른사람에게분노를쏟아내는사람들도있습니다.그러나이러한분노는오늘의삶을열정적으로만들지만결코나와상대모두에게도움이되지못합니다.분노는품고있는자신도상하게할뿐만아니라,분노를쏟아내면상대방으로하여금더큰분노에휩싸이게합니다.이것은모두를죽이게만드는것입니다.그러므로우리가원한을품고쓴뿌리를계속가지고있는한우리의상처는계속상처로남고그상처는결코아물수없습니다.그래서욥5:2에서“분노가미련한자를죽이고시기가어리석은자를멸하느니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그런데참으로안타까운것은오늘날수많은사람들이원한과분노에이끌려오늘을살고있다는것입니다.상처는상처일뿐입니다.또한그것은지나간과거일뿐입니다.그무엇도우리의과거를바꿀수없습니다.과거에연연(連延)하는사람이되지말고,용서하는것이중요한다.하나님안에있다면,용서할수없었던것도,용서할수있습니다.용서는놀라운평안이되어서나와상대방에게임합니다.

③많은사람들이두려움에이끌리어살아가고있습니다.:두려움에빠져살면좋은기회를잃어버립니다.왜냐하면모험을피하고,다수속에숨으려고하기때문입니다.두려움은스스로를가둬놓은감옥입니다.그들에게는새로움이라는단어는없습니다.그들은똑같은일상에서안도감을느낍니다.그러나우리의지금이대로의모습은온전한모습이아닙니다.우리는새로움을필요로합니다.새롭게되지못하면,거듭나지못하면하나님나라에이를수없습니다.우리는우리안에두려움과맞서싸워야합니다.그렇다면어떻게두려움을물리칠수있습니까?요한일서4:18에서“사랑안에두려움이없고온전한사랑이두려움을내어쫓나니두려움에는형벌이있음이라두려워하는자는사랑안에서온전히이루지못하였느니라.”고말씀하신것같이하나님의사랑을확신하는것입니다.하나님은나를사랑합니다.하나님의사랑을확신하는사람은두려움을물리칠수있습니다.

④많은사람들이물질에이끌리어살아갑니다.:이런사람에게는무엇이든획득하고자하는욕구가삶의목표가됩니다.무엇인가를움켜잡으려는욕구(慾求)가삶의원동력이됩니다.그들의착오(錯誤)는소유를통해서더행복해질것이라고,더중요한사람이될것이라고,더완전하게될것이라고생각합니다.그러나기억할것은소유를통해서얻을수있는사람은일시적인행복입니다.더많이가지면더중요한사람이될것이라는생각은그들의그릇된생각입니다.소유물로인한가치는진정한그자신의가치가아닙니다.소유물을통한가치는소유물이사라지면당연히없어집니다.왜냐하면그것은‘나’의가치가아니기때문입니다.우리의가치는우리가있는물질에의해서결정되는것이아닙니다.그러기에많은소유물은오히려그를더위험하게만듭니다.더불안하게만듭니다.

⑤많은사람들이다른사람들에게인정받기위하여살아갑니다.:이런사람들은다른사람의기대로인해자신의삶을만들어갑니다.도저히만족하지못하는부모를만족시키기위해그는오늘을무거운짐을지면서살아갑니다.물론다른사람에게인정받는것은좋은것입니다.그러나타인의시선에묶여져서“다른사람이나를어떻게생각할까?”라는생각속에서벗어나지못하는사람은참으로불행한사람입니다.모든사람을만족시키려고노력하는것은실패로가는길입니다.그런데만약이런것들이우리를이끈다면우리는막다른골목으로갈것이고,사용하지못하는잠재력,불필요한스트레스...만족하지않는삶을향해나아가게될것입니다.군중을따라가는사람은군중속을헤매며길을잃게됩니다.우리가다른사람의의견에의해통제받는것은우리의삶을향한하나님의목적을놓치게만드는것입니다.그래서마6:24에서“한사람이두주인을섬기지못할것이니혹이를미워하며저를사랑하거나혹이를중히여기며저를경히여김이라너희가하나님과재물을겸하여섬기지못하느니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바른것이나를이끌어야합니다.바른목적이나를이끌어야합니다.우리의창조자이신여호와하나님께서주시는바른목적,그것이오늘을살아가는나의원동력이되어야합니다.그러나만약이상과같이언급한것들이나의삶의원동력(原動力)이된다면결국그사람은멸망으로끝이나고말것입니다.하지만하나님의목적에의해서인도될때에여러분의삶에멋진변화들이일어나기시작할것입니다.

※그렇다면바른목적이내삶을이끈다면내삶에어떤유익이있습니까?
①목적을아는것은삶의의미를부여해줍니다.:삶의의미가있다면인간은거의모든것을견딜수있지만,반대로삶의의미가없으면그어떤것도참을수없습니다.예를들면삶의의미가있다면시베리아형무소의형벌도견디어낼수있습니다.그러기에가장큰비극은죽음이아니라목적이없는삶입니다.그런데참으로감사한것은우리에게는삶의분명한목적이있기에오늘을살아갈이유가있습니다.우리는바울이엡3:20에서“우리가운데서역사하시는능력대로우리의온갖구하는것이나생각하는것에더넘치도록능히하실이에게”라고기도하고있는것처럼우리가기도하면온갖구하는것이나생각하는것에더넘치도록넉넉히주시는하나님께지혜와능력을구해야하겠습니다.

②목적을알면우리의삶이단순해집니다.:목적을알면필요한행동과불필요한활동을명백히구별하여분별(分別)있는삶의계획을갖게됩니다.왜냐하면목적은우리가무엇을해야하고,무엇을하지말아야할지를명확하게해주기때문이다.우리의목적은꼭필요한활동과그렇지않은것들을평가하는기준이됩니다.이런사람은어떤일을실행하기전에언제나“이일이나를향한하나님의목적을달성하는데도움이될까?”라고자문합니다.이런사람은잠13:7에서“스스로부한체하여도아무것도없는자가있고스스로가난한체하여도재물이많은자가있느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스스로부한체하지도않고,스스로가난한체하지도않습니다.부하든지,가난하든지간에하나님의목적을분명히알기에복잡하게살지않고모든일에최선을다하고하나님께내려놓습니다.

③삶의목적을알면초점을맞춘삶을살게됩니다.:우리의노력과에너지를중요한것에집중합니다.초점을맞추는삶은힘이있습니다.이는마치돋보기를통하여햇빛을한곳에집중시키는것처럼강력한삶을살수있습니다.바울이빌3:14에서“푯대를향하여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이위에서부르신부름의상을위하여좇아가노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삶의초점을푯대가되신예수그리스도를향하여좇아가는사는아주힘이있게미래를열어갈수있습니다.

④삶의목적을알면삶의동기가유발됩니다.:왜냐하면목적은열정을낳기때문입니다.뚜렷한목적만큼힘이되는것은없습니다.하나님의영광을위한것이삶의목적인사람은모든범사에긍정적이고적극적인마음을갖게됩니다.바울이빌4:13에서“내게능력주시는자안에서내가모든것을할수있느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께서내게능력을주시면모든것을할수있다는확신속에서당당하게세상을살아갑니다.

⑤삶의목적을알면영생을준비할수있습니다.:우리를심판할수있는분은하나님한분이십니다.다른사람의이야기는그렇게중요한것이아닙니다.그런데목적을아는삶은하나님앞에설수있게만듭니다.영생을준비하게합니다.영생을준비한사람은하나님의심판대앞에서서하나님께서우리의삶에대해서조사하실때에분명한대답을할수있습니다.영생을준비한사람은“너는나의아들예수그리스도와함께무엇을하였느냐?”“내가너에게준것들로너는무엇을했느냐?”라고질문하실때에이에대해서분명한답변을할수있습니다.

(結論)사26:10에서“주께서심지가견고한자를평강의평강으로지키시리니이는그가주를의뢰함이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삶의분명한목적을갖고사는사람은견고한심지와같은사람들입니다.그런데하나님께서이런사람들에게평강의평강으로지켜주신다고말씀하시고있습니다.바라기는분명한목적을갖고살았던바울이빌4:6-7에서“아무것도염려하지말고오직모든일에기도와간구로,너희구할것을감사함으로하나님께아뢰라.그리하면모든지각에뛰어난하나님의평강이그리스도예수안에서너희마음과생각을지키시리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이제삶의분명한목적을가진성도답게아무것도염려하지말고모든일에기도하되감사함으로하나님께아뢰어응답을받을수있기를바랍니다.오늘도주님안에서승리하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여러분의삶을끌어가던것은무엇입니까?위에서찾아보세요.
2.어떤유익이가장마음에와닿습니까?
3.가족과친구들은내삶의원동력을무엇이라고말하겠습니까?여러분은진정어떤사람이되고싶습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