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40_목적이 이끄는 삶_목적이 있는 삶을 살기

첨부 1


“목적이있는삶을살기”(잠19:21)

“사람의마음에는많은계획이있어도오직여호와의뜻이완전히서리라”(잠19:21)

월리암캐리(WilliamCarey)가“미래는하나님의약속만큼밝다.”라고지적하고있는미래의비전을위해서살아야합니다.모든미래가밝은것은아닙니다.올바른목적을위한미래이어야합니다.올바른목적을가지고사는것이우리가참된삶을사는유일한방법입니다.

다른모든것은그냥존재하는것입니다.대부분의사람들은인생에서세가지기본적인문제로고민합니다.첫째로“나는누구인가?이는정체성(Identity)의문제입니다.둘째로나는중요한존재인가?이는중요성의문제입니다.셋째로“삶에있어서나의위치는무엇인가?”이는영향력(Impact)의문제입니다.이세가지질문에답은하나님이우리에대해가지신5가지목적에서찾아볼수있습니다.

그런데우리는행복한사람들입니다.왜냐하면우리는우선정답을알고있기때문입니다.주님은이것을알고있는우리에게이렇게말씀하십니다.“너희가이것을알고행하면복이있으리라.”(요13:17)알게된진리대로내삶을지어가야합니다.청사진을발견했으면도면대로짓는것은당연합니다.지어감에있어서우리가흔들리지않기위해서는‘삶의목적선언서’를작성하고그것을정기적으로검토해보아야합니다.

1.그러면삶의목적선언서는우리에게어떤유익을줍니까?
①삶에대한하나님의목적을요약해줍니다.
목적선언서는내언어로표현한,하나님이주신다섯가지목적에대한헌신의표현입니다.목적선언서는목표들을나열해놓은목록이아닙니다.목표(goals)는일시적이나목적(purposes)은영원합니다.(시33:11)

②삶의방향을가리켜줍니다.
이는목적을아는자로서의삶의구체적인적용의방법입니다.우리의시간,삶,돈등을가지고무엇을하려고하는지를보여줄뿐아니라하지않을것을보여주기도합니다.“지혜는명철한자의앞에있거늘미련한자는눈을땅끝에두느니라.”(잠17:24)바른목적을갖고사는사람들은헤매지않습니다.왜냐하면무엇을향해어떻게살아야하는지를알기때문입니다.

③성공(成功)에대한정의를내려줍니다.
세상이무엇을중요하게여기는지가아닌,우리가무엇을중요하게여기는지말해줍니다.즉나의가치관을명확하게해주는것입니다.바울은빌1:10에서“너희로지극히선한것을분별하며또진실하여허물없이그리스도의날까지이르고”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빌립보교회의성도들이무엇이진정중요한지알기원했습니다.

④우리의역할을명확히해줍니다.
나의목적이분명하기때문에어느환경속에들어가서도나의역할을잘감당합니다.내가가정에서,교회에서,직장에서왜있어야하는지를분명히알며,무엇을해야하는지알고있습니다.

그러므로우리는우리의삶의목적선언서를작성해야합니다.그렇지만한번에완성하려는생각은버려야합니다.생각나는대로적고,수정하면서우리는삶의목적선언서를완성해야합니다.

2.그렇다면선언서를준비하면서생각해보아야할질문은무엇입니까?
①내삶의중심을무엇으로삼을것인가?-예배(worship)
누구를위해살것인가?또한무엇을중심으로삶을이루어갈것인가?직업,가족,취미,스포츠,돈,재미등등중요한것들이긴해도내삶이무너지기시작할때붙잡아줄수없습니다.흔들리지않는것이중심이되어야합니다.아사왕은유대백성에게“삶의중심을하나님께두라”(대하14:4Mag)고했습니다.

②나는어떤성품의사람이되어야하나?-제자도(discipleship)
하나님은우리가무엇을하느냐보다어떤사람인지에대해더많은관심을갖습니다.“너희가더욱힘써믿음에덕을,덕에지식을,지식에절제를,절제에인내를,인내에경건을,경건에형제우애를,형제우애에사랑을공급하라”(벧후1:5-7)성품은평생의과업입니다.절망하거나포기해서는안됩니다.우리는그리스도를닮은성품을지녀야합니다.우리는진정한를가지고있어야합니다.

③내삶을어디에기여해야하는가?(섬김,service)
나의은사,마음,능력,성격,경험을고려하여그리스도의몸가운데내가감당해야할부분은무엇인가?섬김은실제적이어야합니다.우리가다른사람을섬기도록지음받았지만,모든사람의필요를충족시켜주지못합니다.우리는우리의모습에기초해서가장잘도울수있는사람을찾아야합니다.“누구를도와야겠다는생각이마음에가장많이드는가?”라고질문해보아야합니다.그들을섬겨야합니다.실제적으로섬겨야합니다.섬김(service).

4.내삶은어떤전달도구가되어야하는가?-선교(mission)
이것은믿지않는사람들을향한선교에대한질문입니다.우리는간증과복음을다른사람들과나누려는헌신을감당해야합니다.우리는삶으로우리가전하는메시지를뒷받침하고확인해주어야합니다.불신자들은성경을보기전에성도의삶을보고평가합니다.“오직너희는그리스도복음에합당하게생활하라”(빌1:27)

5.내삶의동역자는누구인가?-교제(fellowship)
이것은교제에관한문제입니다.사람은홀로살수없습니다.우리는삼겹줄의인생을살아야합니다.서로돕고,사랑해주며,도전이되는동역자가있어야합니다.이런멋진친구를원한다면여러분이먼저그에게이런멋진친구가되어주어야합니다.믿음안에서맺어진동역자는영원을함께누릴친구입니다.재물보다사람을얻는것이여러분을더큰행복속에살게합니다.


3.사명선언문!!!
나의목표는그리스도를닮는것이다.나의가족은교회다.나의사역은[]이다.
나의사명은[]이다.이모든것의동기는하나님의영광이다.

▶하나님은우리를사용하시길원하십니다.성경에서가장멋진문장은“다윗은그의세대에하나님의목적을위해섬겼다.”(행13:36NASB)라는말씀입니다.다윗은일생을하나님의목적을알고삶을살았던사람입니다.그랬기에하나님은다윗을“내마음에합한사람”(행13;22)부르셨습니다.이보다멋진묘비명이있겠습니까?

영원한하나님의목적은과거나미래에이룰수없습니다.에스더처럼“이때를위해”(더4:14)만드셨다.하나님은들어쓰실사람을찾고계십니다.“여호와의눈은온땅을두루감찰하사전심으로자기에게향하는자를위하여능력을베푸시나니”(대하16:9)바울은목적이이끄는삶을살았습니다.그는“나는인생의한걸음한걸음마다목적을가지고목표를향해전진했다.”(고전9:26NLT)그는죽는것도두렵지않았습니다.언젠가역사는끝나고영생이계속되며상급을받게될것입니다.“우리의잠시받는환난의경한것이지극히크고영원한영광의중한것을우리에게이루게함이니”(고후4:17)

사랑하는성도여러분!“목적을가지고사는것이참된삶을사는유일한방법입니다.”영원하고무한한것을(하나님의목적을)현재에그리고시기적절하게(나의세대에)행하는것,이것이바로목적이이끄는삶입니다.이제목적이이끄는삶을살아이땅에서는정말아름답고귀하고복되게쓰임받는선한도구들이되시고장차하나님앞에설때에는착하고충성된종이라고칭찬과인정을받아여러가지각종면류관을다받으시기를바랍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①나는다섯가지중요한삶의질문에대한답을적기위해언제시간을낼것인가?
②나는삶의목적선언서를언제작성할것인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2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