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천지창조 (창 01:1-31)

첨부 1


1.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
하나님께서는 만물의 창조주이십니다. 태초에 아무 것도 없는 無에서 有즉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방법은 다른 것이 아닌 당신의 말씀을 통해서였습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지으신 천지는 (1절) 천사장 가운데 하나인루시퍼의 반역으로 인해 심판을 받았고, 그 결과 세상은 깊은 흑암과 혼돈속에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무질서한 천지를 말씀으로 명령하셔서 개조하시고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오직 말씀 한마디로 흑암과 혼돈의 무질서로부터 위대하고 오묘한 우주와아름다운 천지를 다시 지으신 것입니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말씀은 무한한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이 말씀이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은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1:1-3).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의 말씀 세계를 심판하시고 구하시는 그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에게 나타나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요 1:14). 따라서예수님께서는 태초에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셨고, 지금까지 그 창조된 세계를 유지시키고 있는 그 말씀일 뿐만 아니라 타락한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피흘리신 우리의 구속주이신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우주의 모습
하나님게서 행하신 창조의 역사는 일곱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역사의 과정을 통해서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하여 알고 사람이 가져야할 창조적 생활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빛의 창조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먼저 창조된 것이 '빛'입니다. 혼돈과 공허와 흑암으로 덮인 세계를 밝힌 이 빛은 오늘날 미개발된 혼돈과 공허의 세계,미지로 뒤덮인 흑암의 세계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의미하니다. 성경은 이 빛이예수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요1:9).그러므로 우리가 창조적 아이디어의 근원이 되신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그 빛을 받을 때 창조적인아이디어를 받게 되는것입니다.

둘째는 궁창의 창조입니다.
궁창은 곧 하늘입니다. 깊음 가운데 소용돌이치는 물이 나뉘고 하늘이 창조되는 것은 우리의 가슴속의 불안과 공포의 바다가 갈라지고 무한한 신념이 탄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광대히 펼쳐진 하늘처럼 무한한 가능성 아래 기적을 산출하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세번째 창조의 단계는 땅의 창조입니다.
아이디어의 빛과 신념의 하늘이 열린 곳에는 생산의 기지인 땅이 형성됩니다. 더우기 이곳에는 각종 풀과 채소와 나무가 있습니다. 이와같이 땅이 먼저 드러난 후 하나님께서 각정 열매맺는 나무와 풀이 나게 하신 것처럼 분명한 목표와 확실한 계획이 구체화된 곳에 결실이 이루어지고 하나님의 축복이 풍성히 나타나는 것입니다.

창조의 네번째 단계는 해와 달과 별들의 창조입니다.
해와 달과 별들은 주야의 징조와 사시와 일자와 연한을 이루게 합니다. 여기서 해는 우리의 지혜, 달은 정서, 별은 총명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들 개개인에게 주신 지혜와 정서와 총명을 사용하여 모든 삶의문제와 정서와 총명을 사용하여 모든 삶의 문제와 사리 판단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창조의 다섯번째 단계는 생물과 조류의 창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생물들을 그 종류대로 창조하고 분류하여 번식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도 이같이 하늘과 바다와 땅의 부요함을 바라보고 풍부와 부요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언제나 축복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생각은 성공적이고 창조적인 삶에 있어서 절대적인 요건입니다.

창조의 여섯번째 단계는 인간의 창조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어졌다는 것은 인간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무한히 성공할 수 있는존재입니다. 또한 우리는 정복하고 다스리는 삶의 주체입니다 (창 1:28).
이 때문에 우리는 주안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이 자세를 가져야 하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창조의 일곱번째 단계는 안식입니다.
모든 창조의 종국은 마음의 평안과 안식입니다. 마음의 참된 안식과 평안이 없다면 그 인생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와같이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날마다 우리의 삶에 적용함으로써좋으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온전히 체험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창조의 결과
이렇게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는 일보 단계로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창조에는 미비하거나 불완전한 것이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하시며 좋은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그분의 창조물도 완전하고 좋은 것들이빈다. 하나님께서는 한 가지 창조가 끝날 때마다 "심히 좋았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지으신 만물을 보시고 보기에 심히 아름답다고하심으롬써 하나님의 완전성과 창조된 만물의 온전함을 스스로 증거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선하게 지음받은 만물이 아담과 하와의 타락으로 말미암아저주를 받게 되었습니다 (창 3:17).그러나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선하신 뜻을 이루기 위해서 위대한 구속의 사역을 계획하셨습니다. 그 결과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속의 완성으로 말미암아 (요19:30), 저주받은 피조물이 저주에서 풀려나고 인간에게는 선한 청지기의 사명이 회복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놀라운 축복이 주어지게 된 것입니다 (고후 5:17).

 말씀의 생활화 =

1. 자연을 보고 하나님의 창조의 영광을 특별하게 느낀 경험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 보십시오.

2. 일상생활 가운데 무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많은 것들이 하나님 은혜임을기억하고 늘 하나님께 감사드립시다(예:건강,환경,공기,물 등 살아가는데

필요한 물질세계).

3. 오늘 공과에서 가장 새롭게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