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슥 04:1-10)

첨부 1


스가랴 선지자는 바벧론 포로 귀환후에 스룹바벧 중심의 성전재건 역사가 중단된지 14년이 지나는때 하나님의 계시를 보았습니다. 그는 7개월 등잔이 있는 순금등대를 보았습니다. 그 등잔 위에는 금으로된관이 연결되어 있는 주발이 있었고, 양 옆에는 갈람나무 두 그루가 있는데 감람나무에서 나오는 기름에 주발에 금관을 통하여 흘러서 등잔에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그것이 무엇이냐고 천사에게 물었습니다. 그때 천사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도 되지 아니하면 능으로도 되지 아니하면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하셨습니다.그리고"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네가 스룹바벧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스룹바벧의 손이 전의 지대를 놓았으니 그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하였습니다.

1. 먼저 스가랴가 본 순금 등대는 무엇을 의미할까요본문에 나타난 7동단의 순금등대나 사도요한이 밧모섬에서 본 7금촛대나 꼭같은 교회의 상징입니다 (계1:20). 교회를 금촛대나 순금등대로 표현한것은 교회는 금같이 귀하고 불변하는 진리위에 서 있음을 의미하며 어둠을 밝히는 빛의 사명을 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순금등대같은 교회는 어떤 환경에서도 그 빛이 변하지 않는 순금같이 어느시대어떤 박해 아래서도 그 본질이 변치 않는 교회입니다. 만약 교회가 너무 신비적이거나, 너무 지성적이거나 세속화 되면 변질되는 교회가 됩니다. 교회는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된 진리와 터 위에굳게서서 진리의 빛을 어둠의 세상에 비취면서 하나님앞에서 있어야합니다. 그리하여 많은 생명을 어둠에서 빛으로 인도해야 합니다.

2. 순금등대의 구조는 이상적인 교회의 구조입니다.
등대옆의 두 감람나무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기름 발리운다 둘이니.. 온 세상의 주앞에 모셔 섰는자니라"하셨습니다. 이것은 성전재건당시의 제사장 여호수아와 행정관 스룹바벧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다기름부음 받은자로서 메시야 직분을 대행하고 있는 하나님의 일군들이었습니다.기름부음 받은자는 신약시대에 그리스도의 직분이며 여기서제사장,왕,선지자의 세가지 직분이 있는데 본문에 두 감람나무는 왕의직분으로서 스룹바벧과 제사장의 직분으로 여호수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오늘의 교회에 적용하면 스룹바벧(총독)은 행정관이며여호수아는 영적인 책임을하고 있는 지도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이 두가지 직분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은혜충만 성령충만 함을 받아서 그 받은 성령의 은혜가 믿음의 관을 통해서 주발로 (상부기관)다음에는 등대, 즉 교인 한분 한분에게 연결되어지면 귀한 삶의 빛을비취게 되는 것을 상징합니다. 교회의 지도자들은 항상 영적능력과 행정적 능력을 가지고 성령의 은혜로 교회를 다스리면 교회는 빛을 발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감람나무-주발-등대의 등잔 이 모두 금으로 된 관을 통해서 기름을 공급받아 빛을 발하는 것같이 교회는 교역자-상희기관-교인 모두가 믿음으로 된 관을 통하여 성령의 은혜 받아마음과 마음이 통하고 영적으로 통하게 되면 빛을 발하여 교회의 사명을 다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성전건축은 성령의 능력으로
본문 4:6-10의 말씀은 성전건축이 중단된지 14년이 되었으나 필경은하나님의 신(성령)이 일하면 산이 평지가 되듯이 완공될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큰 산도평지가 되게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우리 교회도 지금 시작하는 하나님의 성전 공사가 하나님의 신으로 되어지는 것이므로 우리는 계속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신이 도우시는 역사를 간구해야 합니다.

4. 교회부흥은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성전건축이 완공된후 부흥의 역사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되어지는것입니다. 성령께서 교회가 은혜의 기름 공급받아 등불이 꺼지지 않게하셔서 많은 사람이 찾아오게 하시는 것입니다. 은혜의 교회는 성령기름 받아 뜨겁고, 기쁘고, 생명력이 넘치는 교회입니다. 산사람은 더웁지만 죽은자는 차디찹니다. 더운굿의 생명이 나고 자라고 열매가 있습니다. 그리고 번영하는 역사가 있습니다.
(7절)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네가 스룹바벧앞에서 평지가 되라"막힌것 무너지고 형통하게 인도 하시는 것도 성령의 능력으로 되어지는것입니다. 하나님은 마침내 다리오왕의 마음을 움직여 성전 재건에 전적으로 도와 완성케 하셨습니다 (에스라5장-6장).
이제 우리는 인생의 모든 길에서 "오직 하나님의 신으로 되는 것"을깨닫고 하나님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승리의 길을 걸어야 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