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이삭과 리브가 (창 24:61-67)

첨부 1


가정은 국가와 개인의 안정과 행복의 보루입니다.(J.A.훌란트) 그러므로 인생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성공은 가정생활의 성공입니다.
성경의 인물중 이삭은 그 무엇보다도 가정 생활에 성공한 사람이었습니다. 즉, 부부간의 애정과 사랑과 헌신에 있어 가장 성공한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과 같은 위대한 신앙의 모험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그의 아들 야곱과 같이 파란 만장한 생을 살며 12형제를 낳지도 못했습니다. 그의 손자 요셉과 같이 나라와 민족을 구하는 위대한 구원자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가정에서의 평안과 행복을 누렸던 성공자였습니다.
과연 이삭과 리브가의 아름다운 가정의 비결이 무엇입니까

1. 신앙적인 만남, 인격적인 만남이었습니다.

(1) 가정의 출발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건전한 결합으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결합의 첫 단계가 곧 만남입니다. 성경이 보여주는 가장 아름다운 만남은 바로 신앙적인 만남이요, 인격적인 만남입니다. 이는 실로, 아름답고 신비로운 만남입니다. 우리는 이삭과 리브가의 만남을 통해 이상적인 만남의 과정을 발견하게 됩니다. 신랑 이삭은 묵상하며 기도하던 중, 신부 리브가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부 리브가는 겸손하고도 정중한 자세로 신랑 이삭을 만나게 됩니다.(창24:63-65)
(2)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독자 이삭을 위해 신부감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가나안 족속중에서 신부감을 구하지 않고 자기의 동족이 모여살고 있는 제2의 고향 하란으로 가서 이삭의 신부감을 구하려 했습니다. 이는 혈통의 순수성과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함이었습니다. 리브가는 이삭의 질녀였습 니다.(사촌형제의 딸) 그는 기도의 응답과 함께 나타난 착하고 선한 성품의 소유자요, 근면하고 부지런한 여인이며, 이해심 많고 결단력 있는 여성 이었습니다. 거기에 아름다운 미모를 소유한 처녀였습니다.(창24:16,18-20)
(3) 두 사람의 만남은 그 처음부터 매우 신앙적이며, 또 인격적이요, 신비 로운 만남이었습니다. 신랑과 신부의 만남은 상하주종관계나 굴종관계가 아니라 하나님이 정해주신 파트너로서의 보충관계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필"이란 "보충하는 자"(Appropriate)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불완전한 인격과 신앙과 삶의 보충자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행복한 가정의 건설자가 되려면 나의 생애를 위해 보내주신 파트너를 대하는 자세가 먼저 변화되어야 합니다. 즉,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최고의 복과 은총의 선물로 바라보아야 하는 것입니다.(잠18:22,19:14)

2. 오직 한 사람에게만 최선을 다하는 성실성입니다.

(1) 67절에 "이삭이 리브가를 인도하여 모친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그를 취하여 아내로 삼고 사랑하였으니 모친 상사후에 위로를 얻었더라"했습니다. 성경에 많은 부부가 있습니다. 그러나그 어떤 경우에도 이같은 표현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여기 "사랑하였으니"란 히브리어의 "외예에하베아호"로서, 순수 하고 순결하고 변함없는 지극한 사랑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삭의 가정의 행복의 비결이요, 승리의 원천이었습니다.
(2) 솔로몬왕은 전무후무한 복을 받은 자였습니다. 그는 세상의 어떤 사람 보다도 더 많은 부귀영화를 누렸던 자였습니다. 그에게는 후비가 칠백이요, 빈장이 삼백인이나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그는 많은 실수를 거듭하게 되었습니다.(왕상11:1-4) 그러나 그는 생의 말년에 큰 진리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이삭의 가정의 행복의 비결이요, 승리의 원천 이었습니다.
(3) 결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를 향해 성실하게 책임질 수 있는 사람입니다. 놀만 라이트 박사는 "결혼이란 한 쌍의 남녀가 그리스도안에서 전 생애를 함께 하기 위하여 전인격을 들어 언약하며 헌신하는 전적 헌신이다" 라 했습니다. 실로 이삭은 오직 한 여자만을 사랑했습니다. 이것은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일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야말로 행복한 가정을 창조해 나가는 가장 중요한 비결임을 깨닫아야 될 것입니다.

3. 인생의 난관을 풀어가는 끊임없는 기도였습니다.

(1) 창세기25:20-21에 "이삭은 사십세에 리브가를 취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이삭이 그 아내가 잉태치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 께서 그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 아내 리브가가 잉태하였더니..."라 합니다. 이삭의 가정은 결혼한지 20여년이 되도록 자녀가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이삭의 자녀들이 하늘의 별과 같이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할 것이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창17:19,22:17)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약속과는 달리 리브가와의 결혼 생활이 20여년이 가까와지도록 슬하게 한명의 자식도 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20여년을 하루같이 인내하며 기도하며 기다렸습니다.
(2) 모든 가정마다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길이 있습니다. 인간적인 방법과 하나님의 방법, 세속적인 방법과 신령한 방법입니다. 인간적인 방법, 세속적인 방법을 사용할 경우, 그 문제는 더욱 더 심각한 상태로 전락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방법, 신령한 방법을 사용할 때, 문제는 완전히 해결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문제의 해결자이신 하나님앞에 기도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시고 마침내 그의 나이 60세에 쌍둥이 두아들을 한꺼번에 얻게 하셨습니다.(창25:26) 이로 인해 이삭은 가정의 위기를 가장 아름답게 해결한 성공자가 되었습니다. 시드니 스미스는, "결혼이란 큰 가위와 같다. 종종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그들 사이를 침범하는 어떤 장애물도 잘라내며 또한 서로 떨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연결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결국, 참사랑으로 연결된 부부는 저들의 앞길을 막는 어떠한 장애물과 난관도 신앙으로 극복하게 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