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의 결과 (요 21:1-14)

첨부 1


인도의 성자로 불리우는 ‘ 썬다 싱“ 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 어떤 분이 묻기를 “당신이 오랫동안 젖은 전통의 힌두교를 버리고 기독교를 믿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즉 힌두교와 기독교의 차이가 무엇 이기에 개종을 했느냐고 했습니다. 그는 “부활하신 예수가 살아있기 때문 입니다”라고 간단하게 대답을 했다고 합니다
로마 바티칸의 궁정에는 유명한 조각가 미켈란젤로가 조각한 피에타(picta)라는 조각품이 있다고합니다.그작품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의 시체를 성모 마리아가 품에 안고 있는 모습을 조각한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 해 전에 이탈리아의 어떤 정신병자가 그 조각을 파손 시켰기 때문에, 또 다시 많은 경비를 들여서 수리 하였고 지금은 유리상자 속에 넣어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조각품은 미켈란젤로가 죽기 이틀 전까지 조각 했다는 걸작품 입니다.이를 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 오는데, 카톨릭 교회 선지자들은 그 앞에 꿇어 앉아서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기도를 드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그 작품의 모습처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일생이 끝났다면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생명의 종교라 할 수 없습니다. 우리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셨을 뿐만 아니라, 사흘만에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시므로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 구원의 종교임을 증명하신 것입니다.
스위스 바젤대학교 교수였던 신정통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 교수’는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의 본질 이라고 했습니다.
에밀 부르너는 예수님의 부활은 기독교의 출발점 이라고 강조 했습니다.
성경은 부활에 대한 기사로 가득차 있습니다.
바울 선생은 고린도전서15장에서 부활이 없다면 이라는 기사가 8번이나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의 중심되는 내용이며, 부활하신 예수님은 지금도 우리 가운데 계시며 그의 영이신 성령으로 역사하고 계십니다.
성경에는 100여회 이상이나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오늘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부활 주일을 맞이하여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길 기원 합니다.
오늘 저는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의 결과” 라는 제목에 맞추어서 몇가지 의미를 찾고자 합니다.

1. 부활하신 주님의 모습을 어떤 분들에게 보여 주셨으며

2. 부활의 주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는 무엇이고,

3. 부활의 결과는 무엇 인가에 대하여 살펴 보고저 합니다.

1. 부활하신 주님은 어떠한 사람에게 나타 나셨습니까
1)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요20장11절 이후에서 마리아는 주일 새벽 미명에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온 것을 볼 수 있는데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일 먼저 만난 사람이 마리아 입니다 이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살로메는 예수님을 지극히 사랑한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게되자 안식일이 지난 첫 시간 새벽 미명에 무덤을 찾아가서 향유를 바르려고 예수님을 찾아왔던 사람입니다.
오늘도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어떤 사람을 찾아 오시리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예수님을 지극히 사랑하는 사람에게 찾아오실 것입니다. 예수님을 만나시기를 원하십니까 예수님을 사랑하시길 바랍니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자 에게는 부활의 주님이 찾아 오실 것입니다.

2)주님께서 필요한 사람에게 나타나십니다.
행9장에서 사울 청년은 그 당시의 행동으로 볼때에는 도저히 예수님께서 찾을 만한 인물이 못됩니다. 그러나 그가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에 부활의 주님은 사울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이것을 고전15장 8절에서는“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고 헀습니다. 아울러 행 9장15절에서 주님께서 “다메섹 지방에 있는 제자 아나니아 에게 ”아나니아야 사울이라는 청년에게 가라 가서이사람을 도우라 이 사람은 내 이름으로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고 하신 것을 보아도 예수님께서는 이 청년이 필요햇던 것입니다.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누구에게 나타 나시겠습니까
주님의 복음을 위하여 꼭 필요한 사람에게만 나타나시는 분이십니다.

3) 확신이 필요한 자에게 나타나십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후에 열 제자가 있는 곳에 나타나셔서 살아나심을 제자 들에게 증거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곳에 ‘도마’는 그자리에 있지를 못했습니다. 제자들이 도마에게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말을 했을 때 도마는 믿지를 못했습니다. “내 손가락으로 손과 발 옆구리에 못자국과 창자국을 확인하지 않고는 믿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도마 에게는 확인이 필요 했습니다. 한 주간 후
에 도마가 있는 그곳에 예수님께서 다시 찾아 오셔서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보고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요20장27절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도마는 예수님 앞에 엎드려서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 이시니니다”라고 고백을 했습니다. 그리고 도마는 부활의 확신에 차고 넘쳤습니다. 그리고는 이 놀라운 사실을 전하기 위해 그는 인도에 가서 이 부활의 예수님을 증거 하다가 순교를 당했는데, 인도에는 지금도 도마 기념 예배당이 있으며, 그 지하실에 조그마한 상자에는 도마의 손가락 뼈를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울이 목회 했던 고린도 교인들 가운데 일부는 부활을 믿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마치 예수님당시의 사두개인 들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바울의 책망을 다음과 같이 받았습니다.
(고전15:12) “그리스도께서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셨다 전파 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이들은 어찌하여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헬라인들은 영혼 불멸은 믿었으나 부활은 미신(aberglaube)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았던 바울은 부활하신 주님을 체험한 이후 목숨을 걸고 부활의 증거자가 되었습니다.
한때 영국의 무신론자였던 리틀스톤은 무신론을 주장 하는데 두 가지 장애물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답니다. 하나는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느 사실이요, 다른 하나는 사도 바울의 변화였습니다. 그들은 이 두가지 사실을 반증하기 위해서 연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동안 연구한 뒤에 이 사람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우리도 더이상 이에 대한 반증을 할 수가 없네. 죄인임을 잊고 살았음을 깨닫게 되었네 그리고 어쩔수 없이 그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로 영접 할 수 밖에 없네” 라고 고백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을 학문적으로 역사적으로 부인하기 위하여 연구 했던 무신론 주의 학자들이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고 신앙을 고백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2.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떤 은혜를 주십니까1)실망한 자에게는 소망을 주십니다.
눅24장13-35절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따른던 제자중 글로바와 또다른 사람 둘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자 절망과 좌절속에서 고향으로 찾아가고 있는 도중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이 두 사람에게 가까이 오시더니 예수님의 부활 하여야할 필요성과 그리고 부활하신 모습을 보여 주시고, 깨우쳐 주시자 그들은 다시 힘과 용기를 얻고 천국에 대한 소망을 앉고 그 즉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예수님의 부활을 외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인생관과 생활이 완전희 변화된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활의 예수님께서는 오늘도 실망에 빠지고 절망속에 허덕이는 사람들에게 소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2)실패한 자에게 새로운 용기를 주십니다.
3년간 따르던 제자들이 하늘같이 믿었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자 그들은 실망감과 좌절에 빠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주님께서 살아나실 것을 예언해 주셨지만 그것을 믿으려 하지 않고 고기잡는 어부의 직업을 다시 택하게 되었던 것 입니다.
이들이 예수님에 대한 기대가 어긋나자 좌절과 실망 가운데 디베랴 바다가에 있을때에 부활의 예수님께서 찾아오신 것입니다.
여기에서 실패한 베드로를 불러놓고 용기를 주고 제자의 직분을 회복해 주시는 모습이 보입니다.

3)슬픈 자에게 기쁨을 주십니다.
예수님을 잃어버린 마리아는 안식후 첫날 새벽 미명에 무덤을 찾아 갔는데 예수님의 시체가 없어졌습니다. 마리아는 너무나 슬퍼서 울고 있는데 예수님께서 찾아오신 것입니다. 마리아야 하고 부르시는 주님을 보고 살아나심을 알게 되었을때 그의 기쁨은 이루 형언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랍오니여(선생님)”하고 예수님을 만지려 한 것 입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고 만류하신 것입니다.
인간에게 가장 큰 슬픔은 무엇보다도 죽음 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활의 주님을 만나게 되면 이 슬픔이 기쁨이 될 것입니다.

3. 부활의 결과
부활은 우리의 신앙에 어떤 결과를 주는 것입니까1) 부활은 그리스도의 구원 완성의 확인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것이 인류의 구원을 완성하신 증거로써 되어진 것입니다(고전15:17-19) 예수님의 부활은 바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인하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롬1:3-4)

2) 부활은 인류의 적인 죽음을 이기는 권능을 주셨습니다.
바울은 고전15장55-57절에서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라고 말합니다.
우리에게는 죽음이 없습니다. 다만 잠을 자는 것 뿐입니다.

3)부활은 아담의 후손에게 저주를 회복시키는 복을 주었습니다.
롬5장14-15절에서 아담이 지은 죄로 말미암아 온 인류에게 타락의 댓가인 저주가 임했으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을 허락 하셨는데 고전15장20-22절에서 바울은 이 사실을 재확인 함에
있어서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여 아담 안에서 죽었던 인간들이 둘째 아담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모든것이 회복 되었음을 변증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바로 아담의 타락으로 인한 그의 자손에게 저주의 흐림이 있었는데 그것을 회복하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영접하면 저주의 흐림이 차단되고 하나님의 은총과 복이 예수 안에서 새롭게 회복이 되는 놀라운 은혜를 받게 되는 것 입니다.

결론
부활의 주님은 어떤 사람에게 나타 나시며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무엇을 주시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우리도 부활의 확신을 갖고 우리의 신앙생활 방식이 완전한 변화 속에서 믿고 전하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