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중생과 회심 체험 (요 03:3-5)

첨부 1


1. 중생체험1) 예수께서 은밀히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 를 볼 수 없느니라"(요3:3)고 말씀하셨다. 이로 미루어 중생은 매우 중요한 체험임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이 죄인의 상태였을 때 하나님은 은혜로 인간을 부르셨다. 이렇게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은 중생의 단계에 들어가게 된다.

3) 그러면 자기 중심적인 인간이 어떻게 거듭날 수 있는가 어떤 이는 사 람의 본성은 불완전하지만 교육이나 훈련에 의하여 고등한 덕성을 함양하고 하나님과의 연합에 적당하도록 준비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은 사람의 본성이 죄로 오염 되어 있다는 사실과, 책임을 져야 하는 원 리를 알지 못하고 있다.

4) 인간을 거듭나게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영 뿐이시다 (요1:13, 롬9:16). 하나님은 값없는 은혜로 인간에게 중생을 허락 하셨다.

5)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성령의 역사로 거듭난 사람은 도덕적이며, 영적 인 진리에서 초자연적인 혁신을 이루어 죄와 거룩에 대한 인간의 행동에 영 구적이며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온다.

6) 성령으로 난 사람은 그 행동이 반드시 <새로운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 로 조화되는데 바울은 이 상황에 대해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 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5:17) 라고 하였다.

 2. 회심체험1) 거듭난 사람이 처음에 체험하는 중요한 단계는 회심이다. 회심을 체험 한 사람은 자기의 옛 사람을 벗어버릴 뿐 아니라 새 사람을 입는 일, 즉 죄 를 떠나서 거룩한 생활을 위하여 힘쓰게 된다.

2) 중생의 단계에서는 옛 생명의 죄된 요소가 새 생명의 거룩한 요소로 전 환되고, 회심 단계에서는 생활 자체에 변화가 오게 된다(골3:9).

3) 회심은 전인적인 사건이다. 그리스도를 향하여 옮겨진 자는 성경이 진 리이며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며 부활과 심판과 미래의 세계가 실재함을 지 적으로 완전히 받아들이고, 이러한 일들을 느낌으로 알게 된다. 그리고 이 느낌들은 그의 체험과 의지에 영향을 끼쳐서 직접적인 <행동을 하도록> 만 든다. 믿음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4) 회심의 체험은 계속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체험자는 그 변화를 잊을 수 가 없다. 강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회심의 체험은 뒤따르는 계속적 인 체험에 고루 스며들어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체험은 개인의 일생 에 뿐만 아니라 교회와 사회, 국가와 세계속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