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세상사람들의 눈에 비친 신앙 (창 26:23-33)

첨부 1


진열장속의 마네킹은 모든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것입니다. 마네킹이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은 하나의 멋의 모델입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우리 성도들은 세상 사람들 의 눈에 마네킹처럼 늘 보이게 되는데, 복되게 살아 선망의 대상이 되는 분들도 있 는가 하면, 야유의 대상이 되는 이들도 있습니다. 옛날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아 들 이삭이 큰 흉년을 만나 블렛셋땅에 얼마동안 살게 되었는데, 이삭이 당시 그랄 사람들의 눈에 어떻게 비쳤는가를 상고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이삭은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인으로 세상사람들의 눈에 비쳤습니다.

 이삭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약속의 아들이었고 어릴 때부터 신앙으 로 성장하여 죽기까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몸에 베여 있었습니다. 모리아 산에 서 결박당한 채 하나님께 제물이 되기 위해 죽음을 사양하지 않았던 일은 그 대표 적인 증거입니다. 한번은 흉년을 만나 부득불 애굽땅 나일강변의 푸른 목지로 갈려 고 했으나 하나님께서 가지 말라고 명하시니 그는 즉각 순종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삭의 신앙은 어떤 장소와 환경을 불문하고 여호와 하나님 신앙중심으로 일편단심이 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옛날 애굽에서 멸망이 임할 때 이스라엘 자손의 집문설주 에는 양의 붉은 피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어린 양의 피가 있는 백성은 구원을 받 았고 구별되게 살도록 가르침받았습니다. 우리나라 여러 항구도시에 무당집은 울긋 불긋한 깃발을 단 대나무를 높이 세워 두어 표시가 났습니다.

그렇다면 이 세상에서 우리 성도들의 표시는 무엇이여야 합니까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 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 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엡 5:8, 9)고 말씀하였으니, 오늘날 하 나님을 대적하고 온갖 미신과 유물론적 세계관을 지향하는 사람들 앞에서 성도들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의 참되고 진실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하겠습니다.

 2. 이삭은 주를 믿는 신앙인의 가정으로 세상 사람들의 눈에 비쳤습니다.

 이삭은 하나님의 명에 따라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결혼하지 않고 저 멀리 메소포타미아의 부두엘의 딸 리브가를 아내로 맞이하였는데 그 녀는 친절과 봉사, 아리따운 미모에 결단성이 강한 여성이었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심과 기도의 위력을 믿으며 남편을 존경하고 행복감을 주는 훌륭한 내조자였습니다. 이삭은 모 친의 사후에 리브가를 아내로 맞아 위로와 행복감을 얻었으며 이삭도 아내를 극진 히 사랑하였습니다. 이들 부부가 그랄에 내려갔을 때 그랄 사람들이 이브가의 아름 다운 용모를 보고 이삭에게 저 여인이 누구냐고 묻자 이삭은 자기를 죽이고 아 내를 빼앗아 갈까봐 겁이 나서 누이라고 하엿습니다. 이 아름다운 여인의 소문이 블렛셋왕 아비멜렉의 귀에 들리자 아비멜렉은 리브가에게 청혼하러 왔다가 저들이 남매가 아니라 아주 금실좋은 부부임을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그들이 살던 불렛셋 사람들은 음란하고 일부다처제로 가정이 불화하고 불행했는데 그들의 눈에 비친 이 삭의 가정은 지상의 낙원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행복한 가정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힘써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톨스토이는 가정을 행복되게 경영 하지 못한 자는 행복된 사람이라 할 수 없다. 가정에서 행복하지 못한 자는 그가 어디를 가든지 행복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3. 이삭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열심히 일하는 자로서 세상사람들 눈에 비쳤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땅을 정복하라. 만물을 다스리라.고 명하셨으며 범죄 후엔 네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으리라.(창 3:19)고 하셨고, 그러므로 누구든 지 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살후 3:10)고 하였습니다. 이삭의 직업은 목축업이었는데, 양떼를 몰고 초원을 찾아 항상 유리하였고, 도적 떼들과 야수들로 인해 밤잠을 자지 않고 양떼를 지켜야 했습니다. 그랄 지방에서는 열심히 일한 결 과 많은 재물을 모았지만, 더하여 농사도 지었는데 최선을 다하여 땀흘려 일했더 니 그 해 백배나 수확을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어 이삭은 마침내 블렛셋 에 최대의 거부가 되어 소문이 자자했습니다.

여기서 우리도 이삭의 노동관을 배워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재산을 모아 독식하 려는 기업가들도 문제이지만, 일을 적게 하거나 쉬운 일만 하고 임금은 많이 받겠 다는 노동자들도 문제입니다. 우루과이라운드로 농민들에게 타격이 크기는 하나 여 기에 대처하여 목축과 농업을 개발하여 도전하려 하지 않고 원망만 하고 앉아 있어 서는 않됩니다. 이삭은 여러차례 불렛셋 사람들의 시기로 농업 용수를 빼앗겼으나 낙심하지 않고 더욱 더 힘써 승리했습니다. 우리 성도들도 의인은 일곱번 넘어질 지라도 여덟번 일어나리라.(잠 24:16)고 한 칠전팔기의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4. 이삭은 의롭게 살아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복주심을 세상사람들의 눈에 비 쳐 주었습니다.

 이삭의 일생은 예수님의 일생과 방불합니다. 그의 일생은 순결, 거룩, 순종이었 고, 남에겐 양보와 사랑, 화평으로 살며, 하나님께 헌신하여 살았습니다. 그러니 하나님이 인정하시지 않겠으며 함께 하시지 않았겠습니까! 만가지 은혜와 복으로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블렛셋 사람들의 눈에도 비쳤습니다. 어느날 불렛셋 왕 아비멜렉이 친구 아훗삿과 군사령관 비골을 대동하고 이삭을 방문햇습니다. 이 삭이 무슨 일로 나를 찾아 왔는가라고 묻자, 그들은 여호와께서 너와 함게 계 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너와 우리 사이에 화친의 맹세를 하려 하노라.고 하면서 피차 불가침조약을 맺었습니다. 우리도 죄많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앞에 선 하고 의로운 길로 걸어가며 인자와 사랑을 베풀며 하나님의 은혜와 크신 축복을 받 아 우리의 이웃과 친척들에게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사람, 하나님께 복받은 사람이 라고 인정받는 신앙인이 됩시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나는 불신자들과 무엇이 다른가를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오늘 교훈처럼 경건한 신앙으로, 부부의 사랑으로, 열심히 일하는 모습으로, 의롭 게 살아 하나님이 함께 하시어 복받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아름다운 신앙인들이 되 도록 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