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피정복과 해방 (호 03:1-5)

첨부 1


3월은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잊을 수 없는 고난과 감격이 엉켜있는 달입니다.

 우리는

3.1절을 맞이하여서 우리 민족이 왜 섬나라 일본에게 38년이 라는 장구한 세월을 피정복자로 있어야 되었는지를 재고하여 보아야 하겠습니다. 그 민족은 다른 민족이 아닌 이스라엘 민족입니다. 그러 므로 이스라엘 민족을 살펴보고 이 민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민족이 피정복자가 된 원인과 해방을 하게 된 비결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속에서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사실이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서 이방의 우상을 섬겨도 여전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신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호 2:19-20).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이 피정복의 민족이 된 원인을 살표보겠습니다.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이 왜 많은 민족들 가운데서 이스라엘민족을 택 하셨는지의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신 이유는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하나님만을 위하여 살게 하기 위해 이스라엘 민족을 많은 민족 가운데서 선택하셨던 것입니다. 그런 데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멸시하고 하나님을 떠나 분리된 삶을 살 았기 때문에 피정복의 민족이 된 것입니다.

 우리 민족이 일본에게 모든 주권을 빼앗기게 된 구한말 당시 한민족 의 실태는 아주 부정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시대를 무어라 설명하면 되 겠습니까모두가 이기주의에 빠져서 자기 밖에 모르는 시대였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을 떠나서 우상을 섬길 때 포로가 되어서 살 았습니다. 한민족은 이 세상에 가장 큰 우상인과 이기주의에 빠졌을 때 일본에 속국이 되는 슬픔을 맛보았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 시대가 구한말 같 은 시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신을 위해서 살때 행복을 누리게 될 줄로 알지만 불행을 몰고 오는 길 이라고 하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을 위하여서 살고 이웃을 위하여서 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 민족이 해방을 얻게 된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 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우상을 섬기다가 포로가 되어서야 목숨을 내걸고 하 나님을 향한 신앙운동을 전개하고 자신들의 행함에 대해 회개하고 하 나님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이 섬기는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하나님이 계시는 예루살렘을 사모하게 되고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다시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다시 돌아오게된 원인은 바로 하나님을 중심한 신앙 을 회복하고 하나님을 위하여 살 것을 새롭게 한 이유입니다.우리 민 족의 해방도 이스라엘의 해방과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말도 없는 쓰라린 고통속에서 나라 잃은 설움을 체험하게 되어서 야 나라의 귀중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때 나라를 위해 애국자가 목 숨을 걸고 일어섬으로서 이 나라가 다시 독립을 하게 된 것입니다.여 기서 자세히 살펴보면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사람들이 거의 다 하나님 을 믿는 신앙인이었다는데 우리는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3.1 운동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하나님의 신앙운동이었습니다.

 이렇게 이기주의를 버리고 돌아올 때 이 민족에게 기쁨이 왔습니다.

우리 모두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사가 아니라 나라와 이웃을 위하여서 사는 다짐을 다시하고 실천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는 해방되어 자유 하다고 하지만 영적으로 양심적으로 육신적으로 사단에게 정복당 하여 고통을 당하는 자가 지금 이 시대에 더욱 많은 것 같습니다. 사 단의 정복으로부터 해방되려면 나 중심의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중심 의 삶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본받아 소외되고 불쌍한 자들을 위 한 희생과 봉사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할때 우리는 참된 자유를 누리면서 살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민족을 강하게 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손길이 우리와 함께 하실 것입 니다. 이 시대의 가장 큰 우상인 이기주의에서 벗어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