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정결과 부정의 존재 이유 (창 07:1-12)

첨부 1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흔히 던지는 질문은 이 세상에는 왜 악(惡)이 존재하는가?입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성경에도 악 의 기원에 관한 명확한 말씀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다 음 두 가지는 분명합니다.

첫째, 하나님이 악의 원인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성경 말씀이 누누이 계시하는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은 결코 악의 근원이 아니라 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하나님만이 아시는 어떤 이유 때문에 세상에 악이 존재하도록 허용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자연히 하나님은 왜 악이 존재하도록 내버려 두셨을까? 를 질문하게 됩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 본문은 부분적인 대답을 제시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방주에 생물들을 들어가게 하실 때 정결한 짐 승 뿐만 아니라 부정한 짐승을 동시에 들어가도록 허용하셨습니다.

정결한 짐승만 들어가면 노아의 방주는 훨씬 깨끗하고 쾌적할 텐 데, 왜 부정한 짐승이 방주에 들어가도록 허용하셨겠습니까? 6장 19절에는 암수 한 쌍씩 들어갔다고 했는데 7장 2절에 는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을 네게 로 취하며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두 구절이 모순이라고 생 각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6장 19절 말씀은 방주에 들어가야 할 최소한의 암수 한 쌍을 언급한 것이고, 7장 2절 말씀은 기본에 특별히 정결한 짐승을 첨가하여 암수 일곱씩 취하라고 하신 말씀입니다. 정결한 짐승은 제사와 식용으로 쓰이는 것이므로 조 금 여유를 두게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두 구절이 모순은 아닙 니다.

 왜 방주에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함께 들어가게 하셨는가 ? 이에 대해서는 다음 세 가지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최선의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인간이 타락한 뒤에 반드시 해야 할 가장 고귀한 삶의 의무는 예 배의 의무입니다. 예배는 의무이면서 동시에 특권입니다. 죄를 지 은 인간이 그 타락성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만날 수 있고 예배할 수 있다는 사실이 우리의 특권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의 예배가 왜곡되어 가고 있는데,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이 드리고자 하는 마음보다 받으려는 마음이 더 많다 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찬송을 들으려고, 의미 있는 설교를 들으 려고, 이 교회 저 교회를 짚시처럼 돌아다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본래 예배는 창조주 하나님께 사랑을 드리고, 구원자 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배에서 가장 귀하게 생각해야 할 시간은 헌금 시간입니다 . 그 시간이 드린다는 의미를 가장 잘 나타내 주기 때문에 그렇 습니다. 당신은 헌금을 드릴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자신을 한 번 점검해 보십시오. 또 헌금 시간이로구나 하면서 할 수 없이 주머니에 손을 넣어 겨우 헌금하지는 않습니까? 정말 나에게 복 주시고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표시로 정성껏 준비 해 온 헌금을 바칩니까?

노아는 지면에 물이 마른 후 방주에서 나와 하나님께 예배드렸습니 다. 8장 20절 말씀을 보십시오.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노아는 정결한 것으로 하나님 앞에 드렸습니다. 우리가 드리는 재 물에는 우리의 사랑과 감사가 들어 있습니다. 헌금은 신앙을 고백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물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드리 는 것입니다. 노아가 정결한 짐승 중에서 드렸다는 것은 가장 거 룩한 것, 최선을 드렸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일주일 내내 죄짓고 나서 주일 아침에 하나님께 용서를 구 합니다. 기도의 필수 요소가 회개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 다. 그러나 회개만이 기도는 아닙니다. 기도의 본질에는 감사가 있습니다. 찬양이 있습니다. 자녀가 아버지와 매일 나누는 대화가 아버지, 제가 잘못했습니다. 용서해 주십시오 뿐이라면 그 관계가 어떻겠습니까?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할 때는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거룩한 삶을 살았음을 고백하고 하나님께 헌신을 다짐해야 합니다. 이 기도가 헌금으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는 하나님의 인도하심 따라 죄악 된 세상에서 승리하는 삶을 살면 서 최선의 것을 주께 바쳐야 합니다.

 참된 유익을 선택하기 위하여

부모들이 자녀들을 타이를 때, 하라는 권면보다는 하지 말라 는 금지가 더 많습니다. 부모의 교훈이 잔소리처럼 들리는 한 가지 원인도 이것입니다. 그런데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올바른 길로 가기 원하기 때문에 꾸짖고 나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인간에게 하라는 명령보다 하지 말라는 명령을 더 많이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먹는 음식까지도 제한하셨습니다. 레위기 11 장에 자세한 사항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방주에 부정한 짐승과 정결한 짐승이 함께 있었는데, 특히 정결한 짐승이 더 많았던 이유는 첫째가 제사를 드리기 위함이었고, 둘 째가 먹기 위함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육식이 법으로 허락된 것은 창세기 9장 2,3절 말씀입니다.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 의 모든 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들은 너 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食物)이 될지 라 채소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저는 노아의 방주에서부터 육식이 허락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방주에서 1년 이상 여덟 사람이 지내려면 많은 음식이 필요했을 것입니다(7:11,12/8:13,14 참조). 그래서 하나님께서 더 많은 정결한 짐승이 방주에 들어가도록 은혜를 베푸신 것입니 다.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의 구분은 지저분하고 깨끗하다는 개념이 라기보다는 우리에게 해로운가 유익한가의 차이입니다. 레위기 11 장의 음식물 규정을 지키면 현대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없습니다.

우리에겐 음식물을 선택해서 먹을 권리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먹 지 말라고 하신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 좋습 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우리의 건강 상태를 좌우하기 때문입니 다.

 우리의 영혼도 육체와 같습니다. 우리가 육체를 위해서 음식을 가 려 먹는 것처럼 영혼을 위해서도 가려 먹어야 합니다. 우리는 보 고 듣고 느끼는 것을 통해 영혼의 양식을 취합니다. 텔레비전, 잡지, 저질 만화 같은 세상의 문화는 우리 영혼을 더럽힙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진리 말씀으로, 생명의 말씀으로 영혼을 먹일 때 우리 영혼이 힘을 얻고 주님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거룩함을 보존할 책임을 일깨우기 위하여 ^ 노아의 방주는 교회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예수 믿고 구원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직 천국에 도착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아직도 죄 많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악이 존재하고, 죄가 판을 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는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세상 죄에 빠질 수 있습니다.

세상이 악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방주에 정결한 짐승과 함께 부정한 짐승을 두게 하신 세번째 이유는 악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참된 정결함을 보존해야 할 우리들의 책임을 일깨우기 위한 것입니다. 악은 인간의 노력으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악을 제거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거 룩한 사람들이 거룩함을 보존하면서 이 땅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거룩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세상이 좀더 나은 세상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방주에 짐승들을 들이면서 생명을 보존하라(6:19) 는 명령을 내리십니다. 우리는 악한 세상에 살면서 거룩함을 보존 해야 합니다. 빛이 되어 어두운 세상에 빛을 비추며, 소금이 되 어 세상의 부패를 방지하며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악과 죄가 널리 퍼져 있음을 한탄할 것이 아니라 선택받은 하나님의 자 녀로서 이 세상에 평화와 사랑이 넘치게 하는 도구가 되어야겠습니 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