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감사의 제사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시 50:22-23)

첨부 1


추수 감사절 시작은 구약 시대로부터 이다. 그러나 국민적 행 사로 된 유래는 청교도들이 신앙의 자유를 찾아 미 대륙에 상륙 한 이듬해인 1621년 가을부터이다. 영국에서 메이풀라워호로 미 대륙에 찾아간 청교도 일행은 102명인데 미 푸리머드 항에 1620년 가을에 착륙 후 갖은 악조건과 싸워 농사의 결실을 보 게 되었다. 추수한 것을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며 예배를 드렸다.

토인들과의 친목으로 추장이 90명 토인을 인솔 5마리 사슴도 선물로 가져와 기쁜 예배에 참석하고, 계속 3일간 축하하였다.

이 미풍이 세계에 퍼져 1864년엔 미 국가적 행사로 지켰으며 한국 총회서도 매년 11월 3차 주일을 감사절로 지키는 것이다.

유대인의 지혜서 탈무드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인생에서 무엇을 손해 보았는가 일부분을 잃었을때 나머지 있는 것을 생 각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라.만일 한 손을 다쳤으면 두 손을 다 다치지 않은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라.만일 한쪽 발을 다쳤으 면 두 발을 다 다치지 않은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라.두 손과 두 발을 다 다쳤다 해도 목이 부러지지 않은 것을 하나님께 감 사하라.만일 목이 부러졌다면 그 다음엔 염려 할 것이 조금도 없다.하나님이 천국에서 맞아주실테니까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 주신 말씀에서 (시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그런데 이 말씀에 앞서서 22절에는 (시50:22) 하나님을 잊어버린 너희여 이제 이를 생각하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희를 찢으리니 건질 자 없으리라 고 하십니다.

이들이 하나님을 잊어버렸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8절에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시50:8) 내가 너의 제물을 인하여는 너를 책망치 아니하리니 네 번제가 항상 내 앞에 있음이로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 언제나 제사를 드 리고 헌금을 드리고 예배를 드리지만, 그러나 하나님이 받으실만 한 예배가 아니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예배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오직 감사가 빠져버린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감격이 빠 진진 제물만 드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감사와 감격이 빠진 제사와 제물은 형식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배에는 진정으로 하나님 앞에서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 노회의 어떤 목사님은 다른 약한 교회를 도와 주면서 절대로 은행에서 온라인으로 돈을 부치지 않습니다. 언제나 만나 서 직접 손으로 전해드립니다. 교회의 집사님들이나 다른 사람을 시켜서라도 그렇게 하십니다. 그것은 돈만 건네주는 것이 아니라 약한 개척교회를 시무하시는 분들에게 위로와 관심과 사랑을 함께 전하기 위함입니다. 참으로 좋은 뜻인 것 같습니다.

하물며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의 모든 것을 주시고 허락하신 전능하신 하나님과 거룩하신 삼위일체께 드리는 예배가 형식이 되어서는 않되는 것입니다.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슈바이처 박사는 어린 시절을 회고하며 다음과 같은 글을 남 겼다.

『어린 시절부터 나는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고 컸다.

그러나 그때마다 감사를 표현하지 못하며 자랐다.내성적인 성 격 탓도 있었지만 감사표현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한 배경도 있 었다.나를 도와준 그 많은 사람들 중 대부분은 내가 충분히 감 사를 표현하기 전 세상을 떠났다.이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 다.감사표현은 잠시도 주저하거나 보류해 둘 것이 아니다.그 때 그때 바로 표현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후회한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감사해야 할 때에 감사하지 못하면 후회 하게됩니다. 하나님 앞에서도 감사 할 수 있을 때에는 그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모든 범사에 감 사하라고 하십니다.

감사는 은혜받은 자가 하는 행동입니다. 은혜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누구에게도 감사를 느끼지 않습니다. 은혜를 받은 사 람이 감사를 느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도 사람에게도 은혜를 입 은 자가 감사하는 것입니다.

(마26:6) 예수께서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마 26: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 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마26:8) 제자들이 보고 분하여 가로되 무슨 의사로 이것을 허비하느뇨 (마26:9) 이것을 많은 값 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거늘 (마26:10) 예 수께서 아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저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마26: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 리라 (마26: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사 를 위하여 함이니라 (마26: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 그런데 은혜를 입얻으면서도 감사할줄 모르는 자들도 있습니 다.

(눅17:11-18)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열명의 문둥병자들을 만났습니다.

그들이 주님께 소리쳤습니다. 주님은 그들에게 제사장에게 너희 의 낳은 것을 보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들이 돌아가다가 문둥병 이 낳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 사마리아 사람이 와서 예수님께 와서 감사하고 다른 사람들은 감사하지 않고 그냥 가버렸습니다.

주님은 (눅17: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눅17:18)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눅 17: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 니라 고 하십니다.

성도는 모든 일을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늘 감사하면서 사는 어느 독실한 크리스천이 있었다.그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이라도 감사하며 기쁘게 살았다 .그러던 어느날 그는 서른한살된 아들을 교통사고로 잃었다.

사람들은 이제 그가 감사할 조건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장 례식에 참석,그의 표정을 살폈다.그러나 그날 장례식에 참석 한 사람들은 그의 기도를 듣고감사가 건재하다는 사실을 알았 다.그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제 아들을 31년동안 빌려주셔서 감사합니다.천국 의 필요로 인해 일찍 데려가심을 더욱 감사합니다

어느 신앙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상록수는 날씨가 변해 도 항상 푸르다. 찌는 듯한 여름에도 겨울의 혹한에도 푸르다.

우리의 신앙생활 역시 그래야 한다. 주변 사정이 아무리 변화 무쌍해도 그것에 영향 받지 않는 변함없는 감사가 이어지는 생 활이어야 한다.

 스페인에 알퐁소 12세라 불리워지는 선한 왕이 있었다. 어느 날 왕은 궁전의 시종들이 하나님께 식사 기도를 하지 않은 채 음식을 먹는다는 소식을 듣고 그들을 책망할 것을 결심하였다.

왕은 시종 모두를 향연에 초대하였다. 식탁은 모든 산해진미로 가득 차 있었으며 소년들은 매우 맛있게 음식을 먹었다. 그러나 그들 어느 누구도 식사 기도를 하지 않았다.

향연 중에 더럽고 누추한 옷을 입을 입은 거지 하나가 들어 왔다. 그는 왕의 식탁에 앉아 마음껏 음식을 먹고 마셨다. 처 음에 시종들은 경악했으며 왕이 곧 그를 쫓아내도록 명할 것을 기대하였다. 그러나 알퐁소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식사를 끝낸 거지는 감사의 말 한 마디도 없이 일어나서 나갔다.

그러자 소년들은 더이상 침묵을 지킬 수가 없었다. 얼마나 야비하고 천한 사람인가!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 없이 그들은 외쳤다. 그러나 왕은 그들을 조용히 하도록 명하며 뚜렷하고 종용한 음성으로 말하였다. 소년들이여, 너희들은 거지보다 더 뻔뻔스럽고 대담한 사람들이다. 매일 너희들은 하늘에 계신 아 버지가 주신 음식을 먹으면서 그에게 은총을 바라거나 감사를 표현하는 말 한 마디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배중 광고 시간에 어떤 중년신사가 일어나더니 며칠전 베 트남에서 전사한 아들을 추모하는 뜻에서 교육관에 음향시설 설비금 10,000불을 하나님께 드릴것을 밝혔습니다. 그러자 뒷자 리에 앉아있던 어느 여인이 갑자기 자기 남편의 옆구리를 쿡 찌 르며 속삭였습니다. 우리도 같은 것을 합시다...그러자 그녀의 남 편은 눈을 휘둥그레 뜨면서 우리아들은 죽지 않았잖아...! 그 러자 아내는 그러니까 더 바쳐야지요!

세브란스 병원 심장병동에 걸린 생명의 기도시 어는 병실에 걸린 시 어느 환자의 고백 주님! 때때로 병들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이로인해 인간의 약함을 깨닫게 해주시기 때문입니다.

 가끔 고독의 수렁에 내던져 주심도 감사합니다.

그것은 주님과 가까와지는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일이 제대로 안되게 틀어주심도 감사합니다.

그래서 나의 교만이 반성될 수 있습니다.

 아들,딸이 걱정거리가 되게 하시고 부모와 동기가 짐으로 느껴질 때도 있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로인해 인간된 보람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먹고 사는데 힘겨웁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눈물로서 빵을 먹는 심정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의와 허위가 득세하는 시대에 태어난 것도 감사합니다.

이로인해 하나님의 의가 분명히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땀과 고생의 잔을 맛보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래서 주님의 사랑을 진실로 깨닫기 때문입니다.

 주님! 이 모든 일로 감사할 마음을 주심을 감사합니다.

이 모든 일로 하나님과 가까와지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서울연세의료원(세브란스) 심장혈관병동 병실에 부착돼 있는 이 기도문이 입원 환자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줄 뿐만아니라 내방객들에게도 신앙적인 도전을 주고 있어 화재가 되고 있다.

어느 병실에 걸린 시 란 제목의 이 시는 인간의 삶 모두를 감 사로 연결,새로운 소망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역설적인 표 현을 통해 신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어떤 사람은 수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 시를 보는 순 간 말할 수 없을 만큼 큰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었다 며 내용 이 단순하지만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새롭게 거듭나게 하는 동 기를 부여해주는 시라고 평가했다

한편 병문안을 왔다가 이 시를 발견,이 시를 옮겨적은 뒤 타이핑 까지 해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이 시가 보급된 것은 올해 초부터 심장혈관병동을 매주일 방문, 찬양과 함께 선교활동을 펼치는 찬양팀들이 이 시를 나눠주기 시작하면서 부터로 그후 이 시를 부착하는 환자들이 늘어났고 방문객들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했다.작자의 이름도 나타나지 않는 무명시는 현재 타 병원에서도 보급되고 있으며 환자 위로 및 전 도동기부여에 큰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지를 깨닿고 모든 것을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우리의 지혜로 주님의 뜻을 이해하 지 못합니다. 우리에게 잘되는 것만 축복이 아니라 고난과 역경 속에도 주님의 사랑과 축복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능히 깨달아 알수 있는 것도 , 또한 우리가 우리의 삶 에 일어난 일들 중에 깨닿지 못한 것까지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 님이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 하시는 것인 줄로 믿고 감사드리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금년 한해에 우리에게 많은 것으로 채워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 성도님들 중에는 금년에 많은 역경이 있으신 분들 도 있는데 모두 감사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바로 감 사하는 믿음이 주님을 영화롭게 하는 진정한 신앙입니다. 그리고 참된 예배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