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은 천국 (롬 14:17-18)

첨부 1


5월은 가정의 달이며 금년은 가정의 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정은 작은 천 국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눔으로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최초의 사회요 인류 사회를 이룬 기본적인 핵 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최초의 가정을 창조하시고 얼마나 아름답게 보시고 얼마나 좋 아 하셨습니까 그래서 심히 좋았다고 감탄하셨고 또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기를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에덴 동산을 허락하시고 그곳에 기화 요초가 만발하며 생명 과일이 주렁주 렁 맺힌 가운데 마음껏 먹고 마시면서 하나님을 공경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복하게 살도록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하여 인류 사회에 불행이 찾 아오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둘째아담되시는 에수 그리스도께서 파괴도니 인간, 파괴된 가정을 회복하시기 위하여 세상에오셨고 인간 구원으 가대 사 역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룩된 것이 교회인 것입니다. 그런고로 교회도 하나님이 직접 만드신 작은 천국입니다. 그러므로 가정은 교회의 가 장 작은 단위요 교회의 핵인 것입니다.

 첫째, 가정이 무엇입니까

수년전에 런던에서 가정이란 무엇인가 라는 제목으로 응답을 현상 모집한 결과 다음 7개의 답이 당선 되었다고 합니다.

 1. 가정은 투쟁이 없는 세계요 사랑으로 가득한 세계이다.

 2. 가정은 작은 자가 크고 큰자가 작은 곳이다.

 3. 가정은 아버지의 왕국이요 어머니의 세계요 아이들의 낙원이다.

 4. 가정은 불평이 가장 많으나 거기에 따라 대우를 가장 잘하는 곳이다.

 5. 가정은 우리 애정의 중심지인데 거기는 우리 마음에 있는 최선의 소원 이 붙어 있는 곳이다.6. 가정은 우리 위장이 하루 밥을 얻어 먹고 우리 마음은 천번이나 먹는 곳이다.

 7. 가정은 땅위에 있어서 인간의 허물과 실패를 달콤한 상속에서 숨겨 주 는 곳이다.

 첫째로, 가정이란 라틴어의 훼미리아(familia)에서 나왔는데 처음에는 양 친과 자녀와 하인들과 노예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둘째로, 가정이란 서로 사랑하여 한부부가 되면 거기에서 출생한 자녀 형 제가 이루어지며 남녀 노소로 나이나 세대나 성이 다른 자로 구성되어 있어 도 서로 융합되어 사랑하고 중심으로 돕고 사는 곳이 가정입니다. 이 가정 에서 자녀들을 자라가며 배워가는 것입니다.

 셋째로, 기독교적인 가정은 작은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이어진 사랑의 공동체인 것과 같이 가정은 육신의 혈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최소단위의 공동체입니다. 교회 가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고 그리스도의 사랑안에서 아름다운 질서 안에서 서로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중에 배우고 또 교회의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며

정신적이요 영적이요 영원한 안식처인 곳과 같이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몬미을 모시고 서로서로 사랑하는 공동체로서 상하의 질 서 안에서 가정의 발전을 위하여 서로 노력하면서 가르치고 희생하는 곳이 요 동시에 정신적으로 육신적으로 종신토록 안식하는 곳이요 동시에 정신적 으로 육신적으로 종신토록 안식하는 곳이 가정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 의 가정은 작은 교회요 동시에 작은 천국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천국은 어떠한 곳입니까

오늘 본문에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성령님이 항상 함께 계시는 곳입니 다. 우리 성도의 가정도 항상 성령님이 함께하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성령님이 함께하시는 가정이 될려면,

1.찬송하고 말씀을 상고하고 늘 쉬지 말고 기도하는 가정이 되어야 성령님 께서 함께하는 가정입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가정예배를 늘 잊지 말아야 합니다. 찬송소 리가 그치지 아니해야 합니다.

 2. 기쁨이 넘치는 가정을 이루어야 합니다.

 3. 감사가 넘치는 가정이어야 합니다.

남편으로 인하여 감사해야 합니다. 아내를 인하여 감사해야 합니다. 부모 님을 인하여 감사해야 합니다. 자녀를 인하여 감사해야합니다. 형제를 인하 여 감사해야 합니다. 자매를 인하여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의 반대는 불평입니다. 사람이란 누구나 단점도 있고 장점도 있습니 다. 행복한 사람은 언제나 단점을 보지 않고 장점만을 봅니다.

 자기의 안경에 따라서 상대가 달라집니다.

무학대사와 이성계의 일화가 있습니다.둘은 막역한 사이로 허물이 없었습 니다. 하루는 우리가 서로다 잘아는 사이이니 무엇을 숨기겠습니까 그러니 오늘은 우리가 입었던 모든 것을 벗고 어린아이의 모습으로 돌아가서 서로 상대방에게 느끼고 있는 솔직한 심정을 말해 보도록 합시다. 이렇게 하여 먼저 이성계가 대사님은 솔직하게 말하여 돼지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무학대사는 이성계를 보고 당신은 부처님 같습니다. 이에 이상히 여기고 이성계는 아니 나는 대사님을 돼지라고 했는데 어째서 나는 부처님 같다고 하십니까 무학대사가 가로되 돼지의 눈에는 돼재만 보이고 부처님의 눈에 는 부처님만 보인다고 합니다. 우리의 눈을 좋게 해야 합니다. 불행한 사람 은 언제나 그리고 어디서나 불평만 합니다. 그러한 사람은 아름다운 가정을 파괴합니다. 그러므로 좋게 보고 또한 감사하십시다.

감사하는 사람은 사랑하게 되어 있습니다. 가정이란 사랑의 공동체입니다.

자녀를 사랑으로 길러야 합니다.

 오늘은 어린이 날입니다. 어린이 날은

3.1운동을 계기로 일어났습니다. 소 파 방정환선생을 위시한 일본 유학생들이 1922년 색동회를 조직하고 5월1일 로 어린이날로 정하고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넣어주고자 창설하였고 그 이듬해엔 기관지 어린이를 간행하였고 1927년에는 어린이날을 5월 첫주일로 정하였다가 1945년 해방과 5월5일을 어린이 날로 정하였던 것입니다.

 우리가 자녀들 특히 어린이들을 사랑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어려서부터 부 모의 사랑을 흡족하게 받고 자란 사람은 심성이 언제나 선량하고 사랑을받 지 못하고 자란 사람은 정서가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가정 천국은 어떤 곳입니까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고 했습니다.

 1.의가 충만한 가정입니다.

 불의를 용납해서는 안됩니다.거짓말하는 가정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여러 분의 진실하고 정직한 가정이 되어 자녀를 정직하고 바르게 양심적으로 기 르시기 바랍니다. 거짓말을 절대 용납하지 말아야 합니다. 동시에 내 자신 이 가르칠 때에 그 자녀들의 장래에 하나님이 함께하실 것입니다. 동시에 여러분의 자녀들에게 언제나 정직과 의를 가르칠 때에 그 장래가 좋아지는 것입니다. 바늘도축이 소도둑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적은 거짓말이 나중에 는 큰 거짓말이 됩니다. 절대로 그런 가정을 이루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 항상 평화가 있는 가정입니다.

싸우는 가정, 싸우는 곳에는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습니다. 평화로운 곳에 하나님이 함께 하십니다.

 3. 항상 기쁨이 넘치는 가정입니다.

늘 찬송부르고 눌 웃음 웃는 언제나 기뻐하는 가정에 하나님이 늘 함께 하 십니다. 언제나 짜증내고 성내고 화내는 가정에는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습 니다. 하나님이 기뻐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가정을 보기만하면 기뻐하시기 바랍니다.우리 하나님이 늘 여러분의 가정에서 기쁨을 가지고 만족하게 여 길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기뻐하는 가정, 평화로운 가정 그런 가정에 늘 깃들길 원하십니다. 우리 하나님이 늘 여러분의 가정 에 함께 할 수 있는 아름다운 가정 천국을 이루고 살아가기를 주님의 이름 으로 축원합니다.

 이를 위해서 내가 노력해야 합니다. 내가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 래서 우리 교회에 출석하는 모든 성도의 가정이 다 작은 교회가 되고 작은 천국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