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거듭난 삶 (요 03:1-15)

첨부 1


우리나라 크리스챤들이 가장 좋아하는 단어가 축복이라는 단어이다.부흥회나 긷원 집회할때 축복받으시기 바랍니다.히면 아멘 하는데 사실은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문제는 영혼의 축복은 접어두고 육적인 축복만 바라기 대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육적인 축복을 받기 유새는 영적인 축복을 먼져 받아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줄 압니다. 그런데 영적인 축복을 받기위해서는 영이 거듭나지 않고는 영적인 축복을 받을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세상의 복과 다르기 때문에 아무 그릇에나 주지를 않습니다. 하나 님의축복은 거룩하고 깨끗하기 대문에 거듭난 깨끗한 심령에 부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기대문에 우리는 늘 우리 영과 육이 새로워 질수있도록 힘서야 하는 것입니다.

 거듭난다는 것은 어린아이가 엄마 뱃속에 있다가 세상에 때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엄마 뱃속에 있을때 생각하는것 행동하는것과 세상에 태어나서 생각하는것 행동하는 것이 다릅니다.자 우리 영혼이 그리스도안에서 거듭나게되면 모든것이 달라지게 되 어있습니다. 지금가지 세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던것이 시시하게 보입니다. 세상에 서 가치있게 보이던 것이 무가치하게 보입니다. 세상에서 재미있던것이 별로 재미가 없습니다.

 보는눈이 달라집니다. 지금가지는 당에것만 바라보던것이 이제는 하늘에것을 바라보 게 됩니다. 지금 까지는 무엇을 먹을가 무엇을 입을까 육신의 정욕과 안목이 정욕을 위하여 살던 것이 이젠,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게 됩니다, 차원이 달라 집니다.

 ex)어린아이가 좋은 음식을 엄마에게 받아먹기위해서는 개끗한 그릇을 준비해야한 다, 우리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그릇을 준비해야하는데 그 그릇이 믿으므이 그릇이다.그그릇이 바로 거듭난 삶이다.

 ex)우리나라 기독교 초찬기대 유명한 김익두 목사님이 계셨는데 그가 예수 믿기전 에는 얼마난 못된 사람이었는지 아낙네들이 시당에 가면서 오늘도 김익두를 만나지 않게 해달라고 선왕당에가서 빌고 갈정도로 못된 사람이 예수를 믿고 어느날 부고 장을 도렸습니다. ' 김익두는 죽었다 김익두는 사망했다.' 그소식을 들은 많은 사람 들이 얼마나 기뻐했는지 모릅니다. 이제 살았구나 마음놈고 살겠구나 했는데 어느날 김익두가 까만 성경책을 들고 시장에 나타났다. 죽었다고하는 김익두가 나타났으니 사람들이 깜짝놀랐습니다. 그런데 김익두는 전의 김익두가 아니고 예수믿고 새사람 이된 김익두입니다. 어던 사람이 시험해 본다고 물을 갔다가 김익두에게 기얹었다 그대 김익두가 하느느말이 ' 너는 김익두가 죽었다는 사실에대해 기버해라 만약 옛 날같으면 너는 여절이났다' 라고 했습니다. 그는 예수믿고 변화 됴습니다. 유명한 강패가 선한 사람이 된것입니다.

 오늘 보문에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등장을 합니다. 그는 종교적으로는 열심있는 유대 인들로부터 존경받는 바리세인이며 정치적으로는 산헤드린 공의회 의원으로 경제적 으로는 괴찮게 사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안정권에서 사는 사람입니다. 그런게 이런 사람다에게 고민이 생겼습니다. 인생에 대한 고민입니다. 영생에대한 고민입니다.

사람이 너무 먹고사는데만 정신이 없는 사람은 인생이 무엇인지 고만할 여유가 없습 니다 그런데 어느정도 생활이 안정이되고 여유가 조금 생기면 인생에대한 고민을 하 게되는 것이다, 내가 왜 이렇게 밤낮없이 뚜이다니고 무엇을위해 사는것인가 삶의 회의를 느기고 고민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문제를 찾지 못하여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가난한 나라나 가난한 사람 들보다 잘사는 나라나 잘사는 사람일수록 자살하는 율이 많습니다. 오늘 본문에 나 오는 니고데모라는 사람도 그런 사람이 아닌가 합니다. 심각하게 인생의 고민을 하 다가 예수님을 찾아오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는 밤에 예수님을 찾아 왔다고 햇습니다. 환한 낮에 오지않고 왜 밤에 찾 아왔을까요 아마 낮에는 지위와 체면때문에 밤에 찾아온것같습니다. 사실 예수님 자하에서는 지위와 체면이 다 소용이 없습니다. 아무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올때는 세상에서 가지고있는 지위와 명에를 다 내려 놓아야 합니다. 그것 가 지고 는 예수님을 만날 수가 없는 것이입니다. 계급장을 다 때어넣고 나아와야 합니 다. 세상에서 사자이라는 회장이라는 박사라는 계급장을 다때어 놓아야 합니다. 까, 리고 어린아이처럼 나와야 합니다.

 누구든지 어린아이와 같이 도지 아니하고는 천국에 들어갈수없다고 했습니다.

어린아이는 계급장이 없습니다. 사장도 장군도 박사도 없습니다. 어리가아이처럼 주 님게 나올때에는 모든 계그장 다 대어놓고 평범한 편복으로 갈아입고 나와야 합니 다. 어던 사람은 계급장을 교회에 까지 달고 나와서 내가 이래봐도 어느회사의 사 장인데 부장인데 이래봐도 내가 교수고 박사인데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 을 그런 사람을 만나 주시지 않습니다.

 나아만 장군이 문둥병에걸려서 엘리사를 찾아갔을때 그는 대문박에도 나가지 않고 계집종을 시켜서 요단강에가서 일곱번 목욕을 하라고 했습니다. 이말은 네가 달고있 는 장군이라는 계급장을 다대어내라는 것입니다. 문둥병에 걸린 사람이 장군이람는 계급장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그로가나 그는 화를 내면서 나를 뭇한다고 야단했 지만 부하의 충고를 듣고 그보다 더한일이라도 해서 낳느느다면 해야지 않겠느냐고 그게 무엇이 어려우냐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가 요단강에 갔습니다. 아마 그가 요단 강에 가서 물에 들어갈때는 계급장이 붇은 겉옷을 벗고 평범한 옷으로 갈아입고 들 어갔을 것입니다. 그가 일곱번 들어갔다가 나왔을때 몸이 깨끗이 나았다고 했습니 다.

 계급장을 다 내려 놈아야 합니다. 쥐꼬리만한 지식좀 가지고 있으면서 그것가지고 교만한사람이 잇습니다. 별것도 아닌 기술좀있다고 교만한 사람이 있습니다.하나님 은 자런 사람능 제알 싫어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앞에 다 내려 놓아야 겠습니다.그 리고 비고비인 마음으로 겸손히 주님께 무릎을 굻수있는 사람이 되어야 겟습니다.

 예수님은 찾아온 네고데모에게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 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라고 말슴 하셨다.

 거듭난다는 말은 중생한다는 말로 표현할수있습니다.중생은 파괴된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회복하는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파괴해놓은 인간성의 상실을 회복하는 것이 다. 본래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다.

거듭난다고하는 것은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여 예수그리스도가 나의 구주 되심을 믿 음으로 영적으로 내면의 변화를 통해 삶전체가 하나님 중심적 삶으로 변화 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왜 거듭나야 하는가

1.하나님 나라를 볼수없더고함. 요3:3

2. 들어갈수없음. 요3:5 보지못하면 들어갈수없다 믿음의 눈으로 볼수있어야한다.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근다 자는 반듯이 그가 계 신것과 도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나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볼수 없기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은 종교적인 열심으로 일할수는 있지만 그러나 진정한 기븜은 없다. 정말 감사와 감격속에서 일할수가 없다. 누구든지 그리가도안에 있으면 새로 운 피조물이라고 햇는데 새로운 피조물은 곧 거듭난 사람을 말합니다.

 방법: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했습니다.

물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기도하고 세례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은 제물을 제단에 드리기전에 먼져 물로 개긋이 씻었습니다. 우리가 거듭나기위해서 는 먼져 하나님의 말씀으로 씻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말슴의 물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그것이 곧 회개 입니다. 씻는것은 더러운것을 버리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하 나님의 말슴을 통해서 우리의 잘못된 죄를 발견하여 깨끗이 씻는 작업을 해야 합니 다. 하나님앞에 엎드려 지나날의 죄를 회개하는 과정이 없이 거듭난 삶을 살수가 없 는 것입니다.

 물로 개긋이 씻지 않고 더러운 것을 그대로 하나님께 드리기 대문에 하나님이 받자, 않으실뿐 아니라 은혜와 축복이 임하지 않는 것입니다. 금방 태어난 어린아이와 같 은 상태로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깨끗하고 순수하고 진실된 모슴을 하나님은 원하 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거듭난 삶의 증거는 무엇일까요

1.죄에대한 적개심이 있어야한다.

죄를 사랑하면 안됩니다 미워해야 합니다. 증오해야 합니다. 원수첨럼 생각해야 합 니다. 죄를 더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무섭게 생가개야 합니다.

요즘은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개를방에서 키우기도하고 고양이를 기 르기도하는데 한번은 어던 사람이 돼지를 너무 좋아해서 아주 예쁜 돼지 새끼를 대 려다가 목욕을 시키고 목에다 예쁜 목거리도 달아주고 빨간 스카프도메주고 발톱도 예쁘게 가가아서 메뉴큐도발라주고 침대로 따로 마련해서 잠자리도 푹신하게 만들어 주었다 그러던 어느날 주인이 문을 열고 나가는 순간 돼지새끼가 뒤어나가더니 되지 우리로 들어가서 뒹굴면서 온몸에 다시 지저분한것이 되법벅이 됴다는 것입니다.

 속이 변하지 않으면 마음이 변하지 못하면 아무리 외적인 치장을 했다할지라도 다 시 되지우리와 같은 세상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교회에서 교사로 성 가대로 구역장으로 집사로 치장을 했다할지라도 속사함이 새롭게 되지 못하면 되지 우리와 같은 세상으로로 들어가서 뒹구는 모습을 볼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 무가에 우리는 외적인 단장보다 먼져 우리의 속사람이 새로워 져야 합니다.

거듭난 사람은 죄에대해서 적개심을 가져야 합니다.

 2.내적인 기쁨이 있게 됩니다.

주예수 내맘에 들어와 계신후 변하여 새사람되고 물밀듯 내맘에 기븜이 넘침은 주 예수 내 맘에오심. 주님이 내속에 들어와 거듭나게되면 변하여 새사람되고 기쁨 이 물밀듯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정말 예수님이 네석에 들어와 계시고 기쁨이 넘칩 니까 그것이 바로 거듭났다는 증거입니다.

 뭐 방언을 하고 기도를 유창하게하고 성경을 많이알고 교회에서 직분을 가졌다고 거 듭난것 아닙니다. 정말 내 영혼 깊은 곳에서부터 맑은 가락이 울려나야 합니다. 기 븜이 샘솟듯 솟아나야 합니다. 환경이 어려워도 기뻐할만한 조건이 없는데도 마음속 깊은곳에서부터 기쁨이 솟아나는 이러한 삶이 되시기를 축원 합니다.

 3.내중심적인 삶에서 그리스도 중심적 삶으로 바귀게된다.

지금 가지는 내마음대로 살았고 내뜻대로 모든일을 했지만 거듭나게되면 그리스도 중심으로 바구기게 되기대문에 무슨 일을해도 주님이 기버하실것인가를 먼져 생각 해보게된다.가내인생의 주인이 내가 아니라 그리스도가 나의 주인인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주님편에 서게 되는 것이다.

 ex) 며칠전 서울 구로동에서 이웃집에서사는 사람이 화장실 신축문제로 서로 싸우는 데 한쪽편사람의 개가 주인이 다른사람다과 싸우면서 불리한것을 보고 달려들어 왜 우리주인에게 큰소리 치느냐고 달려들어 상대방의 다리를 물어서 전치 2주의 상처를 입혔다고 개주인을 불구속 입건했다는 말을 듣고 영리한 개는 미련한 사람보다 낳 구나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개도 주일을 알아보고 주인이 불리하니까 자기 목숨을 걸고 달려들어 대신쑤우는 것을 볼때 우리는 과연 주님을 내인생의 주인이라고 하 면서 얼마난 주님을 위해서 살았는가 하는것을 생각해 보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거듭난 사람은 삶의 중심이 그리스도 중심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4.부정적인 삶에서 긍적적인 삶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거듭나지 못한 믿음이 적은 사람은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됩니다. 할수없다 고합니다. 어렵다고 합니다. 능력이 없다고 합니다. 힘들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아 서 못한다고 합니다. 돈이 없어서 못한다고 합니다. 핑계가 많습니다.

 그러나 거듭난 사람은 항상 긍정적입니다. '할수가이거든이 무슨말이냐 믿는자에게 는 능치 못할일이 없느니라'고 말슴하신 하나님의 말슴을 그대로 디고 나는 부족하 지만 우리하나님은 부자고 능력이 많으신 분이기 대문에 할수있다라고 합니다.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게 되는 것입니다.

 5.주님을 자랑하고 싶어집니다. 내가 가지고있는 보물이 있자면 그것을 자랑하고 싶듯이 우리는 주님을 자랑하고 싶은 것이다. 부그럽게 생각하지 않는다 어던 사 람은 예수믿는 것을 부그럽게 생가가하고 식사할때 기도하는것도 제대로 못하는 사 람도 있는데 거듭나게되면 자랑하고 싶어서 견딜수가 없게 됩니다.우리는 날마다 주님을 자랑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6.선한 것을 분별할줄 알게 됩니다.

엡4:23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가는 구습을 쫏는 엥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작 심령으로 새롭게되어 하나님을 다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선과 악을 분별할줄 알아야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 는것과 금하신는것이 무엇인지 먹어야할것과 먹지 말아야할것이 무엇인지를 분별할 줄 알아야한다.

 이제 우리는 거듭난 삶다을 통해서 하나님을 기브시게할분만 아니라 영적인 축복과 육적인 축복이 넘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영접하게될때. 거븝나게 되는 것이다.

행16:31 빌립보 옥중에 한 간수가 내가 어떻데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가 할때 주옛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집이 구원을 얻으리라고함.

 거듭난 사람의 삶 ,증거:

1.고후5:17 새로운 피조물이된다.

 2.겔14:6 죄에 대한 적개심이 있어야한다.

 3.내적인 기븜이 있어야 한다.

 4.그리스도 중심으로 바귀게된다.

 5.부정적인 삶에서...긍정적인삶으로 할수있거든이 무슨말이냐6.불순종의 삶에서.... 순종으로 아담과 하와

7. 내가가진 보물을 자랑하고 싶다.

 8. 받는 삶에서...주는 삶으로 바뀜.

 9. 헌신하고픈 삶으로 변함.

10.살아계신 하나님이 믿어지게된다.

1

1.선한것을 분별할줄알게된다.

 엡4:23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다라 썩어져가는 구습을 쫏는 옛사람을 버리고 오 직 심령으로 새롭게되어 하나님다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돼지새기 우리로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