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도의 교제 (빌 01:3-11)

첨부 1


교회는 신자들의 집합체라고 했다.

신자들의 집합체가 교회인고로 신자 상화간의 교제는 반드시 필요하 고 또 중요한 요소이다.

사도신경은 성도가 서로 교제할 것을 공적으로 고백하고 있다. 성도 의 교제를 중요시하고 필요한 증거가 아닐 수 없다.

 1. 교제의 의의 교제란 코이노니아인데 여러가지 뜻이 있다.

fllowship 사귐의 뜻이 있다(고후 6:14,갈2:9).

association 협력의 뜻이 있다 (고전 10:16,빌2:1) contribution 헌금의 뜻이 있다 (고후 9:13,롬15:26).

그리하여 교제란 나눠가짐,동참의 뜻을 나타낸다.

신학적인 각도에서 볼때 교제란 두가지 뜻이 있는데

(1) 교제란 신앙표현이다.

종적으로 하나님과의 교제가 신앙표현이오 횡적으로 같은 신자끼리의 교제가 또한 신앙표현이다.

같은 신자이기 때문에 서로 교제하는 것이다. 믿는 고로 서로 교제하 는 것이다.

 (2) 성도의 교제란 교회의 요소요 교회이다.

초대 교부들은 교회를 가리켜 성도의 교제라고 정의했다 (communiosanctorum) 교회란 위로 하나님과의 교제와 옆으로 신자간의 교제가 건전하고 신 성할 때 존재하기 때문이다.

 2. 교제의 필요 왜 성도의 교제가 필요한가 (1) 교회가 되기 위해 교제가 필요하다.

즉 성도는 지체인고로 교제가 필요하다.

성도의 상호관계는 영적으로 이웃관계가 아니다. 그 이상이다. 형제 관계 이상이다. 성경은 성도를 주의 몸에 붙은 지체라고 했다(고전 12:26).

즉 성도는 공동체요, 공동운명체란 뜻이다.

만일 한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 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게 되는 관계이기 때문이 다. 성 坪甄 교회가 성립될 수 다.

교회는 성도의 교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고로 성도의 교제는 필요한 것이다.

 (2) 힘을 얻기 위해 교제가 필요하다.

즉 성도는 개별적으로 연약한 존재인 고로 교제가 필요하다.

하나만으로는 약하나 약한 여럿이면 강하게 된다. 약자끼리라도 다합 하면 강자가 될 수 있다. 약자끼리 단합하면 큰일도 해낼 수 있다.

 전4:9-12 두 사람이 한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함으로 좋은 상 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 으킬자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교제를 통해 어떠한 힘을 얻는가 믿음의 힘을 얻는다.

열심히 주의 일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승리의 힘을 얻는다.

세상을 이길 힘을 얻고, 유혹과 시험을 이길 힘을 얻는다.

 (3) 성장을 위해 교제가 필요하다.

혼자 있으면 자기를 객체화해서 볼 수가 없다.

그러나 교제를 통해 자기를 객관적으로 볼수 있게 된다. 교제를 통해 남도 알게 되고 또 남과 자기를 비교하게 되어 자기정체를 객관적으로 보게 된다. 자기의 장단점을 보게 된다. 그리하여 반성과 분발을 기하 게된다. 그렇게 하므로서 신앙을 발전되고 진보할 수 있게 된다. 고로 성도의 교제도 필요한 것이다.

 3. 교제의 방법 성도의 교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은혜를 나누므로 교제해야 한다.

고전 12:7 각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 라.. 11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사람에게 나눠주시느니라.

 롬1:11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 에게 나눠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 함이니...

성도는 은혜와 은사를 받은자이다.

그러나 받은 은혜는 동일하지 않고 다양하다.

고로 피차간 받은바 각자의 은혜를 나눠 가져야 한다.

마치 농촌의 농산품과 도시의 공산품을 서로 유통하듯이 영적 은혜역 시 나눠 가져야 한다. 인간은 연약한 고로 농사와 공장을 일인2역으로 다 감당할 수 없는 것처럼 성도 역시 그러하기 때문이다.

 (2) 기도를 나누므로 교제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교회를 위해 기도했고 (롬1:9,엡1:16,살전1:2등) 또한 교회를 향하여 부탁하기를 자기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했다.

(골4:3) 성도끼리 위해 기도하라고 했다 (엡6:18,살전5:25) 이와 같이 피차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곧 성도의 교제인 것이다.

행12:5에 보면 베드로가 투옥 되었을 때 교회는 그를 위해 간절히 기 도했다. 그 결과 이적이 나타나 베드로는 출옥되었다.

그러므로 기도를 나누는 것은 성도의 교제의 중요한 방법이 아닐 수 없다.

 (2) 물질을 나누므로 교제해야 한다.

롬12:13 성도들의 쓸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딤전 6:18 선한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자가 되게 하라.

가난한 성도에게는 구제하고, 약한 성도에게는 봉사의 손길을 펴야한 다는 것이다.

물질이란 나만을 위해 쓰도록 주신 것이 아니라 일부는 하나님을 위 해 다른 일부는 다른 이들을 위해 나눠 쓰도록 주신 것이다.

 (4) 고락을 나누므로 교제해야 한다.

마25:35-45에 나타난 있는대로 성도의 아픔에 관심을 기울이고, 성도 의 슬픔에 마음을 쓰므로서 교제가 되어지는 것이다.

가인과 같이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자니이까 식의 태도는 반교제적 자세일 따름이다.

성도의 고난을 자기의 고난으로 여기고 이를 다소나마 풀어주려고 마 음을 솟고, 신경을 쏟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곧 성도의 교제인 것이 다.

왜냐하면 성도 그는 같은 자체이기 때문이다. 즉 그의 고난이 나에게 괴로움으로 통하여 그의 영광이 나의 즐거움으로 통하여지기 때문이 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