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화의 완성 (마 15:10-20)

첨부 1


1. 그리스도인의임무 1)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를 받아 성화의 길로 가는 신자들이 성화를 완성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해야 할 의무가 무엇인가를 깨닫고 그 의무를 다 지 켜 행해야 한다. 그 기준을 두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

(1) 인격적 기준-인격적 기준은 바울의 편지에서 (입는다) (벗는다) 등 의 용어로 표현되어 있다. 바울이 벗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들에는 음란과 부정과 악한 정욕과 탐심(우상숭배)(골3:5), 그리고 분과 악의와 훼방과 부 끄러운 말과 거짓말(골3:8-9) 등이다. 입어야 하는 것들에는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과 서로 용서함과 이 모든 것 위에 덧붙여지는 사 랑(골3:12-14)이다.

(2) 사회적 기준-사회적 기준으로 본 그리스도인의 의무는 바울의 편지 중 아내와 남편에 대한 교훈(골3:18-19), 자녀와 부모에 대한 교훈(골3:20-21), 노예와 주인 즉 고용자와 피고용자에 대한 교훈(골3:22-4:1), 이웃과 의 관계 등에 나타나 있다. 이러한 관계들 속에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기쁘게 하는 삶을 표준으로 삼아야 하며, 그리스도를 따라 사는 삶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3)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이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힘을 주시며 하나님이 주신 십자가의 사랑은 이 일을 행하는 동기가 되어 준다.

 2) 그리스도인의 윤리는 동기를 중요시 한다.

(1)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하느냐 보다 왜 하느냐에 관심을 갖는다.

그것은 (선)이 단순히 외적인 행위가 아니라 근본적인 내적 태도의 문제라 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그렇게 하셨다 (마5:21-22).

(2) 그러므로 성화는 근본적으로 그리스도인이 무엇을 하느냐에 대한 것 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 어떤 인간이냐에 대한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선행 을 함으로써 성화되는 것이 아니라 성화된 그리스도인이 선을 행하는 것이 다.

 3) 성화의 완성은 삶의 모든 상황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이루어진다 (1) 인간의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발견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받고 있음을 깨달음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있게 해준다.

(2)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그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삶)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3)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새로와짐을 경험하여 항상 기뻐하 고 쉬지 않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살전5:16-18)하게 되면 성화의 완성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결의 정도가 아무리 높고 강해도 죄로 인해 실족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늘 부족함을 고백해야만 한다.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더하시기 때문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