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브라함의 이삭 (창 22:5)

첨부 1


어린 이삭은 아버지를 따라 브엘세바에서 사흘 길을 걸어 드디어 멀리 모리아 산이 바라보이는 지점에까지 왔다. 늙은 아버지 아브라함은 데리고 오던 두 사 환에게 나귀에 실었던 나무를 내리게 한 후 하는 말이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 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 돌아 오리라." (창22:5)하고 "이에 번제 나무를 취하여 그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불과 칼을 손 에 들고"(창22:6)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멀리 산길을 묵묵히 오르고 있었다.

이것은 이삭을 번제로 드리러 가는 참이었다.

이것이야 말로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있어서는 가정 어려운 최후의 시험이었 고,또 그 아들 어린 이삭에게 있어서는 가장 무서운 첫 시험이었다.

먼저 우리는 이 시험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얼마나 어려운 시험이 었던가를 우선 다음 몇 가지로 생각해 보자.

 1. 그 시험이 있게 된 때와 환경에 대하여 창세기 22:1에 보면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 르시되...." 하는 말로 그 시험은 시작된다. 여기 깊은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을 내어보낸 후를 말한다. 인정 깊은 아브라함은 이스마엘과 그 어미 하갈을 내어 쫓으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있었을 때 그는 "깊이 근심했다"는 성경 기록이 있 다(창21:11). 물론 그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15,6세가 되기까지 (창17:25 및 21:8-9 참고) 저를 품에 키운 아버지로서는 참으로 슬픈 일이요, 큰 근심이 아 닐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근심하는 그를 위로 하면서 하신 말이 "여종의 아들도 네 씨니 내가 그로 한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창21:13) 했다. 그리고 오직 이삭만이 약속을 이어받을 아들이 돌 것임을 일러 주시면서 소망을 갖게 했다.(창21:12). 그러므로 이제 그 아버지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을 내어 보낸 후 오직 이삭에게만 모든 애정을 기울이며 희망을 두고 살던 때였다.

" 그 일 후" 란 바로 그러한 때를 의미한다. 그 때는 이삭도 벌써 소년 시절 을 넘어 청년기에 들어 선 때인줄 안다. 그것은 그가 아버지를 딸라 3일 길을 걸을 수가 있었고 나무를 지고 산길을 오를 수 있었던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아버지와 어머니는 이제 아들의 결혼의 때를 기다리며(장차) 그 아 들이 이삭을 통하여 "땅의 티끌 같이" 또한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리라는 약속을 바라보며 즐거워 하던 때였을 것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이제 바로 그러한 때에 이 어째 된 청천벽력 같은 명령인가.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에 가 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창22:2).

이것은 참으로 순종키 어려운 명령이 아닐 수 없었다.

 2. 그 시험의 특별한 점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그 시험의 특별한 점은 그 아들 이삭은 사랑 하는 독자라는 데 있다. 성경에서 보는대로 하나님께서도 번제로 바쳐야 할 이삭은 가리켜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임을 특별히 강조하셨다.(창22:2) 사실 이삭은 그가 100세에 얻은 아들이요, 그나마 유일한 약속의 아들이 아니 었던가. 돌이켜 보건대 이스마엘을 내어 보낸 그때에는 그래도 하나님의 위로 가 있었고 또 더구나 아직 품에 남아 있는 이삭은 큰 위로가 되지 않았던가.

그러나 이제는 그 때와 형편이 다르다. 진실로 감당키 어려운 무서운 시험이었 다.더구나 이석은 싱앙적인 면으로 볼 때에도 특별한 약속의 아들이 아니었던 가.

과거 이스마엘 내어 보내라고 할 때는 그 이유까지 알려 주셨다. 즉 그는 약 속의 아들이 아닌 때문이라고 하셨다. 그러나 지금 이삭은 약속의 아들임에도 그를 번제로 드려야 한다니 참으로 누가 보아도 알 수 없는 일이요, 당황할 수 밖에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저 한 마디의 이유도, 아무런 설명도 없이 곧 "번제로 드리라"(22:2)는 이 명령을 그 누가 곧 바로 순종할 수 있을까. 번제 로 드린다는 것은 아주 죽여 희생의 제물로 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데 그렇게 된다면 어떻게 그 씨가 "하늘의 별과 같이" 또는 "땅의 티끌 같이" 번성할 수 있으며 누구를 통하여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말인가. 사실 이 시험이야말로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있어서는 단순한 혈육에 대한 애정의 시험만이 아니라 그의 언약에 대한 소망을 근본적으로 흔들어 버리는 신앙의 시험이었다. 그러나 그는 침묵 중에 순종했었다.

 3. 아브라함의 침묵과 순종 창22:3)에 "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하 는 말씀이 나온다 이 말씀은 그가 하나님의 그 명령을 실천함에 있어 그 마음 이 참으로 긴장되어 있었음을 잘 보여 준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모리아 땅으로 가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2절) 하신 말씀이 떨어지자 아브라함은 곧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준비를 서둘러 떠났다. 이 얼마나 놀라운 순종인가.

그는 그처럼 아침 일찌기 일어나기 위하여 밤을 새웠을지도 모른다. 아브라함의 이러한 순종은 곡 시편에, "내가 주의 계명을 지키기에 신속히 하고 지체지 아 니 하였나이다." (시119:60) 하신 말씀을 연상케 한다.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데 혈육과의 의논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갈1:15,16). 오직 그에게는 절 대의 순종의 길만이 남아 있었을 뿐이었다.

 4. 이삭의 침묵과 순종 어린 아들 이삭의 순종도 그저 놀랍기만 하다. 번제의 나무를 지고 걸어가던 이삭은 "불과 칼을 손에 들도" ( 창22:6) 두에 따라 오는 아버지가 (창22:7을 보면 이삭은 아브라함의 앞에 가던 것이 본명한 듯하다.) 의심스럽던지 입을 열어 하는 말이 "내 아버지여....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22:7) 했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의 대답,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 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22:8) 하는 그말을 듣자 다시 말이 없었다. 드디어 그 두사람은 지시하신 한 장소에 갔다.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 아들 이삭을 잡으려 " (창22:9,10) 할 때에도 이삭은 아무런 반항이 없었고 그저 침묵으로 순종했다.

참으로 사람으로서는 연상키 어려운 놀라운 침묵이요, 순종이었다. 이삭은 벌 써 성년(13세) 기가 휠씬 넘어선 사람이 아닌가. 그는 사흘 길을 걸은 후에도 나무를 지고 산에 오를 수 있는 육체의 힘을 가졌던 청년()이 아니었던가.

얼마든지 아버지를 반항하려 들면 힘이 모자란 자는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한 그가 어떻게 수족이 묶이고 그 몸이 번제단 위에 칼이 번쩍이는 그 밑에 놓여 지기 까지 가만히 있을 수 있었던가. 아무헌 의심도 없이 한 마디의 묻는 바도 없이 또는 반항도 없이 그저 순종만 할 수가 있었을까. 생각할수록 놀라운 일 이다. 이것은 비유컨대 이삭의 완전한 실질적인 죽음을 의미한다(히11:19).

우리는 이삭의 이러한 순종 앞에는 그저 숙연한 감을 느낄 뿐이다.

하나님의 지시한 모리아 산은 후일의 갈보리였다. 그리고 번제단을 쌓았던 그 곳은 바로 후일에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섰던 그곳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묵묵히 번제단에 오른 어린 아들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그림자였다.

어린 몸이 나무를 지고 모리아 산을 향하여 오르던 그 모습 그대로가 곧 십자가 를 지고 골고다로 향하여 가신 하나님의 어린 양의 그림자이다.

모리아 산에거 아들을 죽여야 했던 아브라함의 그 괴로웠던() 마음에서 우리 는 독생자를 아끼지 아니하신 아버지 하나님의 마음을 상상해 본다. 그리고 또 아버지의 뜻을 따라 묵묵히 피흘려 제물이 되려는 이삭에게서 우리는 그리스도 의 모습을 본다.

그러면 이제 그러한 신앙과 순종의 결과는 어떠했던가.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 에서부터 그를 불러 외쳤다.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창22:12).

여기에서 그들은 과겨에 체험치 못했던 놀라운 신앙의 큰 체험을 보았다.

그것은 곧 여호와 이레 (!)의 신앙이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