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갈 06:6-10)

첨부 1


인간은 사회적 존재입니다. 사회는 모인 회중(會衆), 공동체를 말합니다. 인간이라는 말을 한문으로 풀어보면 ‘사람 사이’라는 뜻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끼어 있는 것이 나의 존재입니다.
마틴 부버는 ‘나와 너’라는 책에서 인간관계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나는 상대가 있음으로 존재합니다. 또 내가 있음으로 ‘너’라는 관계로 상대방이 존재합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이 관계성 속에서 살아갑니다.
인생의 성패는 이 관계를 놓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나와 너’의 관계에서 ‘나’라는 주체는 ‘너’라는 객체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는 인생의 과제입니다. 인간은 독립된 자아로는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인간관계 안에서 나를 발견하며, 나를 형성해가며, 의미를 찾는 것입니다. 오늘은 관계성을 가지고 몇 가지로 인생을 생각하는 시간을 삼고자합니다.

1.대신관계(對神關系)를 바로 하여야 합니다.
인간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가지느냐가 일생일대의 가장 큰 과제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그러므로 그분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살아 계십니다. 인간이 원하든 원치 않든 모든 사람은 다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는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첫째는 자녀관계요, 둘째는 원수관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는 누구든지 차별없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불신자는 마귀의 자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날 때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물로 난다는 말이 무슨 뜻입니까 물 아래 인간은 다 죽습니다. 죄 아래 있는 인간은 다 죽습니다. 지옥가게 됩니다. 물로 거듭난다는 말은 죽음을 이기고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거듭난다는 말입니다.
또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말은 무슨 말입니까 본래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마귀의 유혹을 받아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영은 인간을 떠났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성령이 임하시고 그는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자녀답게 살아야 합니다. 자녀답게 산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 하고 산다는 말입니다. 무엇을 통해 어떻게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 할 수 있습니까
①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예배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드리는 예배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입니까 예배 행위에는 그 예배를 받으시는 분이 창조주요, 예배하는 대상은 그의 피조물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왜 우상을 만들지 말며 절하여 섬기지 말라고 하십니까 하나님 외에 참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만이 창조주요, 만물을 주관하고 섭리하시는 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신론, 범신론을 믿지만 그들은 하나님이 아닙니다. 하나님만이 자기를 가리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라고 선언하십니다. ‘나만이 너희를 지은 창조주다’ 말씀하십니다.
다른 신들은 ‘하나님과 더불어 비기리라’했던 마귀에게서 파생된 종교입니다. 종교는 구원의 길이 아닙니다. 사망길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만 섬기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예배에 있어 대상과 더불어 언제나 중시되는 것은 예배의 태도입니다. 우상을 하나님 섬기듯 해도 안되지만 하나님을 불신자들이 우상 섬기는 것만큼도 섬기지 못한다면 그 예배는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 예배입니다. 예배에 임하는 여러분의 태도는 어떻습니까
②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 안에서만 살 수 있는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안에서, 그의 도움으로만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피조물로서 연약한 인간은 겸손해야 합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 16:18)
기도는 영혼의 호흡과도 같은 것입니다. 기도가 끊어지면 심령이 죽습니다. 사무엘은 나는 여호와 앞에 결단코 기도 쉬는 죄를 범치 않겠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의 기도생활은 어떻습니까 기도가 잘 안된다면 하나님과 여러분 사이에 뭔가 장애물이 생긴 것입니다. 코를 막고 숨을 못 쉬면 질식할 것 같은 위기의식을 느껴야 합니다. 기도가 안될 때일수록 더욱 기도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영혼의 대화입니다.
기도를 통해서만 인간은 하나님을 뜻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성도는 기도를 통해서만 하나님이 예비해 두신 모든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함께 사는 부부가 대화가 없다면 그보다 삭막한 관계가 어디 있겠습니까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다면 어떤 문제라도 대화로 풀어야 합니다. 하나님과 문제가 있다면 기도로 풀어야 합니다.
죄지은 것이 있다면 기도로 고백하십시오. 소원도 기도로 아뢰십시오. 하나님이 다 들으십니다. 기도를 호흡이라 했을 때 호흡은 어떻게 합니까 들어마시고 또 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