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쓴 뿌리란? (신 29:18-21)

첨부 1


모든 죄악의 현상들은 사탄이 사람의 심령 깊이 박혀 있는 쓴뿌리를 통하여 역사 기 때문입니다. 이 쓴 뿌리는 여러가지 마음의 상처로 인하여 생겨나는 것으로 치 료되지 않으면 일평생 그 사람을 괴롭히며 나아가 주위의 사람들까지 불행하게 만 드는 원인이 됩니다.

그 원인으로는; (1)어릴때부터 받은 상처로 (2)죄로 말미암아 (3)심한 경젱의식으로 말미암아 (4)외모의 약점으로 말미암아 I. 쓴 뿌리의 유형들

1.혈기-모세(민12:3, 약4:7)->(온유) 젊은 40년의 세월을 혈기로 보냄. 이 혈기의 원인은 바로의 남아 학살정책에 따 른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죽이려 하는 애굽의 위협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것임 다시 애굽에서 쫓겨나 광야 40년동안 이 쓴뿌리인 혈기를 치료받음. 그래서 모세 는 그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들보다 더 승하더라는 변화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교만-사울 왕(삼상15:22-,약4:6-7, 벧전5:5-6)->(겸손) 처음에는 겸손하여 아름답게 쓰임받았는데 나중에 교만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불 순종하고 타락함.

 3.고집-삼손->(순종) 말씀에 불순종

4.음행-솔로몬->(정결) 이방 여인들을 아내로 맞이함(1000명의 아내)

5.두려움-여호수아(민27:18)->(강하고 담대함)(수1:5)(출17:14) 모세 사후 자신의 지도력에 비교하여 과소평가하여, 요단강물이 범람하여 우려 하여 두려워함.

두려움이 있으면 어떤 손해가 있는가 (1)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함 (2)자신감을 잃음 (3)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음 (4)하나님의 능력을 믿을 수 없음 따라서, 두려움의 쓴뿌리가 있으면 전쟁에서 이길 수 없다!6.열등의식 열등의식이 있으면; (1)생각이 많아진다.

(2)자신감이 없어진다.

(3)두려움이 생긴다.

(4)마음이 좁아진다. 넓은 마음을 주소서!

7.교활함-야곱->(진실)

8.편애-요셉->(공평)

9.탐심-아간, 가룟 유댜, 롯->(청빈) II. 쓴 뿌리의 증세와 현상(신29:18-21)

1. 언어가 단절된다.

 2. 불만이 생긴다(삼상15:22) 그래서, (1)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며 (2)하나님 말씀에 자기 생각을 붙인다.

<자기 생각대로 하나님을 섬김-예, 아브라함이 창12:1절 이하에서 자기 본토 고향 을 떠날 때에 시키지도 않은 조카 롯을 데리고 떠나감으로 불화와 전쟁으로 생명의 위협까지 당하는 죄앙을 만남./ 사울 왕도 사무엘 선지자의 하나님 명령에 대한 전 갈을 그대로 순종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아각 왕을 살려 놓고 살찌고 좋 은 짐승들을 살려 놓음> 다윗과 사울 왕의 신앙의 비교

다 윗 사 울 1) 죄를 지적할 때 즉시 회개 1) 죄를 지적하여도 회개치 않음 2) 기도의 사람이었음 2) 기도 하지 않았음 3)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 3) 백성을 의식, 사람을 의지 4) 하나님과 사람 앞에 겸손 4) 하나님과 사람 앞에 교만 5) 말씀에 순종한 사람 5) 주의 종의 권면과 말씀에 불순종 6) 전적으로 하나님을 높임 6) 전적으로 자신을 높임

3. 부정적인 사람이 된다.

인격에 균열이 생긴다.

 4. 공격적인 사람이 된다(사14:12) 강하게 반항한다.1)십자가의 원리는; (1)순종 과 (2)섬김이다.

2)모든 죄는 교만과 불신앙에서 비롯된다(롬14:23) 하나님의 주권에 속한 것 1)하나님의 말씀을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고 순종-말씀이 곧 하나님의 주권 2)주일성수 3)십일조 출석하는 교회에대 할 것.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지 말라 4)주의 사자(계1:20, 계2:1-) 하나님의 사역자는 하나님께서 세우심, 예 수님의 손에 쥐고 있는 일곱 별(교회 목회자) 그러므로 교역자는 하나님께 서 책임지신다. 잘못하고 실수하여 징계르 받아도 예수님께서 직접하신다.

그러므로 신자들(양떼들)이 심판 방망이를 잡아서는 안된다.

5)인간의 생명 <A> 쓴 뿌리의 증세1)동질성끼리 모임 상처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남.

2)자기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변명한다.

3)다른 사람을 시기한다.(질투, 증오, 정죄) 4)극단적이 된다(욥10:1).

<B> 쓴 뿌리의 현상1)그런 환경을 만나면 아픔을 느낀다.

2)자기를 불쌍히 여기고, 자기 학대(자학), 노이로제로 발전 3)다른 사람의 대화에 신경을 쓴다 내 말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여서..

4)별 문제가 아닌데 화를 낸다.

5)매사에 불평 불만.

6)고집이 있다.

7)마음의 평화와 기쁨이 없다.

8)정서가 불안하다.

9)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빈정거리기 잘하고 칭찬이 없다 10)편파와 분당을 만든다.

11)신앙 생활에 힘이 없다. 고독, 외로워함 12)성실함이 없다. 충성, 책임감이 없음.

III. 쓴 뿌리를 치료 받는 길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길이 치료 받는 지름길이다.

하나님의 성품이란 1)온유 6)친절 11)은혜 2)의로우심 7)전능 12)불변함 3)거룩 8)공의 13)질투 4)긍휼 9)신실 5)사랑 10)인내

1. 치료 방법1)회개해야 한다. 죄로 말미암은 쓴뿌리이므로 2)상처를 준 사람(내게 죄를 지은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

만일 용서치 않으면 (1)예수님과 관계가 멀어짐 (2)자유함이 없고 속박이 온다.

(3)살인하는 것이 됨(미워하는자는 살인한 것이라고 함) (4)인격의 성장이 없음 (5)용서 못받음(마6:14-15)

어떻게 용서해야 하나 (1)기억지 아니함(엡4:32)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용서함 같이(엡3:15) (2)바다 깊은 곳에 던짐(미7:10) (3)등 뒤로 던짐(사37:8,17) (4)죄를 멀리 옮김(시103:10-14) 그리고, 이제부터는 사랑을 바치고, 정성을 바치고, 마음을 바치고, 시간 을 바치고, 물질을 마치고, 몸을 바치라! 이 모든 것보다, 생명을 바치는 것(순교)이 가장 중요<순교적 자세로 신앙 생활하면 못 감당할 것이 없다>

목사 영접 = 예수님 영접(마10:40)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겨야 함(살전5:12-13) 그리스도의 충만한 축복을 가지고 감(롬15:29)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의 충만한 축 복을 가지고 나아갈 줄로 알라!" 3)원망, 불평하는 마음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바꾸어야 한다.

원망, 불평할 일이 있거든 그 일로 인하여 기도하도록 하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홍해 앞에서 원망하였지만, 모세는 똑같은 상황하에서 기도함으로 문제를 오히려 해결하였다.

이스라엘 광야 교회가 원망한 원인은 곧 우상숭배(탐심) 때문었다.

4)두려워 하는 마음을 찬송하는 마음으로 바꾸라! 마음이 주님을 찬양할 때에 두려움도 분노도 사라진다. 찬송중에 두려움과 분 노가 틈탈 기회가 없다. 찬송중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사12:2) 5)원망, 불평을 감사로 바꾸라! 6)내게 상처를 준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7)온전한 사랑은 두려움을 내어 쫓는다(요일4:18) 온전한 사랑= 완성된 사랑= 십자가 사랑= 아가페(하나님) 사랑= 예수님의 사랑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