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섭리 (욜 01:1-12)

첨부 1


요엘이란 이름은 "야훼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이다. 이러한 이름으로 미루 어 추측할 때 그의 부모역시 신앙의 사람이었고, 그도 선지자로 소명된 것을 보 면 경건의 사람이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2. 설교구상 소선지서의 주제는 "심판과 회복"이다. 거의 대부분은 심판의 내용으로 구 성되어 있다. 연속으로 죄를 지적하는 소선지서의 설교를 듣다보면 자칫 식상 해 버리기 십상일 염려가 있다.

그리고 청중들이 본문의 내용만 보고도 나름대로 설교자의 패턴에 의한 설 교를 구상 할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설교는 실패라고 설교학은 정의 한다. 그러므로 설교자에게는 다양한 착상이 필요로 하게 된다. 비슷한 내용이 지만 식상하지 않도록 다양하게 구성하는 아이디어가 요구된다.

본문의 주제는 "메뚜기 재앙"이다. 그리고 부요소는 메뚜기, 황충, 늣 이라 는 미물도 하나님께는 필요한 도구라는 사실이다. 주요소와 부요소를 뒤바꾸 는 설교구상을 하고자 한다.

신앙의 목적이 "구원"이므로 신앙의 주제는 천국이 틀림없는 불변사항 이지만 이 땅에 사는 동안 숱하게 부딪히는 현실의 문제를 과연 어떻게 처리 할 것인가 라고 생각할때 이따금 부요소를 부각 시킬 필요도 있으리라.

 3. 본문 분석 본 문:욜 1:1-12 제 목:불필요한 존재들의 가치 중심내용:세상만사는 모두 뜻이 있다.

서론1) 우리는 살면서 이따금, 그리고 자주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들 과 접촉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때마다 불평하게 되고 고통을 겪게 된다.

2) 오늘 본문에는 사람에게 백해무익한 곤충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본문 의 의미를 묵상하면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한다.

I. 우리는 살면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만난다(원리).

A. 흉포한 살인 강도, 범죄자들이 들끓고 있다.

 1. 국가에서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해야 할 정도로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 다.

 2. 이들을 그냥 살려주시는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일까(질문제기).

B.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곤충들이 많이 있다.

 1. 쥐, 파리, 모기, 바퀴벌레 등등. 이 모든 것들도 틀림없이 하나님 이 창조하셨을 터인데 왜 만드셨을까

2. 물론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곤충들도 있지만 해충들도 많이 있다.

C. 우리의 건강을 괴롭히는 질병들이 있다.

 1. 병의 원인은 대다수의 경우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된다.

 2. 바이러스는 도대체 누가 만든 것인가 D.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1. 친구들끼리의 오해, 이간행위로 인한 갈등, 인간관계의 고통 등등.

II. 본문에서 몇가지 곤충의 이야기가 나온다(본문설명).

A. 자연재해로 인한 하나님의 재앙이 임했다(1:1-5).

 1. 팟종이, 메뚜기, 늣, 황충 떼가 곡식을 먹어치운다고 했다.

 2. 곤충에 따라 먹는 종류나 부분에 차이가 있을수는 있겠으나 이들 이 모두 메뚜기의 일종이라는 사실이다.

 3. 실제로 중동 근세사에 1845, 1865, 1915년 세차례에 걸쳐서 이러 한 곤충의 습격이 있었다고 한다.

B. 경제적 재해가 임했다(5-12).

 1.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는 날이 온다고 하였다(5절).

 2. 외적의 침입으로 산업이 초토화 되었다(6-9).

 3. 계속되는 자연재해로 인하여 하나님께 헌금드릴 물질 조차도 없어 질 것이라고 하였다.

III. 이 모든일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섭리임을 깨닫자(적용).

A. 메뚜기떼의 재앙이 의미하는 바를 깨닫자.

 1. 메뚜기떼는 그다지 인간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는 존재 들이다.

 2. 물론 이 메뚜기떼의 창조자는 사탄이 아닌, 하나님이시다.

 3.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들이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창조하 셨다. 그럼에도 메뚜기떼가 모든 곡식을 먹어치움은 무슨 까닭 일까 이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깨우치시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이다.

 4. 어떻든 인간들은 메뚜기라는 미물들의 공격을 받고 어려움을 겪 어야 한다. 그러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게 된다.

B. 경제적인 재해 역시 우리를 깨우치시기 위함이다.

경제적 궁핍은 곧 교회의 어려움으로 직결된다. 교회가 어려움을 당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징계다.

C. 메뚜기 떼의 공격이나, 이족들의 공격이나, 기타 살면서 우리가 부딪히 는 삶의 모든 편린들은 다 하나님의 주관하에 되어 진다는 사실이다. 그 러므로 우리의 고통은 모두다 뜻이 있다. 의미 없는 고난은 하나도 없다.하나님은 이러한 불필요한 존재들과 사건들을 통해서 인간들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의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불 쾌한 일들 때문에 결코 마음 뺏기지 말자. 성경은 우리에게 "항상 기뻐 하라"고 권면 하신다. 왜 "기뻐하라"고 명령하실까 기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뻐해야 한다.

아무 쓸모없고 힘없어 보이는 메뚜기였지만 하나님을 떠나 자기 멋 대로 살려는 인간들의 어리석음을 바로 잡고 전능자 하나님을 찾도록 했 으니 이 얼마나 귀한 일인가 결국 그 존재들 때문에 우리는 저주의 미 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고 그들은 인간을 위해 최대의 봉사를 하 는 셈이다. 살아가면서 겪는 인간만사에 불필요한 일은 결코 없다.

(섭리/심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