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교회 존재 이유는 선교 (마 28:19-20)

첨부 1


유명한 신학자인 에밀 브르너는 "나무에 불이 붙음으로 불이 있듯이 선교에 의해 서 교회는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교회의 존재이유가 선교에 있음을 말하 는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교회의 존재이유인 선교에 대하여 함께 생각하며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선교는 일반적으로 종교를 널리 펴는 일, 혹은 포교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영어로 선교를 Mission인데, 이 말은 라틴어 mitto(보냄, 파견)라는 용어에서 유 래되었습니다. 그리고 mitto는 신약성경의 아포스텔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습니 다. 그러므로 선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세상으로 그리스도의 사신과 사자로 보냄을 받은 일이라는 성경의 개념에 근거를 둡니다. 마28:19-20 "그러 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 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1.선교에 대한 성경적 이해.

선교는 먼저 예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았서 복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막16:15"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를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예 고 예수님은 마지막으로 명령하심으로 제자들과 모든 성도를 복음전파자로 세우 신 것입니다. 복음전파의 사명을 받은 성도들로 교회는 이루어졌으며, 교회가 만민 에 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선교입니다. 이 복음 전파는 시대와 상황이 변할지라 도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 지녀야할 선교의 기초요, 근거요, 목적입니다. 즉 복 음 전파는 선교의 본질입니다.1)복음은 구원의 능력입니다.(롬1:16) 교회의 존재이유가 되는 복음전파의 복음은 무엇입니까 복음의 뜻은 좋은 소 식 Good news입니다. 복음이 좋은 소식이 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이갸기이며, 우 리 를 위한 이야기입니다. 즉 복음은 하나님께서 우리는 사랑하신다는 것입니다.

우 리 인간은 아담이후 모두 죄인이 되어 구원받을 수 없는 멸망의 대상일 뿐입니 다.

이 멸망은 곧 지옥에 가는 것입니다. 이처럼 멸망받을 수 밖에 없는 우리 인간 을 하나님께서 지극히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 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히심으로 우리 에 게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구원의 소식을 담고 있는 것이 복음입니다. 이복 음 이 바로 구원의 능력입니다. 롬1:16"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 인 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저는 금번 러시아선교여행을 통하여 만나는 사람 들 에게 복음 곧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의 능력이 됨을 증거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가 구원의 능력이 되는 복음의 내용이신 예수님을 전파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교회 의 존재이유이며,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먼저 부름받은 성도로서의 의무입니다.

이 구원의 소식을 힘써 전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복음은 영원한 생명의 양식입니다.(요11: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고 예수님은 친히 말씀하 셨습니다. 곧 그리스도의 말씀과 삶과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신 복음 을 믿고 복음안에서 살고자 하는 사람은 죽어도 살겠고, 또 살아서 믿는 자는 영 원히 살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내가 나로 생명의 떡이요, 나에게 오는 자 는 결코 배고프지 않고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일고 말씀하셨습 니다. 요6:35"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 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그렇습니다. 그 리스도의 보음은 바로 죄악 가운데 있는 우리의 절망과 고통을 치유해 주고 배고 과 목마름을 영원히 채워주시는 생명의 양식이며, 삶의 원동력이 되십니다. 일시 적이고 순간적인 쾌락과 안식은 우리에게 불안과 공포를 주지만 그리스도의 복음 은 영원한 안식과 평화를 줍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그리스도의 복음은 단지 우리 의 생물학적인 생명만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삶을 영원한 생명의 삶으로 인도해 주고 변화시켜 주신다는 것입니다. 요3:16"하나님이 세상 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 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처럼 선교를 구원의 능력이며 생명의 양식인 복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이것 을 위하여 주님은 교회를 세우셨고 우리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 먼저 불러 구원해 주셨습니다.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항상 복음전파를 힘써하는 우리가 되어여 합 니다.

 2.선교의 이유와 목적1)선교의 이유:우리가 복음전파의 선교를 감당해야 하는 것은 예수님의 지상최대의 명령이 요 생명을 구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하며 은혜 를 받고자 합니다.

(1)선교는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3년은 쉴틈도 없이 하나님의 나를 전파하신 기간입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병자를 고쳐주시고, 귀신을 쫓아내 시며, 약한 사람을 붙들어 주고, 죽은 자를 살려 주시는 일이였습니다. 그 때 어 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하시는 일을 오해하고 시기하거나 질투하는 사람들도 있었 고 심지어 예수님을 죽이려는 사람까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이 세 상에 오신 이유를 분명히 하셨습니다. 요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 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둘씩 짝지워 보내면서 천국의 복음 을 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복음은 전파하라는 주님의 말씀은 바로 예수님의 최상의 명령이었습니다. 때문에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다시금 이것 을 명령하셨던 것입니다. 마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 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 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 으리라 하시니라" 막16:15"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 을 전파하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 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그러므 로 우리는 복음전파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지상최고의 명령이며 우리 에게 맡겨진 최고의 책임을 알고 언제 어디서나 그분의 복음을 전파하는 말씀의 증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생명을 구원하는 일이기 때문에 복음전파를 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 중에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 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생 명이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것입니까 그래서 예수님은 온 천하를 주고도 바꿀수 없는 것이 생명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생명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입니 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어떻습니까 신문의 사회면은 하루도 빠짐 없이 강도, 강간 폭력사건은 우리의 생명을 얼마나 하잘 것 없는 것으로 만들고 있습니까 그런데 예수님은 이러한 우리의 죄악된 세상에 오셔서 생명을 살리시 기만한 것이 아니라 영원히 살 수 있는 구원의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곧 하나 님이 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여 주신 구원의 복음을 믿는 자마다 명망치 않고 영생 을 얻을 것이다 라고 하신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전파는 구원을 얻는 길입니 다.

우리는 복음전파인 선교는 우리의 주인되신 예수님의 명령이고, 생명을 구원 하는 일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합니다.

2)선교의 목적 선교의 목적은 영혼구원입니다. 영혼이란 말은 생명이란 말과 같습니다.선교 의 목적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교는 결국 예수님께서 육체를 입으시고 이 땅에서 행하시던 일을 승천하신 후 교회가 계속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던 목적은 무엇입니까 눅19:11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이 말씀 속에 예수님이 오신 목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는 것입니다.따라서 선교의 목 적도 영혼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입니다. 마16:26"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고 예수님은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나의 생명뿐만 아니라 다른 사 람의 생명을 귀하에 여기고 복음전파를 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선교의 목적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전파를 통하여 많은 생명을 구원하여야 합니다. 많 은 생명을 구하는 자는 하늘의 별과 같이 빛난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 의 영혼을 구원하여야 하겠습니다.

3)선교의 방법 선교의 방법을 논하기 전에 우리는 선교의 대상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선 교의 대상은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입니다. 가깝게 가는 가족, 친 척, 이웃이 있으며 멀리는 외국인들까지도 우리 선교의 대상입니다. 그래서 예수 님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하셨습니다. 바울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모두에게 복음은 구원의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문, 모든 우리 의 이웃들에게 복음을 전파합시다. 그리고 우리는 내 눈길이 닿지 않은 곳, 내발 길이 닿지 않는 곳에도 복음전파하여야 합니다.

어떻게 선교할 것입니까 가까운 이웃, 즉 우리의 눈길과 발길이 닿는 사람들 에게는 우리가 직접 복음을 전하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 의 선교를 위해서 우리는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선교를 하는 이들을 도와야 합니다. 모두가 우리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 다. 저는 바로 이런 점에서 금번 선교여행을 기도로 준비하고 교회와 여러분의 도움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저는 선교사를 돕고 그 지역주민들에게 복음을 전 하기 위하여 갑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위하여 기도하 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사가 간다고 생각지 말고 내가 간다고 생각을 하면서 기 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우리교회가 선교에 앞장서는 교회 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교회의 존재이유는 선교이며, 선교는 복음전파로서 영혼을 구원하는 것입니다.우 리는 우리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과 우리를 향하신 주님의 명령을 기억하고 생명구원에 앞장서는 교회가 되도록 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