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간교한 사단의 궤계 (창 03:1-5)

첨부 1


평화로운 에덴동산에 시험이 찾아왔습니다. 이 시험은 얼마든지 이길수도 있는가 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유의하지 않고 방심하면 넘어질수도 있는 시 험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자유의지는 얼마든지 양단간에 선택 할수있는 위치에 서 게해 줍니다. 이때에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시험을 이기고 굿굿이 하나님 의 뜻에만 순종하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마귀의 시험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배반하게 충동질 합니다. 그러므로, 이와같은 와중속에서 아담과하 와는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을 것이냐 아니면 사단의 그럴듯한 말에 귀를 귀울일 것인가 하는 문제 앞에 서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조상 아담과 하와는 불행하게도 그만 하나님의 말씀을 굳 게 붙들기 보다 사단의 거짓에 마음을 두므로 불순종의 함정에 빠지고 말 았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배려가 부족한 탓도 아니요, 사단의 간계가 너 무도 지나쳤기 때문도 아니었습니다. 다만,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말씀을 존중히 여기지 아니하고 경히 여겼기 때문이요,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 잡지 아니하고 방심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담과 하와를 교란시켜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떠나게하여 인생을 불행 하게 만든 사단은 오늘날도 동일한 수법으로 우리를 넘어지게 만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본문 말씀을 통하여 도대체 사단이 어떠한 전략으로 우리 넘어뜨리고 있는 지를 살펴봄으로 사단의 궤계를 대항하는 분명한 임전태 세를 갖추고자 하는 것입니다.

 1.제1단계 사단의 전략:하나님의 말씀을 일단 의심하게 만듭니다.(1절) 사단은 유혹의 도구로써 뱀을 사용하였습니다.(욥26:13;사27:1;계12:9,2 0:2) 사단은 자기 위치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범죄한 천사 입니다.(벧후2:4;유6:) 이 사단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육체를 가 지고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사단은 종종 어떤 사물의 모습이나 형상으로 나타나 인간을 유혹하곤 합니다. 사단은 최초로 하와를 유혹 할때에도 뱀 을 통하여 접근하였습니다. 오늘날도 사단은 같은 방법으로 우리에게 접근 해옵니다. 우리가 가장 친근한 대상이나, 가장 가까운 사람이나, 가장 밀 착되어있는 일로 통하여 넘어뜨릴려고 다가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더구나 사단은 아담에게 직접 시험하지 않고 하와를 선택하였습니다. 사 단은 어떻게 공격하면 가장 효과적인 공격이 될것인가를 잘 알고 있었습니 다. 아담은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듣고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와 는 말씀을 하나님께로 부터 직접 듣지 못하고 남편으로 부터 간접적으로 들었습니다. 그래서 하와는 아담 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을 깊히 마음에 두 지 못했을 것입니다. 바로, 이점을 이용하였던 것입니다. 사단은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체험적으로 받고 간직한 사람을 쉽게 시험하지 못합니다. 그 렇습니다. 사단은 말씀으로 무장되어 있는 성도를 결코 건드릴수 없습니다 그러나, 말씀이 약하고 체험이 없어 확신있는 믿음이 결여된 성도는 바로 마귀의 표적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왜 우리가 자주 넘어지고 범죄합니까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강하게 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시, 하와는 남자보다도 더 약한 존재(벧전3:7)로써 말씀에 강하지 못했 기에 사단의 표적이 되었던 것입니다.

또한, 사단은 여자를 넘어뜨렸을 경우에 공략하기 힘든 남자도 넘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함으로써 연쇄적인 효과를 기대했던 것입니다. 아담은 하와를 처음 본 순간부터 "이는 내 살중에 살이요, 내 뼈 중에 뼈로다" 할 정도로 깊은 사랑에 빠져 있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 아닌 다른 대상에 빠 져 사랑 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도 쉽게 무시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영 악한 사단은 아담이 하와에게 가장 약하다는 사실을 간파했던 것입니다.이 처럼 사단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게 하기위해 가장 큰 약점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공격할 대상의 약점들을 모두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검하는 것이 끝난 사단은 가장 효과적인 장소와 시간에 가장 효과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사단은 하와를 도와줄 아담이 곁에 없고 하와 홀로 남아 있었을때, 그리 고 바로 선악을 알게하는 금지된 나무의 실과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평소 친근히 아는 뱀을 통하여 부담감 없이 접근하고 침투해 왔던 것입니다. 그 렇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시험에 넘어지는 것도 똑같은 경로를 통하여 이 루어집니다. 우리를 곁에서 여러 말로 권하고 세워주는 이가 멀리 떨어져 있을때, 그리고 가장 유혹의 현장에 가까이 다다라와 있었을 때에, 뿌리치 기 힘든 요소가 강하게 끌어 당겨서 큰 저항도 제대로 못해보고 이상하리 만큼 쉽게 빨려 들어가버린 것을 알게됩니다.

오늘 본문 1절에서 사단은 뱀을 통하여 하와에게 이렇게 말하며 접근해왔 습니다.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말라하 시더냐" 이 질문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도록 유인하는 치명적인 뱀의 독이 묻은 질문입니다. 하와는 어리석게도 사단의 이 말을 받아들임으로 범죄의 문턱안으로 들어오고 말았습니다. 사단의 질문 앞에서 하와가 취한 태도가 본문 2-3절에 나타납니다.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실과 를 우리가 먹을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 에 너희가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고 대답했습니다.

하와는 창2:17에서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주신 명령과는 차이있는 과장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만지지도 말라"는 말씀은 하와가 첨가시킨 말입니 다. 이렇게 대답한 것을 볼때에 하나님의 명령이 하와에게 있어서는 너무 엄격한 것으로 비쳤으며, 그것이 사단의 유혹을 접하고 나서는 하나님께대 한 사랑과 신뢰가 흔들리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대답입니다. 하와가 사단 의 의심하게 하는 유혹에 기울어져 가고 있음이 바로 뒤에 나온 말에서 더 욱더 분명해 집니다.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는 이 말은 창2:17의 "정녕 죽으리라."는 말씀을 약화시킨 표현으로서 이미 하와는 사단의 의심작전에 휘말려 들고 있었습니다.

인생이 불행하게된 것은 바로 의심 때문 이었습니다. 아무리 사단이 의심 을 불러 일으키는 유혹의 말로 접근해 오더라도 그 말을 마음에 담고 있지 말아야 합니다. 사단은 우리보다 훨씬 간교하고 지혜가 있습니다. 그러므 로 엉성한 인간의 지혜로서 사단의 지혜와 견주려는 자세야 말로 어리석기 짝이 없는 행동입니다. 사단의 간교와 지혜를 이기는 지혜는 하나님의 말 씀 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단과 어떠한 논쟁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사단은 모든 것이 거짓되기 때문에 상대하여 논쟁할 가치조차 없는 것입니 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사단이 온갖 그럴듯한 말로 접근하여 말을 시켰 으나, 여러 인간의 말이나 잡다한 세상 원리를 논쟁하시지 않고 오직,하나 님의 말씀으로만 대적하셨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 하나 님의 말씀으로 살것이니라." "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만 섬기 라."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고 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인간의 짧은 지혜로 사단의 말을 마음에 담으면 넘어집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없 으면 사단의 말이 우리 마음속에 온갖 의심과 회의를 불러 일으킵니다. 바 로 이 의심과 회의가 모든 범죄의 시작이 됩니다.

이 의심과 회의는 무었보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자신의 잘못된 편견으로 해석하게 합니다.

오늘날도 사단은 우리에게 이성주의와 과학주의에 물들게 함으로 하나님 의 말씀에 넘어지게 합니다. 세상이 가장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을 이용하 여 사단은 유혹해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신하고 깨어야합나다.

동방의 의인이었던 욥은 세상의 지식에 밝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인 한 의심과 철저하게 투쟁함으로 승리할수 있었습니다.(욥10:2-4) 90세의 할머니 몸에서 아들이 태어날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였 던 사라는 하나님의 책망을 들었습니다. "사라야, 왜 의심하느냐" 늙은 부부가 요한을 낳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했던 사가랴 는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요한이 출생하기 까지 벙어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우리는 늘 내 마음속에 생기는 의심과 회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사단의 말과 논쟁하자 말아야 합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자를 찾나니 너 희는 믿음을 굳게하여 저를 대적하라.(벧전5:8)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 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약4:7) 마귀의 작전에 휘말려서 토론하다가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에다 자신의 말 을 더하고 말았습니다.(창3:3) 잠30:5-6에 "하나님의 말씀은 순전하며 하 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종류의 의심이라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칠 수 있도록 강하게 무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방심하면 어느 사이에 의심이 침투 해 있을 것입니다.

바바리치 라는 탐험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원통나무 배 하나로 나이가라 폭포를 건넘으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장본인입니다. 그는 이러한 모험 을 겪으면서도 거의 아무런 상처도 입지않아 더욱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 만 그처럼 경이적인 기록을 세운 지 몇년이 지난후 길을 가다가 그만 길바 닥에 넘어지고 말았는데 일고보니 길박닥에 버려진 손바닥보다 적은 오렌 지 껍데기를 밟고 미끄러진 것이 아니겠습니까 바비는 결국 심하게 부러 진 다리뼈를 붙이기위해 병원으로 옮겨졌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나이가 라 폭포처럼 우리 주위에서 으르러렁거리는 큰 유혹들은 오히려 우리에게 전혀 해를 끼치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챦게 보이는 작은 유 혹들이 우리를 쉽게 무너뜨리곤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의 방심함 때 문인 것입니다. 이렇게 사단은 취약점이 무었이든지 찾아내어 어김없이 공 격해 오는 것입니다. 의심이라는 것이 하챦은 것으로 여길지 모르나 바로 이 적은 일에서 비극은 시직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제2단계 사단의 전략:하나님의 말씀을 정면으로 거부하게 만듭니다.(4) 하나님의 말씀에 의심을 불어넣는데 성공한 사단은 거기서 기회를 놓치 지 않고 즉시 사단의 두번째 전략으로 들어갔습니다. 본문 4절에 "뱀이 여 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고 하므로 의심이 생기기 시 작한 하와에게 정면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사단은 의심의 씨앗이 자라나고 있는 인간을 결코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끝까지 물고 늘어져 마침내는 하나님의 말씀을 정면으로 거부하도록 만들고야 맙니다. 이것이 바로, 사단의 역사입니다. 하와가 의 심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하나님의 말씀을 정면으로 거절하는 지경에 이르 게 하므로 소유하고 있는 에덴의 낙원을 상실하고 비참하게 되었듯이 우리 들도 하나님께 버림받고 징벌을 면치못하도록 사단은 역사하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사단의 시험에 빠져 그 마음이 강팍하게되어 계속적으로 하나님 의 말씀을 거절하며 대항하다가 버림받은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이스라엘백성이 하나님의 계속되는 경고와 부르심을 선지자들을 통하여 들었으나 그 마음을 계속 강팍하게 하여 징계를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웃나라에 의해서 혹은 먼 나라인 바벨론 같은 나라에 비참하게되 어 망하고 포로가되는 불행을 자초했습니다. 이에대해 (렘8:5)은 다음과같 이 말합니다. "이 예루살렘 백성이 항상 나를 떠나 물러감은 어찜이뇨 그 들이 거짓을 고집하고 돌아오기를 거절하는도다."(시78:10-11)에는 "저희 가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지 아니하고 그 율법을 준행하기를 거절하고 여호 와의 행하신 기사를 잊었도다."라고 말합니다.

이와같은 인간의 패역함은 단순히 인간의 의지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인 간의 의지를 통하여 교묘히 역사하는 사단의 궤계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우리에게 말씀하기를 하나님을 거절하는 자는 이미 심판을 받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요3:18)에 "저를 믿는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 은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고후11:3의 "뱀의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케 한 것같이 너희 마 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 하노 라."는 사도바울의 말처럼 우리 마음속에 하나님을 대항하려는 불순세력이 쳐들어 올때에 그것을 바로 사단의 궤계로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저 할 것 없이 즉시로 마음속에 들어온 의심과 불신의 마귀를 내 쫓고 믿음위에 굳게 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제3단계 사단의 전략:사단의 거짖 복음을 믿게 만듭니다.(5절)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게 하고 거절하게 한 사단은 급기야는 자신의 거 짖복음을 제시하고 그것을 믿게합나다.

본문 5절에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된다." 고 하였습니다. 사단의 이같이 확신있는 말이 하와를 완전 범죄의 함정에 빠지게 할수 있었습니다. 후일에 사도 바울은 이같은 일에 대하여 한탄하 여 말하기를 (고후11:4)에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 니한 다른...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며 책망합 니다.

예수님께서도 말세에 사단의 거짖복음이 난무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마 24:23)에 "그리스도가 여기있다. 혹 저기있다 하여도 믿지말라."고 하시므 로 거짖된 사단의 복음이 많을 것을 경고해 주셨습니다.

혹은 매우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복음을 만들어 성도로 하여금 그것을 믿 게하여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약화시키고 충성을 소멸시키는 것이 사단이 오늘날 즐겨쓰는 작전이요 간계입니다.

아마존 강의 둑을 따라서 걷다보면 화려한 색체를 띤 가지각색의 거미들 이 서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거미들 중 어떤 것은 마치 빛 깔 좋은 꽃이 화사하게 피어 있는 것처럼 몸을 활짝펴고 있는 거미가 있습 니다. 그래서 벌이나 그밖의 다른 곤충들이 꿀을 얻어갈 양으로 그위에 앉 으면 거미는 꿀 대신에 독을 내품어 그 가련한 방문객들을 일시에 죽여버 리는 것입니다. 사단의 간계도 화려한 꽃거미와 같이 거짖으로 위장하고 접근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근신하고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사단의 내품는 거짖복음의 독기에 포로가되어 멸망당하고 마는 것입니다.

<결론> 그 예날 하와에게 접근했던 옛뱀 사단은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접근 하여 유혹해오고 있습니다. 할수만 있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케 하고, 하나님께 대한 저항심을 갖게하여 우리의 관심을 하나님으로 부터 세상으 로 돌려 놓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도 여러분, 우리는 어떻게 하여 사단이 하와를 무너뜨려는 지 를 이제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사단이 하와를 유혹하던 그 수 법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때에 넘어져서는 안됩니다. 이겨 내야만 합니다.

우리에게는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며 우리를 곁에서 강력하게 도 와 주시는 보혜사 성령님이 계십니다.

승리의 주님을 바라보십시다. 주님께서 승리하신 그길을 우리도 가십시다 승리의 비결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예수님의 승리 비결을 부지 런히 전수 받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오직 말씀과 기도로 성령충만한 가운 데 백전백승 으로 사단의 공격을 짖밟고 무기력화 시키셨습니다.

주의 재림이 가까왔습니다. 사단의 때는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이제 사단 은 최후의 발악으로 특공대를 조직하여 그 졸개들을 성도들에게 급파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더욱더 근신하고 정신 차리지 않으면 넘어집니다. 사단 의 울부짖는 소리가 천지에 진동하는 이때에 말씀과 기도와 성령으로 무장 한 성도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