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새 술은 새 부대에 (막 02:18-22)

첨부 1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사시와 일자와 연한을 두신 것은 사람에게 있어 그 삶을 의미 있게 하신 축복이다. 그것은 해가 바뀌는 과정을 인식하게 함으로서 지혜로운 인생들에게는 그 삶을 값지게 하는 중요한 가늠자이기 때문이다.
또 다시 해가 바뀌였다. 인생의 삶의 날들을 70으로 잡았다면 70분의 1이 새롭게 시작되는 중요한 시점인 것이다. 이는 결코 허물을 용납하는 반복을 의미함이 아니라, 허물을 보완하고 성숙한 삶을 향한 회개의 기회인 것이다.
본문 교훈 원리는 공관복음에 공통적으로 계시된 것으로서 사용되어진 배경은 다소간에 다르지만 주로 완고하여져서 고칠 줄 모르는 바리새인들과 랍비들의 태도를 향하여 예수님께서 엄히 경계하신 교훈으로써 그 뜻을 신년을 맞이하는 성도들이 되세김 하여 볼만하다 하겠다.
중요한 단어들은 생베 조각과 낡은 옷, 새 포도주와 낡은 가죽부대, 그리고 새 부대로서 저마다 의미심장한 뜻을 품고 있다. 여기서 주님의 중요한 관심은 새 포도주와 새 부대라는 점이다. 이 원리는 경험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교훈이지만, 실제의 인간의 삶에서 적용점을 찾을 때에는 큰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1. 생베 조각, 새 포도주
-새로운 기회(機會), 새로운 영감(깨달음), 새로운 역할(役割)1) 새해에 주어질 신선하고 생명력 있는 은혜역사이다.(말씀→깨달음→영감→적용점)
2) 새로이 감당할 은사(일, 역할, 위치)이다.-사43:19
3) 날마다 고백하는 새 노래이다-사40:3
※ 하나님께서는 생명이 담긴 진리의 영감을 날마다 주시기 원하신다.

2. 낡은 옷, 낡은 가죽부대
-변화없는 옛 생활, 회개함이 없는 옛 성품,1) 죄의 지배아래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는 연장된 생활(롬3:9-18)
2) 하나님앞에 회개함 없이 연이어지는 생활 악습(惡習)
3) 율법적인 생활방식(롬3:21, 잠4:24)
4) 과거속에 얽매어 사는 행위일체(선.악)
※ 이러한 삶의 방식과 태도는 더 이상 미래의 삶에 필요하지 않다.

3. 새 부대를 준비하려면
-훈련과 자기성숙, 허실 없는 자기관리, 변함없는 정결함1) 성숙한 양의 가죽이 필요하다.
2) 하나의 출구(出口) 외에 빈틈없이 손질해야 한다(시간관, 물질관,목적관....)
3) 수시로 세척하여야(성찰과 회개) 썩지 않고 변형되지 않는다.
※ 새 부대만 준비되면 언제든지 새 포도주(은혜와 축복)를 채울 수 있다.
資料提供:基督敎 韓國浸禮會 釜山聖山敎會(335-7030) 牧師 安耶高 (천리안ID 東園)
새해에 주실 새 포도주를 새 부대에 담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