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화의 방법 (고전 11:23-26)

첨부 1


예배의 구성요소와 규범 1) 예배의 구성요소 (1) 하나님의 말씀-예배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하나님 의 말씀이다. 그것이 없다면 예배는 하나님과 신자들 사이의 살아있는 만남 이 아니라 한갓 인간의 독백이 되고 만다. 하나님의 말씀 없이는 예배의 본 질이 상실되어 비기독교적인 모임과 다름이 없게 될 것이다. 예배순서 중에 성경봉독, 설교, 찬송, 신앙고백, 송영 등은 각기 변형된 하나님의 말씀이 다.

(2) 주의 만찬-주의 만찬은 예배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이다.

그리스도께서 성만찬을 제정하셨고 그것을 집행하도록 교회에 명령하셨으므 로 성만찬은 예배 행위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될 요소이다. 성만찬 순서가 빠진 예배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없는 기독교와 마찬가지이다. 성만찬은 고 통을 즐거움으로, 비참함을 기쁨으로 바꾸기 위해서, 또 신자들간에 사랑의 교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3) 기도-기도는 개인적으로도 필요하지만 교회 예배에서도 필수적이다 성경은 끊임없이 기도하라고 명령하고 있으며, 참된 신앙은 기도하는 신앙 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의 전 생활과 전 역사는 기도에 의해 지배되어 왔 으며, 기도는 구원을 이루게 하는 기본적 요소가 된다. 또 기도는 복종의 행위이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재촉하는 희망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벧후3:12) (4) 기타 헌금과 상호권면과 격려-헌금은 신앙고백의 관점에서 그리스 도에 대한 자기 헌신의 적극적 표시라고 할 수 있으며, 권면과 격려는 친교 의 표현수단이다.

2) 예배의 규범 (1) 예배는 성경에 충실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집회는 그리스도의 이름 으로 모이며, 그리스도의 승리를 축하하고 그의 임재하심을 기원해야 한다.

(2) 예배는 전통을 존중해야 한다. 그래야만 하나님께서 과거에 무엇을 교회에 가르치셨고, 또 교회에 어떤 영감을 주셨으며, 인도하셨는가를 알 수 있다.

(3) 예배는 전통과 과거에 근거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가 곧 임하 신다는 말씀에 근거하여 교회의 미래와도 관련되어져야 한다.

위와 같은 예배를 정성껏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그리스도인들 은 자기 반성의 기회와 죄를 고백하는 시간을 갖게 되며 나아가 성화의 점 진적 진보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