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어찌하여 어찌하여 (출 05:22-23)

첨부 1


출애굽기란 단어는 '애급을 떠나는 것에 대한 기록'이란 말이다.

창세기 기록 바로 뒤를 이어 출애급기는 시작이 되는데 요셉에서 시작하여 모 세까지의 기록은 출 1:6-7 까지 함축되어 기록이 되어 있다. 요셉과 그의 형제와 그 시대 사람은 다 죽었고 그 후의 이스라엘 자손들은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 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다. 이후에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이스라엘 백성들을 노예로 전락시켜 버렸다.

 이스라엘이 처음 애급에 내려 간 것은 노예로 간 것이 아니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귀빈으로 내려 갔다. 애급의 총리가 된 요셉의 초청으로 모든 식구들이 애급에 내려가 고센 땅에 특별히 기거하게 되었던 것이다. 야곱의 식구들 곧 이스라엘은 고센땅에서 풍성한 식물로 대접을 받으면서 살았다. 야곱 은 애급에 내려가 147 세 되기까지 17년이나 더 살았다.

 그런데 왜 노예가 되었는가 요셉까닭에 대접 받으며 살던 이스라엘이 왜 노예로 전락되었을까 궁금하지 않는가

1. 요셉과 그 가족이 다 죽었다. (출 1:6) 가족들은 언제나 우리들의 곁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시대를 호령하던 영 웅호걸이 다 어디 있으며, 우아한 노래와 미모를 자랑하던 황진이도 양귀비도 어 디 갔는가 좋든 나쁘든 한 시대를 주름잡던 사람들이라도 시대가 가면 모두 사 라져 버린다. 하물며 누가 그의 후손을 기억할 것인가 모든 사람들이 오래도 록 그들의 장수와 부귀와 재력을 기억해 주기를 바라지만 죄송하게도 그렇게 되 지 않는다.

사람들은 오히려 '원수는 돌에 새기지만 은혜는 물에 새긴다'

2.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나타났다. (출 1:8) 새 왕은 생각하기를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리 애급사람보다 더 많고 강하니 그냥 놔두면 전쟁이 일어날 때 우리 대적과 합하여 싸우게 될 것이다. 그래서 감 독을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자. 그후부터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을 건 축하기 시작하였다. 노예생활은 이렇게 시작된 것이다.

 3. 하나님의 언약 때문이다. (창 15:)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은 우리로서는 궁금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 니다. 특별히 아들에 관하여 그렇다. 창 15장에는 후사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아브라함은 자기의 늙은 종 엘리에셀을 후사로 삼으려고 하는데 하나님은 하늘의 별처럼 많은 자녀들을 주시마 약속하신 것이다. 당시의 사람들은 하늘에 있는 별 이 모두 다 1,200 개로 알았다. 뿐만아니라 하나님은 이 땅 가나안도 주시겠다 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그걸 내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 물었다. 여기에서 하 나님은 이상한 방법을 제시하셨다.

반 하우스는 이 하나님의 대답을 그의 주석에서 '마치 라디오의 다이얼을 다 른 프로그람으로 돌린 것 같다.'고 기록하였다. 적어도 우리의 이성으로 판단하 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우리가 가진 성경을 보면 법적으로 효력을 가지는 세가지 계약이 있다.

피로써 언약을 가지는 것이다 .(창 15:10, 렘 34:18-19) 신발로써 가지는 언약 ( 룻 4:7,8) 소금으로 언약을 가지는 것 (민 18:19, 대하 13:5)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세 종류의 3 년된 짐승을 준비하라고 명하셨다.

암소, 암염소, 수양 그리고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들이었다. 아브라함은 모든 짐승을 둘로 쪼개었다. 그러나 새들은 쪼개지 아니하였다. 창 15:17에서 우 리는 이런 문장을 발견한다.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여기에서 타는 횃불 이란 하나님의 나타나심에 대한 다른 표현이 다. 하나님은 불 붙는 가시덤불 가운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출 19:18) 주전 1700 년대에 유브라데스 강변의 대 도시국가 마리에서 발견된 문서를 보 면 계약을 체결할 때 갑과 을 사이에 '동물을 자른다.'는 문구가 발견되었다.

이것은 하나의 저주의 상징으로 둘 중에 누구든지 위약하면 이 짐승처럼 죽는다 는 뜻이다. 이 내용을 증거할만 한 성경구절은 렘 34:18-19 에 기록되어 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시기 직전에 그만 깊이 잠이 들었다. 그가 잠들 기 전까지만 해도 솔개를 쫓기에 바빴다. 그런데 그가 잠든 사이에 하나님은 피 있는 고기 사이를 홀로 지나가신 것이다. 이 일에 대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언약 이 무조건적이고 어떤 다른 조건도 붙일 수 없음을 확인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일곱가지 예언을 하신다.

아브라함의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될 것이다. (창 46:2-4) 그들이 그 땅에서 종노릇 할 것이다. (출 1:7-14) 이 노예상태가 400 년동안 계속 될 것이다. (출 12:40)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노예삼은 나라를 친히 징계하실 것이다. (출 7-12장) 아브라함은 이 모든 예언에서 제외될 것이다. (창 25:7,8) 400 년 후에 이스라엘은 가나안으로 돌아 올 것이다. (출 6:16-20) 이스라엘은 애급에서 큰 재물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 (출 12:35,36)

타는 횃불 가운데서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셨다.

그런데 언약은 좋은 것인 줄 알지만 왜 하필 이런 끔찍한 언약을 말씀하시는 가 하는 질문은 여전히 남게 된다. 왜 그럴까 그 이유가 무엇일까

아브라함이 제사를 다 준비해 놓은 다음에 무엇이 잘못 되었을까 누구와 더불어 화목하지 않은 것이 있었는가 이사야 선지자의 책망처럼 손 에 피가 가득하여 가증하게 하나님께 예배드린 때문인가 아나니아와 삽비라처 럼 하나님께 드리겠노라 한 제물을 절반만 가져다 드렸는가 아니면 구별된 짐 승의 피가 부족하였던가 무엇일까

아브라함의 제사에서 중요하게 나타난 방해물은 '솔개'이다.

솔개는 하나님대신에 사체를 먹을 양으로 덤벼 들었다. 우리 신앙인들에게 솔 개란 무엇인가 성도들의 기도시간에 솔개는 조용히 덤벼든다. 성도들이 말씀을 듣는 시간에 솔개는 소리 없이 덮친다. 하나님 앞에 헌금을 준비하여 드릴 때에 도 솔개는 날아온다. 가인은 이 솔개를 쫓아 내지 못하였다. 가롯 유다도, 바리 새인도 이 솔개를 쫓지 못하였다. 우리가 만일 우리의 제사에서 이 악한 솔개를 쫓아내지 못한다면 우리의 제사는 틀림없이 망가지고 말 것이다.

이 솔개는 하늘의 악한 영들이다. 공중의 권세잡은 자들이다. 악한 자들에게 종속되어 있는 자들이다. 이 솔개는 언제나 교회를 어지럽히는 일만 한다. 언제 나 하나님의 자녀들을 곤궁으로 몰아 넣는다. 만일 우리들이 잠을 이기고 이 솔 개들을 쫓아 낸다면 큰 화를 입지 않을 것이다.

 출애급기는 이스라엘의 노예생활과 그 구원, 그리고 하나님게 대한 그들의 태 도에 관한 기록이다. 출애급기에서 우리는 구원의 필요성, 구원의 방법, 그리고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의 뜻에 대한 결과를 배우게 된다. 이 내용들을 보다 함축 성 있게 요약해 놓은 말씀이 있는데 그것은 신약 엡 2:1-10 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하여 특별히 하나님의 손에 구별된 일군이다.

그는 히브리백성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모세는 애급왕 바로의 공주의 손 에서 40년을 지냈다. 미디안광야에서 또 다시 40년을 지내며 모세는 얼마나 절치 부심하였는지 모른다. 불 붙는 가시덤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 라 모세는 사명감을 가지고 애급 땅에 들어 갔다.

 바로왕 앞에서 모세는 말하였다.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 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다'고 전하였다. 이 말에 대하여 바로는 '여호와가 누구냐 '고 비웃었다. 나 보다 강한 신이 있는가 하는 질문이다.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났다. 사흘길쯤 광야에 가서 우리가 희 생을 드리게 하라. 이 말에 대하여 애급왕은 모세와 아론에게 '왜 백성들을 놀게 하느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짚도 주지 아니하고 전과 동일한 수효의 벽돌을 구워 내라고 명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로왕에게 가서 어떻게 이럴 수 있는가 하고 항의하였다.

당시에는 이러한 항의가 가능하였다. 그러나 바로왕은 이스라엘에게 엄숙하게 명 하였다. '이제 가서 일하라 !' 모세는 지금 하나님의 명을 받들어 애급왕 바로 앞에 서 있다.

그러나 말을 들어야 할 바로는 꿈쩍도 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하나님의 백 성들을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전에는 그래도 짚이나마 주면서 일을 시켰다. 지 금은 짚도 주지 않을 뿐 더러 곡초 그루터기를 가져다가 짚을 공급해 주던 때와 꼭 같은 품질의 벽돌과, 꼭 같은 수효의 벽돌을 만들어 내라는 것이다.

 혹을 떼려고 했는데 ... 오히려 혹을 더 붙인 꼴이다.

백성들을 위한다고 하는 것이 백성들에게 더욱 무거운 형벌을 준다고 생각 할 때 지도자로써 느끼는 모세의 심정은 통탄할 일이다. 모세는 하나님 앞에 이렇게 말하였다. 주여 어찌하여 이 백성으로 학대를 당케 하셨나이까 어찌하여 나를 보내셨나이까

지금 하나님의 명을 따라서 백성들을 인도하고자 하는데 모든 상황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었다. 세상의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어 준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누가 이런 세상을 보고 헛 것이라고 말하겠는가 부귀와 영화를 누리며 살았던 솔로몬은 이 모든 세상의 삶을 향하여 '헛되고 헛되다.' 말하였다.

 정치가는 정치가대로 나라 일을 잘 이끌어 가고 싶은데 수렁에 빠진 것처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은 양김을 가리켜 정치 9 단이라고 말한다.

오랜 정치경륜 때문에 붙여진 이름 같은데 정치고 경제고 무엇이든 되는게 없다.

국회는 개점휴업 상태이고 신문,라디오, 텔리비전은 온통 올림픽 중계와 오락 프로그람으로 가득하다. 기독교는 10/28 휴거설과 각종 귀신을 쫓아내는 푸닥거 리처럼 전락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여의도에서 대형집회를 가진다고 선전이 대단 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들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가

모세는 '여호와께 돌아와서 고하였다.'(출 5:22) '어찌하여 이 백성으로 학대를 당하게 하셨나이까 어찌하여 나를 보내셨나이까 ' 모세는 그가 바로에게 가서 주의 이름으로 말하기 시작한 그때부터 바로가 백 성들을 더 학대하고 하나님은 무심하게도 돕지않기 때문에 이러한 호소를 올리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러한 모세에게 응답하셨다.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 출 6:1 (할렐루야 !) 하나님의 구원은 인간의 포기에서 시작된다. 우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이 될 때에 하나님의 팔은 움직인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 모두 하나님께 나 아가 고하자 ! 그분에게 호소하자.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바라보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살아 계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