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야곱의 일생 (창 32:24-32)

첨부 1


하나님은 야곱에게 두가지 별명을 주셨습니다.

첫번째 별명은 지렁이 입니다.

지렁이 같은 너 야곱아(사41:14) 꿈틀거리는 한 마리의 벌레처럼,육신의 정욕과 탐심을 주체하지 못 하고 넘어지고 좌절하며 걸어갔던 야곱의 생애를 향해 하나님이 붙 여주신 별명입니다.

두번째 별명은 이스라엘 입니다.

브니엘의 벌판에서 야곱이 하나님을 만났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새 로운 별명을 주셨습니다.

내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창32:28) '이스라엘'이라고 하는 뜻은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겼다는 뜻으로 오직 하나님을 붙잡고 메달린 가운데 축복으로 받은 복된 이름인 것입니다. 그 후로 야곱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운 나라의 이름이 되어 오늘날 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이 놀라운 두 이름의 대조를 보십시오! 오직 땅에 배를 대고 꿈틀거리는 지렁이처럼 땅의 것에 대한 육신 의 욕심에 몸부림을 치던 야곱이 어떻게 주님의 손에 붙들림을 받 아 하나님이 복주신 이름의 사람이 되었는가에 대한 관심을 가지 고 이 과를 공부한다면 큰 은혜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그가 걸었던 장거리 인생변혁의 길을 함께 추 적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KL한인연합교회에 속한 구역식구들의 삶가운데도 하나님이 간섭하 셔서 만드시는 아름다운 변화의 모습이 나날이 나타나기를 바랍니 다.

 1.야곱의 출생과 하나님의 선택 1)야곱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과 섭리는 언제부터였으며,그 내용 은 무엇입니까(창25:22,23, 롬9:10-13)

2)장자가 아닌 차자인 야곱, 그리고 형의 발꿈치를 잡고 태어난 욕심과 시기심이 가득찬 야곱을 하나님이 택하신 이유를 우리 는 깊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야곱같은 이런 사람들을 역 사속에서도 많이 선택하신 것을 생각하면서 다음 성경과 연결 시켜서 야곱을 택하신 이유를 말해보십시오.(고전1:26-29)

3)야곱의 생애를 보면서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에게 대하여 어떻 게 역사하시는지 생각해 보십시오.(빌1:6) 저 유명한 아씨스의 성자 프란시스에게 어느 날 제자 한 명이 나아와 이렇게 물었습니다.

선생님의 생애속에 그 놀라운 기적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와 선생님이 가지신 성자와 같은 인격의 비밀은 무엇입니까 프란시스과 대답합니다.

그거야 간단하지, 어느 날 하나님은 지구를 내려다 보셨내.그 리고 가장 추한 사람은 누구인가, 가장 불결한 삶으로 고통하 고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찾으셨네. 하나님의 눈길 은 나게게 머물렀지. 나를 본 순간 하나님은 박수를 치셨다네.

'저 사람이야, 저 사람을 붙들어 내가 한 사람의 생애를 어떻 게 놀랍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보여 주어야지' 이것이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신 유일한 이유일세.

 2.야곱의 장자권 획득과 하란으로의 도주 1)야곱이 어머니 리브가를 통하여 하나님의 계획,즉 큰 자가 작 은 자를 섬기리라는 사실을 들어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하 여튼 형 에서의 장자권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과 욕심이 있었 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빼앗는 가운데 나타난 야곱의 문제점은 무엇인 지를 생각나는데로 적어 보십시오.(창25:29-34,창27:1-29)

2)팥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팔아 넘겼던 에서의 문제점은 또한 무엇인지를 말해 보십시오.(히12:16,17)

3)야곱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훈련의 모습이 어떠했는지 다음 구절들을 보고 나름대로 정리해 보십시오.

창27:42-44, 창31:36-42, 창47:7-9, 갈6:7

4)그러나 하나님의 사랑과 간섭이 야곱에게 항상 머무르고 있었 다고 하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가 있습니까 특히 본문의 내용 은 죄를 짖고 에서의 분노를 피하여 정처없이 광야로 나와서 불안과 공포의 밤을 지내는 가운데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들려 주신 말씀임을 참고하십시오.(창28:15)

3.야곱의 귀향과 브니엘,그리고 벧엘에 올라간 사건 1)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얻은 아내들과 자녀들,그리고 많은 가축 을 몰고서 귀향하는 야곱에게 가장 큰 두려움의 대상이 바로 형 에서였습니다. 사백인의 군사를 이끌고 달려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야곱이 하게된 일련의 조치들은 무엇이며 강 저 편에 혼자 남았던 야곱의 심정이 어떠했겠는가를 적어보십시오.

(창32:20-24)

2)강 저편에 홀로 남은 야곱이 밤새 하나님의 사람과 씨름하는 가운데 환도뼈가 위골되어 평생을 절면서 살았는데 이 씨름의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창32:24-30)

3)하나님의 크신 은혜로 형 에서와 화해의 포옹을 하고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 야곱은 전에 하나님과 맺었던 약속을 잊고서 행하 다가 큰 어려움을 당하게 됩니다. 그 내용이 어떠한 것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창28:20-22, 창33:17-20, 창34:1-2,창35:1) 우리는 늘 벧엘로 돌아가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은혜를 받 았던 그 장소! 첫사랑을 받았던 그 장소! 사명을 받았던 그 장소로 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편안하게 인도하셔서 모든 일을 이루었을 때 벧엘로 돌아가야 합니다. 거기서 늘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 를 드려야 됩니다.

하나님의 징계의 채찍을 맞았을 때 또한 우리는 벧엘로 돌아 가서 회복해야 합니다.

우리는 벧엘로 올라가는 야곱의 모습을 봅니다. 여기서부터 야곱은 본격적으로 달라집니다.야곱은 이제 진정 성숙한 모습 으로 바뀌어 지기 시작합니다.

 4. 야곱의 변화된 말년의 모습

다음 구절들에서 변화된 야곱의 모습을 적어보십시오.

 창43:1,2,딤전6:6/

창43:14/

창48:17-19,고후4:16,창49:1/

히11:21/

시146:4,5에 보면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도모가 소멸하리로다.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 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라고 했습니다. 야곱의 하나님! 왜, 하나님은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불리우는 것을 좋아 하셨을까요 왜,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셨을까요 인간야곱,욕망의 야곱,탐욕의 늪을 벗어나지 못했던 야곱,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야곱을 붙들어 마침내 그 삶을 변화시켰던 하나님의 승리가 거기 있기 때문입니다.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야곱의 하나님이셨던 그 하나님이 당신의 하나님이 되시기를 원 하십니까 당신을 돕기 위하여,당신의 변화됨을 위하여 오늘도 당신의 삶 속에서 일하시는 이 하나님을 느끼고 계십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