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장자의 축복을 취하라 (창 25:27-34)

첨부 1


우리가 생활할 때 때로는 어려운 일을 만나기도 하고, 일이 잘 안되어 힘들 게 되는 경우도 있고, 또 여러가지 일들로 인하여 고민되는 문제가 있어서 힘들게 될 때가 있지만, 그 중에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섰을 때 에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 어느 쪽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느냐 하는 문제로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읽었던 본문의 말씀은 우리 신앙생활 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이런 선택의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을 믿는 성도들 의 바른 선택을 잡고 추구해 나아가야 할 바른 자세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첫째 그 당시의 장자권의 특권 상속이란 이어서 받는 것을 말합니다. 구약당시에 장자들이 이어 받는 상 속은 아버지의 재산, 축복, 모든 것을 상속받았고 또 장자는 하나님께서 약 속하신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을 자였습니다.그리고 약속의 후손, 즉 대 (代)를 이을 상속자가 되는 특권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를 잇는다는 것은 장차 오실 메시야의 조상이 된다는 큰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장자에 게는 집안을 다스리는 통치권을 주었습니다. 창27:29에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어미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라고 했습니다. 보족, 집안, 형제들이 이 장자의 통치 아래에 머물 게 되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장자는 축복권이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축복하 시는 축복이 그대로 장자에게 임하도록 하나님께서는 축복권을 주셨고 또한 그가 축복을 비는 대로 임하는 놀라운 축복이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장자권 은 경제적이 축복을 받게 되어 있고, 정치적인 복을 받아 가문의 대소사의 일을 처리할 수 있고, 영적으로 언약의 축복, 약속의 축복의 대(代)를 이을 자였습니다. 즉,영적육적인 축복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자였습니다.

 둘째 장자권에 대한 에서의 자세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서 팔아 버렸습니다.(33하).…에서가 맹세 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에서가 야곱에게 장자의 명분을 팔았 다는 것은 자기가 누려야 할 특권, 축복을 상실한 것이고 잃어버렸다는 것 이며 포기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성도들을 우리들에게 주어져 있 는 장자권(믿음과 믿음의 삶)을 포기했다는 것이고, 믿음의 삶을 팔아 버렸 다는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 그 귀한 장자의 명분을 에서는 팔아 버렸습니 까 팥죽은 무엇입니까 물질, 세상의 쾌락, 세상의 것들이 우리 앞에 있는 팥죽입니다. 이런 팥죽이 우리들에게 있어야 할 것들이기는 하나, 그러나 우 리가 알아야 할 것은 사람들이 이 장자의 명분보다 더 좋아하는 팥죽은 영 원한 것이 아니고, 일시적이며, 잠깐 있다가 없어지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팔지 말아야 할 장자의 명분은 영원한 것이며, 정말 귀한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팥즉 한 그릇을 얻기 위하여, 팥죽 한 그릇 때문에 장자의 명분을 팔아 버리고, 쉽게 포기를 하고 있습니다. 에서는 그 에게 주어져 있는 장자권의 특권의 유익을 알지 못했습니다.

 셋째 장자권에 대한 야곱의 자세 야곱은 형 에서가 차지해야 할 장자의 명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 장자의 명분은 그 당시 세상적인 위치에서 볼때에 에서가 누려야 하는 특권이었습 니다. 그런데 오늘 성경을 잘 보면 야곱이 형의 것을 가로채어서 자기의 것을 만든 것이 부적당해 보이지 않음을 알 수있습니다. 원래 장자의 명분 이 에서의 것이 아니라 야곱의 것임을 야곱은 알았습니다. 창25:21에 보면 이삭의 아내 리브가가 잉태하였는데 두 아이(에서와 야곱)를 잉태했고 이 두아이가 서로 태(胎)에서 싸웁니다. 그리고 25:23에 하나님께서는 이 족 속(야곱)이 저 족속(에서)보다 강하겠고,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고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 원칙적으로 보면 장자의 명분, 장 자로서 누려야 할 복은 에서가 아니라 야곱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야곱 은 장자권이 자신의 것임을 알고 또 장자권의 가치가 얼마나 크다 하는 것 을 알았고, 그래서 그것을 자기의 것으로 되찾기 위한 열정, 추구가 있었다 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야곱은 에서가 들에서 배가 고파 돌아오는 기회를 선용하여 팥죽으로 썩지 않을 것인 장자의 명분을 얻는데 사용합니다.

 이 두사람의 결국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창27장에 보면 이들의 결국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육적인 사람과 영적인 사람, 현세적인 사람과 미래지향적인 사람, 현재의 만족과 유익을 위한 사람과 현재의 고난을 찾 으며 장차 나타날 영광을 바라본 사람의 차이는 실로 컸습니다. 중앙가족 여러분! 에서와 야곱, 이 두 사람의 결국을 볼수 있기 바랍니다. 이것을 보 면서 야곱으로 살 것인가, 에서로 살 것인가를 결정하시고 이제부터는 혹 시라도 내게 에서와 같은 모습들의 일들로 인하여 곤비하지 않도록 하시고, 장자권의 유익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알고 장자의 명분을 되찾기 위한 야곱 처럼 열망을 갖고, 기회를 선용하고, 썩을 것을 썩지 않을 것으로 바꾸시는 일을 행하시므로 장자권을 회복하시는 중앙 가족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 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