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모압이 받을 심판 예언 (렘 48:1-47)

첨부 1


모압의 대한 말씀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 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슬프다 느보여...그것이 황폐되었도다. 기 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도다(1)라고 하였으니 여기에 느보, 기랴다임, 미스갑 등은 모압의 중요 도시다.

 1. 모압이 받을 심판의 재화 1-13 적군의 침해로 인한 황폐상은 하나님의 벌하시는 일이신데 그 원인 은 자기네 공적으로 건축한 성과 보물을 의뢰하며, 그들의 국신 그모 스 우상을 섬김으로 망하게 되었으니 그 때에 제사장과 방백과 그모 스 우상이 동시에 포고가 되고 도성과 마을이 다 멸망을 당할 것이니 모압인이 속히 피난하기를 새(鳥)와 같이 해야 할 터이나 만일에 더 디면 곧 멸망하리니 날개가 없음으로 탄식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특히 이부분에 소개된 지명(地名)을 간단히 소개하면, 느보:요단강 동편 느보산 기슭 기랴다임:본래 루우벤 지파였던 곳 미스갑:기랴다임과 같으나 무명적 지역 헤스본:요단강 하류 동편 25Km 지점으로 본래 아무리 왕 시혼의 수부였다.

맛멘:헤스본 이웃 무명적인 곳 호로나임:남부지역에 소재함 루힛 언덕:모압과 소말 중간점이다.

 2. 무력을 신뢰함이 죄 14-25 모압이 적에게 수치를 당할 것을 예시(豫示)하였으니 그들은 이전 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앗수르로 끌려갈 때에 비웃던 그 비웃음을 실 지로 당하였다. 그들은 자랑하기를 우리는 용사요 맹사(猛士)라 고(14) 호언 장담하였으나 강한 막대기, 아름다운 지팡이가 부러짐과 같이 단절되었다. 그들이 자랑하던 뿔(권세)과 팔(능력)이 다 땅에 떨어졌으니 수치와 통곡으로 화하였다. 사람들이 자기의 체력이나 무력이나 지혜를 믿는 것처럼 미련한 일이 있을 수 없다. 결국 모압 과 그 변두리 모든 성읍이 다 파멸되었다.

 3. 하나님을 멸시하는 죄 26-46 (1) 모압의 교만 죄 26-38 모압이 심판받는 가장 큰 원인은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교만함 이 술 취한 자의 행동과 같음을 말하였고 이들의 교만은 이전에 이스 라엘의 앗수르로 포로되어 갈 때에 조롱(嘲弄)한 일이다. 그러던 것 이 이제는 자기네들도 같은 수치를 당한 것과 그들이 적의 검을 피하 여 산골과 바위 사이에 도피할 것과 그들이 심판 받은 원인이 곧 교만 인데, 곧 자고(自高)와 오만(悟慢)과 자긍(自矜)과 그 마음의 거만이 라고 하였으니 곧 교만의 극치로다. 포도와 물이 없고 우상이 없어 짐으로 그들의 환락성이 없고 슬픔과 호곡뿐이다.

(2) 적군 내침의 정경 39-46 모압에 대한 적군의 내습을 독수리가 엄습함에 비유하였다. 그들 은 각국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었고(39), 요새는 함락되고 용사들 은 산모(産母)처럼 고민할 것과(41) 그들의 멸망의 원인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스스로 교만한 일에 있음을 재삼 반복하였다. 그들이 도피 하여 암몬 땅 헤스본에 갈지라도 적화(敵化)가 거기까지 따라가서 소 멸할 것이요, 그들이 자녀들은 결국 포로로 끌려 갈 것이라 했다.

 결 론:47절 그러나 내가 말일에 모압의 포로로 돌아오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라고 하였으니 이는 말일을 신약시대로 해석하면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회복시킬 것을 가리킨다. 이에 모압 의 심판의 말씀이 그쳤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