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과 천국의 신비 (엡 05:31-33)

첨부 1


왜 부모를 떠나는가 그것은 부 모를 떠나서 또 하나의 새로운 관계 를 만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관 계는 세상을 떠나서 예수를 만나는 관계와 같은 것입니다. 이 신비한 하나님의 은혜에 귀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을 때 하나 님을 어떻게 믿느냐에 따라서 관계 가 달라집니다. 하나님을 나의 주인 으로만 믿으면 나는 하나님의 종이 됩니다. 그래서 주인과 종의 관계가 됩니다.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믿 으면 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그래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됩 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나의 신랑으 로 모시면 내가 그의 신부가 됩니 다. 그래서 신랑과 신부의 관계가 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종의 관계, 아들의 관계, 신부의 관계가 있는데 이 세 관계는 다 좋은 것입니다. 우 리가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시면 내 가 종이 되어서 일하게 됩니다. 이 관계는 일의 관계입니다. 충성하고, 섬기는 관계며, 하나님으로부터 칭 찬도 듣고 충성된 종으로서 상도 받 고, 면류관도 받습니다. 우리가 하나 님을 아버지로 모시면 내가 자녀가 되어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또 하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하나 님으로부터 자녀됨의 권세를 얻습니 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됨 의 권세를 받아서 천국에 가는 유업 을 받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의 관계가 있습 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나의 신랑으 로 모시고 사랑을 나누면서 교제하 고, 행복을 얻는 관계입니다. 종으로 일할 때는 삯을 받고 칭찬을 받으며 아들로 믿게 될 때는 거기에서 유업 을 받고 생명을 얻습니다. 그러나 신랑 신부의 관계가 되면 사랑의 관 계를 형성해서 행복하고, 교제하면 서 인격적인 만남을 이룹니다.

주인과 종의 관계는 인격의 관 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다만 명령의 관계고, 순종의 관계며, 일의 관계입 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도 인격 의 관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보호의 관계이며, 돌봄의 관계이며, 유업을 받는 관계일 뿐입니다. 그런데 신랑 신부의 관계는 일대일의 인격적 만 남입니다. 이 관계는 철저하게 서로 의 관계입니다. 이것은 사랑의 관계 입니다. 여기에서만 진정한 행복이 있고 은혜가 있습니다.

우리가 신앙의 성장의 단계를 보면 처음에 하나님을 만날 때는 주 인과 종의 관계로 만나서 주인에게 서 무엇을 얻습니다. 또 도움을 받 습니다. 조금 더 은혜를 받으면 내 가 하나님의 기업을 물려받는 위대 한 자녀라는 확신을 가지고 마음에 위로를 받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성숙하면 하나님께서 나의 전부가 되어서 마치 신부가 신랑을 사랑하 고 교제하듯이 하나님과 교제하므로 행복을 얻고 만족을 얻으며 기쁘게 살아가는 관계가 됩니다.

우리는 이 세 가지가 다 필요합 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는 관계는 신랑과 신부의 관계 입니다. 이 관계를 연합의 관계라고 말합니다. 성경을 보면 구약은 주인 과 종의 관계로 이어졌습니다. 그래 서 아브라함도 종이고, 모세도 종이 며, 여호수아, 이사야 모두 종이었습 니다. 신약에 와서 예수님은 우리에 게 하나님을 아버지로 가르쳐 주셨 습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여 이 렇게 부르게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 님이 오셔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 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성 령이 우리 안에 오셔서 우리와 연합 하듯이 하나님을 나의 신랑으로 고 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을 때 어떠 한 모양으로든지 믿을 수가 있습니 다. 그러나 우리가 인격적으로 성숙 하면 신랑 신부의 관계로 일생을 살 듯이 하나님을 나의 주님으로 모시 고 살 때 우리의 심령속에 하늘의 천국을 체험하게 됩니다.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 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 랑하기를 자기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31-33절) 먼저, 둘이 한 몸을 이룬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신비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남녀를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연합하게 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연합하게 하셨 습니다. 그런데 이 연합은 인격적이 고 영적인 교통을 상징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그 형상을 따라 사람 을 남자와 여자로 만들었다고 창세 기 1장 27절에 말하고 있습니다. 그 래서 남자와 여자의 인격적인 만남 을 통해서만 하나님의 형상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남자 혼자만의 형 상을 가지고는 하나님의 형상이 이 루어지지 않습니다. 여자와 남자가 함께 만날 때 하나님의 형상이 내게 온전히 나타나게 됩니다.

남녀의 연합은 결국 신비한 비 밀인데 천국의 즐거움, 기쁨을 땅에 서 맛볼 수 있는 것이 남녀의 연합 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신비하게 봐야 합니다. 부부의 만남은 남녀의 성적인 만남이며 인격적인 만남입니 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 격적으로 지으시고 우리의 성이 그 인격을 표현하는 도구라면 부부는 인격적으로 만나야 된다는 것입니 다.

부부는 일대일의 인격적인 만남 입니다. 우리가 회사에 가서 사장과 일대일이 안됩니다. 이것은 권위상 차이가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의 관 계도 일대일이 안됩니다. 이것은 보 호자의 입장에서 자녀는 약한 존재 로 섭니다. 이 세상 어디에 가도 일 대일의 존재는 안됩니다. 빈부, 학 력, 인물, 모든 것에서 비교되는 차 등으로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부부 는 일대일 인격적으로 만나는 유일 한 관계입니다. 이 세상에서 일대일 의 인격으로 만나는 것은 부부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남편 앞에 있는 아내는 일대일의 인격적 존재의 존 엄성을 다 받고 있습니다. 남편도 그 아내 앞에서 일대일의 인격적 존 재의 존엄성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에 이 존엄성이 깨질 때는 그 가정 은 이름만 남게 됩니다.

마이크 메이슨이라는 사람이 쓴 「결혼의 신비」라는 유명한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가정생활의 고전 적인 책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예 배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 가 이루어지듯 진정한 남녀의 교제 만이 하나됨의 신비에 이른다는 것 입니다. 오늘도 우리가 예배를 통해 서 하나님과 내가 하나됨의 신비에 이르듯이 남녀의 교제만이 하나님과 하나됨의 신비를 맛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유명한 칼 바르트라는 신학자는 이런 해석을 내렸습니다. '부부의 관 계로 경험으로 할 수 있는 가장 고 상하고 고귀한 성취가 있다면 그것 은 진실과 헌신으로 하나되는 것이 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2장 24-25 절에 보면 부부가 연합하기 위해서 옷을 벗었다고 했습니다. 옷을 벗는 다는 것은 자기 전 존재를 진실하게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또 연합을 위 해서 자신을 내어주는 것은 최상의 헌신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래 서 부부의 만남은 진실과 헌신입니 다. 이 이상의 헌신이 없습니다. 이 이상의 진실이 없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 하나님을 만날 때 자기 존재를 벌거 벗은 존재로 진실하게 내놓아야 되 며 자기 몸을 제물로 드리듯 헌신하 는 것은 이 관계에서만 가능한 것입 니다.

고전 7:3-4절에 보면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 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아 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 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이와 같 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라고 했습니다.

여기 남편은 아내에 대한 의무 를 다하고 아내는 남편에 대한 의무 를 다하라는 말입니다. 이 말은 연 합을 위해서 자기 존재를 내어주어 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부 는 함께 잠을 자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엄마는 아이들과 함께 자 고 남편은 건너방에서 따로 자는 것, 이것은 성서적인 것이 아닙니다. 남자가 집안에 서재를 꾸며놓고 혼 자 거기에서 연구하고 잠자는 것도 올바르지 못합니다. 연구했으면 잘 때는 같이 자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건강상의 이유나 특별한 기도 를 위해서라면 허락을 받고 하라고 성서가 말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우리 교회 여 집사님이 12시에 철야하러 왔어요. 그래서 제 가 어떻게 오셨느냐고 했더니 아이 대학 진학을 위해서 백일기도를 시 작했다고 그래요. 그래서 제가 어서 집으로 가라고 했습니다.

백일기도 는 새벽에 해도 됩니다. 자식 대학 가는 것 가는대로 내버려두어야지 백일기도 한다고 떨어질 것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인격을 세워주는 것 이 중요한 것이지 실력없는 것 어떻 게 되겠습니까 그러니까 가서 주무 시죠.

자야 할 자리에 가서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기도하라고 제가 집으로 보내드린 일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부부는 서로 존경과 사랑으로 연합해야 됩니다.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 라(33절) 인생이 육체가 연합되었다고 그 것으로 일생을 다 사는 것은 아닙니 다. 육체도 쇠합니다. 정욕도 갑니 다. 육체의 연합도 식어집니다. 그러 므로 마음의 견고한 연합만이 일생 을 강한 끈으로 연합시킬 수 있습니 다.

저는 며칠 전에 이런 글을 읽고 혼자 웃었습니다.

아내가 예뻐보일 때...

이런 제목의 글인데 20대 후 반은 남편을 위해서 예쁜 아기 낳아 줄 때 아내가 예뻐보이고, 30대 후 반은 좋은 집에 못산다고 불평하지 않고 잘 참아주는 아내를 볼 때 예 뻐보이고, 40대 후반은 당신 건강 해요. 건강해야 되요 하면서 보약 다려줄 때 예뻐보이고, 50대 후반은 당신은 참 훌륭한 사람이야라고 칭찬해 줄 때 아주 예뻐보이고, 60 대 후반은 '당신과 살아온 생은 참 행복한 삶이었다'고 과거를 회상하 면서 싱긋이 웃어줄 때 예뻐보이고, 70대 후반은 조용히 우리가 죽거든 양지바른 곳에 함께 묻힙시다.

하 면서 주름잡힌 얼굴로 쳐다볼 때 아 주 예뻐보이더랍니다.

그런데 여기에 공통점이 있었는 데 남자는 늙어서까지 여자에게 자 신의 자존심을 지켜달라는 당부를 잃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끝까지 남편을 존경해달라는 것입니다. 결 국 자신의 자존감을 지켜줄 때 남자 들은 아내가 가장 예뻐보인다고 합 니다. 아무리 예쁜 여자도 남편을 무시하면 정이 뚝 떨어집니다. 그리 고 그 날로 미워지기 시작합니다. 남편을 자꾸 세워주면 어떤 여자도 포근한 가운데 예뻐보입니다.

미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남 편도 훌륭한 가문의 남자였고 부인 도 명문대학을 나온 여자였습니다. 그런데 부인이 완벽주의자였기 때문 에 남편은 그 부인에게서 포근함도 느끼지 못하고 항상 지적만 당하면 서 기죽어 살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남편이 지지리도 못난 여자와 눈 이 맞아가지고 도망을 쳤습니다. 이 부인이 목사님에게 상담하기를 목 사님, 정말로 자존심이 상합니다. 잘 난 여자와 도망갔으면 이렇게 자존 심이 상하지도 않겠습니다. 천하에 못생기고, 배운 것도 없고, 가문도 형편없는 여자와 도망갔으니 너무 창피합니다.

할 때 목사님이 나라 도 도망가겠소 하고 말했습니다. 부인이 너무 똑똑하고 완벽해서 남 편이 거기 붙어있을 수가 없어서 도 망갔습니다.

남편을 존경한다고 하는 것은 아내가 순종해 준다는 얘기입니다. 순종한다는 말은 헬라어 원어를 보 면 '아래에서 받들어 준다, 잘 들어 준다'는 말입니다. 잘나고 똑똑한 것 이 있어도 남편 앞에서만은 감추어 야 됩니다. 다른 곳에 가서는 똑똑 한 것을 아무리 나타내도 괜찮습니 다. 그러나 가정에서만은 '똑' 소리 가 싹 사라지고 '덕' 소리만 나야 됩 니다.

여자가 너무 똑똑해서 남편에게 서 '똑' 소리가 나면 남편이 그때부 터 기가 죽습니다. 하늘은 높고 넓 어서 땅을 에워싸고 있습니다. 그래 서 하늘은 땅을 품어야 되는데 하늘 이 좁아지면 땅을 품을 수가 없습니 다. 그리고 하늘은 품어야만 되기 때문에 품을 곳을 찾는 것입니다.

우리 친구 목사가 있는데 친구 목사는 외모가 외소하고 부인은 헤 비급입니다. 그래서 밤에 잘 때 부 인은 쑥 올라오고 남편은 쑥 내려갑 니다. 그 친구가 나한테 와서 하는 말이우리 식구는 얼마나 태산처럼 헤비급인지 안을 수가 없어 그래 요. 그래서 제가 자네가 하늘인데 하늘이 안아야지 땅이 안아서야 되 겠어 땅이 안으면 거꾸로 되어서 뒤 집어지겠네. 하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언제나 여자는 땅처럼 남편은 하늘처럼 만 들어주어야 됩니다. 이것이 바로 가 정의 신비입니다. 혹시 이 가운데 똑똑한 부인 있습니까 너무 똑똑한 척 하지 마십시오. 똑똑한 척은 세 상에 나가서 하십시오. 가정에서는 똑 소리를 죽이십시오.

우리는 다윗과 미갈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됩니다. 다윗은 서민 출 신이었습니다. 그는 목동이었습니다. 그는 가난한 집의 아들이었습니다. 미갈은 사울 왕의 딸로 왕가의 공주 였습니다. 이 두 사람은 서로 차이 가 너무 많습니다. 가문, 교육, 배경, 인생관, 취미에 큰 차이가 있었습니 다. 그러나 사울 왕이 정략적으로 다윗과 미갈을 결혼시켰습니다.

다윗이 왕이 되고 난 후에 법궤 가 예루살렘으로 들어올 때 너무 너 무 좋아서 덩실덩실 춤을 추었습니 다. 신하들과 백성들이 보는 앞에서 춤을 추고 기뻐 뛰노느라고 옷이 벗 어지는 줄도 몰랐습니다. 삼하 6장 16절에 보면 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 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 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 고 심중에 저를 업신여기니라라고 했습니다.

미갈이 이것을 보고 남편을 업 신여겼습니다. '저 사람은 원래 출신 이 그런 사람이야 왕 이 체통도 없 이 벌거벗고 춤을 춰' 하면서 아니 꼬운 눈초리로 멸시하면서 바라봤습 니다. 그리고 다윗이 집에 들어올 때 멸시하는 투로 이스라엘 왕이 오늘날 어떻게 영화로우신지 방탕한 자가 염치없이 자기의 몸을 드러내 는 것처럼 오늘날 그 신복의 계집종 의 눈 앞에서 몸을 드러내셨도다 (삼하 6:20) 하고 말했습니다. 그때 다윗이 정색을 하고 입을 엽니다.

이는 여호와 앞에서 한 것이니라 저가 네 아비와 그 온 집을 버리시 고 나를 택하사 나로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으셨으니 내 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내가 이 보다 더 낮아져서 스스로 천하게 보 일지라도 네가 말한 바 계집종에게 는 내가 높임을 받으리라(삼하 6:21-22) 이 말이 떨어지면서부터 사울의 딸 미갈이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 다고 했습니다. 무슨 말입니까 별 거에 들어갔다는 말입니다. 남남이 되어버린 것이죠. 다윗이 아내 미갈 로부터 자존심이 상처를 받은 후로 는 가까이 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 러므로 별거를 하게 되었고 다윗은 후에 밧세바를 만나게 됩니다. 다윗 왕가의 비극이 뭡니까 바로 아내가 남편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혔다는데 있습니다.

서양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 다.

한 여자가 20년 길러놓은 남자 를 다른 남자가 20분만에 망칠 수 있다. 그러므로 남편을 세워주어야 한다.

아내에게 순종을 명령하신 것은 남편을 세워주기 위한 것입니다.

아내들이여, 남편에게 순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것은 자기 존재 가 주님을 만난 천사같이 되라는 말 입니다.

한문으로 지아비 부(夫)자는 하 늘 천(天)에서 조금 솟은 것입니다. 이 말은 남편을 하늘보다 높이 받들 라는 말입니다. 남편을 하늘처럼 받 들면 자기도 하늘처럼 올라가는 것 입니다.

여자는 순종함으로 행복합니다. 순종함으로 자기 존재가 올라갑니 다. 남자는 자기도 모르게 왕노릇 하고 싶어하는 본성을 지니고 있습 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만은 왕으 로 만들어주어야 됩니다. 회사에 가 서는 멸시 당하고, 무시 당해도 가 정에서만은 높은 자리에 세워주어야 됩니다. 그래야 세상을 이길 수 있 습니다.

남편에게는 자기 아내를 사랑하 므로 연합하라고 말합니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 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 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엡 5:25)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 하는 것이라(엡 5:28) 자기를 희생한다는 말은 자기 이기심을 버린다는 것입니다. 남편 은 살면서 날마다 자기를 별세시켜 야 합니다. 자기 희생이란 어렵고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하는 것입니 다. 부부싸움을 했을 때 여자가 잘 못했을지라도 남자가 먼저 잘못했다 고 말하는 것이 머리됨의 원리입니 다.

그래도 내가 남자인데...

하면 서 목에 힘주고 있으면 머리됨의 자 격을 상실하는 것입니다.

제가 오래전에 교인들과 함께 기도원에 가는데 우리 식구와 무슨 얘기를 하다가 제 자존심에 상처가 와서 마구 화를 냈습니다. 원래 제 가 제 집 식구를 사랑하다가 존경하 는 단계까지 갔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느냐 한신교회를 개척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이 바로 제 아내였기 때문입니다. 제 아내가 저 를 설득해서 개척하자고 했기 때문 에 그가 하나님의 일을 한 것이 위 대하고 또 나를 복되게 했기 때문에 사랑하는 단계를 넘어서 존경하는 단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늘 마음 으로 존경스럽게 생각했는데 내가 너무 추켜 세워주어서 그랬는지 자 기도 모르게 우쭐거리면서 매사에 집에서도 무슨 얘기가 나오면 잘못 한 것은 다 나에게 뒤집어 씌웠습니 다. 어떤 때는 속이 아려도 너무 존 경해서 제가 참고 살았습니다. 그런 데 그날도 기도원에 가면서 무슨 얘 기가 나왔는데 내가 안했는데 잘못 을 돌려요. 그래서 제가 화를 냈더 니 운전하는데 마구 왔다 갔다 하는 것입니다. 논두렁 길을 가는데 사고 나겠어요. 그렇다고 내가 자존심이 있지 잘못했다는 말은 못하겠어요. 그래도 내가 목사이기 때문에 자동 차를 세우라고 하고는 손을 잡고 기 도했습니다.

주님, 사랑하는 여종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이 종을 용서하 소서. 제가 오래 참지 못하고 화낸 것을 용서하여 주소서.

먼저 기도 를 하고 나니까 잘못했다고 말하기 가 쉬워요. 그래서 여보, 내가 잘못 했소 하고 용서를 빌었습니다. 그 랬더니 자동차가 제대로 가요.

그렇게 하고 기도원에 가서 설 교를 하니까 설교가 잘되요. 아내는 연약한 그릇인데 괴롭혀놓고 마음을 불편하게 하면 내가 어떻게 설교하 겠습니까 제가 그때 느낀 것은 남자는 자 존심상 잘못했다는 말을 하기가 참 힘들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수님 이 십자가 상에서 잘못한 것 없이 자기가 잘못했다고 죽지 않습니까 잘못은 다 우리들이 했습니다. 그런 데 예수님이 십자가 상에서 내가 잘못했다.

그럽니다.

저는 우리 교인들을 보면서 격 에 맞지 않는 말을 해도 남편이 옆 에서 참고 들어주면서 같이 가는 것 을 볼 때 참으로 위대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정생활은 모든 것을 다 수용하고 사는 것입니다.

미국의 컬럼비아 바이블 컬러지 학장이었던 맥컬리킨이라는 분이 있 었는데 이 분의 부인이 침해로 고통 을 겪고 있었습니다. 남편이 곁에 있으면 안정감을 가지고 편안히 있 고 남편이 출근하고 나면 집 밖으로 나가기도 하고 불안해서 공포에 휩 싸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 게 된 그는 학장직을 여러해 더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장직을 사 임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습 니다.

 이제 나는 아내의 곁으로 돌아 간다. 42년전 결혼서약을 할 때 병 들 때나 건강할 때나 아내를 돌볼 것을 이미 약속한 것이기에 나는 그 서약을 지키고 싶다. 내 아내가 40 년동안 나를 돌보아 주었기에 이제 는 내가 그 사람의 빚을 갚기 위해 아내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아내에 대한 사랑과 기쁨 때문에 나는 그의 곁으로 간다.

 그가 학장직을 사임하고 이 선 언을 하면서 가정으로 돌아갔습니 다. 많은 사람들이 그가 학장으로 있을 때보다 더 그를 존경하게 되었 습니다. 그가 학장직을 몇 년동안 수행하는 것보다 자기 아내의 침해 를 곁에서 돕기 위해서 가정으로 돌 아간 위대함이 전 세계 남편들에게 더 큰 감동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아내들은 남편을 존경하고 남편 은 아내를 사랑하는 것은 하늘과 땅 의 만남이며 그리스도가 교회를 사 랑하고 교회가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신비를 몸으로 이루는 것입니다. 이 런 관계가 될 때 남편은 예수님처럼 위대하게 되며 아내는 예수와 함께 사는 위대한 천사적 존재가 되는 것 입니다.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 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사도 바울이 결혼을 말하다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게 된 것은 부부 의 연합은 결국 그리스도와의 신비 한 연합을 목표하게 된다는 것입니 다. 그러므로 가정은 천국의 모형이 며, 가정생활은 천국 생활을 연습하 는 것이 됩니다.

천국은 하나님의 종으로 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살 라고 천국가는 것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천국가는 문 턱까지 갈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으 로 땅에서 충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늘나라에 들어가서는 아들 도, 종도 없고 신부만이 전부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일대일로 만날 때 주님의 영광이 내 영광이며, 주 님의 영화로운 인격이 내 인격이며, 주님의 찬란한 빛이 내 빛이 되어 일체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이 곳 이 바로 천국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되 신부 가 신랑을 사랑하듯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사랑해야 합니다.

부부를 머리와 몸으로 비유한 것은 나눌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입 니다. 머리와 몸은 생명의 관계입니 다. 신랑이 머리요, 신부가 몸이 되 는 것은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칼이나, 어떤 위 험이라도 갈라놓을 수 없는 영적인 하나님과의 관계를 설명해 준 것입 니다. 부부의 연합은 참으로 천국을 이루는 신비이며, 이것은 행복을 얻 는 천국의 모형입니다. 하나님을 나 의 신랑으로 모실 때 내가 그 품속 에서 안식을 얻습니다.

우리는 이제 하나님을 행복하게 해야 됩니다. 하나님이 종을 거느리 고는 행복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아들을 삼고는 행복할 수가 없습니 다. 신부를 만날 때만 하나님은 행 복해집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행복 하게 해야 됩니다. 내가 하나님 안 에서 행복하므로 하나님도 행복하 게 해야 됩니다. 어떻게 하나님을 행복하게 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신 부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종노릇 하는 것으로는 하나님이 외롭습니 다. 내가 아들 노릇 하는 것으로는 하나님이 외롭습니다. 내가 하나님 을 전부로 삼고 하나님이 나의 신랑 이 될 때 하나님은 행복해 하십니 다.

하나님의 행복을 생각해 보셨습 니까 하나님께서 행복해하시는 모습 을 상상해 보셨습니까 내가 행복해 지는 것으로 끝나지 마십시오. 주님 을 신랑으로 모시게 되면 주님이 나 때문에 행복해진다는 것입니다.

오 주님이시여, 나를 신부 삼아 행복하 소서.

이것이 바로 신앙의 극치입 니다.

우리가 가정생활을 통해서 그리 스도를 만나는 신비의 경지에 이르 러서 천국을 끌어 땅으로 안고 땅의 삶이 천국으로 이어가는 위대한 신 비의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회사소개 I 설교방송 참여안내 Copyright (c)1997-2001 C3TV All rights reserved. Contact church하나님c3tv.com 서울시 양천구 목 1동 923-5 방송회관 11층 기독교인터넷방송 기독교인터넷방송 ☎ 02-3219-5601 / 기독교위성방송 ☎ 02-3219-6400 FAX 02-3219-5609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