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구하라 얻으리라 (마 07:7-12)

첨부 1


기도는 하나님과 사람의 대화를 말합니다. 이것은 곧 사귐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우리의 마음속에 모시고 그와 더불어 사귐을 갖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교회는 기도하는 교회,
가정-기도하는 가정
자녀-기도하는 자녀

왜 우리가 기도하는가

1. 하나님께서 성경에 강조하여 기도하라고 명하셨기 때문입니다.
크리스찬인 우리가 무슨 일을 할 때 물어봐야 할 첫 번째 질문은 하나님이 성경에서 무어라고 말씀하고 계신가이다. 그 이상 더 중요한 질문은 있을 수 없다. 기도는 하나님이 성경에서 가장 강조하여 행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이다.
본문은 “7구하라, 받을 것이다. 찾으라, 얻을 것이다. 문을 두드리라, 열릴 것이다. 8 누구든지 구하면 받고, 찾으면 얻고, 문을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
바울은 살전 5:17 “쉬지말고 기도하라”고 했다.
빌4:6은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신앙인의 삶에 있어서 기도하지 않는 일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불순종이며, 크리스챤이 수행해야할 근본적인 책임에 대한 회피인 것입니다.
기도하지 않는 게으름은 무엇과 비교할 수 없는 큰 죄입니다.
그래서 사무엘은
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24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기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성경이 우리에게 강력하게 명령하시는 말씀으로 순종하여 기도하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2. 기도는 크리스챤이 원하는 것을 얻는 하나님의 지정도로입니다.
기도는 크리스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공급받는 유일한 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복과 신령한 은사와 능력과 기적이 기도를 통해서만 일어난다는 사실을 압니다. 그러므로 쉬지말고 기도하는 성도가 되야 합니다.
존 라이스는 어느날 주님의 사업을 위해 920불이 필요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위해 주님께 간절히 기도했고 이틀 후에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1000불짜리 수표가 날라와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는 말하기를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의 기도를 결코 외면하지 않으시는 분이십니다.
죠지 뮬러라는 고아들의 아버지는 큰 고아원을 경영하며 결코 어느 누구에게 구걸하거나 애원하지 않고도 큰 고아원을 경영해 나갔는데 그 경영의 비결은 기도였습니다. 어느날 아침 고아들의 아침을 차려야 되는데 즐것이 없고 특별한 후원도 없어 많은 직원들이 고민하는 가운데 뮬러는 보장도 없는데 모든 먹을 준비를 갖추라고 명령을 했습니다. 식사시간이 다가오고 모든 먹을 준비는 끝났는데 아무것도 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뮬러는 하나님의 믿고 신뢰하며 기도하는 사람이었고 정확하게 식사 시간에 맞춰 놀라운 일이 일어았습니다. 주위에 있던 호텔에서 파티를 하기로 했는데 갑자기 취소가 되어서 많은 음식을 어찌할 줄 모르다 마침 근처에 있는 고아우너이 생각나서 가져오게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뮬러는 기도하는 사람으로 기도를 통하여 모든 필요를 얻었던 사람입니다.
이러한 기도응답을 체험한 시편기자는 시65:2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모든 육체가 주께 나아오리이다”
눅12:29-31
“29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하여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 30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아버지께서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될 줄을 아시느니라 31오직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기도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필요를 채워주시는 분이십니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기도하므로 여러분의 필요를 공급받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3. 기도는 크리스챤이 충만한 기쁨을 갖는 유일한 길입니다.
예수님은 요 16:24에서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고 하십니다.
크리스챤 생활의 가장 큰 특징의 하나는 기쁨입니다. 이 기쁨은 기도를 통해서만 우리의 마음에 샘솟는 것입니다.
바울이 온갖 환난과 어려움이 있었고 감옥에 갇히는 자리, 죽음에 자리에까지 내려가는 환난이 있었지만 기쁨으로 승리하고 기쁨으로 권면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가 기도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 가운데 불평과 불만이 많이 있습니까
오늘 우리 가운데 두려움과 불안이 있습니까
오늘 우리 가운데 짜증과 화만 밌지 않습니까
그 원인이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도하므로 하늘의 기쁨을 누리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4. 기도는 모든 고통의 출구요, 모든 걱정과 근심의 치료가 됩니다.
염려는 우리의 모든 영혼을 병들게 하고, 근심은 우리의 심령을 곪게 만든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고 권면하고 있다.
시편 “ 네 짐을 여호와께 맡기라”
예수님도 “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편히 쉬게 하리라”
그러므로 염려와 근심과 걱정을 버리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예수님은 네가 염려하고 근신하고 걱정한다고 키를 한자나 더할 수 있느냐고 하셨습니다. 쓸데없이 염려하고 근심하면서 헛된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차라리 그 동안에 모든 염려를 주님께 맡기고 기도한다면 놀라운 일이 일어날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대가 염려할 동안에 차라리 기도하지 않겠는가”라는 표어를 가지고 기도하므로 승리하는 성도.

다니엘은 왕의 칙령 (누구든지 앞 이외에 다른 것을 행하여 기도하는 자들을 사자굴에 던지리라) 앞에 근심하거나 걱정하지 않고 기도하므로 근심과 염려를 이기고 승리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앞에 두고 심히 근심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므로 근심과 두려움과 죽음을 이기시고 승리하셨습니다.

5. 응답된 기도는 불신앙, 현대주의, 희의주의, 세속주의에 대한 무언의 전도입니다.
불신앙, 세속주의, 희의주의를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기도밖에 없다.
갈멜산 꼭대기에서 엘리야는 이스라엘 백성을 불러모아놓고 자기가 섬기는 하나님이 참 신인가 바알이 참 신인가 하는 생사를 거는 대결이 있었다.
그 때 엘리야는 이렇게 기도했다.
“왕상18:36 제사드리는 시간이 되어 예언자 엘리야가 앞으로 나와서 외쳤다. 오,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훼여, 이제 당신께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고 제가 당신의 종이며 제가 한 모든 일이 당신의 말씀을 좇아 한 것임을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알게 하여 주십시오. 37 응답해 주십시오. 야훼여, 저에게 응답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이 백성으로 하여금 야훼께서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신 분이 당신이심을 알게 해 주십시오.“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응답해 주시므로 불신앙과 거짓 신앙에 대한 승리를 보여주셨다.6. 기도는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성령의 능력을 받는 길이다.
D.L. 무디는 하나님의 능력을 받지 못하고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은 없다. 그래서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 부탁을 하시기를 성령의 세례를 받으라고 하였다. 성령을 받는 길이 주님의 제자로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도로서 살아가는 길입니다.
이 하나님의 능력, 성령의 능력을 받는 유일한 길은 기도입니다.

초대교회 120문도가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기도하는 중에 성령의 능력을 체험했다. 그 후에 주님의 제자로서, 주님의 명령을 수행하는 능력있는 자들이 되었다.
바로 기도는 성령을 받는 길이요, 주님의 사람으로 살아가는 힘을 받는 길이다.

마가복음 9장에 예수께서 변화산상에 올라가 기도하고 내려오실 때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한 귀신들린 어린아이를 데리고 어떤 아버지가 예수의 제자들에게 찾아와 내어 쫓기를 구했다. 제자들이 아무리 애를 써도 그 아이의 귀신을 내어 쫓을 수 없었다. 마침내 산 아래로 내려오시는 예수를 만나 그 어린이는 고침을 받을 수가 있었다.
그 후에 제자들은 예수께 물었다.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나이까” 예수님은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막9:29)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과 성령의 힘을 체험케하는 유일한 길이다.

시22:2 “나의 하나님, 온종일 불러 봐도 대답 하나 없으시고, 밤새도록 외쳐도 모르는 체 하십니까”
“내 하나님이여 내가 낮에도 부르짖고 밤에도 잠잠치 아니하오나 응답지 아니하시나이다”
즉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1. 약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너희 정욕에다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우리가 열심히 기도하지만 때때로 무지와 욕심으로 정욕에 쓰려고 잘못 구할때가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모순된 것을 구할 때도 있습니다.
어떤 때는 파멸을 가져올 것을 구할 때도 있습니다. (예날 프랑스의 부르봉왕은 죄를 한 번만 더 짖게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합니다)
혹은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알지 못하면서 전혀 필요없는 것을 구하는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요한과 야고보의 어머니가 주의 나라에서 자기의 두아들을 주님의 좌우편에 앉게 해달라고 기도할 때에 “너희가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도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종종 무지와 욕심으로 구하는 우리의 기도를 거저라심으로 우리의 길을 인도하십니다.
그러므로 바로 알고 믿고 구하는 성도.

2. 우리의 기도가 응답받지 못하는 두 번째 이유는 죄가 우리의 기도를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사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사59:1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2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3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웠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발함이라”
피묻은 손으로 구하는 기도, 죄를 품고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 스스로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 담을 쌓는 것입니다.
죄가 마음에 있는 사람은 사실 기도를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죄를 십자가의 보혈 앞에 내어놓고 회개하므로 날마다 기도응답의 역사가 있는 신앙인이 되시기 바랍니다.

3. 우리의 기도가 의심으로 꽉차있으면 아무런 응답이 없습니다.
“약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기도해야 하는 여섯가지 이유.

1. 하나님께서 성경에 강조하여 기도하라고 명하셨기 때문입니다.

2. 기도는 크리스챤이 원하는 것을 얻는 하나님의 지정도로입니다.

3. 기도는 크리스챤이 충만한 기쁨을 갖는 유일한 길입니다.

4. 기도는 모든 고통의 출구요, 모든 걱정과 근심의 치료가 됩니다.

5. 응답된 기도는 불신앙, 현대주의, 희의주의, 세속주의에 대한 무언의 전도입니다.6. 기도는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성령의 능력을 받는 길이다.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

1. 약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너희 정욕에다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2. 죄가 우리의 기도를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3. 우리의 기도가 의심으로 꽉차있으면 아무런 응답이 없습니다.

어떤 책에 보니
하루에 일분도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성도가 아니다.
하루에 10분을 기도하면 성도다.
하루에 30분 이상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하는 사람이다.

기도하지 않는 교회는 참 교회가 아니다
기도하지 않는 성도는 참 예수의 사람이 아니다
기도하지 않는 가정은 참 평화를 이룰 수 없다
기도하지 않는 봉사는 자기 과시나 의가 된다.

기도하지 않는 물질은 패망의 지름길이다.
기도하지 않는 지식은 교만의 앞잡이다.
기도하지 않는 명예와 권력은 쓰러진다.
기도하지 않는 자녀는 쓰임받지 못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