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백성 (출 19:3-6)

첨부 1


이스라엘의 역사인 구약 성경을 우리가 하나님 말씀으로 받는 까닭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당신의 사랑하는 백성으로 택하셔서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도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백성으로 놀라운 계획을 갖고 계심을 믿을 때 소망을 갖게 됩니다.

1.하나님의 연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가리켜 내 백성 이라 일컬을 정도로 하나님의 사랑 받는 백성이면서도 편안함 대신 우상의 나라인 애굽의 노예가 되어 혹독한 고난을 겪고, 자유와 해방을 얻었으나 광야에서 주림과 목마름과 가혹한 고난을 맛보아야만 하였습니다.
그 고난은 전생에 업보나 죄의 형벌이 아니라 출19:4 나의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고 하신 말씀처럼 그의 백성에 대한 미래의 계획을 위한 훈련과 연단이라는 것입니다.
독수리는 새들 가운데 가장 높게, 빠르게 날면서도 힘이 센 날짐승으로 그것이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어미 새의 혹독한 훈련의 결과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때로 불신자들보다 더 어려운 고난을 맛보게 하심은 당신의 백성들을 독수리처럼 보다 더 강하게 훈련시키시고자 하는 깊으신 계획이 있으시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소망 중에 주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사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게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2.하나님의 계획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에 대한 미래의 계획을 세우시고 그것을 이루시기 위해 독수리 새끼처럼 연단 하신다면 과연 그 이유와 목적이 무엇 때문일까요1)하나님의 소유
하나님은 영원하신 창조주이시기 때문에 세상의 만물이 다 하나님의 피조물이며 또한 하나님의 소유입니다(욥41:11, 시24:1).
이스라엘 백성들도 출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라는 말씀처럼 하나님의 소유이지만 그 소유 중에 하나가 아니라 특별한 소유라는 것입니다.
2)제사장 나라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람들이 보기에는 매우 미약하였지만 하나님은 그 백성을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백성으로 삼으시는 중에 출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고 하신 말씀처럼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시겠다는 계획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만이 아니라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도 그같은 계획을 갖고 계시는 것입니다(벧전2:5,9).

3.하나님 백성의 의무
하나님은 어떤 신과도 비교할 수 없는 거룩하신 하나님으로 그의 백성들을 구별하신 궁극적인 목적도 역시 거룩한 백성으로 살며 죄로 황폐해진 세상을 거룩케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거룩한 언약을 세우시기 전 출19: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케 하며 그들로 옷을 빨고 예비하여 제 삼일을 기다리게 하라 고 말씀하였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기 때문에 되는대로 살아도 저절로 거룩해지고, 하나님의 소유가 되며, 제사장 나라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백성으로 거룩한 삶을 살아야만 할 책임과 의무가 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 거룩은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내면적인 성결은 물론 사람들이 볼 때에도 흠이 없는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함을 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 대한 놀라운 계획을 갖고 계신 것처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이와 상응하는 책임과 의무가 동반되며 그것을 잘 감당할 때 하나님 영광이 그 백성을 통해 하나님께 돌려지게 됩니다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마다 자신의 미래만이 아니라 사랑하는 자녀들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도 그의 백성들을 거룩한 나라요 왕 같은 제사장이기 되게 하기 위한 놀라운 미래의 계획을 갖고 계시며 그것을 위해 우리를 택하신 것입니다.
예수께서 그의 백성들이 세상의 빛이며 소금으로 살 것을 요구하신 것은 하나님 백성이 되는 조건이기 전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켜야 할 마땅한 책임과 의무임을 깨닫고 입으로만 주여, 주여 하지말고 생활에서 하나님의 백성다운 성결과 거룩을 실천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