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광야의 교회 (행 07:36-38)

첨부 1


본문 말씀은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요 최초의 집사인 스데반인 죽기 직전 최후로 남긴 설교 내용입니다. 그는 그를 둘러 싸고 돌을 들어 치려는 유대 인들에게 이스라엘 조상들의 역사를 들어 설교하였습니다. 특히 그는 애굽 에서 탈출하여 가나안을 향해 가는 유대인들의 생활을 광야교회라고 말했 습니다.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나 젖과 꿀이 흐르는 가 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광야 교회라고 한다면 오늘날의 교회는 애굽과 같은 죄악 세상을 떠나 가나안 복지와 같은 하나님의 나라를 향해가고 있는 나그 네들의 무리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교회는 광야 교회의 역사를 회상하면서 하나님의 교훈을 배우고 오늘의 교회 생활을 반성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첫째로, 광야 교회의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1. 교회조직 목사:모세 부목사:아론 여전도사:미리암 장로:70인 교세:290만(장년 60만) 가량.

구역표:본구-레위지파 (법궤,성막).

동구 _ 유다, 잇사갈,스불론.

서구-에브라임, 므낫세,베냐민.

남구-르우벤, 시므온,갓 북구-단, 아셀, 납달리

2. 교회의 문제1) 물과 양식얻기가 곤란하였습니다.

광야에 있는 오아시스는 그 양이 한정되어 있고 때로는 쓴 물이 나오기도 하였으며 특히 광야에서 양식을 구하는 일은 더욱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 었습니다.

2) 기호:광야는 사막기후이기 때문에 낮에는 뜨거운 태양이 밤에는 차가 운 기온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혔습니다.

3) 전쟁의 위험이 끝없이 계속되었스니다. 애굽에서 해안을 따라 가나안으 로 들어가는 길은 블레셋의 강한 군대가 있어 막혔고 광야에서는 아말렉 족 속과의 전쟁이 계속되었습니다 (출 17:8-16). 그리고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 해서는 가나안 7족의 31왕과 싸워야 했습니다.

 둘째로, 광야 교회는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으로 인도하을 받았습니다.

 1.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마라에서 쓴물을 달게 하셨으며 (출 15:23-25), 므리바에서는 생수가 나게 하셨습니다 (17:1-7).

또한 백성들의 양식을 위하여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리셔서 배불리 먹게 하셨습니다 (16:13-14).

 2. 광야의 변덕스런 기후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마련하신 구름기둥과 불기 둥으로 이겨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운 한낮에는 구름기둥이 시원한 그느 을 드리우고 추운 밤이 되면 불기둥이 어두운 밤길을 인도하고 백성들을 보 호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시원한 물가에 종려나무 그늘이 있어 쉴수 도 있었습니다 (15:27).

 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전쟁의 위험을 당할 때마다 피할 길과 이길 방법을 가르쳐 주셔서 그 때마다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출 17:8-16). 여호 와 닛시, 승리의 깃발이 되신 것입니다.

 셋째로, 그러면 광야 교회는 왜 가나안 복지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수 많은 어려움과 악조건을 다물리치시고 구원해 주셨는데 왜 여호수아와 갈렙 단 두 사람만이 가나안에 들어가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큰 은혜와 능력은 잊어버리고 적은 고생은 참지 못하였기 때문입 니다.

그러면 광야 교회의 실패 원인을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1. 불신앙 때문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가나안까지 열흘이면 들어갈 수 있는 가까운 길을 40년간이나 유리 방황했는데 이것은 그들의 불신앙 때문이었습니다.

모세는 가데스 바네아에서 12명의 정탐군을 가나안으로 보내었습니다. 그러 나 백성들은 믿음이 없는 정탐군 10명의 보고는 믿었으나 신앙의 용사 여호 수아와 갈렙의 보고는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을 얻기 위하여 40년을 기다려야만 하게 된 것입니다.

 2. 그들은 애굽을 사모했습니다.

일단 도망쳐 나온 과거 생활을 잊어비지 않고 오늘의 고통과 어려움 때문에 가나안 복지에 대한 미래의 희망을 포기 한채 과거의 육신의 즐거움을 회싱 하고 추구하였던 것입니다. 그들은 애굽의 고기국 솥가마를 그리워하였고 하나님이 주신 만나기를 싫어하였습니다.

 3.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원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종 모세를 따르지 아니하고 사사 건건 모세에게 시비를 걸고 원망하고 죽이려고 하였으며 심지어 모세가 40년 동안 호렙산 에 올라갔을 때에는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절하며 죄악을 범하기도 하였 습니다.

 4.향락의 길을 떠나지 못했습니다.

저들은 우상을 섬기다가 24명이 죽었고 간음죄로 일시에 죽은 자가 23,000 명이 되었습니다. 과거 애굽에서의 생활을 잊어버리지 못하고 그리워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생각만이 아니라 그들의 육신의 생활도 함께 부패한 그대로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몸이 비록 애굽에서 나 왔지만 그 마음은 나오지를 못하고 계속하여 과거를 지향하고 있었스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없을 때는 반드시 불순종과 죄악이 뒤따라 오게 마련입니다.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광야 교회의 교훈을 깊이깊이 새기고 다시 새김 질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한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 다. 우리는 우리의 교회의 주인이시요 우리로 하여금 애굽세상으로부터 나 오게 하신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순종의 길을 가야 합니다. 하나 님께 대한 신앙에 굳게 설 때에는 모든 광야 시험과 위험도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서 과거 세상의 즐거움과 항략은 잊어버리고 오늘 이 광 야와 같은 세상의 어려움은 참고 이기며 내일의 영광스러운 하나님나라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