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새 시대, 새 소망 (호 02:14-23)

첨부 1


1부. 석의

1. 배경 1장부터 3장까지는 심판과 구원이 반복된다. 이 부분의 중심 내용은 호세아 의 결혼 생활을 통하여 부인의 방종으로 인한 심적 고통과 다시금 회복되어지 는 관계의 즐거움이다.

이스라엘은 다시 하나님을 섬길 수 밖에 없는 절망의 자리에 끌려왔다. 그 리고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취할 것이라 고 하였다. 여기에 대하여 이스라엘이 긍정적으로 반응한다면 하나님과의 계약 은 갱신되어질 것이고 축복이 임할 것이다.

 2. 중심사상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순종하면 축복의 길로 인도되어진다.

 3. 본문분할 2:14-15 / 새로와진 사랑 16-20 / 새로와진 결혼 21-23 / 새로와진 축복

4. 사실관찰 14절:주인이 종을 다루듯 심하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남자가 여자를 꾀이 듯이 기대감을 갖고 스스로 따라오도록 이끄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살필 수 있다(개유:설득, 꾀이다).

15절:애굽에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의 출애굽 동기와 비슷하다.

16절:내 남편-장차의 구속에 대한 상징적 언어가 사용되었다. 바울은 율법을 종(하갈)으로, 복음을 주인(사라)으로 표현하였다.

17절:하나님의 역사는 물리력에 의한 강제가 아니라 사랑이 동기가 된다.

18절: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보호의 약속.

19절:구원의 효력은 영원하다.

20절:사랑은 강요가 아니라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다.

21-22절:성도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23절:하나님의 구속은 우주적이다(이방인에게도 구원의 소망이 있다).

 II부. 조직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세 가지를 약속하셨다. 첫째로 인도의 소망 을, 둘째로 하나님의 자녀삼아 주심을, 세째로 기도 응답의 소망을 허락해 주셨 다.

본문:호 2:14-23 제목:새 시대, 새 소망 중심내용:하나님은 약속을 믿는 자에게 계약된 은총을 회복해 주신다.

설교목적: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절대적인 은총과 소망이 있음을 알게 하 기 위함.

서론1) 잘살아 보고 싶은 인간의 욕망은 어느 시대나 마찬가지이다. 호세아 시 대의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 범죄하게 된 근본 동기도 잘살아 보고자 하는 욕 망 때문이었다.

2) 아버지의 품을 떠나 자신의 지혜로 살면 무엇인가 획기적인 변화와 소득 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둘째 아들의 결과는 빈 털터리 거지였다. 야곱의 자 손들이 애굽에서 각종 풍요를 누리며 살아온 400년 후의 결과는 노예살이였 다. 끝없는 물질의 욕심은 결국 자신을 찌르는 가시가 된다.

3) 오늘 본문에는 스스로의 가시에 찔려 신음하는 환자들을 불쌍히 여겨 그 들을 위하여 사랑을 베푸시는 친절한 치료자가 소개되어져 있다. 그분은 다름 아 닌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우리의 새로운 삶을 위하여 3가지의 소망을 약속 해 주셨다.

I.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를 끝까지 인도하여 주신다(14-15).

A. 광야로 꾀어낸다고 하셨다.

 1. 광야는 인간의 약함을 가장 절실히 느끼는 장소이다. 출애굽한 이스 라엘은 자신들이 목말라도 물 한모금 마음대로 마실 수 없었다. 절대 자의 도움이 필요함을 가장 절실히 느꼈다.

 2. 정신 못차리는 둘째 아들에게 유산을 나눠주어 마음대로 살게한 까닭 은 광야를 경험케 하기 위함이었다. 아들은 비로소 아버지의 품을 그 리워했다.

 3. 광야는 연단의 장소요 응답의 장소이다. 주님은 광야에서 40일을 금 식하셨다. 요한은 광야에서 천국복음을 외쳤다.

B. 오늘 우리도 광야로 나가자.

 1. 주님을 만난 바울은 스스로 아라비아 광야를 찾아갔다. 그것은 주님 과의 깊은 교제를 위해서였다.

 2. 그러나 범죄하여 상처투성이가 된 이스라엘은 스스로 광야를 택한 것 이 아니다. 약은체 잘하는 그들의 꾀를 이용하여 하나님이 꾀어서 스 스로 광야로 나가도록 하셨다.

 3. 우리 중에 그 어떤 사람도 모든 일에 100%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그 러나 실패할 줄 알면서 하지는 않는다. 분명히 성공할 확신이 있어서 어떤 일이든 시작한다. 그런데도 실패함은 왜인가 하나님이 광야로 이끄심임을 알자.

 4. 우리를 혼내주기 위함이 아니라 새로운 길을 안내해 주시려고 광야로 이끄셨다는 사실이다(주께서 우리를 광야로 이끄심은 새로운 길로 인 도하시기 위함이다).

II. 하나님은 어떠한 경우도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신다(16-20절).

A. 이전의 주종관계에서 자녀관계로 바꾸어 주셨다.

 1. 어머니가 젖먹이를 잊을수 없는 것처럼 주님도 우리를 버리지 않으신 다.

 2. 부모의 속을 썩인다고 자녀관계를 포기할 수 없듯이 주님은 우리를 부모보다도 더욱 사랑하신다.

 3. 하나님이 전에는 속썩이는 자녀들이 정신차리라고 노예(율법)에게 교 육을 위탁하여 관리하게 하셨으나 이제는 친히 사랑으로 양육하신다.

B.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를 위하여 복음을 허락해 주셨다.

 1. 율법으로는 도무지 구원받을 길이 없기 때문이다.

 2. 구원의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영접한 자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그러나 복음을 영접지 않았다면 그는 아직도 종이다.

 3. 부모가 자녀의 모든 것을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시듯 주님을 영접 한 자는 하나님께서 끝까지 책임져 주신다는 사실도 믿으라.

하나님은 우리를 의의 길로 인도하여 주실 뿐만 아니라 자녀삼아 주 셨다.

III.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21-23).

A. 모든 산업에 축복으로 응답해 주신다고 하였다(21-22절).

 1. 파숫군이 성을 지킨다 해도 하나님이 책임져 주시지 않는다면 파숫군 의 수고는 헛될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2.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들을 얻기 위하여 이방신을 섬 겼고 하나님을 떠났지만, 결국 그들은 심판을 자초했다(2:5-8).

 3. 농부가 아무리 씨를 뿌려도 날씨와 기후가 맞지 않으면 농사가 될 수 없다. 땅이 기름져야 하고 기후조건이 합당해야 정상적인 농사가 되 는 것처럼 하나님이 허락하셔야 형통이 가능하다.

B. 하나님은 보다 더 큰 응답을 주시겠다고 하였다.

 1. 원하는 일이 잘되고 소원 성취하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이다.

 2. 사업이 형통할 때 우리는 큰 기쁨과 만족을 누리게 된다.

 3. 환자가 불치병에서 치료되는 것도 큰 기쁨이다. 그러나 주님은 병자 를 치료하시기 전에 먼저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는 말씀을 하셨 다. 왜일까 병 치료보다 더 귀중하고 급한 것이 있음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결 론 지금 당신의 관심은 무엇인가 당신을 기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또 한 당신에게 근심이 있다면 근심의 원인은 무엇인가 부활하신 주님이 나의 기 쁨이요 나의 소망이 되어야 한다. 아무리 태산같이 큰 근심이 있다 해도 근심해 서는 안된다. 주님께서 친히 우리의 소망이 되시기 때문이다. 우리가 주님을 영 접할 때 주님은 친히 우리의 인도자가 되어 주시고, 우리를 자녀삼아 주시고, 우 리의 필요에 응답해 주신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