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생 라합의 결단 (수 02:1-10)

첨부 1


소련에 쿠데타가 일어 나서 3일간 권세를 잡다가 실패한 사건은 역사적으 로 큰 교훈을 우리에게 줍니다. 많은 나라와 그나라 사람들이 쿠데타가 성 공될 줄 알고 강경보수파 공산당을 지지 하였습니다. 그러나 목숨 내어 걸고 개방과 자유를 위하여 용기를 내어 혁명 세력을 대 항하여 싸워 형명을 실패케 한 엘친 러시아 대통령은 영웅이 되었습니다. 사람이 때를 알고 어느 줄에 서느냐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기생 라합은 여 리고 성이 멸망하고 하나님의 나라인 이스라엘이 승리할 것으로 믿고 이스 라엘 편에 섬으로 구원받고 성경에 기록되는 놀라운 복을 받았습니다.

1.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들(1절)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1) 가 나안 땅에 이르러 첫성인 여리고 전투에서 두명의 정탐군이 여호수아 장군 의 명령을 받고 적지에 정탐하러 갑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었습니 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믿음이 있고 그들을 도와줄 사람의 집으로 인도하 셨습니다. 여리고 성 안에 단 한사람만이 이스라엘을 지지 하였는데 정확하 게 그 집으로 인도되었습니다. 사람이 계획을 세울지라도 그 길을 인도하시 는 분은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주님의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내걸 고 순종하는 자들을 하나님은 책임지고 인도하시고 보호하십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습니다. 가나안 복지를 주시마고, 그러나 여호수아는 최선을 다해 주도 면밀하게 일을 추진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죄 많은 여인 기생 라합(1) 아무리 큰 죄인이라 할찌라도 하나님 앞에 나와서 회개하면 용서받을 수 있 으며 하나님의 나라에 귀중하게 쓰임받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죄가 많은 곳에 은혜가 많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그의 모든 죄가 다 용서 되었다할찌라도 과거의 죄 때문에 현재에 수치를 당할 각오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합은 성경에 기록될 정도로 귀한 믿음 의 사람이었지만 기생 라합이라는 꼬리가 붙어 다닙니다. 죄는 사함받지만 흉터가 남게 됩니다.

3.기생 라합의 결단(4,6)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음으로 순종치 않는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히11:31)1)라합은 정탐꾼을 자기의 집으로 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평안하게 평평한 지붕에 숨기고 삼대로 덮어 안전케 하였습니다. 정탐꾼 무슨 목적으로 왔는 지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를 숨기는 것은 목숨까지 잃을 수 있고 재산 과 가족이 몰살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아무 이익도 되지 않는 일이지만 이 나라는 망하고 새나라가 올 때 멸망에 서 구원을 받고 새 땅을 차지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영광을 함 께 누릴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지상에 사는 동안 예수믿는 것은 바보짓처 럼 보이고 또 아까운 돈을 헌금하는 것은 더욱 어리석게 보입니다. 또한 별것도 아닌 주의 종들을 대접하는 일은 매우 어리석게 보입니다. 여 기 기생 라합은 생명 내 걸고 하나님의 일꾼들을 환영하고 지킴으로 성경의 예수님의 족보에 기록되고 이스라엘의 영광스런 왕 다윗의 4대조 할머니가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

4.라합은 정탐군을 숨긴 사실을 부인하였습니다.(4,5) 그의 거짓말 자체는 죄이나 천한 여인으로서 비록 죄인줄 모르고 죄를 지었 지만 성경은 믿음으로 한 의로운 행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약2:25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하심을 받 은 것이 아니냐 그는 왕의 진노를 무서워 하지 않고 사람을 두려워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 땅을 이스라엘에게 준 것을 알고 멸망 해가는 나라는 버리고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위하여 살았습니다. 만일 하 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일을 방해노왔거나 비 협조적이었다면 그는 하 나님께 죄를 짓는 일이었습니다. 그가 이렇게 담대했던 것은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말씀을 들었기 때문입 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납니다. 그가 술을 파는 천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복음을 들었는지 모릅니다.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시며 한번 계 획하시는 일을 이루시는 하나님이심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행하였습니다. 견고한 여리고 성이 무너진 것처럼 이세상은 예수님 재림과 함께 멸망합니 다. 그리고 우리의 육체의 몸도 무너집니다. 멸망해가는 나라를 위해 살지 말고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위하여 살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이루기 위 하여 목숨까지 아깝게 여기지 않는 지혜와 믿음을 가지고 잘했다 칭찬듣는 성도가 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