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 (살전 05:16-18)

첨부 1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을 살면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를 원합니다.
시대가 악해져 전쟁이 일어나거나 아니면 정치가 혼란스럽거나 경제가 침체될 때에 환란이 다가오는데 이러한 때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뜻이 어디 있는가 생각을 많이하게 됩니다.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뜻을 잘못알아서 가산을 탕진하거나 직장에 사표를 내거나 심지어는 자살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불신자가 이렇다면 이해가지만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이렇게 되는 것을 볼 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이러한 일을 당한 것은 어려운 환경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을 하지 못한데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사회가 혼란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에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지혜로운 삶을 살아야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해주는 것은 오직 성경 뿐 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통해서 만이 혼란한 시대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는 알렉산더 대왕의 이복누이 인 데살로니가의 이름을 따서 지은 도시 입니다.
바울은 2차 전도 여행중에 이 도시에 교회를 세웠는데 그 교회가 바로 데살로니가 교회였습니다.
그 당시 데살로니가 도시에는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많은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해서 그리스도인들은 살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데살로니가 교회에는 잘못된 종말사상과 도덕적 타락이 나타나서 매우 혼란한 가운데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종말이 가까워 졌다고 열심히 일하지도 않았고, 음행과 방탕에 빠져가고 있었습니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시대가 악해지고, 거짓 교리가 나타나자 혼돈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을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보고 받은 사도 바울은 편지를 써서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잘못된 생활을 바로 잡았는데 그것이 오늘의 말씀입니다.
그러면 오늘 말씀을 통하여 사회가 혼란하여 환란을 당할 때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본론>
첫째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항상 기뻐하는 것’입니다.

1.본문설명: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다고 핍박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유대인들로부터 출교를 당하기도 했으며, 직장에 취직도 돼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근심과 걱정의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러한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항상 기뻐하라’고 말했습니다.
‘항상 기뻐하라’의 원어적 의미, 곧 헬라적 의미는 ‘판토테 카이레테(παντοτε χαιρετε)’입니다.
이 말은 원하는 일이 성취되었을 때 ‘기뻐하는 것’도 되지만, 더욱 근본적인 뜻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감정을 통해서’가 아닌 그것은 성령을 통해서 기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쁨은 성령을 통하여 오는 것이기에 시대가 악해도 환경이 어려워도 기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코 가식적인 기쁨이 아닙니다.

2.성경적연결:
바울은 빌 4장 4절에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라고 말했습니다. 바울이 이렇게 말할수 있었던 것은 그가 늘 성령을 통한 기쁘고 즐거운 삶을 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이 세상의 괘락적인 기쁨보다 성령안에서 누리는 기쁨이 더 소중함을 증거해주는 말씀입니다.

3. 적용:
성도여러분
여러분은 환란이 닥쳐올 때에 기쁨을 얻으며 감당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비통하게 좌절감에 빠져서 살아가고 있습니까
환란이 닥쳐올 때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향하신 뜻은 항상 기뻐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성령을 통한 기쁨으로 세상의 환란이 이 기쁨을 빼앗아 가지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기쁨을 주시는 하나님을 소망하면서 사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쉬지 말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1.본문 설명:
항상 기뻐하는 다음에 해야할 일은 ‘쉬지말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본문 17절 말씀에 하나님은 ‘쉬지말고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바울이 말하는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뜻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아디알프레이프토스 프로슈케스테( διαλιπτο προσευχεστε)로 24시간 무릎 끊고 입술을 움직여 기도하는 뜻이 아니라, 매일 매순간 하나님께 기도하라는 의미로 ‘살라는 말’입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핍박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못하자 기도하라고 했던 것입니다.
바울은 왜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했습니까
그것은 기도를 쉬면 사단의 공격을 받아서 실족하기 때문입니다

2. 성경적연결: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깨어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잠을 잤습니다. 그러자 사단이 베드로를 공격하여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부인하고 말았습니다.
이와같이 기도를 쉬게 되면 예수님을 부인하고 시험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단이 예수님을 찾아와서 시험할 때 이를 물리칠 있었던 것은 40일 동안 금식기도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이 예수님도 기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시고 행하셨던 것입니다.

3. 적용
성도 여러분
환란 가운에서 하나님의 뜻은 쉬지말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사단의 공격을 받아 실족하게 되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가 그러한 사단의 유혹에 빠지지 않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우리가 쉬지 않고 기도할 때에 천사가 예수님을 도와 기도하게 하였던 것 처럼 우리를 도와 기도하게 하시고 어려움을 면케해주실 것입니다.
세 번째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범사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1.본문설명:
사도 바울은 핍박받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범사에 감사하라’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범사에 감사하라’란 원어로 ‘엔 판티 εν παντι’ 입니다.
이는 모든 상황에서 감사하란 뜻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일이 잘풀리고 평안할 때는 감사의 기도를 잘합니다. 그러나 환란이 닥쳐 상황이 어려워지면 감사하기란 참 힘든 것입니다.
고난 중에 감사하기란, 믿지 않는 사람들에겐 불가능한 것이지만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성경적연결
사도 바울은 감사에 대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전 15장 57절, 58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사도 바울은 세상을 이길 힘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말합니다.
그는 어려울 때 주안에서 힘쓰는 모든 것들이 결코 헛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비록 지금 일이 안 풀릴지라도 감사하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 우리 주님은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하셨습니다.

3.적용:
성도여러분
하나님은 우리에게 범사에 감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증거요, 영생을 얻었다는 증거입니다.
비록 지금은 힘들어도 결국에는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범사에 감사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성도 여러분
오늘은 혼란한 시대 속에서 우리에게 환란이 닥쳐올 때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것은 “항상기뻐하는 것이고 쉬지말고, 기도하는 것이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사회가 혼란하여 환란이 닥쳐올지라도 오늘 배운 말씀대로 사십시요.
그러면 하나님이 분명히 여러분을 도와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려울 때에 자기의 뜻대로 행하는 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 세게 하리라 내가 너를 도와 주리라.
나의 의로운 오른 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보라 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하게 될 것이요, 너와 다투던 자들이 아무 것도 아닌 것같이 될 것이며 멸망할 것이라.“
저는 여러분들이 사회가 혼란하고 환란이 다가올 때 항상기뻐하고 쉬지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여서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히 체험하시길 기도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