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야곱의 생애 (사 44:2)

첨부 1


야곱이란 이름의 뜻은 `발꿈치를 잡았다, 속이다, 앞지르다'라는 뜻입니다. 야 곱은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부친은 이삭이요, 모친은 리브가입니다. 이삭은 40세에 결혼하여 20년만에 리브가가 쌍둥이를 낳았는데 야 곱이 쌍동이의 동생으로 나면서 형에서의 발 뒤축을 잡았으므로 야 곱이라고 부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본문에 보면 야 곱의 생애를 세 단계로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야 곱 개인만이 아닌 이스라엘 백성과 영적 이스라엘 백성인 우리들에게 있어서도 세 단계가 있다는 것을 말해 주기도 합니다.
<본론>

1.야 곱의 단계(옛 사람의 단계)(창25:33,28:22, 25:26)
야 곱이란 발꿈치를 잡았다는 뜻인데, 야 곱의 전반기 생애를 잘 표현해 주는 이름입니다. 야 곱은 글자 그대로 형의 발꿈치를 잡고 넘어뜨리고 자기가 올라섰던 것입니다(창25:33,28:22).
오늘날도 출세가도의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남을 걸고 넘어뜨리고 자기가 일어서야 하는 세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짓, 중상, 모략, 공갈, 유혹등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하는 것입니다.1)야 곱은 욕심쟁이였습니다(창25:26).
야 곱은 탄 생시부터 형의 발꿈치를 잡았으니 나면서부터 욕심쟁이라는 반증이요, 형을 속여 장자 권을 차지하고 삼촌 집에서 머슴살이를 하다가 묘한 방법으로 재산을 모으는 등 그의 욕심에서 그러한 행동이 나왔던 것입니다.
2)야 곱은 꽤쟁이 였습니다(창25:29-34,창30:37).
야 곱이 형에서의 장자 권을 팥죽 한 그릇으로 사버렸으니 그가 얼마나 꾀가 많았는가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삼촌 라반의 양떼를 차지하기 위해 얼룩진 양을 만들 요령으로 새끼 밴 양들에게 물을 먹일 때에 버드나무, 살구나무, 신 풍 나무의 가지를 물에 비치게 하여 새끼가 얼룩지게 태어나게 만들어 순식간에 거부가 되었던 것입니다.
3)야 곱은 사기 쟁이 였습니다(창27:18-24).
야곱은 장자의 축복을 받으려고 형으로 가장하여 아버지를 속였고 삼촌 라반에게서 도망쳐 나올 때 드라빔을 안장에 숨긴 아내를 보호하며 삼촌을 같이 속이고 말았던 것입니다(요8:44).

2.이스라엘의 단계(변화의 단계)(창32:28).
이스라엘이란 하나님을 이겼다는 뜻입니다. 이 단계는 자신의 지난날의 죄를 회개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자비와 축복을 구하는 단계입니다.
그런데 이 단계는 자기의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심정에 대해서는 생각하지도 않고 그저 매사에 달려들어 떼를 쓰는 단계입니다.
하나님은 비록 야 곱이 공로가 없어도 떼를 쓰고 달려들어도 그 모든 것들을 들어주던 것입니다(눅18:1-8). 그 이유는 하나님은 아버지요, 야 곱은 자식이기 때문입니다. 사자가 그렇게 무서워도 새끼에게까지는 무섭지 않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야 곱이라는 문제 투성 이의 옛 사람이 변하여 이스라엘이라는 하나님
의 아들이란 이름을 얻었을 수 있었을까요1)신앙의 각성이 일어남으로 변화되었습니다(창32:9-12).
20년 동안 외삼촌 라반 집에서 열심히 일하여 성공하고 보니 자기를 돌아볼 시간이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자기 고향을 돌아오는 가운데서 형에서가 칼을 갈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 소식을 들은 야 곱은 마침내 하나님 앞에서 각성하는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야 곱은 평안할 때에는 깨닫지 못하고 있다가, 심각한 문제에 부딪치자 드디어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모든 것을 하나님 앞에서 뉘우치기 시작하니 참 회개와 함께 하나님의 긍휼로 변화되게 되었던 것입니다.
2)야 곱은 기도로 승리하였던 것입니다(창32:24-28).
(1)홀로 남아서 기도하였습니다(창32:24-28).-
여기서 야 곱은 하나님 앞에서의 일대일의 고독하고도 비장한 기도를 드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2)환도 뼈가 부러지는 기도를 하였습니다-
곧, 자신이 부서지는 기도요, 결사적인 기도였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영이 육을 이기는 기도였습니다.
3)목적을 성취하는 기도였습니다-
목숨을 걸고 끝까지 분투하는 기도였던 것입니다.
4)회개의 기도를 드렸던 것입니다(27)-
하나님께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에 “옛날의 못된 야 곱입니다” 라는 자기 고백을 하며 회개하였던 것입니다.
3)그래서 결국은 이스라엘로 변화 받았던 것입니다(창32:38).
하나님은 창32:2절에서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 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야 곱의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이란 `a Prince of God' 즉 `황태자'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그 존재 자체를 바꾸어 주셨던 것입니다(고후5:17).
그래서 그 결과 어떻게 되었습니까
(1)과거의 죄를 청산하였습니다.
(2)현재의 문제인 형과의 화해가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3)미래의 축복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축복을 얻었습니다.

3.여수룬의 단계(사랑 받는 단계)(창47:7-10, 사44:2)
오늘 본문에서 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여기서 여수룬은 `의로운 자, 진실한 자, 사랑 받는 자'란 뜻입니다. 이제 야곱은 자유와 방종과 응석을 부리고 떼를 쓰던 때는 지나고 하나님 앞에서 자연스럽게 사랑을 받고 행동하는 단계입니다(창47장).1)남의 것을 빼앗거나 떼를 쓰는 것이 아니라, 주며 존경을 받는 단계입니다(창47:7-10,눅6:38,창49:1-27).
이전에는 남의 것도 내 것, 내 것도 내 것이라는 욕심으로 가득 찼으나 변화 받은 이후 야곱의 삶은 주고자 하는 삶, 대접하고자 하는 삶, 남을 먼저 생각하며 축복하는 아름다운 삶으로 변화되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창47:7-10절에 보면 바로 앞에서도 축복하며 그 앞을 떠났던 것입니다. 남을 축복하고 남에게 주는 자는 존경을 받고 사랑 받는 자인 것입니다.
2)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단계입니다(창47:31,롬14:7-8).
야 곱은 브엘세바에서 밧단아람으로, 세겜에서 다시 벧엘로 올라와 엘 벧엘의 하나님을 만나게 되고 그의 남은 생애를 오직 하나님을 중심하며 섬기다가 일생을 마치게 되었던 것입니다. 창47:31절에 이스라엘이 침상 머리에서 경배하니..라고 하였습니다. 3)주를 위해 헌신하는 단계입니다(창48:21,롬12:11-12).
창48:21절에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또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너희를 인도하여 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라고 하였는데 이는 마지막까지 신앙을 표현하며 후손들에게까지 주를 섬기도록 권면 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시 벧엘로 올라가도록 한 것은 삼촌 라반 집으로 도망갈 때 사닥다리 계시를 보고 하나님께 서원을 하였었는데 이 서원을 갚으라고 올리신 것입니다. 이는 약속대로 하나님께 헌신하라는 명령인 것입니다.
<결론>
야 곱은 최후까지 신앙을 지키며 하나님께 예배하였습니다(창47:31). 히11:21절에서는 믿음으로 야 곱은 죽을 때에 요 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라고 하였으니, 야 곱은 최후까지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경배하는 신앙인 이었던 것입니다(계2:25-26).
우리들도 이제 여수룬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언제나 야 곱만 될 것입니까 언제나 이스라엘에서 머물러 있을 것입니까 이제 하나님의 택한 여수룬이 되어 보다 높은 차원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가십시다.

야곱의 생애(사44:2절)

1.야곱의 단계-옛 사람의 단계1)욕심쟁이
2)꾀쟁이
3)사기쟁이

2.이스라엘의 단계-변화의 단계1)신앙의 각성이 일어남으로 변화를 받았다
2)야곱은 기도를 승리하였다
(1)홀로기도
(2)환도뼈
(3)목적성취
(4)회개기도
3)이스라엘로 변화를 받음
(1)과거:죄문제
(2)현재:문제
(3)미래:축복

3.여수룬의 단계-사랑받는 단계1)주며 존경받는 단계
2)하나님 중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삶
3)주를위해 헌신하는 단계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