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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야베스의 소원기도 (대상 04: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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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인이 아기를 낳는 것은 자기 목숨을 내걸고 해산의 수고를 하는 것이므로 자기 생명과 같은 존재이다 야베스의 어머니는 야베스를 낳으면서 죽음의 위기를 크게 느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여자는 그 아이를 이름하여 야베스라고 하였습니다
그 뜻은 “수고” 혹은 “슬픔”인데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함] 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태어난 야베스는 모든 형제보다 학식과 신앙 면에서 뛰어났습니다 그래서 우리 성경은 그를 가리켜 “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그의 이름은 대단히 비극적이었습니다 그는 슬픔의 사람으로 수고의 사람으로 불려지는 야베스였기 때문입니다 신앙의 사람 야베스는 이러한 비극적인 이름에서 해방을 받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행복을 대 망하는 기도를 올렸습니다
야베스의 소원 기도가 98년의 축복을 대 망하는 우리의 기도의 제목이 되시기 바랍니다
1,누가:야베스가(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
야베스는 (수고 슬픔)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야베스는
A수고의 사람
B슬픔의 사람
C비극의 사람으로 태어났던 것입니다
이는 우리 인간을 대표하는 표상입니다 우리는 야베스처럼 수고와 슬픔을 안 고사는 유한한 존재인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형제들보다 더열심히 노력하고 힘쓰므로 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축복이 하나님께 있는줄알고 또한 하나님께로 오는 복이 참 축복인줄 알아 하나님께 이 소원의 기도를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 축복을 다 소원하고 대 망해야 하나 특히 수고로이 태어나 수고와 슬픔을 안 고사는 부족한 우리들에게는 이 소원의 기도가 더욱더 필요한 것입니다
2,누구에게 (대상):이스라엘의 하나님께 (하나님)[10절]
“이스라엘 하나님께”(4:10)기도를 올렸다고 하였습니다 왜 이스라엘 하나님께 이러한 기도를 올렸습니까
그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살아 계신 하나님이요 복의 근원이시요 언약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삼상2:6-8)
(1)복에 복을 가지신분이요
(2)넓은 축복의 지경을 가지신 분이요
(3)절대 안전한 행복을 주장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4)축복 하시리라고 약속하시고 지키시는 하나님(히6:13-15)
3,내용:(원컨대) 간절한 기도요 소원이 섞여있는 말입니다”비옵기는이란 뜻은 “바라 욥기는” 뜻입니다 [10절]
10절에“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하사”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원컨대]라는 간절한 소원이 담겨있는 기도요 비옵기는 바라옵기는 소망하는 대 망하는 기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1)복에 복을 더해 주시옵소서
(1)작은 복에서 큰 복에 이르는 축복을 의미합니다(창26:12-1

3.25)
말하자면 하나에서 백. 천. 만.에 이르는 다양의 축복 조그마한 것에서부터 커다란 것에 이르는 축복을 의미한다-적은 복에서 큰 복으로-약한 복에서 강한 복으로-30배 60배 100배 1000배 의복으로 자꾸 커져가는 복이다 성장하고 부흥 발전하는 복이다(마13:23 창26:12-13 신1:11 출20:6)
(2)육신의 복에서 신령한복에 이르는 축복을 의미합니다(엡1:3-14)
건강의 축복에서 영혼에 이르는 축복입니다 물질의 축복에서부터 신령한 신앙에 이르는 축복입니다 땅의 복에서부터 하늘에 이르는 축복입니다 보이는 것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세계에 이르는 축복입니다 잠깐동안의 것에서부터 영원한 것에 이르는 축복입니다 가벼운 것에서부터 무거운 것에 이르는 축복입니다(고후4:16-18 5:1-7)
(3)계 대적인 축복도 의미합니다(출20:6 딤후1:3-5 시92:12-15)
부모의 축복이 자손 수천 대에 이르도록 계승하는 축복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약속해놓은 축복입니다(출20:6)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은혜를 베풀어 수천 대까지 이르게 하리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이 당내에서 끝나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딤후1:3-5)
(4)끊임없이 연속되는 축복을 의미합니다(신1:11 요10:10)
“복에 복을 더 하사”함은 (1+2+3+

4...7X )하는 식의 축복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언제는 축복을 받았다가 또 언제는 징벌을 받았다가 하는 식의 굴곡이 있는 것이 아닌 상승 일로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자꾸만 더하기(+)와 곱하기(X)를 계속하는 축복이 복에 복을 더하는 축복입니다(요10:10)
(5)더 나은 복 더 좋아지는 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말3:12)
어제보다도 오늘의 복이 더 크고 더 좋아지는 복을 의미합니다 올해보다 내년이 더 커지고 좋아지는 복을 의미합니다 시작은 미약했으나 나중(마지막)은 더 창대 해지는 복을 달라라는 의미입니다 가나 혼인잔치처럼 처음 포도보다 나중 포도주가 더 좋아지고 더 나아진 것처럼 우리에게도 이러한 복을 달라는 것입니다(요2:1-11 욥8:7-8 말3:12)
2)지경을 넓게 해 주시기를 기도 했습니다(10)
본문 10절에 다시 말하기를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하면서 기도했습니다 지경을 넓혀 달라는 내용의 기도는 무엇일까요
(1)마음의 지경을 넓히는 의미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하나님을 모시는 신앙적이요 또한 종교적인 좌소(자리)입니다 그런가하면 그것은 판단과 결단의 좌소도 됩니다
넓은 마음은 축복을 향유하는 마음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 신앙이 깊은 마음 뜨거운 마음입니다 또한 생각이 깊고 넓고 무겁고 큰마음이 넓은 마음입니다
그러므로 우주를 다 가져도 마음의 지경이 좁은 사람은 실상은 우주를 통해 넓힌 사람은 사실상 전 우주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너희의 마음을 넓히라고 했고 또한 자기의 마음도 넓혀다고 하였습니다(고후6:11 잠16:32 17:22 18:14 4:23)
(2)장막 터가 넓어 질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야베스가 자기 생존의 경계를 넓혀 달라는 기도입니다 자기와 자기 자손들이 장막을 치고 우거하며 생활할 그 생존의 영역이 넓어질 것을 요구한 기도입니다
하나님은 이것을 우리에게 명령했습니다 네 장막 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은 길 게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사54:2)고 하였습니다
(3)활동 영역의 확장도 의미합니다
언제 어느 곳에든지 축복의 활동을 뻗칠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진보를 의미합니다 동서남북으로 그의 활동 영역이 점점 확대 확산되어질 것을 요구한 것입니다 말하자면 사업이 번성해지고 직위의 상승(진급)과 영향력의 확대 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신28:1-14)
(4)형통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말하자면 그침이 없는 축복입니다 장애물이나 대적자가 없는 만사 형통의 축복입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일마다 때마다 평강을 주시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살후3:16) 모든 경우 모든 일들이 척척맞아 떨어지는 놀라운 형통의 축복을 의미합니다(수1:5-9 왕상2:3)
(5)성공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지경이 넓혀지는 것은 성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랑하는 래(來)교회 성도 여러분 예수 믿는 자는 세상에 나가서 성공하고 출세해야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자기에게 축복이 되는 것입니다
성공하되 영육이 다 성공하여 여러분의 삶의 터전이 넓혀지고 쓰임 받는 가정이 사업이 교회가 직장이 되시기 바랍니다
먼저 믿음의 지경이 넓혀지는 것만큼 큰 것만큼 하나님의 축복도 성공도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큰 믿음 큰사람 큰 축복 받아 큰일하는”성도가 됩시다
네믿음대로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영적 그릇의 지경이 넓혀져서 하나님께 쓰임 받고 정상에 설수 있기 바랍니다
3)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해달라는 기도입니다(10)
본문 10절에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라고 하였습니다 정말 대단한 소원의 기도입니다 끈질긴 대망의 기도입니다
복에 복을 주실 뿐만 아니라 그 지경을 누릴 수 있는 지경을 넓혀 달라고 기도한야베스는 이제 그받은 복을 환난 때문에 빼앗기거나 근심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손으로 친히 도와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환난을 주실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환난을 보낼 때 우리는 거절할 재간이 없습니다 그러나 환난이 일어나 기전에 환난을 자초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평화롭고 기쁘게 살게 해달라고 함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한 생욕입니다 그렇다면 야베스의 이러한 기도는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달라고 하는 기도입니다
(1)영적 평안함을 요구하는 기도입니다(요14:27 시29:10-11)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복은 영적 평안함이다 영적으로 먼저 평안해져야 모든 일에 평안 할 수 있고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119:165 122:6)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어느 가정에 심방 하던지 먼저 그 가정에 평안함을 빌어주라 합당하면 거기에 머물고 그렇지 않으면 내게로 돌아오리라고 하였습니다 (마10:12)잠21:

9.19
주님이 주시는 이 평안은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14:27)
(2)기쁘게 살 수 있기 해달라는 기도입니다(빌4:4-6 시109:28)
빌4:4절에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고 하였습니다 영적으로 평안하니 근심이 없이 기쁨 속에서 살아가게 되어지는 것입니다(전9:7-10 잠17:22 시43:4 37:4 30:

5.11)
주님은 산상 수훈에서 무엇을 먹을까 입을까 마실까 염려하지 말고 근심하지도 말고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요14:1) 그리고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고 하였습니다(마6:33)
항상 기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했습니다 이 기쁨은 환경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이 기쁨이 환경을 극복해 나가는 힘이 되는 것입니다 해산하는 여인이 자식을 낳을 때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아이를 낳은 후에 아이를 낳은 그 기쁨으로 그 고통을 잊어버린다고 했습니다(요16:20-24)
(3)감사하며 살게 해달라는 기도입니다(시50:14-15,23빌4:6 살전5:16-18 시116:12)
환난을 벗어나서 근심이 없는 생활을 사는 것은 곧 감사하며 살아가는 생활입니다 야베스는 하나님의 축복 속에 범사에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소원했던 것입니다
카네기는 “지구촌의 가장 큰 비극은 감사가 없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고백하기를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육신 적으로 축복 속에 산다 할지라도 감사하는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그곳에는 행복이 있을 수 없고 불행한 그 삶의 자체 인 것입니다 감사는 신앙생활에 아주 중요합니다
토리RA TOrrey 박사의 말대로 성령 충만의 특징은 감사이며 은혜 충 만이다 다시 말해서 은혜를 충만히 받음이 감사 충만으로 그 삶 속에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4)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달라 고하는 기도입니다(시91:9-16)
그러한 행복은 오직 A주님의 손길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B또한 주께서 환난을 벗어나게 하는 길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인간은 다 행복해지기를 원하지만 불행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행복의 조건이 주님의 손에 주님의 절대주권에 달려 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야베스는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주안에서 살 때 참된 행복임을 깨달아야 합니다(시17:15 66:10 73:17 84:10)
(5)날마다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해 달라는 기도입니다(요일5:4)
환난 시험을 벗어나는 길은 진정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승리하는 길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야베스는 환난과 시험을 세상과 죄와 마귀를 이기는 자가 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날마다 승리하는 자라야 염려하거나 근심하지 않고 항상 기뻐하고 쉬지 않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승리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요소가 영적으로 승리하는 무기가 되고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잠24:16-18 시37:23-31 31:15)
4,결과:(응답)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 하셨더라”(10)(마7:7-11 눅11:5-13)
오늘본문 10절 하반 절에 말하기를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 하셨더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을 볼 때 야베스의 기도는 이기주의적인 기도가 아니였습니다 정욕 적으로 쓰려고 잘못 구한 것은 아니었습니다(약4:1-2)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 하셨더라] 이 말은 “하나님께서 그가 구하는 것을 가져 오셨더라 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만나러 가는 자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자는 공수로 돌아가는 법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 하셨더라 결코 인간야베스-슬픔과 수고의 행복은 자신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래(來)교회 성도 여러분 인생의 진정한 행복은 결코 쾌락에 있지 아니합니다 바이런(Byron)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즐거운 생애를 살았던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그는 말하기를 “노력과 고통과 비애 그것만이 나의 것이다”고 하였습니다
참으로 돈이야말로 행복을 제외한 모든 것을 줄 수 있는 우주적인 공급자입니다 그러나 돈으로 인생이 원하는 진정한 행복만은 사거나 팔 수가 없습니다 인생의 행복이란 결코 소유와 명성에도 있지 아니합니다
비콘 스필드(Beraconsfild)는 많은 소유와 떨치는 명예를 누린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말하기를 “젊음은 과오요 장년은 투쟁이요 노년은 후회”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허락하신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십니까1)응답하시는 하나님 (렘33:1-3 마7:7-11)
2)하나님의 절대주권 (롬11:36 삼상2:6-8)
3)전능하신 하나님 (눅1:37 막11:29 빌4:11-13 민11:19-23)
4)공약이 아닌 실 약입니다 (신28:1-14 민15:31 민23:19)
5)축복하시는 하나님 (민6:22-28 렘29:11-13 딤전6:15-16)
(결론)
그러므로 야베스는 하나님께 행복을 달라고 대망의 소원 기도를 한 것입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그 구하는 것을 가져 오셨다고 했습니다 과연 그러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가 구하는 모든 대망을 가지고 오실 분입니다
왜 요 하나님만이 우리의 행복의 대망(소원)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원하시는 98년도의 소원이 무엇입니까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그리하면 분명히 그 소원을 성취해 주실 것입니다 구하라 주실 것이요 찾으라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열릴 것이라고 했습니다(마7:7-9)
주님의 약속입니다 진실한 약속입니다 확실한 약속입니다 공약이 아닌 실 약입니다(요14:13-14 요15:7-8)
-야베스는 어떤자 였습니다-
A불행한 운명과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선용하는 자였다
B다른 사람보다 더 힘쓰고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였다
C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자였다
D큰 믿음과 큰 꿈을 가지고 미래를 개척하며 나아가는 적극적인 자였다

야베스의 소원기도(역상4:9-10)
(서론)[야베스] 그 뜻은 “수고” “슬픔”인데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태어난 야베스는 모든 형제보다 뛰어나는 복을 받았습니다 비극적인 사람이 축복의 사람으로 바꾸어지는 비결이 무엇입니까
1,누가:(야베스가) “그 형제보다 존귀한자”1)수고. 비극. 슬픔의 사람
2)인간의 표상:유한한 존재
3)하나님께 기도함:존귀한자
2,대상(누구에게):“이스라엘의 하나님께”(10)1)복에 복을 가지신분 이시다
2)넓은 축복과 지경을 가지신분
3)절대 안전과 행복을 주장하시는 분
4)축복하시고 약속하시는 하나님
3,내용:(원컨대):“간절한 기도 소원이 썩여있는 기도”1)복에 복을 더해 주시옵소서
(1)작은 복에서 큰복에 이르는 축복
(2)육신의 복에서 신령한 영적인 복
(3)계대적인 축복을 의미한다
(4)끊임없는 영속적인 축복
(5)더 나은 복 더 좋아지는 복
2)지경을 넓게 해 주시기를 기도함
(1)마음의 지경을 넓히는 의미
(2)장막 터가 넓어질 것을 의미
(3)활동 영역의 확장도 의미함
(4)형통의 축복을 의미함
(5)성공의 축복을 의미함
3)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해 달라는 기도
(1)영적 평안함을 요구함
(2)기쁘게 살수 있도록 해달라
(3)감사하며 살게 해달라
(4)불행을 벗어나 행복해지도록
(5)날마다 승리하도록
4,결과(응답):“하나님이 그 구한 것을 허락 하셨더라”(10)1)응답 하시는 하나님
2)하나님의 절대주권
3)전능하신 하나님
4)공약이 아닌 실 약이다
5)축복 하고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
(결론)하나님께서 그 구한 것을 가져 오셨다는 것입니다

야베스의 소원 기도(행복을 대망하는 기도)대상4:9-10

1 2
누가:야베스 누구에게:G께
수고.슬픔 “행복을대망하는기도” 복의근원
비극.형제 절대안전
존귀한자 행복.언약
3내용:원컨대(간절한 소원)

복에복을더하소서 지경을넓혀주소서 근심이없게하소서
적은복-큰복을 마음의지경을 영적평안을
육신의복.영적인복 장막터를넓혀 기쁘게살도록
계대적인복(자녀) 활동영역(사업) 감사하게살도록
영적복(알파오메가) 형통의축복 행복해지도록
더좋아지고나아지는 성공의복 승리하도록


A.응답하시는G B.G의절대주권 C.전능하신G D.공약-실약

4.결과:“하나님이 허락 하셨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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