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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시대는 역사상 족장시대에 해당합니다 이 족장 시대의 주된 생업은 상업(창34:10) 목축(창47:3)과 농경 생활(창26:12) 이었습니다
본문을 살펴볼 때 [이삭]은 농업과 목축업에 종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12-14절) [이삭]이 농협을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는 큰복을 받는 내용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이삭]은 본문에서 농사로 크게 성공했는데 그 복이 100배의 엄청난 소득이었다 그래서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었다고 합니다

1.이 삭이 받은 100배의 축복이란(12-13절)
100배의 축복이란(히:메아 쉬아림)인데 “백배의 분량”이란 뜻이다 그 축복의 내용은 창대하고 완성하여 거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1)창대(가정적인 복)(창26:13절)
(1)성경-창12:2 레26:9 대하1:1 시71:21
(2)영어-Make great(메이크 그레이트) “크게 이루어 나가다 크게 만들다”는 의미이다
(3)한문-창(昌-창성 할 창)대(大-큰 대) “크게 번성하여 잘 되어 감”이라는 의미이다
(4)원어-쉐메카 “위대하게 만들 것이다 크게 될 것이다”는 의미이다
2)왕 성(사회적인 복)(창26:13절)
(1)성경-창26:13 출1:21 시72:16 행:7 tm9:12
(2)영어-Wealthy(웰시) “잘 훌륭히 성공하다 번창하다 경과가 좋다 행복 만족”이라는 뜻이다
(3)한문-왕(旺-왕성할 왕) 성(盛-성할 성) “잘 되어 한창 성하다”는 뜻이다
(4)원어-할로크 “문자 적으로 가면서란 뜻인데 이는 계속적인 성공 성장과 진행을 의미한다”
3)거부(물질적인 복) (창26:13절)
(1)성경-창12:3 히6:13-15 창48:19 시9:5 창12:2 창26:13 사9:3
(2)영어-Millionaire(밀리언 에어) “백만 장자”란 뜻이다
(3)한문-거(巨-클 거) 부(富-넉넉할 부) “아주 큰 부자”란 의미이다
(4)원어-가달 메오드 [가달]은 “크다 거대하다”는 완료동사이다 [메오드]는 “매우”라는 부사인데 이는 “크다는 뜻이다”(창48:19 시9:5 창12:2) “많다는 뜻이다”(창26:13 사9:3)

가랄
큼 높음의 뜻 큰 축복을 의미한다
가델
크게 됨 점점 커지는 축복이다
가달 메오드
많은 축복 갑부 만석꾼이라는 의미이다

이렇게 볼 때 실로 [이삭]은 하나님으로부터 엄청난 복 문자 그대로 100배의 복을 받은 셈이 됩니다 그런데 [이삭]이 이렇게 엄청난 복을 받은 것은 좋은 조건 아래에서 받은 것이 아니라 불우한 환경과 여건 속에서 받았다는 사실에 대해 우리는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창26:

1.12절)
본문 12절에 [이삭]이 그해 그 땅에서 농사하여 이렇게 큰복을 받았다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그해]란 흉년이 들었던 그해를 가리키며(창26:1) [그 땅]은 농사하기에 여건이 좋지 않은 [그랄]땅을 가리킵니다 한마디로 불황의 시기요 불황의 장소에서 호황의 큰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2.이 삭이 100배의 축복을 받았다는 의미
100배의 복을 받았다고 했으니 이말 에는 여러 가지 의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절대 다수의 수를 의미하며 수학적으로 100으로 끝나지 않는 무한한 수(마13:8) 이며 기적적인 수(막10:30)로 볼 수 있습니다
[이삭]이 받은 100배의 수확은 단지 인간의 노력의 대가로만 얻은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절대적인 복을 의미합니다 본문에서도 분명히 명시하시기를 “여호와께서 복을 주심으로...”(12절)라고 명시 해 놓았습니다1)무한하 수의 복(절대 다수의 수를 의미하며 수학적으로 100으로 끝나지 않는 무한한 수를 의미합니다(마13:

8.23)
마 13: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마 13:23 좋은 땅에 뿌리 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 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되느니라 하시더라
2)기적적인 수의 복(막10:30)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막 10:30 금 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 토를 백 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3)절대적인 수의 복(이 삭이 받은 100배의 수확은 단지 인간의 노력의 대가로만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절대적인 복을 의미합니다) (창26:12 잠10:22)
창 26:12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잠 10:22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3.이 삭이 100배의 복을 받게 된 원인(비결)1)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였기 때문이다(창12:10 창26:1-2 창47:9 창26:2-6 히11:13 신28:1-14 벧전2:11 삼상15:22 살후3:14)
성경에 나와 있는 신앙의 족장들은 이사를 자주 했습니다 그 이유는 인생은 누구를 막론하고 [나그네이기 때문입니다(창47:9 히11;13 벧전2:11) 그리고 또 한가지 이유가 있다면 흉년과 기근 같은 이유로 안정성이 없기 때문입니다(창12:10 창26:1-2)
본문에서도 [이삭]은 그가 우 거 하던 [그랄]지방에서 흉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식량을 얻기 위해 애굽으로 내려가기로 결심을 합니다 이사 준비를 마친 뒤 출발하려는 즈음에 하나님께서 이 삭에게 나타나셔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창 26: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하라 3 이 땅에 유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비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하나님의 이러한 명령과 약속은 [이삭]의 사정을 너무나도 몰이해하신 것 같아서 [이삭]으로서는 순종하기 어려운 지나친 명령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이삭]의 신앙이 부족했다면 순종은 고사하고 오히려 항거 할 수도 있고 반박 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에 무조건 순종하였습니다 “이 삭이 [그랄]에서 거하였더니”(6절)라는 말씀은 순종의 사람다운 점을 여실히 보여주신 것입니다
순종은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에 대하여 참다운 신뢰와 믿음을 소유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능력 있는 행동보다도 하나님 자신을 신뢰하는 순종의 모습을 원하십니다
그래서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삼상15:22)고 하였으며 선민 이스라엘에게 향하여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겠다”(신28:1-6)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가진 얄팍한 지식이나 이성을 하나님 앞에서는 과시하지 마십시다 지식과 이성을 초월하여 계시는 하나님 앞에 철저하게 순종의 모습을 보이셔서 이삭과 같이 100배의 복을 받으시기를 소원합니다
하나님의 법도-순종(창26:5)
명령(미쉬 메레트):는 원래 파수 울타리 등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이는 삼가듣고 지켜야 할 하나님의 말씀을 뜻한다
계명(미츠와):지시된 율법이란 뜻 특별히 법조 문화 되거나 성문화된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
율례(후카):판이나 비석에 새겨 진을 뜻한다 그러므로 성도가 마음속에 늘 새겨 두어야 할 하나님의 규례를 의미한다
법도(토라):가르친다 의 동사에서 유래된 말이다 넓은 의미로는 일반적인 도덕까지를 포함하나 성경에서 특별히 십계명이나 모세 오경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A.순종이란-쉐마 휘파쿠오
가.잘 듣는 것 나.잘 믿는 것 다.잘 행하는 것 라.좌우로 치우치지 않는 것
B.순종의 대상(삼상2:6-7)
가.하나님의 말씀에(신28:1-14) 나.주의 종에게(히13:17) 다.남편에게(고전11:3-16) 라.부모님께(엡6:1-3)
C.순종의 중요성
가.순종=축복 불순종=저주 나.순종=구원 불순종=멸망 다.순종=기적 불순종-문제 ㄹK.순종=하나님이 쓰심 불순종=버림
D.순종의 결과
가.하나님의 사랑을 받음(요14:23) 나.하나님의 소유가 됨(출19:5-6) 다.영혼이 깨끗하게 됨(벧전1:22) 라.성령을 선물로 받음(행15:32) 마.재앙이 취소됨(렘26:13) 바.마음의 즐거움을 얻음(사55:2) 사.복을 받음(신28:1-14)-성민-우등민-복민-승민 (넘치는 복-눅5:1-11) (변화의 복-요2:1-11) (준비된 복-창22;1-22) (병고침(왕하5장) (물질의 복-왕상17장) (만사형통-수1:7-8) (자손의 복-신5:29) (영생의 복-요일2:17-18) (생명 장수 번영-왕상3:13)

2)부지런함과 성실성 때문이었다(우물을 굴착함)(창26:18-19 창26:21-22 창25:32 시128:2)
에섹
억압하다 강탈하다
사람
싯나
공격하다 대적이 되다
사탄
르호봇
넓다 화창하다 크게 열리다
축복
세바
맹세하다 굴복
완전 승리

본문을 볼 때 [이삭]은 무려 여섯 번이나 우물을 팠다는 기록이 있습니다(창26:18-20 21-22 25 33) 그러나 우물 이름이 성경에는 4가지가 나오는데 [에섹] [싯나] [르호봇] [세바]이다 이런 사실을 볼 때 [이삭]은 우물 파는 일에 온 힘을 쏟아 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우물을 파는 일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습니다 지질학이 발달하지 않았었고 좋은 기계가 있었던 것도 물론 아닙니다 따라서 당시 농사 짓는 사람과 목축하는 사람에게 우물이 있다는 사실은 오늘날 광산이나 유전을 소유한 사람만큼 큰 재산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힘들고 또한 큰 재산이 되는 우물을 계속 팠으니 가히 이 삭의 부지런함과 성실성을 알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무위도식하며 게으른 정신을 가진 자에게는 결코 복 주시지 않으신다는 사실입니다 “네가 네 손이 수고한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라”(시128:2)
[탈무드]에 보면 “작은 일은 혼자서 하고 큰 일은 협력해서 하고 불가능한일은 하나님으로 하게 하라는”말이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성실히 내일을 해 놓으면 완성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입니다
[이삭]이 우물을 판 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는 또 하나의 중요한 사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는 최초의 우물을 판 뒤 그의 부친 아브라함이 부르던 이름대로 그 우물을 명명하였습니다(창26:18)
그리고 도전해 오는 [그랄] 원주민과는 분쟁을 극구 피하고 또 양보하여 [에섹]과 [싯나]라는 우물을 팠습니다(20절) 또 새로운 장소에서 여호와의 번성의 복 주심을 믿고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였습니다(22절) 그리고 [세바]라 이름지었다(3절)
이런 사실을 볼 때 [이삭]은 훌륭한 신앙의 인격을 가졌으며 신앙의 족장다운 면모를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신앙의 사람은 불신자보다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더욱 근면해야 합니다 더욱 훌륭한 인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입지적 조건이나 생활 여건이 안 좋다고 불평만 하지 말고 우물 판 [이삭]처럼 노력할 때 우리의 삶 속에도 새로운 복의 물이 콸콸 솟아오르리라 믿습니다(갈6:6-7)
중국의 어떤 왕이 학자들에게 명령하기를 사람이 세상에 사는데 필요한 철학적인 금언을 연구토록 했다 학자들은 연구하여 10권의 책을 썼고 너무 많다고 하여 3권을 나중에는 1권으로 간추려왔다 그러자 왕이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슨 말이요 하니까 그것은 “공짜는 없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심는 대로 거둔다고 하셨고(갈6:6-9) 악하고 게으른 종을 가장 싫어 하셔서 책망하셨고 (마25:26) 게으른 자는 개미에게 가서 교훈을 받으라고 하셨고(잠6:6-9) 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말라고 하셨다(살후3:10) 그러므로 내일의 열매를 위해 열심히 심고 가꾸고 거두어 드리는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3)화 평의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창26:16-17 마5:9 히12:14 잠15:16-17 롬14:17 잠21:9)
[이삭]은 [아비멜렉] 군대와 함께 싸우기보다는 오히려 스스로 물러가서 다른 곳 [그랄] 골짜기로 가서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한 것입니다 싸움보다 화 평을 도모한 것입니다 남의 것을 뜯어 내게보다는 자신의 것을 양보하는데 주저하지 아니 했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이삭]처럼 화평 위주로 살아갈 때 하나님은 축복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도 [이삭]처럼 온유함과 화평함을 쫓아 땅을 기업으로 받는 복을 받되 100배의 복을 받기를 소원합니다
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히 12:14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마 5:9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 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 강과 희 락이라
18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잠 15:16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7 여간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 21:9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이렇게 화평 위주로 양보하고 가서 다른 곳에서 우물을 파도 하나님께서 또한 그곳에서도 샘물을 허락하셨습니다 결국 [아비멜렉]이 군대 장관을 거느리고 [이삭]에게 찾아와서 무 릅 을 꿇고 너는 하나님께 복을 받은 자이니 네가 우리를 해치지 아니하겠다고 약속해 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창26:28-29)
창 26:28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의 사이 곧 우리와 너의 사이에 맹세를 세워 너와 계약을 맺으리라 말하였노라
29 너는 우리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를 범하지 아니하고 선한 일만 네게 행하며 너로 평안히 가게 하였음이니라 이제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니라
[이삭]은 화평하기를 힘쓸 뿐만 아니라 선으로 악을 이긴 사랑의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도 [이삭]처럼 화 평과 사랑으로 승리자가 다 되시기를 원합니다

화평케 하는 자의 복(마5:9절)

1.화평케 하는 자란1)자기 마음속에 화 평을 가진 자
2)평화를 사랑하는 자
3)평화로운 자
4)평화 조성 자(Peacce maker)
5)적대 관계를 해소시키는 자

2.화평해야 할 이유1)하나님의 명령이므로(롬12:18)
2)파멸되지 않기 위해(갈5:15)
3)주님과 교제하기 위해(히12:14)
4)G의 자녀의 특징이기에(갈5:22)
5)천국은 화 평의 나라이기에(롬14:17-18)

3.화 평의 방법1)화 평을 파괴하는 요소들
2)화 평의 방법
3)화평케 하는 자의 유익
죄-거짓-욕심-교만-시기-질투-과격한 언동-불평-불만-용서하지 않는 행동-이기적인 신앙
먼저 하나님과 화 평-자신의 화 평을 누려야-이웃과 화평해야
주님이 함께 하심으로-일이 잘된다

4.화 평의 대상1)G 과 나와의 올바른 관계에서 오는 평화
2)우리 자신과의 평화
3)이웃과의 평화
4)가정과 교회에서 평화
5)모르는 사람과 평화

5.화 평하는 자의 축복: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습니다-하나님의 자녀의 특권
4)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함(창26:2

5. 마6:33)
내가 먼저 주님의 일을 하면 주님은 나를 위해 일하시고 책임져 주시는 것입니다 본문 25절에 [이삭]의 매일의 일과가 세 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A.제단을 쌓아 여호와 이름을 불렀으며(신앙의 일) B.장막을 쳤으며(가정의 일) C.우물을 팠습니다(사업의 일)
[이삭]은 장막을 치는 가정일과 우물을 파는 사업의 일을 하기 전에 먼저 그는 제단을 쌓고 하나님의 성호를 부름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먼저 한 다음 다른 일을 했습니다
[이삭]은 우선 순위(First of all-퍼스트 오브 올) “무엇보다 먼저” (Proference-프라 프런스)의 개념을 정확히 갖고 있었다 그는 하나님 제일주의 신앙을 갖고 있었습니다
우선
프라 프런스(Proference)-“특별한 대우로 딴 사람 딴 것 보다 앞서 먼저 함
우선 순위
퍼스트 오보 올(First of all)-“무엇보다도 먼저” 라는 뜻이다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행동은 천국백성의 생활 원칙이며 복 받는 비결임에 틀림없습니다 아무리 급해도 밥을 지으려고 하면 쌀을 씻어 물을 넣어 끊어야 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삭]처럼 복 받는 자가 되려고 하면 우선 순위를 바로 설정하여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생활이 있어야합니다
[이삭]은 제단 쌓는 신앙적인 일을 최우선적으로 했고 그 다음에는 장막 치는 가정의 일에 힘썼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물 파는 사업의 일에 임했던 것입니다 그렇기에 100배의 축복이 임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예배하고 기도하고 충성하고 봉사하는데 힘쓰고 은혜 충만 성령 충만으로 가정을 복음 화시키고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가정에서 얻은 평안과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사업의 일에도 성공할 수 있고 형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먼저 할일(우선 순위 문제)(마6:33)1)먼저 형제와 화목 하라(마5:23)
사랑하라-용서하고 이해하라-반성하라-회개하고 용서를 빌라
2)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6:33)
자기중심에서 하나님의 중심으로-현실주의에서 내세주의로-육신중심에서 영혼 중심으로-물질중심에서 은혜중심으로
3)먼저 제 눈 속에 들보를 빼라(마7:5)
자기의 약점과 단점을 인정하라-자기 비판에 강하라-비판보다 칭찬하라-상대적 입장보다 절대적 입장에 서라
4)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마23:25-26. 마15:16-20)
마음을 비 우라-마음의 변화를 받으라-마음의 천국을 이루라-마음에 예수 님의 마음을 품으라
5)먼저 우애하고 존경하라(롬12:10. 요일4:10)
형제의식 지체의식을 가지라-동역 자 의식을 가지라-화목과 교제에 힘써라-남을 나보다 더 낫게 여기라
6)먼저 사랑하라(벧전4:8-10. 요일4:1

9. 요1서3:13-16)
무엇보다-서로-뜨겁게-사랑하라
7)먼저 영혼이 잘 되어야 한다(요 삼서 2)
성령 충만-믿음 충만-말씀 충만-은혜 충만
8)먼저 제단을 쌓으라(왕상18:30.창26:12-2

5. 요4:2

4.롬12:1-2
단(교회)-장막(가정)-우물(사업)-축복(백배)
먼저 들어가라(요5:4)-베데스다 연못

5)참고 기다 리라(히10:36 히6:15 약5:7 창15:5 창22:4 창13:4 왕상18:4 갈6:7-9 합2:3)
[이삭]의 100배의 축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100배의 축복이 오기까지 무수한 세월이 지나갔다 그 동안 많은 시련과 고난이 있었다 여기에는 참고 견디는 인내가 필요하였다
[이삭]이 자식을 얻기까지 20년을 걸려서 60세에 에서와 야곱을 낳았다 아버지 아브라함은 10년을 기다리지 못하여 [하갈]을 첩으로 [이스마엘]을 낳아서나 [이삭]은 20년을 기다리므로 축복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인내가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다(히10:36) [아브라함]은 그의 약속이 성취되기까지 오래 참았다(히6:15)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는 것같이(약5:17)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된 축복이 성취되기까지 오래 참고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하다
[이삭]은 100배의 축복을 받기까지 기근이 사무치는 땅에서 어려운 여러 가지 시련을 참고 견디면서 인내의 말씀을 지킴으로 그의 원하는 소원이 성취되었다 그러므로 바라는 소원이 축복이 이루기까지 인내로써 기도해야 합니다(히6:13-15)
히 6: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4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더니
15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도 40 여 년 기다리는 인내로 믿음의 조상이 되었고 복의 근원이 되는 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이삭]이 결혼하여 자식(에서와 야곱)을 낳기까지 20년을 기다리며 기도했다(창25:26) 그러나 [아브라함]은 10년을 기다리지 못하고 [하갈]을 첩으로 얻어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창16:3-4) 그후 더 많은 연단과 시련으로 13년 후에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이삭]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갈 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약 5:10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로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을 삼으라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
합 2: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

성도와 인내(갈5:22-26)1)인내란(오래 참음)-마크루 투메이 3인 단수 현재 직설로 긴 마음으로 “오래 견딘다”는 뜻이다
기다리는 마음(약5:7-8)-신자의 덕행(약5:10-11)-하나님의 속성(롬2:4)-계속하고 중단하거나 포기하지 않는 것(히12:1-3)-인내하는 것(환난=십자가=시험)(롬12:12 히12:2 약1:12)
2)무엇을 인내합니까
자기 감정에-정욕과 욕망에-언어에-모든 어려움에
3)성도와 인내
인내에 의해 신앙성장(약1:2-3)-인내에 의해 구원을 성취(마24:13)-인내에 의해 신앙의 인격 성화(고전15:31)-기독교와 인내 예수 그리스도의 죄인 구 원 인내
4)인내의 역 활
결실(눅8:15)-화 평의 원소(엡4:3)-축복의 원리(약1;12)-구원(마24:13)
5)인내는 모든 경우에 필요하다
믿음의 경주(히12:1)-말씀 파수(계14:12 3:10)-복음전파(딤후4:2)-그리스도인의 교제(살전5:14)-하나님의 약속을 받기 위해(히6:13-15)-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살전1:3)-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해(약1:19-20)-환난 중에(롬5:3)-선을 행할 때(갈6:7-9)-열매맺는 일에(눅8:1

5.약5:7-8)-재림에(마24:12-1

3.약5:7-12)-기도 응답(눅18:1)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100배의 축복 이는 유일하게 하나님께서만이 우리에게 (성도=인간에게) 내려 주실 수 있는 복입니다 그 어떤 인간도 100배의 복을 벌어 줄 수 없습니다 100배는 무한한 능력을 상징하는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 누구나 복 받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복의 근원을 바로 알고 복 받기를 소원해야만 제대로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의 근원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바로 믿고 삶 속에서 전적으로 그 분께 순종하는 삶을 사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다 알아서 엄청난 복을 우리에게 주실 것입니다

100배의 축복을 받은 결과
A.큰 거부가 되어 복 있는 자가 되었다(13절 잠10:22 잠8:21 시1:1-6)
B.사랑과 관용의 사람이 되었다(창20:16-17 마5:9 빌4;4-6 잠17:1 고전13:1-13)
C.하나님을 보여 주는 생활을 살았다(창26:27-28)
D.원수들이 굴복하는 승리의 삶을 살았다(창26:30 잠16:7 롬8:31-38)

이 삭이 받은 100배의 축복(창26:12-25절)

1.이 삭이 받은 100배의 축복이란(12-13절)1)창대(가정적인 복)(창26:13절)
2)왕 성(사회적인 복)(창26:13절)
3)거부(물질적인 복) (창26:13절)

2.이 삭이 100배의 축복을 받았다는 의미1)무한하 수의 복(절대 다수의 수를 의미하며 수학적으로 100으로 끝나지 않는 무한한 수를 의미합니다(마13:

8.23)
2)기적적인 수의 복(막10:30)으로 볼 수 있습니다
3)절대적인 수의 복(이 삭이 받은 100배의 수확은 단지 인간의 노력의 대가로만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절대적인 복을 의미합니다) (창26:12 잠10:22)

3.이 삭이 100배의 복을 받게 된 원인(비결)1)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였기 때문이다(창12:10 창26:1-2 창47:9 창26:2-6 히11:13 신28:1-14 벧전2:11 삼상15:22 살후3:14)
2)부지런함과 성실성 때문이었다(우물을 굴착함)(창26:18-19 창26:21-22 창25:32 시128:2)
3)화 평의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창26:16-17 마5:9 히12:14 잠15:16-17 롬14:17 잠21:9)
4)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함(창26:2

5. 마6:33)
5)참고 기다 리라(히10:36 히6:15 약5:7 창15:5 창22:4 창13:4 왕상18:4 갈6:7-9 합2:3)
100배의 축복을 받은 결과
A.큰 거부가 되어 복 있는 자가 되었다(13절 잠10:22 잠8:21 시1:1-6)
B.사랑과 관용의 사람이 되었다(창20:16-17 마5:9 빌4;4-6 잠17:1 고전13:1-13)
C.하나님을 보여주는 생활을 살았다(창26:27-28)
D.원수들이 굴복하는 승리의 삶을 살았다(창26:30 잠16:7 롬8: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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