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8.15 해방이 주는 교훈 (갈 05:1)

첨부 1


1945년 8월 15일은 하나님께서 우리 민족에게 이스라엘의 출애구과 같은 기적을 보여주신 축복의 날입니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었던 해방이었기에 그것은 하나니의 선물이요 은총이었습니다. 금년에도 이 뜻 깊은 날을 맞아 그 날의 감격을 되새기며 해방의 은총을 감사하는 동 시에 오늘 우리의 신앙을 위한 새로운 교훈을 얻고자 합니다.

 8.15 해방에는 크게 세가지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첫째로,

8.15 는 정치적인 해방이었습니다.

36년간의 식민지 통치 하에서 우리나라는 정치적 자유를 완전히 상실하였 던 것입니다. 언론,출판, 집회, 결사, 신앙등 인간의 기본적인 자유를 완전 히 박탈당했습니다. 또한 우리 민족 고유의 역사와 전통 언어 및 심지어 우 리의 이름까지 빼앗기는 노예 상태였습니다. 그리하여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국외로 망명을 하여 안 창호, 서재필, 이승만, 김구, 신익희 등이 미국과 중국 등 각지에서 잃어버린 나라를 찾기 위해 일생을 바쳤습니다. 국내에서 도

3.1운동 광주 학생운동

5.10만세 사건 등등의 대 소 반일 운동이 일어나 서 조국 광복절 위해 투쟁하였으나 끝내 일본의 패전으로 인하여 우리는 영 광스러운 해방을 맞이한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아직까지도 완전한 해방을 얻지 못하고 있으니 북한에 있는 동포들은 공산당에 의하여 정치적인 자유와 해방을 빼앗겼으며 38선의 높은 담벽을 30년이 지나도록 허물어질 줄을 모르고 지금도 민족의 비극이 연출되고 있으니 이 해방의 날을 맞이하여 남북 통일을 위한 피나는 도고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

8.15는 경제적인 행방이었습니다.

우리 민족이 일본의 식민지 강압 정책에 의해 수탈당한 과거는 실로 잊을 수 없는 비극이었습니다. 더구나 일제 말엽 전쟁 물자 공급을 위해 우리나 라에 대한 경제 수탈은 가장 악질적인 만행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수 많은 사람들이 재산과 농토를 뺏기고 북간도로 피난을 갔으며 남아 있던 사람들 도 영양실조에 걸려 죽어갔습니다. 가장 단적인 예로 일제 말엽 우리 나라 의 국민 학교 학생들의 3분의 2가 영양 실조에 걸려 누렇게 부은 얼굴을 하 고서 비틀거리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인 착취와 수탈로 부터 해방된 것입니다. 해방 이후 우리나 라는 착실한 경제 건설을 이룩하여 오늘날 우리나라의 경제는 날로 비약적 인 발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세계 경제의 수준에서 볼 때 만족할 만한 한 단계에 이르지는 못하여지만 우리나라의 앞날은 결코 어 둡지 않다고 하겠습니다. 더구나 남북 통일이라는 민족적인 대 과업의 성취 를 단축시키기 위해서라도 더욱 더 경제 발전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 다.

셋째로, 우리 민족의 심령의 해방이었습니다.

이는 온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라고 하겠습니다. 사람이 마음대로 말하고 마음대로 생각할 수 잇으며 그리고 마음대로 글을 쓸 수 있는 이 자 유야말로 인간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가장 필수적인 근본 요소요 최고의 자유인 것입니다.

원래 하나님께서 인간을 지으실 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셨습니다. 사람 을 흙으로 빚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Iiving soul) 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아담이 범죄함으로 인간은 타락하였고 죄인 이 되었으며 죄의 종이 되었습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가 섬기는 것이 종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죄의 노예가 되어 그것을 벗어버리지 못하 면 죄의 종이요 배를 하나님처럼 섬기면 물질의 종이요 하나님을 섬기면 하 나님의 종이 됩니다.

해방은 우리에게 심령의 자유를 주었습니다. 양심과 신앙의 자유를 얻게된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껏 신앙생활하고 복음을 믿고 전도할 수가 있게 되었 습니다. 이제 우리 나라는 정치적 자유 경제적 해방은 얻었을지 몰라도 그 러나 더욱더 중요한 영원의 해방과 자유는 아직도 요원합니다. 온 천하 보 다 더욱 귀한 영혼을 죄에서부터 해방시키는 이 일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잘 살기 위하여 반드시 성취해야 할 과업입니다.

우리 민족이 일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광복절을 맞이하여 아직도 북 한에서 신음하는 우리 동족의 정치적으로 경제적인 해방과 구원을 위하여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나아가서 이 민족이 다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아와서 죄의 무거운 짐을 벗어 버리고 영혼의 구원과 해방을 받은 영적인 광복절이 속히 오도록 더욱더 기도하고 이 일을 위하여 힘쓰고 애써야 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