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행복한 가정 (마 19:13-15, 신 06:4-9)

첨부 1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특별히 오늘은 어린이주일입니다. 오월은 가정의 달이기에 오늘은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 자녀교육편 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자녀들을 어떻게 키우면 훌륭하게 크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가 있겠습니까 요즈음 우리주변에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문화사조가 유행하는 시대입니다. 신 세대, 미시족, 엑스시대, 야타족, 나타족, 둥지족,난데족 등등 유 행병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기 성문화와 심각한 충돌까지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리스도 인들이 이같은 문화사조와 시대정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느냐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해마다 5월5일이 되면 어린이날이구나 하고 어린이에게 하루동안 관심을 갖게 됩니다. 앞으로 이나라를 짊어지고 갈 어린이라고 생 각한다면 하루만이 아니라 일년 365일 동안어린이에게 관심을 베 풀어 주어야 합니다. 어린이가 잘 자라고 바르게 자라야 사회가 밝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린이를 양육하는 어른들 의 생각이 달라져야합니다. 어른들의 순간적인 향락이 가정을 파 괴하고 자녀들을 서슴치 않고 길거리에 버려서 고아가 되게 하기 도 하고 문제아가 되기도 하고 부모나 사회에 반항하는 아이로 만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는 것은 [심은대로 거두리라]는 성서의 말씀대로 어른들이 뿌린 씨앗을 거두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부모는 3살도 안되었는데 피아노를 가르치고 노래를 가르치 고 춤을 가르쳐서 사람들 앞에서 자랑을 하게 합니다. 이것은 교 육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부모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한 교육일 것 입니다. 우리들은 우리의 자녀들을 시험치는 기계, 음악하는 기 계, 사무보는 기계, 돈버는 기계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참 사람 을 만드는 진정한 생명있는 교육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 부모들은 어떻게 자녀를 양육해야 하겠습니다. 올바른 양육방법을 알고 그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전인류가 최대의 관심을 갖고 투자 해야 할 사업이 무엇입니까 가장 우선적인 사업은 자녀사업입니 다. 그래서 자녀교육에 전생애를 받쳐서 투자 하기도 합니다. 어 느 부모이던지 간에 자녀들이 다 성공 하기를 원하고 가르칩니다.

 세상것은 다 가르치지만 인성교육은 되지 않아서 얼마전에도 외동 아들이 자기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를 죽이는끔찍한 일이 생겼습니 다. 자녀가 하나밖에 없으니 너무 옹야옹야 키워서 막을 길이 없 습니다. 자녀들을 때릴 때는 따끔하게 때려주어야 합니다. 분명히 잘못된 것을 보면서도 용서해 주는 부모는 훗날 후회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성공하기를 원하면 야단도 쳐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 한참 나오는 뉴스를 보면 교사가 학생을 야단쳤다고 경찰 에 신고해서 아이들 보는 앞에서 잡아가지를 않는지, 아이들이 교 사들을 집단구타 하는일이 생겨나지 않는지, 오히려 부모들이 학 교에 찾아와서 교사들에게 따지는 일들을 생각해 보면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가를 알 수 있는 현실입니다. 과거 우리가 공부할 때는 선생님의 그림자도 밟지 않았습니다. 이런 아 이들에게 우리 기독교 교육이 필요한데 대학교 가는 것이 중요하 다고 믿는자의 가정의 아이들 조차도 교회가라고 하지를 않습니 다. 결국에는 실패의 교육이 될 것입니다.

 지금 지구상에는 민족적 주체성을 가지고 끈질기게 생존하는 민족 이 있습니다. 이 민족은 나약하고 힘없이 살아온 민족이지만 지금 도 세계무대를 휩쓸고 있습니다. 이들이 바로 유대인들입니다. 여 러분 스팔타 교육은 망했습니다. 그러나 유대교육은 엉성했지만 지금도 생명을 이어가는 신비가 있습니다. 스팔타교육은 훌륭한 육체와 힘을 길렀지만 그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지혜와 사랑을 망 각했습니다. 스팔타교육은 어린이를 전쟁의 수단으로 보고 나라의 재산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니 그 교육은 망하게 된 것입니다. 그 러나 유대인들은 외국침략으로 성전이 파괴되고 학교가 없어지고 성곽이 무너져도 자녀들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일은 계속했습니다.

어린이를 보는 눈이 달랐습니다.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빼앗겨도 가정만은 포기하지 않고 세상지 식은 못가르쳐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율법을 가르치고 이웃사랑하 는 교육을 했습니다. 물론 세상교육을 하지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밭에 곡식을 심으면 좋은흙과 비료를 생각하게 합니다. 그러나 땅 이 아무리 좋고 비료가 아무리 좋아도 하늘의 햇빛과 비를 의지하 지 않으면 열매는 거둘 수가 없는 것입니다. 생명은 땅과 씨앗에 있는 것 같지만 그 생명의 근원은 하나님에게 달려 있는 것입니 다. 이와같이 교육은 좋은 흙이나 좋은 비료같은 학문도 배워야 하지만 더 귀한 것은 하늘에 생명 있는 하나님의 말씀교육을 받아 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육과 책망과 바르 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느니라]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마땅히 행할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 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여 어릴때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부모들의 의무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의무는 자녀들을 교육시킬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좋 은 옷은 못입혀도 좋은 침대에 잠자리를 마련해 주지 못해도 자녀 들에게 학교에서 공부를 시킬 수 있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 이제 우리 부모들은 어린이를 어떻게 양육을 하시렵니까 어린이는 내것이 아닙니다.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내놓 은 것 처럼 내놓아야 합니다. 주일날만큼이라도 내놓으시기 바랍 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내 자녀들을 세 상교육에만 맡기지 말고 교회교육에 맡겨야 합니다. 사람들은 우 리의 자녀는 의사, 법률가, 과학자 등등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 러나 그것보다는 [하나님의 뜻대로]하옵소서 하는 마음을 가지고 교육을 해야 합니다. 행복한 가정은 성경을 가르쳐 키운 가정입니 다. 성경에 나오는 디모데는 그의 외조모 로이스와 그의 어머니 유니게를 통하여 어려서 부터 철저하게 성경으로 교육을 받았습니 다. 한 가정의 행복에 있어서 자녀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큰 것입니다. 디모데를 둔 유니게의 가정은 행복한 가정입니다. 이렇 게 행복한 가정이 되게 하기 위해서 유니게는 성경을 가르치고, 믿음으로 키우고, 양심적인 인간으로 키운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대구에서 목회할 때, 대구 신천초등학교에 매년 일일교사로 가서 아이들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학교교육에 대해서 부모님들이 관심이 참 많이 있습니다. 어떤 초등학교에 작문을 ㅆ는데 어떤 어린이는[사람이 태어나고 죽어가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공 부하라고 너무 억압하지 말고 자유를 주세요],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해 주세요], [내가 자라면 자가용을 타고 돈을 많이 버는 사람에게 시집을 갈 것입니다],[나는 커서 사장이 될래 요] 합니다. 여러분 이러한 사실들은 무엇을 말해 주고 있는 것입 니까 어린이들은 사회가 주는 가치관, 학교에서 가르치는 가치 관, 가정에서 가르치는 가치관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가치관을 세우지 못하고 불안해 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이 어린이들의 생각 이 유치해 보이지만 그들 나름대로 가치관을 원하고 있다는 것입 니다. 하나님이 주신 이 자녀들을 여러분 귀하게 여기고 책임있게 가르치고 키우는 부모님이 되어야 합니다.

 성도여러분 학생들이 학교 시험 기간이므로 교회에 가지 말라는 부모가 있습니까 어려서 부터 교회로 인도하는 일을 소홀히 해서 는 안됩니다. 지금 우리 자녀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 씀입니다. 지금 우리 자녀들에게 고급 식물을 먹이고 영양음료를 마시우고 살을 찌게 하고 있지 만은 영적 심령은 굶주리고 목말라 지옥의 해골 처럼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좋은 옷을 입히려고 백 화점을 드나들면서, 의로운 옷을 입히는 신령한 백화점인 교회는 왜 찾아 오지 않은 것입니까 부모는 사랑하는 자녀들의 육체를 길러 주시기 위해서 의식주를 제공하고 지식을 길러 주기 위해서 학교에 보냅니다. 그러나 자녀들의 정신적으로 원만하고 남을 사 랑하고 평화로운 사람들로 자라기 위해서는 사랑이 넘치는 가정에 서 자라게 하고 사랑을 주어야 하고 사랑을 받고 자라도록 해 주 어야 합니다.

 링컨의 어머니가 심어준 사랑의 씨는 링컨의 마음속에서 자라서 훌륭한 인도주의자가 되었습니다. 세계를 뒤흔든 2차 세계대전의 원흉인 히틀러의 손에 육백만명이 죽었습니다. 그것은 히틀러의 어린시절이 불운 했기 때문입니다. 히틀러 아버지가 장사를 나가 면 몇달씩 집을 비우게 되니까 어머니가 유태인의 집에 자주 놀러 가고 그 유태인과 불륜의 관게를 맺었습니다. 그것을 안 히틀러는 여자를 증오하고 복수심에 불탔습니다. 그의 편견으로 6백만명이 비명에 죽어 간 것입니다. 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영향이 이렇게 큰 것입니다. 반대로 무디의 형제는 아홉이 있었는데 어느날 아버 지가 돌아 가셨습니다. 아버지가 계셔도 아홉을 기르기 어려운데 무디의 어머니는 소매를 걷어 부쳤습니다. 사람들이 식구를 줄이 라고 고아원에 맡기라고 했지만 그는 [내 기운이 다할 때 까지 내 품에서 키우겠다고]하고는 뼈가 부서지도록 일을 해서 자녀들에게 학교 교육은 제대로 시키지 못했지만 주님안에서 신앙으로 잘 길 러냇습니다. 그 결과 미국과 영국을 뒤흔들면서 사람들을 그리스 도께로 인도하는 위대한 하나님의 종, 무디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 다. 이런 것을 보면 어머니의 가슴은 위인을 길러냄과 동시에 범 죄자도 길러내는 것입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기를 꺽지 말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에 게 미래상을 심어주고 칭찬하며 꿈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에디슨 은 학교에서 저능아라고 생각을 하고 3개월만에 퇴학을 시켰습니 다만 어머니는 아들에게 꿈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에디슨이 세상 을 떠날 때는 1869개의 발명왕의 이름이 붙었습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은 어머니의 생일축하에 많은 사람을 초청을 했습니다. 한 사람이 어떻게 저렇게 훌륭한 아들을 둔 비결이 어디 있느냐 물으 니까 [나는 내아들이 어려서 부터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고 교회를 떠나가지 않도록 가르쳤노라]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훌륭한 어머 니는 자녀를 믿음으로 가르칩니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교육은 공정해야 합니다. 야곱은 열두 아들이 있었는데 요셉을 더 사랑해서 형제들이 시기하고 팔아 버렸습니 다. 특별히 아들, 딸 구별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녀주심을 감사한 마음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동생들이 손해보는 것은 있습니다. 늘 형 것을 물려받기 때문입니다. 한 번은 형으로부터 매번 물려받고 자란 사람이 어머니에게 말을 합니다. 나는 형이 빨리 죽었으면 좋겠습니다. 깜짝 놀라서 왜, 했더니 나는 지금까지 신발, 옷 등 등을 다 물려받았는데 형이 빨리 죽어야 예쁜 형수님을 물려받아 서 결혼을 하지요. 했다는 것입니다. 큰 아들만 생각하지 말고 가 끔가다가 둘째에게도 좋은 것을 사주어야 공정한 교육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좋은 부모가 되려 면 자녀에게 최대의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우리네 교육은 이렇습 니다. 예를 들어서 어머니가 저녁을 준비하면서 오늘저녁에 무엇 을 먹을까 하고 물어보면 아이들이 [신 김치넣고 만두, 손을 빛은 칼국수 등등]을 요구합니다. 그러면 어머니가 그것을 해 주는 것 보다는 눈을 아래로 깔고[귀찮아, 국수언제밀고 있어, 더운데]하 면서 간단하게 빵과우유를 먹자 합니다. 이것이 우리들이 하는 교 육입니다. 그러면 물어보지나 말지 왜 물어봅니까 물어본다는 것 은 선택권을 준다는 것인데 그 선택권은 처음부터 무시한 것입니 다. 우리들은 자녀교육에 자유를 주어야 하는데 모든 선택권을 무 시한채 교육을 하기 때문에 훗날 대학교수가 되어도 아버지를 살 해하고 스스로 해낼 수 있는 힘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양인들은 [어머니 시장가세요. 두가지만 사다주세요. 하 나는 아이스크림인데 바닐라가 10%들은 것 하고, 하나는 볼펜인데 요. 빅에서 나온 아룬드스틱 미디엄 사이즈로 사다주세요]합니다.

우리네 교육은 두리뭉실 넘어가지만 서양인들은 조목조목 적어서 사다준다는 것입니다. 자녀가 성숙되어 가는 속에서 부모는 안내 자, 조력자, 지원협력자입니다. 그 차원을 넘어서면 부모의 의지 대로, 욕구대로,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 키우는 도구적 사고가 되 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에 한계를 그어주어야 합니다. 6-8세가 되면 공정 한 법을 쫓아 게임을 합니다. 그러므로 노는시간, 공부시간, 가져 야 될 것, 안될 것, 해야될 것, 안될 것 등등을 분명하게 구별 해 주어야 어린이가 잘 성장이 되는 것입니다. 좋은 부모는 엄격해야 합니다. 약속한 것을 지키어야 합니다. 부모가 약속을 지키지 않 아서 아이가 [왜 약속을 안 지키느냐]하면[시끄러워]하고 야단을 치고 맘니다. 그러면 그 아이의 마음에는 불만과 억울한 생각을 갖게 되고 불신이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분명하게 가르쳐야 합니 다. 그런데 벌을 줄 때 홧김에 감정에 치우쳐 벌을 먼저주지 말고 자녀의 잘못을 충분히 설명을 하고 벌을 주어야 합니다.

 사람이 짐승과 다른 것이 무엇입니까 다른 것은 사람에게는 지키 는 도리가 있는 것입니다.여러분 개나 돼지가 도리를 지킵니까 만약 사람이 도리를 지키지 않으면 스스로 짐승화 되어 가는 것입 니다. 우리들이 지키는 마땅한 도리는 자녀들은 부모님을 공경하 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 자신이 장수하고 복받은 비결이기도 하고 하나님의 계명이므로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도리는 양육 의 도리입니다. 어느 가정이든지 자녀를 소홀이 하지는 않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바라지만 그렇게 안됩니 다. 훌륭하게 될 수있도록 부모님이 가르치고 길러야 합니다. 세 상교육기관이 많이 있지만 아이들이 태어나면 그 가정에서 제일 먼저 배웁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은 그대로 배 운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잘못된 일이 일어나면 다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 합니다.

 교회에 다니던 학생이 아버지의 말을 안들면 교회목사책임이라고 하고, 고1짜리가 그렇다고 하면 학교는 10년을 다녔습니다. 교회 는 일주일에 1시간을 가르치고 학교는 6일동안 6-8시간을 가르쳤 는데 17살이면 17년 동안 집에서 가르친 것은 무엇입니까 일주일 에 한시간 가르치는 것이 잘못이 되었습니까 하루에 6-8시간 가 르치는 학교가 잘못했습니까 누가 잘못 가르킨 입니까 그러면서 모든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얼마전 에 군이 탈영을 해서 인명 피해도 입혔습니다. 그럴때는 모든 책 임은 군에다가 돌립니다. 그래서 그 군인과 관계된 높은 사람들이 옷을 벗습니다. 군에서 잘못 교육을 시켰다고 합니다. 학생이 잘 못하면 학교에다가 책임을 전가해서 교장이 옷을 벗고 문교부 장 관 까지 해를 끼칩니다. 교인이 잘못하면 교회가 비난을 받고 힐 난을 합니다. 물론 책임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가장 근 원은 가정에 있고 부모에게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학교에서 학생 이 잘못해서 부모를 학교로 오라고 하면 와서 내 아이는 잘못이 없다고 다 그런다는 것입니다. 내 아이는 착하고 순하다고 하면서 선생님을 야단을 칩니다. 소년원 형무소에 가면 면회 오는 사람들 이 하는 말이 우리 아니는 괜찮은데 친구 잘못 만나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형무소에는 전부 괜찮은 애들만 들어와 있어요.

괜찮치 않은 아이는 다 밖에 있고 괜찮은 신랑감, 신부감을 구하 려면 교도소로 가면 됩니다.

 성경에는 그런 가정이 있어요. 엘리 가정입니다. 이 가정은 자녀 교육의 실패해서 가정이 망하고 제사장 대가 끊어지고 나라가 망 하게 되었습니다. 자녀들의 잘못을 호디게 꾸짖어야 하는데 그렇 지 않았습니다. 잘못을 저지르면 고통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 니다. 그리고 부모에게 반항하고 불순종 하는 아이는 나중에도 말 을 듣지 않습니다. 출처를 모르는 물건을 가져오면 따끔 하게 혼 내 주어야 하고 제자리에 갖다가 놓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 러분 이제 행동을 조심 하십시오. 아이들은 그대로 배웁니다. 그 래서 그 아이가 행동을 하는 것을 보면 그 부모가 어떤 사람인가 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이가 소끕장난을 하고 있습니다. 여자 아이는 풀을 뜯어다가 반찬도 만들고 재미있게 놀았습니다. 저녁때가 되자 남자 아이가 어디서 술병을 들고 와서는 소리를 지릅니다. 여러분 이 아이가 창조해 낸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어른들이 하니까 어린이들 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부터는 자녀교육에 신경을 쓰시 기 바랍니다.

 나는 부모를 원망한 적이 없습니다. 내게는 땅 한조각도 없습니 다. 그러나 큰 유산을 받은 것이 있습니다. 어머니의 신앙이 유산 입니다. 여러분 예수믿으시면 아멘 합시다. 그렇다면 물려 줄 것 없다고 애석해 하지 마세요. 재물이 없어도 괜찮고 지식이 부족해 도 괜찬습니다.오직 자녀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을 공경할 수 있는 마음을 유산으로 물려 주시기를 바랍니다.불이나도 없어지지 않은 신앙 그것을 물려 줍시다. 금 은 보화를 물려 주는 것 보다 하나 님의 말씀과 교회를 사랑할 수 있는 것을 유산으로 물려 주시기를 축복합니다. 성경은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그러므 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여 여러분의 자 녀들이 참된 신앙인으로서 나라의 기둥, 교회의 기둥, 가정의 기 둥으로 만들어 후세에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