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소돔성의 롯 (창 19:12-22)

첨부 1


바울사도는 13편의 하나님 말씀을 기록하면서, 갈라디아서 3장에서 갈라디 아 교인들에게 이러한 책망의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성령으로 시작하였다 가 육체로 마치겠느냐"이 말씀은 곧 "성공적인 삶으로 시작하였다가 실패 하는 삶으로 끝마치겠느냐"라는 말입니다. 이 말씀은 오늘날 우리 모두에 게 적용될 수 있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는 롯이 나오는데 그가 바로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 로 인생을 출발하였다가 패배한 사람이 롯이라는 것입니다.

 원래 롯은 신앙이 철두철미한 사람이었습니다. 창세기 12장4절에 보면 그 는 자기의 삼촌 아브라함을 따라 신앙의 길을 걸어 가나안 땅으로 들어온 사람입니다. 또한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나올 때 롯도 함께 나왔습니다. 그 런데 이러한 롯이 가나안 땅을 져버리고 아브라함을 떠나, 죄악의 도성이며 하나님의 심판의 땅이라고 일컬어지는 소돔과 고모라로 가게 되는 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입니다. 소유가 많아서 아브라함의 소유와 자기 의 소유가 같이 동거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 것입니다.

 두번째는 격심한 감정대립 때문입니다. 날마다 아브라함의 목축자들과 자 신의 목축자가 다투다보니까 아브라함과 롯에게도 감정적인 대립이 시작되 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안목의 정욕 때문입니다. 롯이 요단들을 바라보니까 소알까지 물 이 넉넉하여 살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네번째는 착각 때문입니다. 창세기 13장 10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는 고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땅과 같았더라" 고 합니다. 이렇게 하여 결국 하나님의 사람 롯은 요단들을 택하여 점점 장 막을 옮기면서 소돔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본문에 보면 소돔성의 악한 행위가 나롤 더해지므로 인해 하나님께서 소돔 과 고모라를 유황불로 심판을 하려 하십니다. 이에 천사가 롯에게 너희들은 곧 나가서 구원을 받으리라고 말합니다. 그날밤 롯은 사위들에게 고했지만 그들은 농담으로 여겼습니다. 천사들은 롯을 재촉하며 "일어나 여기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고 말합니 다.그러나 여기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 망할까 하노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본문에 보면 얼마나 롯이 꾸물거리고 지체하는지 모릅니다. 견디다 못한 두 천사는 롯과 그의 아내와 두 딸의 손을 붙잡고 소돔성 밖으로 나감 으로써 유황불로 멸망하는 소돔과 소모라에세 살려준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도 죄악이 극에 달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4,000여년 전 롯 이 살고 있던 그 시대와 오늘날의 시대는 세가지 면에서 닮은 꼴이 있습니 다.

 첫째는 윤리적으로 타락했습니다. 본문에 보면 소돔 사람들은 롯에게 말합 니다.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이 "상관하다"는 말은 히브리 말에 '애 다'라는 말로써 육체적인 성관계를 맺겠다는 뜻으로써 소돔과 고모라가 윤 리적으로 얼마나 타락했는가 하는 사실을 알게 해줍니다.

 두번째는 폭력이 난무합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사람들은 롯에게 말하기를 "이놈이 들어와서 우거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 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고 합니다. 오늘날 이 세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윤 리와 도덕이 타락할대로 타락하고, 폭력이 난무합니다. 어쩌면 우리도 소돔 과 고모라와 같은 죄악의 도성에서 살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절박한 때에 오늘 창세기 19장은 세가지 질문을 우리들에게 던져주고있습니 다.

 1. 당신은 무엇과 바꾸려는가

이 말은 롯의 윤리와 도덕성에 대한 하나님의 질문입니다. 본문 7절,8절에 보면 롯은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치 말라 내게 남자를 가까이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컨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은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 는 아무 짓도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본문의 말을 생각해 볼 때 롯은 순결 의식이 없으며 윤리의식이 희박한 것을 보게 됩니다. 자기의 딸들의 순결을 볼모로 하여 어려움을 해결해 보겠다는 롯의 태도는 분명, 그리스도인으로 는 행해시는 안될 것입니다.

 오늘날 이 시대도 내게 유익하기만 하면 윤리도 버리고,도덕도 버리고, 순 결도 버리는 죄악의 시대입니다. 대리모가 된다든가, 딸을 돈받고 팔기도 하고, 어린아아,부녀자를 잡아 팔아 먹기도 하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을 믿는 롯이 두 딸의 윤리와 도덕, 순결을 별로 중하게 여기지 않은 것에서 롯 역시 그 시대의 죄악 상에 얼마나 오염되었는가 하 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요즘 젊인들 사이에도 순결을 별로 중요 하게 여기지 않는 새로운 풍조가 팽배해짐을 보게 됩니다.

 현대 신학자인 라이몬드 리보는 오늘날 이 시대가 도덕적으로 타락한 이유 에 대해 하나님의 심판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죄를 짓고 윤리적으로 타락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생명은 어디에 있습니까 먹고 마시는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 답게 사는데 사람의 생명이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답게 사는 것이 무엇입니 까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사는 것입니다. 이 윤리와 도덕이라는 것은 하 나님께서 주신 양심의 법칙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 속에 윤리적인 양 심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윤리와 도덕이라는 양심만이 우리 인간을 이 험 악한 세상에서 올바르게 살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4장 3-6절에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이니라 곧 음란을 버리고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아내를 취할 줄을 알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좇지 말고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윤리적으로 깨끗하고 거룩하게 사 는 것을 좋아하십니다.

 오늘날 우리가 선과 악을 바꾸고 있지는 않습니까돈을 벌기 위하여 윤리 와 도덕을 돈과 바꾸고, 나의 순전을 세상 것과 바꾸지는 않습니까 우리 그리스도인은 이 윤리와 도덕을 세상의 것과 바꾸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2.당신은 무엇 때문에 지체하고 있는가

당신은 무엇 때문에 지체하고 있는가 이 말은 지금은 지체할 때가 아니라 는 말입니다. 지금은 절박한 때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예수를 바로 믿어야 할 때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천사는 롯에게 말합니다.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고 재 촉합니다. 하지만 본문 16절에 보면 "그러나 롯이 지체하매"라고 합니다.

지체한다는 말은 무엇입니까 정당한 사유없이 날짜를 자꾸만 뒤로 미루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롯에게 은혜를 얼마나 많이 주셨습니까 13절에 보면 소돔성이 멸망할 것을 하나님께서는 롯에게만 가르쳐 주셨습니다. 또한 15절에서 동 틀 때에 천사가 롯을 재촉하는 것을 보게됩니다.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 내와 두 딸을 이끌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고 재촉합니 다. 이 재촉한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매킨헨리'로 은혜로운 강권이라는 말 로 해석합니다. 다시 말하면 강권적인 은혜를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께서 큰 은혜를 주시는데도 롯은 미적거리면서 지체 하고 망설이고 있었던 것입니다.왜 그랬을까요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애착 때문이었습니다.

 첫째는 소돔성의 유지로서 가졌던 명성에 대한 애착 때문이요, 둘째는 그 동안 벌었던 돈에 대한 애착 때문이며, 셋째는 음란과 타락의 세상에 대한 애착 때문입니다. 소돔과 소모라가 얼마나 재미있는 곳이었을까요예수님도 먹고 마시고 시집가고 장가가고 하는 것이 소돔과 고모라의 일이었다고 하 셨습니다. 쾌락주의로 본능을 좇는 세상사는 재미가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그런 소돔과 고모라를 떠난다고 하는 것이 얼마나 아쉽고 어려운 일이겠습 니까그러니 그들은 머뭇거릴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떠날 때 떠 나야지 지체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왜 그렇게 신앙생활에 지체를 합니까 왜 꾸물거립니까 차일피일 신앙생활을 미루다 보면 주님 앞에 서는 날에 후회하게 됩니다. 빨리 신앙 의 날개를 가지고 날아오르십시오.하나님의 심판이 어느 순간에 올지 모르 기 때문입니다.

 3.당신은 왜 절망하는가

이말은 어떤 일을 만나도 절망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롯은 절망했습니다.

사랑하는 아내를 잃고, 물질을 잃고, 동굴에서 절망한 것입니다. 사람은 왜 절망합니까 받은 은혜는 생각치않고 잃어버린 것만을 생각할 때 절망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롯이 얼마나 큰 은혜를 많이 받았습니까 하나님의 천사가 나타나 지 않았으며 그냥 유황불 속에서 즉사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천사 를 보내주셨고 롯에게 멸망을 예고해 주셨습니다. 빨리 도망가라고 할 때에 도망나와서 생명을 건진 것입니다. 천하보다 귀한 생명을 건진 것입니다.

자기의 생명을 얻고, 두 딸의 생명도 얻었습니다. 새로운 인생을 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그런데 롯은 밤낮 잃어버린 것만 생각했습니다. 죽은 아내를 생각하고,잃 어버린 물질을 생각하고, 명예, 사회적인 지위를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롯은 절망하고 낙심한 것입니다. 삶에 대한 용기를 다 잃어버리고 자포자기 하고 굴 속에서 그날그날 낮잠만 잔 것입니다. 그러던 중 딸들이 주는 술을 먹고 의식이 몽롱한 가운데 죄를 지었습니다.

여러분, 절망하지 마십시오. 재산을 잃었다고, 남편과 사별했다고 절망하 지 마십시오. 롯을 보십시오. 절망하고 자포자기한 롯은 결국 두 딸과 간음 을 하고, 역사의 비극적인 인물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보십시오. 다윗은 자그마한 체구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가졌 습니다. 다윗은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골리앗으로 낙담하지 말지라 제가 나가서 블레셋과 싸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절망하고 낙담 하고 골리앗에게 망했다라고 생각할 때에 절대로 낙담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무엇 때문에 낙담하고 절망하십니까 낙담하지 말고, 절망하지 말 고, 좌절하지 마십시오. 낙담이라는 말은 히브리 말에 '마음이 죽었다'라는 말입니다. 사람이 절망하고 낙담하면 죽은 시체나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낙담하지 않고 절망하지 않으려면 예수님을 생각하라고 합니다. 히 브리서 12장 3절에 보면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 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고 합니다. 우리가 낙심 하고 절망할 때 십자가에 달리시면서까지 참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면 낙심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창세기 19장을 통해서 세가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첫째로 당신은 지금 어떤 행동을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지금 윤리, 도덕과 세상 것을 바꿔치기 하려고 하지 않습니까두번째로,당신은 무엇 때문에 지체하십니까 세번째 로 당신은 왜 절망하십니까 오늘 이 말씀으로 여러분의 심령에 새로운 용 기와 변화가 일어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