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마땅히 행할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잠 22:6)

첨부 1


어린이날이 처음 제정되던 시대의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권익을 위해서 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어린이 주일은 하나님이 주신 자녀들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습니다. 오늘날 만큼 자녀가 귀하고 소중히 여김을 받는 시대는 일찌기 없었기때문입니다.

오늘,성경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하였습니다. 이것은 어린아이 때의 교육의중요성을 가르키는 말씀입니다. 사업은 기초가 튼튼해야 되고 나무는어릴때 바르게 자라야 하듯 자녀교육 신앙교육이 중요합니다. 어느 통계는 유대교는 1년에 325시간 교육을 시키는데 비하여 카톨릭은 200시간, 개신교는 50시간 교육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통계는 신앙 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오늘 유대민족처럼 강력한 민족은 없습니다. 조신앙교육은 위대한 민족을 만들고, 개인의 인격을 만들어줍니다.

1. 자녀들에게 마땅히 가르쳐야 할 이유는1) 자녀는 하나님의 기업(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시127:3>에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 상급이라"하였습니다.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기업, 즉 산업이고, 축복이며, 선물입니다.나의 자녀가 아니라 하나님이주신 사업입니다. 그러므로 자녀양육은 우리가 하나님앞에 설때 반드시 계산해야 할 부분인 것입니다. 사업은 반드시 결산의 날이 있는 것과 같이, 평생동안 하나님이 주신 자녀 영혼 구원 못하고 믿음으로 양육하지 않으면 주님께서그날에 반드시 책임을 물으실 것입니다.

2) 자녀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내일의 주인입니다.
우리의 자녀들에게는 그속에 내일의 위대한 재목이 될 싹이 자라고있습니다. 그들이 30년후에는 사회의 큰 인물로 일하게 되며,때로는어릴때 안보여도 훗날 큰 재목이 될 인물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1) 그들의 독특한 자질과 재능과 개성을 길러주고 (2) 믿음으로 순화시켜야 합니다. (3) 그리고 꿈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꿈에 의해서 아이의 장래가 결정됩니다.

2. 조기교육의 중요성
자녀들의 교육의 가장 중요한 시기가(아이)때입니다. 그 이유는 어린아이때는 넣는대로 들어가고, 보는대로 기억하고, 가르치는대로 배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적으로 기독교 명사에 이름이 빛나는 신앙의인물들은 거의 어릴때 믿음의 체험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반대로 역사적으로 유명한 무신론자들도 어릴때의 영향때문에 불신앙의 사람이 된자가 많습니다. 때문에 교회는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Horatious Honar> 박사는 253명의 개종자들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20세 이하에서 개종한자는 54%인 138명.
20세-30세까지 개종한자는 33%인 85명.
30세-40세까지 개종한자는 8%인 22명.
40세-70세까지 개종한자는 5%인 8명이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고령화 일수록 개종하기 어려운 것을 보여주고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보

여줍니다. 그러므로 어릴적부터 (1) 가정에배 (2) 아침, 저녁 기도와성경읽기 (3) 성수주일, 십이조생활등을 몸에 습관화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신앙이 습관화되고 인격화 되어 굳어져야 훗날에 큰 인물로 쓰임받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3.조기교육의 방법1)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행동은 말보다 더 크게 말합니다.
2)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인격화 되어지도록 지속적인 교육이라야 합니다.
3) 사랑과 채찍이 겸비한 교육이라야 합니다. 사랑으로만 자란 아이는 버릇없는 아이가 되고 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유약한 인간이 됩니다. 사랑과 채찍은 반드시 균형있게 나타나야 합니다.
4) 기도와 신앙지도가 항상 따라야 합니다. 건강한 인격은 영적감화가 따라야 합니다.
5) 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현대는 가치관이 전도된 시대입니다. 정당한 노력,정직이 최상의 자산임을 알게해야 합니다. 교육의 궁극의 목적은 사회국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이며, 신앙 교육의목적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일꾼을 만드는데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