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님이 맡기신 달란트 (마 25:14-30)

첨부 1


오늘 봉독한 본문의 말씀은 예수님의 유명한 달란트 비유입니다.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에 그 종들을 불러 자기의 소유를 맡겼습니다.여기서 말하는 주인은 예수님을 말합니다.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또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맡기고 떠났는데 다섯 달란트 받은 종과 두 달란트 받은 종은 바로 가서 장사 하여 배나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습니 다. 주인이 돌아와서 회계했는데 다섯 달란트 받은 자와 두 달란트 받은 자는 칭찬받는 보 고를 했고, 한 달란트 받은 자는 책망받는 보고를 했다는 내용에서 교훈을 받으시기 바랍 니다.

 一.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달란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달란트(Talent)는 당시의 화폐의 단위를 말합니다. 달란트란 돈 곧 재물되 되지만 재능이나 재간이나 능력이나 은사를 뜻하기도 합니다. 재산도, 재능도, 힘도,은사 도 다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신명기 8:12,17:18에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내 능과 내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 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말씀하셨고 야고보 1:17에는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라고 했습니다.

 二. 각각 재능대로 달란트를 주셨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다섯 달란트,어떤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어떤이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셨 습니다. 재능대로 주셨는데 사람의 재능도 각각 다르게 주셨습니다.

 왜 모든 사람에게 달란트를 똑같이 주시지 않습니까

1.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성에 속한 것입니다.

 성경은 토기장이의 비유를 말씀합니다. 토기장이가 이런 그릇,저런 그릇,큰 그릇, 작은 그릇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진흙이 토기장이를 대하여 "너는 무엇을 만드느뇨"할 수 있 겠습니까 로마서 9:20에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말씀하셨습니다. 또 벌레가 "어찌 나를 천사같이 만들지 않았느뇨' 물고기가 "왜 나를 새같이 만들지 않았느뇨" 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마태복음 20:1-16에 6시,9시,12시,오후3시 오후5시에 포도원 일꾼을 불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온 사람부터 품삯을 주는데 마지막에 온 사람도 한 데나리온,3시에 온 사람도 한 데나리온, 처음에 온 사람도 한 데나리온을 주었습니다. 그러자 먼저 온 사람이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만 일하였거늘 저희를 종일 수고와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 다."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 였느냐...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했습니다. 성경에 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자가 나중 된다고 했습니다.

 2. 하나님은 질서 뿐만 아니라 다양성을 중요하게 여기시고 좋아합니다

많은 식물, 많은 동물, 많은 어류,말 잘하는 사람, 말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모든 만 물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직분도 각양입니다. 로마서 12:6에 보면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 각각 다르니"라고 했고, 하나님께서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는데 고린도전서 12:29에 "다 사도겠 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 겠느냐"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께서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셨습니다.

당신의 달란트가 어떠합니까 당신은 다섯 달란트 받을만한 능력이 있고, 당신은 두 달란 트 받을만한 능력이 있고 당신은 한 달란트받을만한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주신 것입니다.

감당할 수 없는 자에게 큰 달란트는 고역이 되는 것입니다.

 三. 주인이 맡긴 달란트는 반드시 회계할 때가 있는 것입니다.

 오랜 후에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서 저희와 회계했다고 했습니다. 다섯 달란트를 받은 종 은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주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 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하 였습니다.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두 달란트르 주셨는데 보소소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노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니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하였습니 다.

 주인의 칭찬은 차등이 없었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얼마나 맡았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 다. 그 일에 대해서 얼마나 최선을 다하여 충성하였느냐가 중요했던 것입니다. 교회학교 교사도 어린양의 목자로 최선을 다하면 목사가 최선을 다해서 받는 축복과 같이 받을 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스펄젼 목사가 말했습니다. "수만명 모이는 교회의 목사가 최선을 다하고, 저 시골 교회 목사가 최선을 다하면 큰 교회 목사님만 축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최선을 다하면 똑같이 축복을 주십니다."

한 달란트 받은 종도 회계해야 했습니다.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데서 거 두고 헤치 않은데서 모으는 줄로 내가 알았음으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 에 감추어 두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받으소서'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 고,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것이니라 그에게서 한달란트를 빼앗아 열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 무릇 있는 자 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 쫓으라 거기서 슬피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했습니다.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은 부정적인 선입관이 있었습니다. 주인을 나쁘게만 보았습니다.

누가복음 16:10에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매사에 철저하게 계산하십니다. 아무리 적은 것이라도 반드시 계산하십니다. 달 란트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달란트를 사용하지 않고 묻어놓는 것은 큰 잘못입니다. 악한 일입니다. 게으른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행한 것을 여러분에게 묻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행한 것을 여러분에게 묻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씩을 불러서 평가하십니다.

 四. 하나님은 착하고 충성된 종에게 칭찬과 상급을 주십니다.

 (1) 작은 일에 충성하였는데 많은 것으로 맡겨주신다고 했습니다. 다섯 달란트 받은 것과 두 달란트 받은 것을 작은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땅위의 것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 런데 장차 하나님께서 큰 것으로 맡겨주실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디모데전서 3:13에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의 큰 담력을 얻느니라"말씀하셨습니다.

 (2)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하게 됩니다.

축복의 절정입니다. 하나님은 작은 일에 충성한 사람이나 큰 일에 충성한 사람이나 구분 없이 칭찬과 상급과 즐거움에 참예하게 하십니다. 누구든지 자기 맡은 달란트를 잘 활용한 자에게 주십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