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마음이 병든 가룟 유다 (요 13:2)

첨부 1


가룟 유다는 마음을 지키는데 철저히 실패한 불행한 사나이였습니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했고 떡을 받은후 곧 “사탄이 그에게 들어간지라”(요13:2,27)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유다의 마음이 병들고 신앙이 철저하게 부패해 졌습니다. 사도 요한은 유다가 벌써 최소한의 갈등과 번 민을 그치고 사탄처럼 얼굴 마저 변해 가는 것을 지켜보았던 것입니다.

 1.마음이 병든 자의 모습1)마음이 병들면 남의 봉사나 헌금헌신을 가지고 시비하게 됩니다.(요12:5-6,마26:8-9) 마리아의 헌신을 보고 “무엇 때문에 이렇게 낭비하시오” 하면서 가장 흥분한자는 가룟 유다 뿐이었다.

2)마음이 병들면 모든 것을 계산하고 따지게 됩니다(요12:5,마26:15) 유다는 300 데나리온으로 계산하면서 분개했고 대제사장을 찾아가서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주리니 얼마를 주려느냐” 철저하게 계산하고 있습니다.

3)마음이 병들면 사탄이 틈을 탑니다(눅22:3) 눅22:3절에 “열둘 중에 하나인 가룟 인이라 부르는 유다에게 사단이 들어가니” 라고 했다. 마음이 병들면 마음을 지키지 못하여 마귀가 틈을 타서 마귀의 하수인이 되고 맙니다.

최후의 만찬석상에서 뛰쳐나온 유다는 그 길로 대제사장에게로 가서 그들과 예수를 넘겨줄 방법을 의논했습니다.(눅22:4) 4)마음이 병들면 가룟유 다처럼 가증스럽게도 입맞춤으로 결국 주님을 배신합니다.

(마26:47-56) 자기가 꾸짓 던 여인은 주님 위해 무덤에까지 쫓아 갈 수 있었으나 자신은 입맞춤으로 주님을 무덤으로 몰아넣었습니다.

그는 유대인들의 사랑의 표시이며 친절한 인사-사랑과 우정의 입맞춤을 배신과 반역의 군호로 삼고 말았다.

 2.마음이 병든 원인(그의 잘못된 사상 때문에)1)인본주의 사상(유대나라를 독립시키는 왕으로 생각하는 사상):이는 유대인들이 역사적으로 대망 해왔던 메시야로 이상적 생각을 갖고 있었으리라 봅니다.(막10:35) 2)사회주의 사상(마26:69) 이땅 위에 이상적 사회가 못되는 원인은 가난한 사람의 문제로 돌리고 그 가난한 사람의 문제가 해결되면 곧 이상적 사회가 될 것으로 착각하고 있었다.

3)이론주의 사상(마26:8) 예수님은 생명의 중요성을 제시하였고 가룟 유다는 현실문제를 해결하려 경제문제로 이론을 주장했던 것이다.

4)탐욕주의 사상(요12:4-6) 가룟 유다는 유창한 이론으로 주장하고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탐욕주의자 이었기에 요12:6절에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자들을 생각함이 아니 요 저는 도적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그의 마음이 병든 결과 ①예찬의 암초였다(유1:2)예찬자리에 앉아있는 제자-hidden rocks (물 속에 은밀히 숨어 있다가 그 예리한 끝으로 배를 파선시켜 버리는 돌) 그것이 가룟 유다의 형태였던 것이다.

②목 매여 자살함(행1:18) ③아켈다마 란 피 발을 남김(마27:5-8) ④그는 차라리 낳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사람이었다.(마26:20-24)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