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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말세 성도의 지킬일 (눅 17:1-37)

첨부 1


①초기말세 ②중기말세 ③말기말세
㉠개인적 종말 ㉡국가적 종말 ㉢우주적 종말............
1,실족케 하지 말라(눅17:1-4, 마18:6-9)
1>조심하라(실족치 않도록)

2>용서하라(회개하거든)
(1)실족케 하는 이에게 화가 있다(1-2절)
:실족케하는것 <스칸달라>“덫. 올가미. 함정.”이라는 뜻으로 걸어서 넘어 뜨려 죄에 빠지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짐승을 잡기 위해 짐승이 다닐만한 곳에 설치한 덫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신자의 신앙을 해치는 것을 말한다“

영어(스캔들scandal)”물의 부정사건 “은 헬라어에서 유래됨 <연자 맷돌> 마18:6에도 언급되고 있는 맷돌로서 사람의 손으로 돌리니 것보다 훨씬 큰 것이다 이는 고대 로마 수리아 및 그리스도의 사 형법으로 아버지를 죽인 원수나 공공의 안녕을 파괴한 자에게 주어지는 형벌이었다

실족케 하는 것-'스칸달론'()은 원래 새나 짐승을 잡기 위해 놓는 '덫, 올무, 파놓은 함정'(snare) 등을 의미한다. 본 절에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죄를 짓도록 유혹하는 모든 행위를 가리킨다(시 140:5). 이는 실수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발생되는 것을 말하기보다는 고의로 사람을 죄짓게 하는 것으로 예수께서는 아마도 바리새인들의 외식 행위(11:37-52)를 염두에 두고 하신 말씀인 것 같다. 죄악으로 가득 찬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부터 성도들도 악의로든 혹은 그렇지 않든 간에 서로간에 걸림돌이 될 소지가 많기 때문에 늘 주의하여 피차 덕을 세우는 일에 매진해야겠다(롬 14:19).

화로다-'우아이'()는 슬픔이나 불쾌함을 나타내는 감탄사이나 여기서는 비난이나 단순한 비탄의 절규가 아니라 피할 수 없는 심판 선언의 뜻으로 쓰였다. 즉 여기서의 화, 재난이란 '바다에 던 지우는 것' 즉 죽음보다도 더 무섭고 가혹한 형벌(形罰)인 영영 히 타는 불 속에서 고통 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6:24-26의 부요 한 자에 대한 심판 선언을 연상시키는 구절이다. 또한 이는 복 있는 사람(마 5:3-12)의 '복'과 대조되는 말로서 불신자들 모두에게 미칠 지옥의 판결의 의미로 볼 수 있지만, 복음서에서는 특히 바리새인을 위시한 당시 유대교의 교권주의자들에게 직접 던져진 경고로 자주 나온다(11:42,46). 그들은 소경이면서 소경을 인도하노라고 하여 둘 다 구덩이에 빠뜨리는 격이었다(마 23:16).

(2)조심하고 경계하라(3절):
경계<에피티메손>“책망하다 훈계하다‘ 더 나아가서 하지 못하게 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다른 의미로는 “교훈과 책망하기에 유익한 주의 말씀으로(딤후3:16) 그 형제를 훈계하고 금하다 는 의미이다“

스스로 조심하라-NIV성경에 의하면 이 구절은 앞의 '실족'의 교훈 속에 포함된다. 그러나 RSV성경에는 뒤의 용서의 교훈과 관련된 것으로 나와 있다. 학자들 중에도 이 구절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zahn, Stuhlmueller, Creed, Schulz), 아마도 이 말은 다른 사람을 3케 하지 말며 또한 스스로도 실족되거나 당하지 말도록 조심하라고 하는 의미일 것이다. '조심하라'뜻의 헬라어 '프로세코'()는 '에... 대해서 몰두하다'의 뜻으로 실족케 하지 않도록 항상 자신을 살피는데 전력을 다하라고 하는 의미이다.

경계하고-'에피티마오'()는 책망하거나 경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 18:15-22를 보면 공동체의 어느 한 형제 혹은 자매가 범죄 한 경우 일차적으로는 한 사람이 죄를 지은 당사자만 상대하여 권고하고 이차적으로는 두 세 사람이 권고케 하고 그래도 안 되는 경우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안 듣는 경우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고 하였다. 본 절의 경계하라고 하는 말에는 마 18:15절의 이 네 단계를 모두 거쳐서 권고하라고 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을 것이다.

(3)용서하라(4절):
용서란“잊어버리고 기억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빌4:4-6막11:25)
A. 히브리어
하말-아끼다, 불쌍히 여기다, 긍휼히 여기다.
카파르-덮다, 속죄하다, 용서하다, 달래다, 지워버리다, 취소하다, 자비롭다.
카파르-관용하다, 용서하다.

B. 헬라어-압히에미-면제하다, 용서하다, 취소하다.

C. 한자-용서(容恕)-잘못이나 죄를 꾸짖거나 벌하지 아니하는 것.

용서하라-'아피에미'()는 '죄과(罪過)를 모두 탕감해 준다'고 하는 뜻이 담겨져 있다(마 18:27). 본 절에서는 '아피에미'의 부정과거 명령형인 '아페스'()로 쓰이고 있어 한번 용서한 이상 어느 때라도 다시금 들추어내는 일이 없어야함이 암시되어 있다.

2,믿음의 사람이 되라(눅17:5-10,히11:1-6)
1>하나님이 기뻐하심(히11:6,요8:29)

2>네 믿음대로 될 찌어다(마8:13,막9:23,29)
(1)겨자씨 한 알의 믿음(5-6)“믿음의 내용”
[겨자씨] 당시 유대인의 속담에 가장 작은 씨로 통했다 이 겨자씨는 다 자라면 3-4M 5M의 큰 식물이 된다 비록 나는 작은 믿음을 가져도 살아있는 믿음만 가지만 하나님은 크게 축복 해주신다
①생명력
②성장력
③생산력(열 매력)

(2)뽕나무의 기적(6)“믿음의 위력”
[뽕나무]그 뿌리가 강하기로 유명하며 600년까지도 생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뽕 나무의 뿌리가 뽑혀 바다에 던 지운다는 것은 기적 같은 일이라는 것입니다
①능력
②축복
③해결

(3)무익한 종의 비유(7-10)“믿음의 자리”
[무익한 종]이란 쓸모 없다는 뜻이 아니라 은덕을 입힌 것이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신자가 어떠한 선행으로도 주님의 은혜를 다 갚을 길이 없음을 깨닫고 언제나 겸손히 주님을 섬길 것을 교훈한 것입니다
①겸손
②순종
③충성

3,감사하는 자가 되라(눅17:11-19)
1>하나님께 영광(시50:14-15,23)

2>마음과 생각을 주의 평강으로 지키심(빌4:4-6)
(1)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것을 감사하라(11-13)

(2)치료와 기적을 체험함을 감사하라(14-17)

(3)구원 받은 것을 감사하라(20-37)

4,주의 재림을 준비하고 기다리라
(눅17:20-37)
1>깨여 있으라(마24장-파숫꾼,신부,종)

2>준비하라(마25장-성령, 충성, 사랑)
(1)때를 분별하라(20-30)(노아의 때 ,롯의 때)
①엔조이(ENJOY) 시대
②깨닫지 못하는 시대
③음란하고 패역한 시대

(2)롯의 처를 생각하라(31-32)
(소돔 고모 라의 불 심판, 소금기둥)고전9:24-26 히12:1-2 히10:35-38 창19:26 눅9:62)
①뒤돌아 서지 말고(눅9:62)
②머뭇거리지 말고(히10:35-38)
③앞만 보고 전진하라(히12:1-2)

(3)버림 받는 자가 되지 말고 데려감을 받자(33-37)
(휴거, 혼인 잔치)
①깨여 있으라(마24장)
②준비하라(마25장)(열처녀, 달란트, 양)
③일사 각오 주님사랑(에4:16 엡6:24)

결론:
말세 성도가 지킬 4가지 의무를 생각하고 말세의 승리자가 되어 주의 재림을 맞이하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됩시다

하나님 제목:말세 성도의 지킬 일(눅17:1-37)

1,실족케 하지 말라(1-4절) 마18:6-9

화가있다-조심.경계-용서하라

2,믿음을 가지라(5-10절) 히11:6
말 세
지킬일 겨자씨-뽕나무-무익한 종
3,감사하는 자가 되라(11-19절) 시50:23

J.X만남을-치료.기적-구원

4,재림을 준비하라(20-37절) 마25:1-46

때를 분별-롯의 처-혼인잔치
성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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