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문제를 바로 알고 바로 대처하자 (민 21:4-9)

첨부 1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반드시 문제가 그림자처럼 따르게 됩니다. 살아 있는 한 문제와 부딪히게 되고, 또 해결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 문제 속에 살아갑니다. 크게 육신 적인 문제와 영적 문제 속에 살아갑니다.

그런데, 문제는 문제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태도입니다. 문제를 만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문제에 파묻혀 해쳐 나오지 못하는 그것이 문제이다. 실패로 실패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속에 절망하여 빠져 나오지 못하는 그것이 실패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에게 문제가 다가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그 문제를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문제가 복 일수도 있고 진짜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그 문제를 대처하느냐가 축복과 저주가 갈라진다면 우리는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 할까요

1. 문제를 대하는 형태1) 부정적인 측면
① 당황형 베드로형 (마14:22-33절, 마26:47-56) (요18:10)

베드로는 성격이 몹시 급하였으므로 문제에 부딪치게되면 앞뒤를 생각지도 않고 마구 행동하였습니다. 말고의 귀를 내리친 일과 바다위로 걸어가 빠진 일이나 언제나 당황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문제 앞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이성적으로 생각지 못하고 당황하는 그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방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불이 났을 때 귀중품이라고 들고 나오는 것이 요강이랍니다. 애기를 안고 나왔는데 베 게를 가지고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다 문제 앞에 당황했기 때문입니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리는 말이 있습니다.

② 회피형-요나 형 <욘1:1-10>
문제가 골치 아프고 처리하기가 귀찮으니까 차라리 도망가는 요나 같은 사람입니다.

요나는 니느웨를 복음화 시키라는 엄청난 θ의 명령과 도전 앞에 스스로 회피하여 도망가 버렸습니다.

안 하면 편하지만 편한 것이 좋을 것은 결코 아닙니다. 그러면 문제 앞에 도망간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 다른 문제가 기다립니다. 도전하고 극복하고 승리하는 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문제를 만나면 핑계와 게으름 나약함 등으로 회피하려고 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그런다고 절대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낮다고 문제를 문제로 보지 말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③ 절망형-가롯 유다 형 <마27:3-10>

이스라엘 독립을 소망하며 따랐던 [유다]가 예수님께서 갑자기 죽어서야 한다는 말에 절망하여 스승을 은 30에 팔게되고 은30에 판 것이 가슴 아파 뉘우쳤지만 절망 가운데 끝내 자살하고 말았습니다.

가롯 유다 형은 작은 문제에도 나약해집니다. 또, 문제에 부딪치면 가롯 유다 처 럼 자살하려고 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죽을 용기가 있으면 살 용기를 가지면 더 잘할 수 있다는 말처럼 절망하지 마십시오. <합2:3, 갈6:7>

문제를 당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문제로 절망에 빠지는 그것이 문제임을 적시하시기 바랍니다.

④ 연기형-벨릭스 형 <행24:32>

바울이 예수를 전하며 다닌다고 고소를 당하여 로마 재판장 [벨릭스] 앞에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벨릭스]는 아무리 심문해 보아도 [바울]에게 잘못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무리를 진정시키려 하였습니다. 이때 유대인들이 들고일어나 [바울]을 죽이라고 아우성을 쳤습니다.

[벨릭스]는 죽일 수도 없고 살릴 수도 없으니까 재판의 연기를 선언하고 말았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오늘은 골치 아프니 내일 처리하자고 연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연기하면 할수록 더 꼬이고 더 커지게 됨을 깨달아야합니다.

⑤원망형-이스라엘백성형<민25:1-9><민11:1-3,민11:31-35,민12:1-16,민14:1-10,민14:26-35>

이스라엘 백성들의 애굽탈출과 구원 광야 40년은 기적의 연속이요 θ의 축복과 능력이었다. 그러나 문제를 만날 때마다 θ을 원망하고 지도자 모세를 원망하므로 θ의 징계를 받게 되는 모습을 봅니다.

성도여러분 문제의 원인이 나 때문이 아니라 너 때문에 생겼다고 책임전가 하면서 자기는 편안함을 느끼며 안주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다 나 때문인 줄 알고 자기자신을 반성하고 점검하고 회개하는 기회로 삼아야할 것입니다.

2) 부정적인 측면
①기도형-다윗 형 <시50:15, 시13:1-6, 약5:13>

다윗은 문제를 당할 때마다 θ앞에 엎드려 물어보고 기도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특히 시편50:15절에는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시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찬양하는 모습을 봅니다.
문제는 곧 θ앞에 엎드려 기도하라는 신호인줄 알고 더욱더 부르짖고 기도해야 합니다. <약5:13, 욥기5:8>

기도야말로 호텔의 마스트 키와 같아서 기도를 문제의 해결의 열쇠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께서 구하면 주시고 찾으면 찾고 두드리면 열릴 것이라고(마:727-9)약속 하셨던 것입니다. <렘33:1-3>

② 인내형-욥형 <약5:10-11, 욥1:20-21, 2:10, 23:10, 고전10:13>

약5:10-11에 보면 욥이 인내의 대표적 인물로 소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4,000년 전에 이 땅에 왔다간 욥은 지급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지만, 그의 인내의 행적을 보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그를 흠모할 것입니다.

우리가 시련 고통을 당할 때마다 그의 인내와 그 결말을 보면서 크게 힘을 얻고 위로를 받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나면 욥을 기억하고 인내하므로 θ의 축복과 사랑을 넘치게 받고 체험하고 누리는 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문제 속에 왜 인내해야 합니까 복이 있기 때문이요 <약1:1-6> θ이 능히 감당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고전10:13)

지금 당장 문제 해결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기도하며 인내해 나가면 욥 처럼 나중은 더 창대해지고 3년의 더 큰복이 있음을 믿습니다. <욥기42장 12절>

③ 선용형-요셉형, 바울형<창39:1-18,19-23, 40:1-23,창41:37-46, 45:2-3, 빌4:11-12>

선용이란 자기 소유나 자기와 관련된 모든 것을 활용해서 자기를 복되게 하고 더 유익 되게 만들며 자기와 연결되어지는 모든 사람이나 사물을 복되게 하는 것입니다.

요셉은 관계된 모든 것을 선용한자이라 형들의 미움도 억울한 누명도 감옥도 선용하여 자기를 복되게 함으로 꿈을 성취했고, 관련된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복되게 한 것입니다.

바울도 비천에 중부에도 일체자족의 비결을 배워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활용하여 전화위복시키는 역전의 용사였다.

문제를 잘 이렇게 선용하는 자세로 대하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아지는 것이다. 실보다 득이 더 많아지는 법입니다.

④ 긍정적인 형-여호수아와 갈렙형 <민13:30-33, 민14:6-10>

가나안 땅을 정탐한 12 정탐꾼은 10명은 절망 낙담하여 그 땅을 악평하므로 백성들의 마음을 녹아지게 나약하게 만들어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자는 원망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그중 여호수아와 갈렙은 θ의 약속을 믿고 믿음으로 긍정적으로 보면서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저들을 우리의 밥이며, θ은 우리편이라고 담대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다가 그 결과 광야에서 1세대가 다 쓰러져 죽는데도 여호수아 갈렙은 가나안의 축복의 주인공이 된 것입니다.

인생의 생사화복이 θ께 있음을 믿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인생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담대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반드시 형통 할 것입니다.
<수1:7-9>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믿음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이요, 믿는 자에게 능치 못한 일이 없기 때문이다. <빌4:11-12, 막11:24-25>

⑤ 도전형-모세 형 <출14:10-14, 민21:4-9>

문제 앞에서 절대 회피하거나 당황하거나 연기하지 않고 절망하지 아니하고, 도전의 대상으로 삼는 형의 사람을 말합니다.

애굽 탈출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뒤에서 추격하는 애굽군사를 보고 원망 불평했지만, 모세는 θ앞에 엎드러지기도 하여 응당 받은 후 지팡이를 내밀므로 홍해가 갈라지므로 구원받는 기적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출14:8-14>

그후 광야 생활에 계속 문제에 부딪힐 때 도전하는 자세로 문제를 대하여 해결하며 60만 대군을 이끌고 전진하는 위대한 모세의 지도력을 발견하게 됩니다.
<히10:35-38>

문제는 절대로 돌아가거나 돌아오거나 멈추지 말고 도전하는 자세로 뚫고 나가면 길이 있기 마련입니다.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빌4:11-12> 믿는 자에게 능치 못할 일이 없으므로 도전하라.<막11:24-25>

오늘 본문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과의 의견충돌로 갈등관계를 그리고 있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땅을 가려고 할 때 가깝고 편한 길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θ께서 인도하시는 구름기둥 기름만 따라 가지고 하였습니다. 그 길은 먼길이었고, 모험의 길이었고 신앙의 길이었습니다. 자연히 이스라엘 백성들을 원망과 불평 도전과 심지어 반항이 싹트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θ은 불 뱀을 이스라엘진영으로 보내어 많은 사람을 물게 했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 잘못을 뉘우쳐 θ께서 용서해 주시도록 모세에게 기도를 요청하였습니다.

θ은 모세의 진실 되고 간절한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어 장래에 놋 뱀을 높이 달아 쳐다보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쳐다보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의심하고 쳐다보지 않는 자는 죽었습니다.

문제 속에 도전하며 나가는 자가 기억해야할 영적인 권리가 무엇인지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이 무엇인지 기억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문제 속에 기억해야할 교훈.<진리.>1) 문제를 만났을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
① θ을 원망하면 안됩니다.<욥1:22>

θ을 원망하면 안 됩니다 욥기1:22를 보면 욥은 큰 문제 속에 θ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내가 환난의 밤을 만나게 되면 θ을 원망합니다. ‘내가 지금까지 θ을 섬긴 보람이 없이 환란을 당하는구나’하고 탄식합니다.

θ을 섬겨서 이렇게 곤란을 당하니 더 이상 θ을 섬길 이유가 없다고 하면 신앙을 버립니다.

θ이 왜 나를 이 모양으로 만드는가 하면 θ께 대하여 회의를 가지며 θ을 원망합니다. 문제를 만난 신앙인의 자세가 아닙니다.

② 낙심치 않아야 합니다. <욥23:10, 합2:3, 갈6:7>

시13:1-6까지 말씀은 다윗이 신앙의 밤 문제를 만났을 때 θ을 향하여 기도한 내용입니다. ‘여호와여 어느 때 까지 이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내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하면서 몸부림치며 울부짖었습니다.

신앙 인이 문제에 부닥치면 θ과 거리가 멀어진 것 같고 θ에게서 외면 당한 기분이어서 이렇게 울 부 짖게됩니다.

그렇지 말라 짓은 문제의 밤을 만나도록 절박한 상황을 느끼고 안타깝게 부르짖긴 했지만 결코 낙심하는 생각을 갖지 않았습니다.

시13:5절에 보면 “나는 오직 주의 인자하심을 의뢰하였사오니 내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 하리이다.”하면서 소망 중에 인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윗뿐만 아니고 욥으로 모세도 역시 용기를 잃지 않고, 소망 중에 참고 견디면서 어려운 환란을 감당했습니다.

욥기23:10에 보면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 금 같이 나오리라”고 했습니다.

③ 인본주의를 동원치 말라.<행6:1-16, 21:1-9>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그가 약 속의 땅 가나안에 있을 때 문제와 환란의 밤을 만났습니다. θ께서는 “네 몸에서 날자가 네 후사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지만, θ의 말씀을 확실히 믿지 못하고 θ의 약속이 이루어지기 전에 먼저 인본주의를 동원하여 부인의 몸종 하갈을 첩으로 취하여 그 에게서 후사를 얻고자 했습니다.

이것은 아브라함의 큰 실수요 실패였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가정에는 큰 풍랑이 있었던 것을 우리는 잘 압니다.
문제를 만났을 때에는 θ의 도우심과 θ의 해결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신앙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시121:1-6>

④ 더욱더 기도해야 합니다. <시50:15, 약5:13, 렘33:1-3>
성도가 환란을 당한 것은 기도할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시50:15에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라고 말씀하셨고 또 약5:13에 보면 “너희 중에 고단 당한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하셨습니다. 이밖에도 문제<고난>을 당할 때 기도하라는 말씀이 많습니다.

성도가 문제(고난)중에서 기도해야할 이유는 고난 중에서 부르짖고 기도할 때 신앙이 훌륭히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고 기도로써 많이 θ의 도우시고 해결하시는 역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⑤ 주님을 앙 망하라.(사40:31)

신앙 인이 문제를 만났을 때 θ의 도우심과 θ이 해결하시는 역사를 기다리는 겸손한 자세입니다.(히12:1-2)

사40:31에 “오직 여호와를 앙 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게 된다.”고 했습니다. 신앙 인이 문제의 나면 만났을 때 θ을 바라보면 새 힘을 얻습니다. 새 힘을 얻어서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입니다.

(2)문제를 통한 교훈
(1) θ의 뜻을 거역하면 징계를 받습니다.
① θ의 계획을 반대하면 징계를 당한다.

이것이 성경의 맥락입니다. 어느 누구도 θ의 거래한 계획의 방향을 들 수는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행의 기수를 돌릴 수는 없는 이것에의 반항과 원망의 결과는 죽음이라는 징계뿐입니다.<롬11:36. 사55:8-9>

② 교회란 한 사람에게 맞추는 것이 아니라 θ께 맞추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교회란 민주화되면 안됩니다. 복음 화되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원하는 길로 가면 안됩니다. θ의 사람 모세에게 θ께서 주신 길로 가야합니다. 복음 화 된 성경의 절대주의 θ의 절대주권 주의입니다.(빌4:1-3)

③ 언제나 θ의 인도하심을 따라가라.

모세처럼 θ의 인도하심(구름기둥, 불기둥)따라가면 늦은 것 같아도 빠르지만 자기 생각에 빠른 것 같아도 늦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성령 충만함을 받아 성령을 쫓아 살아 가야합니다.(엡:16-1

8.갈5:13)

(2) 문제 속에 죄를 회개하라.
① 재앙 보기를 죄를 점검하라.

주변에 안 좋은 일이 생기거든 언제나 좌부터 점검해 보아야합니다. 마치전기가 나가거든 두꺼비집 휴즈부터 점검해 보는 것과 같습니다.

베드로는 닭 울음소리 조차도 회개의 음성으로 들었습니다. 불 없이 묻 때 그들이 자기들의 죄를 점검해볼 것은 대단히 바람직한 신앙적 자세입니다.

결국 그들은 자기들의 죄를 깨닫게 되었고, 재앙은 물러가게 되었습니다.

② 회개하면 용서하시는 θ
θ 은 결국 아프시게 하시다가 싸매시며 상하게 하시다 그 손으로 고뇌십니다.

θ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불냄만 보낸 것이 불냄은 이길 수 있는 놋뱀 까지 보내셨습니다. θ은 문제만 주시지 않습니다. 반드시 해결책까지 주십니다.

③ 놋뱀은 JX의 상징한자. (요3:14-15)

죄는 망하는 것인데, 놋 뱀을 믿음으로 바라보면 다시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회개는 J X를 믿는 것이고 영접하는 것입니다.

(3) θ은 믿음을 보시고 나서 역사 하십니다.
① 믿음이란 J X를 쳐다본다. J X를 의지한다는 뜻이다.

믿음으로 장대에 달린 놋 뱀을 쳐다 본자는 모두 고됨 받았습니다. 그러나, 불신으로 의심한 자들은 모두 고침 받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② 믿음의 조건이 축복 받는 원인이다.

θ은 믿음을 본 후에야 역사 하셨습니다. θ께서 아브라함을 축복하실 때에도 그냥 축복하신 것이 아니었고, 이삭을 θ께 바치는 믿음을 본 후에야 축복해 주셨습니다.

③ θ은 믿음을 보신다.
신약시대 J의 많은 기적을 보면 저희 믿음을 보시고 반가움에 믿음대로 되라는 축복과 병 고침을 허락하셨다.

우리가 믿느냐 않 믿느냐에 구원과 멸망 잘 믿느냐 못 믿느냐는 축복과 징계로 갈라지게 된다.

(4) 기도는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① 기도가 문제 해결의 열쇠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뱀에 물려 사고를 당했을 때 다행히 그들은 기도라고 하는 방법을 찾아 내었습니다. 기도만이 해결의 열쇠임을 깨닫고 있었습니다.

② 기도는 성도의 특권이다.

θ께서 성도들에게 주신 특권 중에서 가장 큰 특권은 기도입니다.

③기도의 생활화

이스라엘은 기도 실이 들어있지 않은 건물에는 건축하기를 내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얼마나 기도의 능력을 분명히 다른 백성입니다.

(5) θ의 사랑입니다.
①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시는 θ <롬8:31-38>

불냄을 이길 수 있는 놋뱀을 주신 θ의 속성은 한마디로 말하면 사람입니 다.

② 피할 길을 준비해 주시는 θ <고전10:13>

잘못할 때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 깨닫게 하시고 피할 길을 주시는 θ의 모습은 사랑입니다. 가장 큰사랑은 십자가요, 최대의 사랑의 선물은 주님이십니다.

③ JX를 나타내는데 있다.<요2:11>

θ은 문제를 통해서 J X의 구속 사건을 보여주고, J X만이 θ의 아들이요, 구세주임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결론>
십자가를 의미하는 놋 뱀을 쳐다볼 때 문제는 떠나고 믿음만 남았습니다. 불 뱀은 떠나고 놋 뱀만 남았습니다. 마귀는 떠나고 예수만 남았습니다. 원망은 떠나고 확신만 남았습니다. 병은 떠나고 건강만 남았습니다. 문제는 떠나고 믿음만 남았습니다.

사금 캐는 이를 이 모래를 채에 잔뜩 넣고 흔듭니다. 모래는 빠져나가고 사금만 남습니다.

어떤 경우에라도 십자가를 쳐다보는 이에게는 문제는 떠나고 믿음만 남게 될 것이고, 기적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제목:문제를 바로 알고 바로 대처하자. (민 21:4-9절)
그런데, 문제는 문제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태도입니다. 문제를 만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문제에 파묻혀 해쳐 나오지 못하는 그것이 문제이다. 실패로 실패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속에 절망하여 빠져 나오지 못하는 그것이 실패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에게 문제가 다가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그 문제를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문제가 복 일수도 있고 진짜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1. 문제를 대하는 형태1) 부정적인 측면
①당황형-베드로(마14:22-33절,마26:47-56.요18:10)
②회피형-요나 형 <욘1:1-10>

③절망형-가롯 유다형<마27:3-10>

④연기형-벨릭스형 <행24:32>

⑤원망형-이스라엘백성형<민25:1-9>
2) 긍정적인 측면
①기도형-다윗 형 <시50:15,시13:1-6, 약5:13>

②인내형-욥형 <약5:10-11,욥1:20-21, 2:10, 23:10, 고전10:13>

③선용형-요셉형, 바울형<창39:1-18,19-23, 40:1-23,빌4:11-12>

④긍정적인 형-여호수아와 갈렙형<민13:30-33, 민14:6-10>

⑤도전형-모세 형 <출14:10-14, 민21:4-9>

2. 문제 속에 기억해야할 교훈.<진리.>1) 문제를 만났을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
①θ을 원망하면 안됩니다.<욥1:22>

②낙심치 않아야 합니다.<욥23:10, 합2:3, 갈6:7>

③인본주의를 동원치 말라. <행6:1-16, 21:1-9>

④더욱더 기도해야합니다.<시50:15,약5:13, >
⑤주님을 앙 망하라.(사40:31)

2)문제를 통한 교훈
(1)θ의뜻을 거역하면징계를 받습니다.
(2)문제 속에 죄를 회개하라.
(3)θ은믿음을 보시고나서 역사하십니다.
(4)기도는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5)θ의 사랑입니다.
① θ의 계획을 반대하면 징계를 당한다.② 교회한 사람에게 맞추는 것이 아니라 θ께 맞추는 기관입니다③ 언제나 θ의 인도하심을따라가라.

①재앙 보기를 죄를 점검하라. ② 회개하면 용서하시는 θ ③놋뱀은 J X의 상징한자. (요3:14-15)

①믿음이란 J X를 쳐다본다. J X를 의지한다는 뜻이다. ② 믿음의 조건이 축복 받는 원인이다. ③θ은 믿음을 보신다.

①기도가 문제 해결의 열쇠이다. ②기도는 성도의 특권이다.
③기도의 생활화

①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시는θ<롬8:31-38> ②피할 길을 준비해 주시는θ<고전10:13> ③JX를 나타내는데있다.<요2:11>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