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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이런자가 반역자 들이다 (민 16: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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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역자의 주동자들은 레위의 증손이요 고핫의 자손 이스할의 아들인 고라와 르우벤의 자손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었다 이스할은 아므람의 형제이며 모세와 아론의 선조였다(출6:18)
이 가운데 마지막 인물인 온은 이 사건의 진행 과정에서 더 이상의 언급 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그가 이 반역에서 아주 부수적인 역할을 맡았기 때문이거나 음모가 꾸며 지기 전에 뒤로 물러섰기 때문 일 것이다
그 외에도 다른 지파에서 구별된 사람들이 일어나 모세와 아론을 대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반역자의 반열에 서지 말고 동역자가 되시기 바랍니다(롬16:3-4 딤후4:9-22)
1,반역자들은 과연 누구인가 (이름)(1-2절)1)고라(교만) (1절)“고핫의 손자 고라”
고라는 모세의 친 사촌으로서 백성들에게 종교 교육과 성막 봉사를 할수 있었던 레위인 이었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위치와 신분에 만족하지 못하고 최고의 지위를 꿈꾸므로서 반역의 기치를 들고 말았다
인간의 타락의 궁극적인 원인도 자신을 높이려는 교만 때문이었다(창3:5) 그러므로 교만하면 반역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단이 교만하여 대적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사14:12-15)
주의일 에 힘쓰는 자는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고(벧전5:8-11) 또 겸손 겸손으로 일해야 합니다(약4:6) 겸손할 때 하나님이 쓰시고 그런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축복하시는 것입니다
2)다단.아비람.온.(명예)(1절)“르우벤의 자손들”
르우벤은 원래 이스라엘의 장자였으나 범죄함으로(아버지의 첩 빌 하를 범하므로) 이 신분을 상실했다 그리고 대신하여 유다가 그를 대신하여 이스라엘의 장자 역할을 했다 (2:3-17 창29:32 49:3-4)
그러므로 르우벤 지파의 후손들은 실추된 자신들의 위치를 만회하려고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다 그러한 노력으로 그들은 당을짓고 단합된 힘을통해 실세 회복을 꾀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분파 의식에 따른 정치 활동은 거룩한 공동체를 괴멸시키며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는 악이다
오직 한분이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의 마음이 하나 이기를 바라십니다 성령께서는 찢어진 마음들은 하나로 묶어 주시는 분이시다(엡4:3-6)
3)유명한 어떤 족장 250명(권세)(2절)“족장들”
여기서 족장(히:나시)은 족장 시대때 혈연의 집단의 종신 지도자(히:알루프)와는 달리 그들의 사회적 신분 지위 역할이 지도력 위치에 있는 유능한 인사들을 일컫는 말이다
그들은 적어도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전체의 지도자로 피택되기 전까지 각 가문에서 상당한 권력을 행사하였을 것이다
결국 그들은 자신의 지위와 권력이 가리워 진 것을 분개하고 있던차에 고라의 반역이 일어나자 즉각 동조하였다고 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세우신 사회 질서보다는 자신의 명예와 지위에 더 집착함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그르친 것입니다
4)십사만 칠 천명의 백성들(인정)(49)“백성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백성들에게 반역 주동자들로 부터 떠날것을 명함으로서 그들이 더 이상 죄에 물들지 않도록 했다 죄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거룩한 공동체 내에서는 철저히 제거되어야 합니다 계속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절대 성결을 요구하시는 표로 주동자 3인을 즉사시킬 것을 예고 하셨다
그러므로 거룩은 성도들에게 있어서 시대를 초월한 하나님의 명령이다(레11:45 벧전1:16)
이때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이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인정에 이끌리어 원망하며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다고 돌로 쳐죽이려고 반역과 배반을 하였다(41-42)
모세가 분명히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함에도 불구하고 인정에 이끌리면 이 불신의 죄를 범하고 마는 것입니다 신앙은 인정이 아니고 말씀에 따라 믿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2,반역을 일으킨 원인1)교만 때문에(1-2절,10절)
(1)유명함으로서(3절)“존경받는.자들이므로”(막10:4

5.마18:10-20)
(2)많은.사람들이.칭찬하므로(2절)“250명의.족장들”(마16:16-30)
(3)그들도 하나님과 조금 교통하므로(2절)“하나님의 뜻을 조금 안다는 것 때문에 교만함”(약4:6 갈6:3 빌3:11-14)
2)분수를 지키지 못하므로(3,7절)
(1)자기도 거룩하다고 생각하므로(6,11절)
“자기 행위가 의롭다고 느낄때 사단이 역사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죄인임을 기억하고 회개하는 삶을 살이야 합니다(잠16:2-7, 20:6, 14:12, 6:

7.28, 눅18:9-14 5:8 딤전1:12)
(2)주의종은 하나님이 택한것이 아니고 스스로 되었다고 보는 인간적 사고방식 때문이다(3,28절 역하20:20)
“성직자에 대한 멸시는 곧 하나님을 멸시함이 되고 성직을 받아 주의일에 힘써는것은 곧 하나님께 헌신과 충성 봉사의 삶이되는 것입니다 성직자가 되는것은 하나님의 선택과 소명속에 이루어진 하나님의 섭리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렘1:1-10)
(3)자기도 제사장이 될수 있다고 생각함(10절)
“이는 하나님의 신적 권위를 무시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교만이요 자기 직분에 만족하지 못하고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 이것은 시기와 질투심이 자기의 분수를 지키지 못하게 하고 반역하게 된 것입니다

3)섬기지 않기 때문이다(3절)
(1)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섬기기 위함이었습니다(막10:43-45)
(2)하나님의 종을 섬기는 것이 곧 하나님을 섬기는 것인지 몰랐기 때문이다(마10:40-42)
(3)주의 종에대한 순종이 최고의 섬김입니다(12-14절 히13:17 삼상16:22-24)
4)질서를 무시 하였기에(1-3절 고전14:3-40)
(1)당을 지어 모세와 아론을 거스렸다(반역주의)
(2)하나님의 질서를 거부하고 새로운 통치 질서를 자기들 마음대로 세우려 했던 것입니다(인본주의)
(3)그래서 모세는 누구를 과연 택하셔서 일하시든지 하나님께서 그를 가까이 하실 것이라고 말함(5-11절)(신본주의)
3,모세의 대책(자세)1)기도함(4 .2

2.절)
엎드렸다는 말은 기도했다는 말이다 우리도 모든 문제를 기도로 해결하라 (약5:13 렘33:1-3 시50:23,14-15,마7:7-9)
2)하나님의 심판에 맡겼다(6-11절)
향로를 가져오게 했는데 그는 하나님 앞에서 (지성소에 분향단 앞에서) 신적 권위에 대한 진위를 판정 받고저했다(롬12:14-21 마5:44-45)
3)하나님의 심판(순시간에)(45절)
(1)땅이 갈라지며 그들과 가족과 재산을 삼킴(민16:32-33)
(2)여호와의 불이 나와 250명을 사름(민16:35)
(3)이스라엘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죽은 이들은 작당들과 같이 편들다가 염병에1

4.700명이 죽음(민16:4

9. 41-45)
(결론)[모세와 아론의 중보기도] (4

7.20-24)
A중보기도(민16:20-24)의 모세의 중보 기도는 중보 기도의 중요성(귀중성)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하나님은 범죄한 영혼들을 징벌하기로 작정 하셨다 이에 민족에 대한 강한 사랑과 책임 의식이 있었던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심판이 극심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그 징벌을 거두어 달라고 호소하였으며 그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께서는 반란과 주동자 삼인 만을 처벌하시기로 하였다

B속죄 제사를 드림(16.47-48) “모세와 아론은 속죄 제사를 드림으로 염병을 그치게 하였다 염병이란 치명적인 질병이란 뜻으로 하나님의 징계의 수단으로 발생한 질병을 의미한다 모세가 아론으로 하여금 속죄 제사로 통해 속죄함을 받았던 것입니다
C이러한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는 진리는....
a의인의 간 구는 역사 하는 힘이 크다는 것이고(약5:16)
b하나님의 심판 변경은 당신의 변덕스러운 성격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죄인까지도 용납하시는 당신의 사랑을 더욱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c하나님의 영광과 권위를 훼손 한자는 반드시 징계를 받게 된다는 진리를 발견 할 수 있다

제목:이런 자들이 반역자들이다(민16:1-50)

다단.아비람.온(명예)

고라(교만)

1.반역자란 족장250명(권세)

14만 7천의 백성들(인정)

2.반역의 원인

3.모세의 자세
1)교만 때문에 (결론) 1)기 도 함
중보 기도
2)분수를지키지않음
G심판에맡김 2)G의 심판에 맡김
3)섬기지 않았기에
교훈과 진리
4)질서를 무시함 3)G의심판(순식간에)

제목:이런자가반역자이다(반역자)민16:1-50)
(서론)
반역의 주동자들은 레위의 증손이요 고핫의 자손 이스할의 아들인 고라와 르우벤의 자손 엘립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었다 이스할은 아므람의 형제이며 모세와 아론의 선조였다 이 가운데 마지막 인물인 온은 이 사건의 진행 과정에서 빠진것같다 불행중 다행 이었다
1,반 역자들은 과연 누구인가 [이름]1)고라(교만)1절
2)다단.아비람.온(명예)
3)족장.250명(권세)2절

4)백성들(인정)41-4

2.49
2,반역을 일으킨 원인1)교만때문에 (1-

2.10)
2)분수를지키지못함

3.7
3)섬기지.않기에(3)
4)질서를.무시함(1-3)
3,모세의 대책 [자세] 1)기도함(

4.22)
2)하나님께.맡김(6-11)
3)심판(순식간에)(45)
(결론)모세와 아론의 중보기도(47, 20-24)
A중보기도(20-24)“중보 기도의 귀중성과 중요성을 보여준다”
B속죄 제사를 드림(47-48)“속죄함을 받음”
C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얻는 교훈은(진리는)
a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크다
b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게 된다
c하나님의 영광에 도전 하지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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