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만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지 않았다면 (고전 15:12-18)

첨부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지극히 의미 심장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미치는 은혜와 권능 또한 다 형언하기 어렵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은 그 무엇으로도 측정할 수 없는 무게를 가집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확실한 많 은 증거가 있는 역사상의 사실입니다. 오늘은 그러한 증거에 대하여 살펴보기보다 오히려 ' 만약'이라고 가정하여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었다면'이라는 전제로 기록된 본문 을 상고함으로 그리스도의 부활이 우리 인생들에게 얼마나 중대한 사건인가를 더욱 깊이 깨 닫고 감사드리는 마음을 얻고자 합니다.

 첫째로, 만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었다면 우리의 믿음도 헛되고 우리가 여전히 죄 가 운데 있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기록되기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 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신 이유가 무 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정하신 뜻을 좇아 이 세상에 보내심을 받아 오신 하나 님의 독생자이십니다. 하나님의 정하신 뜻이란 구속 사역입니다. 범죄한 인생들의 죄를 속죄 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속죄의 진리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으로써 죄인들이 죄를 사함 받아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죄인의 죄가 제거되기 위해서는 그 죄로 인하여 받을 형벌과 심판을 대신 받아 죽어야 하는 대속 제물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대속자로서 그의 독생자 예수를 세상에 보내신 것입니다.

구약 시대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긴 세월 동안 여러 가지로 이 대속의 진리를 계시하셨고 또 참 것의 그림자와 모형과 예표로써 사람들이 동물 제사를 드리도록 하셨습니다. 이러한 모형으로써의 동물 제사는 그 모형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실제로 오셔서 대속의 죽음 을 죽으시지 아니하시면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이 되고 맙니다. 과연 하나님의 정하신 때가 차매 독생자 예수께서 세상에 오셨으며 모든 죄인의 죄를 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피 흘려 죽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순교자의 죽음이 아닙니다. 권력자와 종교 지도자들의 세력에 몰려 서 억울하게 죽은 것이 아닙니다. 만민의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써의 죽음입니다. 베드로전 서 1장 18절, 19절에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 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만민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 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무덤에 장사되셨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아직 중대한 문제가 하나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에 서 다시 살아 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어서 무덤 속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면, 그의 십자가에 못박혀 피 흘리시고 죽으신 일은 한갓 헛수고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죽음은 죄에 대한 형벌이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대신 담당하신 죄 가 운데 단 한 가지라도 대속하지 못한 것이 남아 있다고 한다면 예수께서 다시 살아날 수 없 었을 것입니다. 성경에 "죄의 삯은 사망이요…"(롬 6:23)라고 하였습니다. "죄들의 삯은 사망 "이라고 복수로 말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단 한 가지의 죄일지라도 그 죄의 삯은 사망입니 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모든 죄가 성공적으로 그리고 완전하게 처리되었음을 입 증하는 것입니다. 호랑이를 잡겠다고 호랑이가 있는 굴에 들어간 사람이 들어간 후에 다시 나오지 않는다면 그는 호랑이에게 잡혀 먹힌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호랑이 굴에서 다시 나 오면 호랑이를 이겼다는 것이 입증된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은 무덤에 장사되었으나 사흘 만에 사망 권세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마지막 하신 말씀인 "다 이루었다."라는 외침의 진실하심을 입증해 주는 증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의 대속의 죽음과 함께 떼 놓을 수 없는 것이며 우리의 구원을 위해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 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라는 말씀의 뜻이 여기에 있습니 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헛되지 않습니 다.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다 죄 사함을 얻고 죄에서 자유를 얻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만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었다면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들은 망하였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기록되기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 도 망하였으리니" 하였습니다. 성경에는 그리스도인의 죽음을 잠자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 니다.

잠잔다는 것은 다시 깨어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죽음이란 마치 잠자 는 것과 같습니다. 다시 일어나는 것을 전제하고 휴식으로써의 잠을 자듯이 부활의 날 일어 날 것을 전제하고 흙으로 돌아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죽음을 불신자들과 다른 차원에서 이해하기 때문에 그들과 같은 슬픔으로 슬퍼하지는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영생을 얻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망이 다시 주장하지 못합니다.

다만 육신이 천국에서 살기에 합당한 몸으로 변화함을 입어야 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 시에 살아있는 사람 외에는 다 죽음이라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 도의 강림 시에 부활되어 변화된 몸을 입게 됩니다. 성경에 기록되기를 "형제들아 내가 이 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 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 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 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 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고전 15:50-53) 하였습니다. 변화되는 몸은 썩지 않는 몸입니다. 죽지 않는 몸입니다. 기이하고 놀라운 영화로운 몸으로 변화되어 일어 나게 될 것입니다. 부활의 날에 이 같은 변화를 다 입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었다면 그리스도인들은 허망한 소망을 믿고 살다가 죽은 후에 망 하고 말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 가 모두 부활한다는 것을 확증하는 증거가 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는 결코 망하는 자가 아니요 영광스러운 부활에 참예할 자입니다.

 어떤 정통 유대교인이 시카고의 한 목사님에게 말하기를 "나는 죽은 사람이 부활할 수 있다 는 것을 믿지 않습니다." 그러자 목사님이 말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태초에 하나님께 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사실을 믿습니까 그리고 하나님께서 흙으로 아담의 몸을 빚으셨다 는 것을 믿습니까" 하였습니다. 신약성경은 믿지 않으나 구약성경은 믿는 그 유대인은 확 실하게 믿는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다시 목사님이 질문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 을 만드셨고, 사람이 죽어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것을 믿는다면, 하나님께서 흙으로 돌아간 몸을 되살려 놓으신다는 것은 왜 믿지 못합니까" 한참을 골똘히 생각하던 그 유대인이 마 침내 대답하였습니다. "그렇군요, 흙으로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흙으로 돌아간 사람을 다시 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군요. 이제 나도 믿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오늘 본문 말 씀으로 대답하십시오.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아니하셨으리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 이 없었을 터이요". 이는 가장 완전하고 확실한 대답입니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하는 가정 하에서 본다면 그리스도인의 믿음도 헛되고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을 것이라고 하 였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부활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러 므로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참되고, 그리스도인은 죄에서 자유를 얻었으며 의롭게 되었습니 다.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자는 자들은 모두 부활하여 변화된 몸을 입게 되는 영광에 참 예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즐겁게 전파하는 부활 메시지이며 부활 찬송이 되시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