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경이 말씀하시는 은혜 (엡 02:1-10)

첨부 1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는 중에 신앙생활을 힘쓰고 있는 신자들은 날마 다의 생활에서 "은혜"라는 말을 종종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자들이 이렇게 "은혜"란 말을 잘 쓰고 있지만, "은혜"란 말의 참 뜻을 깨닫고 "은혜"란 말을 바르게 사용하고 있는 신자는 꼭 많은 것도 아닌 것입 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우리들이 은혜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게 되기를 바 라고, 나아가서는 바른 은혜생활을 영위하는 우리들이 되기를 바라면 서 "성경이 말씀하시는 은혜"란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보통은혜 성경을 연구하는 신학자들은 은혜를 크게 둘로 나누어 하나는 보통 은혜라고 말하고,다른 하나는 특별 은혜를 말합니다.

 보통 은혜(common grace)는 신자만 아니라 불신자까지를 포함하는 모 든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성령의 감화를 말합니다. 이렇게 성 령의 감화는 신자에게만 끼쳐지는 것이 아니라 불신자에게도 끼쳐지는 것입니다. 보통은혜는 죄인을 거듭나게 하거나,구원에 이르기 하지 않 습니다.그러나 보통 은혜는 자연을 통하여 나타내는 하나님의 일반 계 시나, 성경을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통하여 사람에게 도덕적 감화를 주어서 죄를 억제하며, 사회 생활에서 질서를 유지하 며, 세속적 의(civil righteousness,)를 조장하는 은혜를 말합니다.

또 보통 은혜는 하나님이 기쁘신 뜻대로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없이 우 로와 햇빛, 음료와 식물, 의복과 주택같은 일반적인 행복들을 베푸시 는 은혜를 말합니다.

 보통 은혜는 죄인을 거듭나게 하지 않기 때문에 죄인들을 감화하여 신령한 선을 행하게 하거나, 회개하는 믿음으로써 하나님께 나아오게 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은혜는 사람들에 의해서 거절될 수 있는 은혜이며, 현실적으로 많은 경우에서 거절되고 있는 은혜이기 도 합니다. 보통 은헤는 사람의 중심을 변화시키는 은혜가 아니라, 사 회생활과 도덕생활과 종교생활에서 그 외면적인 면에서만 감화를 끼치 는 은혜입니다.

 오늘 이 세상에는 하나님께 범죄하여 타락한 죄인들이 살고 있습니 다. 이 세상에는 죄인들이 살고 있기에, 날마다 죄스럽고 악한 일들이 수없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고, 되 어지고 있는 일들이 전부가 악한 것과 죄스러운 것만은 아닙니다. 이 세상은 죄스럽고 악한 중에서도 질서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으며,사 랑이 실천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첫째로는 하나님의 특별은혜를 입어서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존재하여 있는 신자들에 의하여 되어지 는 일이 많으며,또 비록 하나님의 특별 은혜를 힘입지 못하고 신자는 아니지만, 보통 은혜를 입어서 그 보통 은혜의 감화 아래 살기를 힘쓰 는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현세에서 누리는 모든 자연적 행복도 하나님이 주시는 보통 은혜에서 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중생에게 식물을 주시며, 모 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케 하시며 (시145:15,16), 모든 족속에게 비와 결실기를 주시며, 음식과 기쁨을 베푸시며 (행14:16,17), 자기의 좋은 모든 사람에게 아울러 베풀어 주십니다 (창17:20,39:5,마5:4,45,눅 6:35,36,딤전 4:10). 성경에서 보면 하나님은 선인만 아니라,악인들에 게도 복으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요셉 때문에 애굽사람 보디발의 집과 밭에 주셨으며(창39:5), 예수님이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말씀하신 것은 (마5:44,45) 하나님께서 악인들에게도 복 을 주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9눅 6:35,36,롬2:4).

 그런데 하나님이 이러한 보통 은혜를 베푸시기 위하여 쓰시는 방편들 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하나가 하나님의 계시의 광명입니다. 하나님은 지으신 만물을 통 하여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보여 알게 하여 주셨습니다 (롬1:20). 이렇게 자연을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일반 계시와 성경 을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특별 계시의 광명을 통하여 세상에서 선 하고 아름다운 역사를 이루게 하십니다.

 그 둘째는 세상에 흩어져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과 성도들입니다. 이 세상에 하나님의 거룩한 교회들이 있고 내주하시는 성령의 감화 가운 데 살아가는 성도들이 있는 것은 세상에서 죄를 억제하고, 선하고 의 로운 일을 조장하는데 큰 몫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와 성도들은 세상의 소금이며 빛이기 때문에 그들이 세상에 주는 도덕적 감화는 비록 충분하지 못할지라도 오히려 적지 않은 것입니다.

 그 세째는 각 나라마다 있는 정부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라에 정부가 있게 하신 것은 세상에서 악을 억제하고, 선한 질서를 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성경은 "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 라"고 말씀하시며,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 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롬13:4).

 그 넷째는 여론입니다. 항상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여론은 사회의 양 심이라고 말하며,많은 경우에 여론을 사회의 양심 구실을 하는 것입니 다. 여론이 하나님의 계시의 감화 아래 형성될 때, 여론은 보통 은혜 의 중요한 방편이 되어서 세상에서 악을 억제하고 선을 조장하는 일에 큰 몫을 감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다섯째는 상선벌악입니다. 현세에서 하나님의 섭리적 조치에 의하 여 시행되는 상선벌악의 사실은 세상에서 악을 제재하고, 선을 장려하 는 일에 중요한 효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2. 특별 은혜 성경을 연구한 신학자들은 보통 은혜 외에, 보통 은혜보다 더 귀한 특별 은혜에 애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별은혜(specical grace)는 신자와 불신자를 포함하는 모든 사람에 게 일반적으로 베풀어지는 은혜가 아닙니다. 특별은혜는 인류의 한 부 분 곧 선택받은 자들에게만 국한하여 베풀어저는 은혜로써, 죄인을 거 듭나게 하며, 구원에 이르게 하는 은혜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실 신령 한 선을 행하게 하시는 은혜를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 특별 은혜가 우리에게 베풀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무 도 구원의 은총에 참여할 수 없으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일도 전혀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 말씀이 진단하여 주시는 하나님 께 범죄한 인생의 실상은 무엇입니까 성경말씀은 죄의 부패성이 인성 의 전반에 미쳤다고 말씀하시며, 따라서 사람은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얻거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을 행하기에는 전혀 무능력한 사람이 되고 말았다고 가르치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신학자들은 전적 부패(total depravity)라고 그리고 전적 무능력(total inability)이라 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거스틴은 율법이나 자유의지가 다 은혜를 입지 못한 사람 에게는 죽음을 낳는 사자들에 불과하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 를 입지 못한 사람의 자유의지는 다만 죄를 범할 뿐이며, 하나님의 기 쁘신 뜻을 나타내시는 율법은 죄를 범하는 인생을 정죄하고, 사망으로 던져 넣을 뿐인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서 사람의 심 령이 변하여 새롭게 될 때, 비로소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 다.

 (1) 특별 은혜는 선행하는 은혜입니다.

성경말슴에 의지하면 우리의 믿음도, 우리가 행하는 선행도 다 이것 들에 앞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어거스 틴은 선행 은총(prevenient grace)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어거스틴은 믿음으로 은혜를 얻게 되며, 은혜로 말미암아 영혼의 죄의 병으로부터 고침이오며, 영혼의 고침으로부터 선택의 자유가 오며, 선택의 자유로 부터 의에 대한 사랑이 오며, 의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율법을 행함이 온다고 하였습니다. 성경은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 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 물이라"고 말씀하십니다(엡2:8).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하여 꼭 가져 야 하는 믿음도 바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진실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믿고 의지합니까 참으로 귀한 것 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믿게 된 것은 바로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우리가 착하게, 의롭게, 진실하게 살기를 힘씁니까 이것 도 참으로 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님과 교회를 위하여 희생하며 헌신하며 봉사하 려는 마음이 있습니까 이것도 참으로 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우리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에서 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울 사도는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 혜로다"고 고백하였습니다 (고전 15:10). 어거스틴은 "하나님이 부르 시는 자비가 앞서지 않고서는 아무도 믿지 못한다. 또한 그와 같이 하 여서만 의롭다 함을 받기 시작하며 , 또한 선행을 할 힘도 얻게 된다 "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우리에게 베풀어지는 하나님의 특별 은혜의 소중 함을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 하나님이 은혜가 아니면 우리들은 믿을 수도 없으며 구원을 얻을 수도 없으며, 선행을 힘쓸수도 없으며, 하나님을 섬길 수도 없음을 깨닫고, 겸손히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 며, 힘입는 우리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믿고 있다면, 그리고 선행을 힘쓰고 있으며, 하나님을 충성스럽게 섬기고 있다면 이 것은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에서 온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께 감사하 며,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우리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 특별 은혜는 항거할 수 없는 은혜이며, 끝가지 붙으시는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기쁘신 뜻 가운데서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기로 작정된 죄 인들에게 베푸셔서 구원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특별 은혜는 사람에 의 하여 거절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성령의 강한 역사로써 구원 하기로 작정하신 심령들을 하나도 예외없이 끝내 구원하시고 마는 것 입니다. 우리들이 이 놀라운 은혜를 힘입어서 구원의 은혜를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을 신학자들은 불가항력적 은혜 (irresis-tible grace), 혹은 효 력있는 은혜 (efficaciou grace)라고 부릅니다.

 구원을 얻게 하시는 하나님의 특별은혜는 이렇게 불가항력적으로, 효 력있게 베풀어지는 것만 아니라, 성령의 계속적인 역사로써 신자 안에 시작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가 계속 되며, 끝내는 완성되도록 붙 들어 주시기까지 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신학에서는 성도의 견인이 라고 또 성도의 궁극적 구원이라고 부릅니다 (perseverance of the saints).

 하나님의 특별 은혜가 우리들 사람이 항거할 수 없도록 강하게 역사 하시고,하나님의 특별 은혜로 우리의 심령 속에 시작된 구원의 역사가 완성되고, 성취되도록 하나님의 특별 은혜로써 끝가지 붙드시고 완성 하여 주시니 우리의 구원은 확실하게 성취될 수 밖에 없는 것이며, 여 기에 하나님의 망극하신 은혜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바르고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합니 다. 보통 은혜는 신자와 불신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 나님의 은혜입니다. 보통 은혜는 거듭나게 하거나, 구원에 이르게 하 지는 않는 은혜이며, 다만 도덕적 감화를 통하여 죄를 억제하며, 사회 질서를 유지하며, 세속적 의를 조장하는 은혜이며, 일반적이며, 물질 적인 행복들을 베푸시는 은혜입니다.

 그러나 특별 은혜는 하나님께 선택받은 자들에게만 베풀어지는 은혜 로서,죄인들을 거듭나게 하며,구원에 이르게 하는 은혜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실 신령한 선을 행하게 하시는 은혜입니다.

 이 특별 은혜가 없다면 우리들은 구원의 은총에 전혀 참여할 수 없으 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일도 전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보통 은혜를 누리는 것으로 만족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특별 은혜를 누리기까지 하여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특별 은혜가 아니면, 우리는 믿을 수도 구원을 얻을 수도 하나님이 기뻐하 실 선행을 행할 수도 없는 우리임을 깨닫고, 겸손히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사모하는 우리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지금 믿고 있는 것, 구원에 참여하고 있는 것, 하나님이 기뻐하실 선행을 힘쓰고 있는 것,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모든 것은 하나도 예외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이므로 우리는 이러한 일들 때문에 교만할 것이 아 니라 겸손히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송과 영광을 돌려드리기를 힘써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잊을 수 없는 하나님께 감사할 한가지 사실은 우리가 행하는 선행과 희생과 봉사와 헌신이 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이 다 우리가 행하는 것처럼 여겨주시고, 우 리에게 큰 상급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특별 은혜는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는 일에서만은 하나님께 서 단독으로 주권적으로 베푸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모든 경웽 서는 사모하는 심정으로 은혜의 방편들을 선히 활용하는 심령들에게 하나님의 특별 은혜가 베풀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하나 님이 은혜의 방편으로 정해주신 성경말씀을 상고하는 일, 성례에 참예 하는 일, 기도하는 일을 힘쓰는 중에 하나님의 특별 은혜를 충만히 누 리는 우리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