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말씀 (벧후 01:12-21)

첨부 1


런던의 저명한 신문의 편집자가 사회 각 계층의 주요 인물들인 국회의원, 대학교수, 작가,사업가등 100명에게 설문지를 보냈던 일이 있습니다. 설문 의 내용은 "당신이 만약 3년간 감옥에 가게 된다면 그때 당신이 그 감옥에 가져갈 수 있는 책이 3권이라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당신은 무슨 책을 가져 가시겠읍니까 그리고 그 책을 가져가는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라는 것 이었습니다. 그 대답자들 중의 98%가 첫번째 책으로 성경을 선택하였습니 다. 그러나 그들 중 소수만이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었고,거의 대부분이 교 회를 다니지 않거나 무신론자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그들도 어려울 때나 고난을 당할 때 성경 이외에는 어떤 책들도 그들을 편 안하게 하고 즐겁게 해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 다.

그만큼 성경은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책이라는 사 실을 새삼 깨닫게 해주는 일화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의 성경도 매우 중 요한 한 몫을 담당해 주고 있다는 것을 <대한 성서공회>의 올 일년 사업실 적만으로도 이를 증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국내에 반포된 성경이 136만 부이며, 신약만 179만5천부, 단편 성경이 177만 6천부, 전도지가 5천226만 8천부나 되는 성서 사업을 벌였으며, 해외에 반포된 성경은 262만부, 신약 만 170만부, 단편성경과 전도지는 91개국에 119개 언어로 출판하여 성서 사 업을 벌여왔다는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이토록 엄청난 하나님의 말씀이 전 파되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하나님은 살아 계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보겠습니다.

 <본론>

1. 이렇게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해 주실까요 (1) 다시 태어나게 해 주십니다. 벧전1:23 말씀에 보면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거듭남 은 썩지 아니할 씨로 되었으니 영원한 생명을 얻고 하나님나라에 갈 수 있 도록 우리를 만들고 키워 줍니다.

(2) 자라게 해 주십니다. 벧전2:2 말씀은 "갓난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 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순전하고 신령한 젖'은 곧 하나님의 말씀 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를 온전히 자라게 해주는 젖이 됩니다. 이 세상에 태어난 아기가 젖을 먹듯이 영적으로 거듭난 영적인 아기는 육신으 로 얼마를 살았던지 영적인 말씀의 젖이 필요합니다. 영적인 갖난 아기는 말씀의 젖을 먹어야만 튼튼하고 바르게 자랄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깨끗하게 하십니다. 요일5:3 말씀은 "하나님 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 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계명들은 우리의 심령을 깨끗하게 하셔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도록 하십니다.

(4)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십니다. 요17:17에는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고 말씀하셨습니 다. 우리의 심령이 하나님의 계시는 성전이 되기 위해서는 거룩해져야 합 니다. 거룩해지지 않은 사람은 성령의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5)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로 빛을 얻게 하십니다. 시119:105에는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어둡 고 캄캄한 죄악 세상에서 빛이 없으면 갈바를 몰라 방황하다 지치고 곤하여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도 하고 빛을 찾지 못하여 포기 하기도 합니다. 우 리에게 있는 생명의 빛은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인 빛일 때만이 올바르게 갈

수 있고, 온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비춰주는 빛이 됩니다.

(6)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하나님의 군병들에게 있어서 무장할 수 있는 유일한 공격 무기입니다. 엡6:17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성령 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십자가 군병으로서 무장할 수 있는 것 들이 있는데 모두다 우리 자신들을 지키는 무기들일 뿐 우리를 공격해 오는 사탄을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칼 밖에 없는데 그것이 바로 성령의 검이요,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7)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마지막 날에 심판하실 것입니다. 요12:48 말 씀은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고 하셨습니다.

 2. 성경은 무엇입니까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요10:35, 딤후3:16, 벧후1:21) 등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성경은 곧 하나님의 말씀임을 가르쳐 주는 귀절들입니 다. 성경은 하나님의 택함을 입은 사람들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기록한 책 인데 39명의 사람들이 66권의 책을 썼습니다. 대략 2천년 동안에 쓰여진 성 경이 때로는 족장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어떤 이는 농부, 또는 왕, 제사장, 선지자, 어부, 의사, 세무원, 선생, 등등의 각종 직업을 가지고 썼는데도 한결같이 <구약> 성경은 `오실 메시야'에 대해서 <신약> 성경은 `오신 메시 야'에 대해서 썼는데 이는 큰 주제로 한결같이 `메시야' 다시말해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요, 구세주"라는 뜻으로 기록하고 있다는 것입 니다. 이러한 사실 만으로도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2) 성경의 중심된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과 구원이라는 주제가 하나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눅24:25-27, 요3:16, 5:39) 등의 말씀들이 이 를 증명하고 있는 귀절들입니다. D.L. 무디 선생은 "성경은 당신으로 하여 금 죄를 멀리하게 하고, 죄는 당신으로 하여금 성경을 멀리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성경은 우리로 그리스도의 대속하신 죽음을 알게 하고 그것 은 곧 우리를 죄로 말미암아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행하신 표적임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3) 셩경은 구원의 도리를 알게하는 말씀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성경의 목적은 인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여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아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9:13, 요20:31, 딤후3:15) 등의 말씀은 이를 우리들에게 잘 가 르쳐 주는 말씀들입니다. 헨리 워드 비처라는 사람은 "성경은 당신을 위한 하나님의 안내서이다. 그것은 해저에서 당신을 지키는 것이요, 항구가 어 디에 있는지를 당신에게 보여주는 것이다.또한 파산되지 않고 항구에 도 착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여야 영생을 얻 을 수 있읍니까"라는 질문은 수시로 예수님 당시에도 많은 젊은 사람들이 예수님께 질문한 내용이었습니다. 그 때에는 예수님께서 답을 해 주셨지만 오늘 우리들에게 이 답은 성경 말씀속에서 찾도록 하셨습니다.

(4)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참다운 생활원리를 알게 해 줍니다. (딤후 3:15-17) 말씀은 우리들에게 바로 우리의 신앙생활 원리를 잘 가르쳐 주는 귀절입니다. 토저라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이해하고 착실히 따르 는 것은 영적으로 완전한 사람이 되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우리는 여러 성 구들을 제외하고 몇가지 좋아하는 성구들만을 선택해서는 안된다. 성경은 완전무결한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크리스찬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했습니 다. 키에르케고르라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때마다 당신은 계속 당신 자신에게 타일러야 한다. `그것은 나에게, 그리고 나에 관하여 말하 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들은 곧 지금 나에게 하 시는 말씀들로서 항상 귀한 깨달음을 주십니다. 그것은 항상 살아있는 말씀 능력의 말씀이요,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속에 심겨주시는 말씀의 씨앗이 되기 때문입니다.

(5) 성경말씀에는 무한한 능력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롬1:16) 말씀은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 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성경말씀의 능력은 죽은 영혼을 소생케 하는 능 력이 있습니다. (시19:7) 말씀에는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 케 하고 여화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한다."고 했습니 다. 죽은 영혼을 소성케하는 말씀은 성경이 바로 생명의 말씀이기 때문입니 다.

성경말씀의 능력은 영혼을 치료하는 능력이 있는 말씀입니다. (히4:12) 말씀에는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능력이 있는 말씀 살아있 는 말씀은 생명의 말씀이기에 우리들의 영혼을 수술도 하시고 치료하여 고 쳐주시기도 하시는 것입니다.

성경말씀의 능력은 모든 의혹과 공포와 죄악과 사망에서 해방시켜 주시는 말씀입니다. (요8:31-34) 말씀은 "그러므로 예수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 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 희를 자유케 하리라.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 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 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를 영원한 생명 가운데로 인도하는 진리의 말씀만 이 우리를 온갖 불의하고 더러운 모든 것에서 해방시켜 주실 것입니다.

믿음의 역사는 또한 하나님의 말씀속에서만이 이루어 진다는 사실을 기억 하면서 참된 하나님의 말씀이 여러분들의 인생의 참된 안내자가 될 수 있 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